E,AHRSS

최원형

last modified: 2015-04-13 15:32:31 Contributors


2009731850_16622d80_EC9B90ED9895EB8B98.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소개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2.3. 외화
2.4. 특촬물
2.5. 기타

1. 소개

대표적인 작품으로 포켓몬스터(무인편)의 나옹, 쵸비츠의 히데키, 드래곤볼트랭크스, 수호전사 맥스맨의 맥스맨[1],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카미조 토우마 등이 있다. 2000년도 초반 MBC 예능 프로그램이나 신비한TV 서프라이즈의 나레이터를 꾸준히 맡았기에 예능 프로그램을 많이 보는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목소리이다. 그 익숙한 하이톤 목소리 때문에 이 사람이 주인공을 담당하게 되면 강수진 만큼이나 '또 우려먹냐?'라는 오해를 사는 성우.

한국 성우계에서도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출신 방송국인 MBC에서 외화 더빙 때 안지환, 김영선과 더불어 주연을 꿰차고 있다. 내레이션과 CF 역시 안지환 만큼이나 많이 했었다.[2] 연기의 폭이 넓은 편이지만 주로 맡게 되는 역할은 '엄청나게 반듯하고 성격 좋은 미청년'이 많아 연령대면에서 미청년에 특화[3]되어 있는 성우라 할 수 있다.[4] 또한 무인편 포켓몬스터나옹의 목소리로도 유명한데, 그 당시 미청년이나 반듯한 소년을 주로 맡았던 최원형으로서 나옹의 연기는 팬들에게 또다른 차원의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래도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는데 외화 쪽에서는 그렇지가 않은 편. 또 투니버스의 개국으로 수혜를 입은 성우기도 한데 10대 후반의 소년 목소리부터 20대 청년까지 적합한 목소리가 당시 애니 쪽으선 이런 목소리를 가진 성우의 수가 좀 부족했던 편이라 이런저런 비중있는 주조연, 주역을 꿰찼으며 김장의 공채 이후론 빛이 바랜 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엄청난 활약을 하였다.

추가로 국내 드래곤볼 팬들에겐 트랭크스의 캐스팅으로 상당한 호평을 받았는데 본인은 존댓말을 쓰는 너무 정중한 캐릭터라 연기할 때 캐릭터 잡기가 조금 힘들었다고 한다. 그래도 비디오판의 여자성우나 대원판 드래곤볼 카이의 맥아리가 없어 형편없는 트랭크스를 생각하면 이런(?) 쪽 연기도 아직은 건재한 듯.

김민석처럼 모리카와 토시유키(★)와 겹치는 역할이 꽤 있으며, 양정화와의 커플링 역할이 많다(♨). 그 밖에 사가라 사노스케최건우처럼 한 주먹 하는 격투계열 캐릭터와 후지타 히로유키아이자와 유이치 같은 하렘물 주인공도 많이 맡는다. 여기서 카미조 토우마는 주먹남에 하렘 남주 속성이 합쳐진 배역이다.

원래는 이 사람도 여기까지 오기에는 힘든 인생역정이 있었다. 처음엔 개그맨, 탤런트, 리포터 등 방송에 나가는 직종들은 있는데로 다 시험을 치렀지만 5, 6번 이상은 떨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한때 슬럼프에 빠져서 그냥 평범한 다른 사람들처럼 공무원 시험 공부 준비와 병행하여 한 달 동안 노가다 공사판에 나가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방화조 파는 작업을 한 달 동안 하여 90만 원 벌었고, 그걸로도 생활이 여건치 않아서 친구들한테 빌려가기도 했으며 심지어 사기까지도 당했다고 한다. 그러다 우연히 MBC 아카데미 광고를 보게 돼 MBC 이름이 들어가길래 성우를 뽑는 줄 알고 시험에 응시했고, 1993년 MBC 공채로 합격을 한 것이다.

드라마에도 몇 번 출연했다. 엄마의 바다, 제3공화국 같은 작품에 나갔었다고 한다. 그런데 자신이 말하길 직접 화면으로 보니까 하는 말이 내 얼굴이 너무 커서 안 되겠군.(...) 그래서 자기는 성우 쪽에 매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하며 지금 이 자리가 제일 만족스럽다고 한다.

과거 SBS 진실게임에서 일반인들과 함께 출연한 적이 있다. 물론 내용은 진짜 성우를 찾는 것이었고, "날씬한 몸매를 원하십니까?"라는 홈쇼핑 운동 기구 멘트를 했었다. 각본가의 고단수 함정이었는지 아니면 멘트가 너무 일반적이었었는지 패널들 중 아무도 그를 성우라고 의심하지 않았고, 마지막에는 모든 패널들이 사이좋게 오답판정되는 진풍경을 이끌어 내었다.(그 이전만 하더라도 전원이 오답판정 되는 경우는 꽤나 드문 경우였다)

한때 애니맥스에 꽤 많이 출연했는데 뛰어난 연기에 비해 미스캐스팅도 있고 녹음 상태가 엉망인 경우가 많아서 빛 바랜 감이 있다. 반면 투니버스에선 연령대가 높아졌긴 하지만 설정상 킹왕짱인 강자라든가 음모형 캐릭터로 간지를 풍기는 등 팬들에게 '오오 최원형 오오' 소리를 듣는 걸 보면 그냥 애맥 자체에 최원형에게 안 좋은 수맥이 흐르는 듯.(...)

여담으로 애니맥스 더빙작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서 은 원래 이 사람이 맡기로 되어 있었는데, 무슨 사정인지 2007년에 방영하기로 했던 애니를 카논에서 유이치를 맡은 시기인 2008년 1월로 늦추는 바람에 결국 엄상현으로 어거지로 교체되었다고 한다. 엄상현의 쿈 배역이 평가가 박한 걸 생각하면 뭔가 좀 아깝다.하지만 최원형 엄상현처럼 워낙 애맥에 자주 나와서 '주인공 또 최원형이냐' 소리를 들었을지도...

2013년 1월 25일 강용석의 고소한 19의 '대물림하고 싶은 직업'편에 출연해 성우의 수입을 밝히기도 했다. '대물림하고 싶은 직업'의 2위에 '성우'가 선정이 되었기 때문. 그리고 1위를 소개할적에 신비한TV 서프라이즈의 나레이션 모드로 소개를 한건 덤. 김현심을 성우계로 이끌어 준 선배라고 하며 위에서 서술되어 있는 SBS 진실게임 출연 당시에 인연이 생겼다고 한다. 성우가 되기 이전의 김현심은 가이드 보컬을 비롯해 안해본 일이 없었다고.

후배 성우 김영선과는 같은 고등학교를 나왔고 김영선의 1년 선배라고 한다.

미애니에서는 은근히 왕자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다. 슈렉챠밍왕자겨울왕국한스가 대표적. 또 디즈니 작품에도 자주 출연하고 있다.잠깐만 왕자가 아니라 통-수담당이잖아

한국 애니 최고의 명작을 꼽으라고하면 꼭 들어가는 작품에서 주인공을 맡았다.


이 성우에게도 흑역사라 부를 만한 일이 있었던 모양이다#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3. 외화

2.5. 기타

----
  • [1] 인간상태의 백지훈은 배우인 김보국의 목소리이나 변신 시 대사는 후시녹음. 덕분에 갭이 어마어마하다.
  • [2] 롯데리아, 버거킹 등 거의 CF의 5할이 이 사람의 목소리였다. 또한 서울 시내버스 안내방송 진텔레콤에서도 자주 목소리로 접할 수 있다. 남부행정고시학원 이라든지, 당근영어, 유명 병원 등 전부 이 사람이 녹음.
  • [3] 실제로 카미조 토우마의 경우에는 연령대가 높아 보인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 [4] 명탐정 코난 극장판 눈동자 속의 암살자에서는 반듯하고 성격 좋은 미청년이지만 실은 냉혹한 살인범역을 소화하기도.
  • [5] TVA판은 구자형.
  • [6] Z 2부 한정.
  • [7] 1기 한정. 2기부터는 이규석.
  • [8] 1기 한정. 2기부터는 사성웅.
  • [9] 1기 한정. 2기부터는 변영희.
  • [10] SBS에서는 강구한이 담당했는데, 최원형 버전이 더 평이 높다.
  • [11] SBS는 구자형, 투니버스 NEXT 까지는 김민석.
  • [12] 시라이시 쿠라노스케는 초반 한정. OVA 후반부엔 류승곤으로 바뀐다. 중복이 난무해도 도가 지나치게 난무하는 (성우에게도, 보는 이에게도) 무례한 막장 캐스팅의 끝을 보여주다보니 PD도 누가 어떤 캐릭터들을 연기 했는지 기억 못 하는 듯.(...)
  • [13] 극장판에서는 이주창이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