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총경

last modified: 2016-05-25 22:20:44 Contributors

대한민국 경찰 계급(간부) 경무관
경위경감경정총경

총경 계급장 자치총경(제주자치경찰) 계급장
Senior_Superintendent_rank.PNG
[PNG image (Unknown)]
jeju_sensuper.PNG
[PNG image (Unknown)]

總警
Colonel (미국) / Senior Superintendent (영국)

Contents

1. 개요
2. 승진
3. 보직
4. 창작물에서
5. 가상 인물

1. 개요

경찰의 계급으로 계급장은 무궁화 4송이. 총경은 일반직 공무원의 직급에 대응하여 서기관(4급) 대우를 받는다(특정직과 일반직의 비교 참조). 군인과 대응시키면 중령 ~ 대령에 상응한다. 물론 총경은 경찰 간부의 가장 높은 계급이기 때문에 중령~대령에 비견하기는 어려운점이 있다.

전체 티오는 500명 정도로 2400명 수준인 대령보다 적다.

2. 승진

'경찰의 꽃'으로 불리는 이 계급부터는 시험승진이 없으므로 오로지 특진이나 심사승진만 가능하다. 군대에서 사관학교 출신들도 별 달기가 쉽지 않듯이 간부 출신들도 총경을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경정부터 시작하는 고시특채 출신들은 간부후보생이나 경찰대학 졸업생들과 달리 총경까지는 무난히 승진하는 편이다. 간부후보생 출신이랑 경찰대 출신, 그리고 순경 출신의 비율이 정해져 있어서 어디 출신이 유리하다는것은 없다. 총경승진이 매우 힘든 이유는 전국 경찰에 총경의 아랫계급인 경위가 25000명, 경감이 4000명 있는 데 비해 일년에 총경으로 승진하는 경정은 70명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다. 그 때문에 노골적인 상관의 눈치보기나 경찰청 간부들의 대한 인사청탁이 만연해 있고 총경의 수를 늘려야 한다는 여론도 많다. 계급정년은 11년.

총경이 경찰의 장을 맡는다는 점에서 당연하지만 총경의 윗 계급인 경무관부터는 경찰 단위에서 일을 하는 분들이고 3급 공무원. 즉 고위공무원으로써 상당히 높으신 분들에 해당하기 때문에 각종 창작물에서 주역으로 활동하는 경찰 계급의 마지노격에 해당한다. 총경에서 경무관으로 올라가는 것은 군에서 별을 다는 것에 비유되기는 하지만 총경 숫자 500명에 비해 경무관 승진은 20명 내외로 숫자가 매우 적기에 별 승진으로 비유하긴 어려우며 오히려 경정에서 총경이 되는것이 대령에서 별로 승진하는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같이 경무관 승진인원이 적은탓에 차기 경찰청장을 노리는 등의 뜻있는 사람들만 경무관으로 승진하며 현직 총경인 사람들은 대부분 총경에서 경찰생활을 마무리 하게 된다. 이와 달리 경정은 누구나 승진하고자 노력하기 때문에 군대의 별포대 즉 별을 포기한 대령처럼 총포경, 즉 '총경 포기한 경정'도 있다.

3. 보직

총경이 하는 대표적인 일은 지역 경찰서의 서장이다. 결코 작지 않은데다 한 지역의 치안을 통솔한다는 점에서 경찰 간부가 막 된 이들의 로망이 보통 총경. 경찰서장 외에도 경찰청/지방청의 과장이나 기동단, 101경비단, 제주해안경비단 등 직할대의 지휘관을 맡기도 한다.

제주자치경찰의 장인 제주자치경찰단장은 자치총경이 맡는다.

해양경찰청해양경비안전본부에서는 5000톤급 함의 함장이다.

4. 창작물에서

경찰 계급 중 유독 많이 나오는 계급이다. 총경이면 고위간부이고 지휘관급인데 창작물에선 그런거 없이 일선에서 직접 싸우거나, 판타지나 거대로봇물 등에서는 국가적인 스케일 싸움이 일어날때 자기동네 뒷수습이나 하는 안습한 역할로 등장한다.

----
  • [1] 아래의 엘러리 퀸의 오마쥬로 총경 아버지와 탐정 아들이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 [2] 엘러리 퀸의 아버지로, 퀸의 빽으로(...) 자주 언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