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청마법

last modified: 2015-05-24 01:20:41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시리즈


1. 개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 청마도사 직업 혹은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다. 시리증 따라서 '적의 기술'(7)이나 '런닝' 등의 다른 표기도 있다.

2. 특징

청마법은 적의 특수기술을 '배워서' 사용하는 재미있는 형식의 마법이다. 기본적으로 적이 사용하며 적에게 당해야만 익힐 수 있다. 예외로 파이널 판타지 6스트라고스 마고스는 그 뛰어난 기억력으로 청마법을 사용하는 것을 보기만 해도 청마법을 배울 수 있다. 적의 기술에 맞고, 그 기술을 배워서 익힌다는 점이 재미있으며, 청마법을 컬렉션 하는 재미도 있기 때문에 꾸준한 인기 요소.

공격에 특화된 마법, 회복에 특화된 백마법, 버프, 디버프에 특화된 시공마법과는 달리 마법들 각각이 특이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다른 마법에 비해 테크니컬한 운영이 가능한게 특징.

3. 시리즈

파이널 판타지 1의 어드밴스 던전 도중 마법들을 익힐 수 있는 정비 맵에서 많은 적마도사들이 등장해 잡지식들을 들려주는데, 그중 하나가 (백흑적마법은 있지만) '청마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였다(...).

파이널 판타지 7에서는 '적의 기술'이라는 이름의 마테리아로 등장. 전투경험치가 아니라 습득한 기술수로 레벨업하는 특이한 능력이 있다. 마테리아 항목 참조.

파이널 판타지 8에서는 키스티스 투리프미트기로 등장. 적에게서 획득하는 일부 아이템을 사용해서 습득이 가능하다.

주요 청마법은 파이널 판타지/마법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