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청동용군단

last modified: 2015-03-22 02:26:56 Contributors


Bronze Dragonflight.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아제로스용군단중 하나. 수장은 노즈도르무. 주 거점은 시간의 동굴. 마스코트는 귀여운 크로미.

골드드래곤이 아니란 말이다! 골드가!

시간선을 수호하는 것이 주 임무이고, 수장인 노즈도르무는 시간과 관계되지 않는 다른 일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 실제로 마력전쟁에도 관여하지 않고 무한의 용군단과 싸우고 있었다.

흐르는 모래의 전쟁에서는 칼림도어 연합군과 함께 퀴라지와 싸우기도 했다.

수장인 노즈도르무는 여러가지로 베일에 싸인 인물이지만 휘하의 용군단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심심찮게 나와서 플레이어들에게 꽤나 친숙하다. 서부 역병지대에서 플레이어와 인연을 맺는 크로미불타는 성전을 거쳐 리치왕의 분노에 이르기까지 든든한 우군이 된다. 안퀴라즈 관련 컨텐츠에서도 많은 청동용들과 조우하게 된다. 전통적인 우호세력이었던 탓에 관련된 평판만 3개나 존재한다. 고룡쉼터 사원 용군단을 포함하면 4개다.

타락에 관한 이렇다할 떡밥이 없는 것도 이례적. 노즈도르무가 일반인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사고체계를 가지고 있는 듯 하지만 나머지 용들은 상식적이고 믿음직한 동맹군...이었는데 결국 대격변 4.3 패치로 이들도 타락의 손길을 피할 수 없었다.[1]

용군단중 가장 삽질을 안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그 이전에 하는일이 별로 눈에 안띄긴 하지만. 다만 그들의 수장이 맛이 간 듯한 모습을 보여줘서 멋을 깎아먹는다는 평이 있다. 그런데 이거 모든 용군단 공통 아닌가? 그나마 붉은용군단은 낫지만...

옛 스트라솔름에서 얻을 수 있는 청동 비룡 접근성으로 인해 와우의 국민[2] 탈것이 되었다.

하지만 폭풍우 봉우리에서 얻을 수 있는 잃어버린 시간의 원시비룡은 그 뽀대와 접근성 때문에 현재 구할 수 있는 원시비룡 중 최고의 희귀탈것이라 할 만하다.

청동용군단의 작명법을 보면 남성은 ~ormu, 여성은 ~ormi로 끝나는 이름으로 짓는 듯. 어째 일본 느낌이지만. 대표적인 예로는 노즈도르무와 소리도르미가 있다. 그리고 전현무와 주현미. 아나크로노스, 그락카론드, 에로지온처럼 예외는 있지만 녹색용군단이나 검은용군단에 비하면 적은 편. 귀여운 크로미의 경우 여성임에도 본명이 '크로노르무'라서 후로게이로 의심되기도 했었다. 용군단들의 작명법을 확실히 하기전에 등장해서 그런듯하다.

인간형으로 폴리모프 할 시에는 인간하이 엘프의 비율이 매우 높다. 특히 하이 엘프의 비율이 가장 높다. 드물게 크로미처럼 노움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청동용군단의 새끼용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게 특이하다면 특이한 점. 새끼 청동용은 딱 두 군데서만 출현한다. 하나는 검은날개 둥지용기대장 래쉬레이어로 가는 알방에서 나오는 새끼용이고(여긴 다섯 용군단의 새끼용이 다 있다), 하나는 하이잘 산에서 불의 땅 일일 퀘스트를 하는 도중 세스리아의 둥지에서 보게 되는 크로미가 비행 도중 변신한 새끼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드디어 새끼 청동용 펫을 구할 수 있게 되었는데, 저주받은 땅강철 호드를 잡다 보면 여느 새끼용들이 그렇듯 낮은 확률로 준다. 펫 대신 탈것이 없던 녹색용군단도 드군에서 탈것이 생겼다. [3]

참고로 청동이 녹슬지 않은 상태면 얘네들같이 황색이 맞다. 녹색 청동은 말그대로 녹 슬은 상태.

판다리아의 안개 5.4패치의 신규지역인 영원의 섬에선 청동용군단 내부의 일파인듯한 시간여행단이 등장한다. 이들은 시간이 멈춰버린 섬의 생태를 연구함과 동시에 그곳에서 얻을 수 있는 신비한 돌을 사용하여 툭수한 모래시계를 만들고, 이것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환영을 보라는 부탁을 플레이어에게 한다.

특히 모래시계 퀘스트 막바지에서 용군단 내부의 배신자 이야기를 꺼내며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모래시계를 백호사에서 사용하면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폐위되어 재판을 받기위해 감금된 가로쉬 헬스크림으로 추측되는 누군가가 등장 + 그를 면회하기 위하여 스톰윈드의 안두인 린 왕자가 나오는등 여러가지 떡밥을 남긴다. 마지막 모래시계는 타나리스의 시간의 동굴에서 사용하는데, 시야가 바뀌면서 청동용 하나가 쓰러지는 광경이 보인다. 퀘스트를 준 카이로즈[4]에게 가서 완료를 하면, 소리도르미가 죽는 모습이라고 한다. 다음 확장팩이 떡밥인 듯 하다.

와우의 5번째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과거로의 시간여행이 메인컨셉이고, 탈옥한 가로쉬가 옛날 드레노어로 혼자의 힘으로 갈 수 잇는것도 아닌지라, 위이서 언급된 청동용군단의 배신자가 가로쉬를 도왔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게 아니더라도 무한의 용군단이 도왔을 가능성도 존재하고...

이렇게 게임 내적으로도 다재다능한 세력이지만, 게임 외적으로도 여러가지 쓸모가 있다. 시간을 조종한다는 컨셉으로 위상변화 때문에 할 수 없게 된 퀘스트를 시간을 돌려내서 수행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블리자드에서 열심히 사용중이다. 대표적으로는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박살난 테라모어 퀘스트를 하는 데 사용된다. 이후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도 가로쉬가 자리를 비워 할 수 없는 황혼의 고원, 판다리아 입성 퀘스트 등은 청동용군단이 체워줄 것으로 보인다.

평판

  • 노즈도르무 혈족
    오리지널 공격대 던전인 안퀴라즈 사원으로 올릴 수 있는 평판. 월드 이벤트 흐르는 모래의 전쟁이 진행되고 있을 때에는 평판을 그나마 쉽게 올릴 수 있었지만,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안퀴라즈 사원에서 네임드를 잡거나 퀴라지 껍질, 고대 퀴라지 유물을 주워서 헌납하는 방식으로 올릴 수 있다. 평판이 매우 적대적에서 시작하는데 네임드 마다 주는 퀴라지 유물 반납, 방어구 제작 퀘스트 등 한번 돌 때 얻을 수 있는 평판이 꽤 많아서 꾸준히만 돌면 된다.[5] 보상 아이템은 반지 하나 뿐이다. 그래도 아무런 이득이 없는 평판 업적 셔틀'히드락시안 물의 군주'보다야...

  • 시간의 수호자
    불타는 성전때 등장한 시간의 동굴 5인 던전으로 올릴 수 있는 평판.

  • 시간의 중재자
    불타는 성전때 등장한 시간의 동굴 공격대 던전인 하이잘 산의 전투로 올릴 수 있는 평판. 자세한 건 항목 참고



주요인물

----
  • [1] 무한의 용군단 우두머리가 타락한 미래의 노즈도르무임이 판명났다. 자세한건 노즈도르무 항목 참조.
  • [2] 청동 비룡 자체는 그나마 구하기 수월한 편이지만 원시비룡은 녀석을 잡아야만 탈 수 있기 때문에 '준-'을 붙여 표현한다.
  • [3] 이로써 5대 용군단을 모두 펫과 탈것으로 보유할 수 있게 됐다. 황혼의 용군단이나 오색용군단 새끼용, 무한의 용군단 탈것만 없는 셈. 새끼 황혼용은 새끼 황천용과 똑같이 생겼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삭용군단만 없는 셈이다.
  • [4] 자신을 블러드 엘프라고 칭하지만 사실은 청동용군단의 일원이라고 한다. 내부의 배신자로 많이 지목된다
  • [5] 2~3번 정도에 우호호적 후반이나 매우 우호적 가능. 일주일에 4천도 못올리는 히드락시온보다 훨씬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