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철수

last modified: 2015-04-12 23:34:12 Contributors

Contents

1. 한국에서 교과서를 오랫동안 차지하고 있는 이름
1.1. 이름이 철수캐릭터 및 인물
2. 撤收
2.1. 실제 일어났던 철수 작전
2.2. 픽션에서의 철수 작전
3. 네이버소년의 별칭
4.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에 등장하는 리우스군 서방군의 로봇병기. 철갑괴수(鐵獸)
5.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1. 한국에서 교과서를 오랫동안 차지하고 있는 이름

영어로 Charles

영희와는 커플이다. 오죽하면 2004년에 '철수♡영희'라는 영화까지 나왔을 정도. 하지만 2010년 현재 실제로 '철수'라는 이름을 쓰는 사람들을 찾아보기는 그렇게 쉽지 않다. (V3의 제작자 안철수와 송골매 출신의 가수 겸 DJ 배철수라든지 발바리의 추억같은 만화가이자 영화감독이기도 했던 강철수 같은 실존 유명인들이 있긴 하지만)[1]
일본에서 비슷한 포지션으로 쓰이는 신이치가 실제로도 꽤 쓰이는 이름인걸 보면 '철수'라는 이름에 별 메리트가 없어서 그런듯.......

국정교과서를 뒤져보면 초등학교때는 거의 모든 책에 최소 한번씩은 등장하는 이름. 다만 중학교에 올라가면서 수학에서는 , , 을 사용하고 국어에서는 홍길동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기에 조금 비중이 준다. 하지만 여전히 수능 모의고사와 수능 시험의 지문에는 과목 가리지 않고 철수와 영희가 매우 많이 등장한다.

특히 과학탐구에서는 실험만 했다하면 철수, 혈액검사만 했다하면 철수, 심지어 유전병에 걸렸다하면 철수다... 요즘은 민수나 영수한테 밀리는 듯. "수"자 돌림이 유행인가보다. 특히 물리는 항상 단짝 친구인 영희와 함께 공부한다. 한 테이블에 앉아서 토의만 한다.가끔 우주선 타고 0.6c로 날아가기도 한다. 영희는 다른 좌표계에서 시간 측정한다.

영희와의 관계가 무엇인지는 불확실하다. 생물 과목에서는 같은 시험지 내에서 한 번은 부부관계로, 한 번은 남매 관계로, 한 번은 부모, 자식 관계로 나오는 경우도 많다.(특히 모의고사 짜집기일 경우) 그렇게 자주 유전병에 걸리는 이유는 분명 근친상간 때문인 듯...

바둑이라는 애완견이 있으나 영희와의 소유권이 불확실하다. 애초에 요즘 교과서에는 나오지도 않는다.


1.1. 이름이 철수캐릭터 및 인물

2. 撤收

어느 지역에서 손을 떼고 떠나는 것. 전쟁에서 승리 후 철수는 별 문제가 없지만(청야전술에 걸렸을 때는 지못미.) 패배 후 철수시에는 병력과 그를 따르는 민간인의 피해가 다대해진다. 따라서 성공적인 철수는 기적이라고 묘사된다.

2.2. 픽션에서의 철수 작전

3. 네이버소년의 별칭


4.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에 등장하는 리우스군 서방군의 로봇병기. 철갑괴수(鐵獸)

베스타느가 거느리고 있으며, 실존하는 동물이나 상상의 동물을 본떠서 만든 생체모방적인 병기이며, 주로 동방군의 무한함대와 합동작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다.

중반부에 다리우스 17세의 원조로 강화판인 하이퍼 철갑 괴수가 등장해 강력함을 과시하지만, 하필이면 1마리씩 출격하는 멍청함을 저질렀기 때문에 각개격파 당했다. 하이퍼 철수의 장점만 뽑아 만든 합체 철갑 괴수도 등장해 가이킹을 얼려 포획하는 위용을 과시했지만, 그 다음화에 부활한 가이킹에게 순식간에 역관광.

남방군의 마수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보이지만, 양산이 가능하고 컨트롤이 쉽기 때문에 자주 이용되는 것 같다. 즉 야라레메카.

그나마 의의가 있다면 종반부에 아군이 조종해 프로이스트에 대항해 같이 싸웠다는 거 정도?

5.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Evacuation 항목 참고
----
  • [1] 법학계에서는 헌법학자인 김철수 교수가 유명하긴 하다. 이 쪽은 무려 가장 흔한 성인 김씨다!
  • [2] 성인 데코모리(守)를 한글로 읽으면 철수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