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천장

last modified: 2015-03-17 11:11:38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 의미
2. 천체전사 선레드의 캐릭터


1. 사전적 의미


天障. 일반적으로 지붕 안쪽에 있는 반자의 겉면. 즉, 방에서 올려다볼 수 있는 윗 면(반자)을 말하며, 때로는 그 위인 반자 위에서 보이는 지붕 안쪽 겉면을 말하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에는 '보꾹'이라는 순 우리말로이 있다.

천정(天井)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표준어에서는 인정하고 있지 않다. 원래 천정과 천장은 둘 다 통용되는 말이었지만, 같은 의미의 단어가 둘 다 쓰이면 많이 쓰이는 한 개만을 표준어로 정한다는 이상한 논리 때문에 천정은 표준어에서 탈락하였다. 북한은 아직도 천정이라는 말을 문화어로 인정하고 있다.

이것이 문제인 것은, 천정이란 말은 없어도 정부지라는 말이 존재하는 요상한 상황이 생겼으며, 원래 천정이란 전통 건축에서 우물(井) 모양처럼 격자가 있는 우물형 반자를 지칭하는 말이었기 때문에 반자 전반을 지칭하는 천장보다 좁은 의미의 단어에 가깝다. 그러한 것을 고려하지 않고 섯불리 표준어에서 탈락시킨 것.

이게 부서지면 천장분열이라 부른다


2. 천체전사 선레드의 캐릭터

수수께끼의 괴인(?).

어느 순간부터 프로샤임 지부의 천장 안에서 살고 있다. 흉측한 촉수(…) 괴인임에도 여자성우[1]를 쓰고있다.

선레드가 카요코와 싸운뒤 프로샤임에 왔을때 '어딜 얹혀사는 놈이 이래저래 불만이야'1호&2호 : 네, 네가 할 말이냐!, '같이 살고있으면 좀 도우라고'라고 하지만 정작 자신은 천장에 얹혀 살고있고, 뱀프장군과 프로샤임지부의 일을 돕지 않는다. 어찌보면 이쪽에서는 가장 센 녀석일지도?

말하는 것 하나하나 개념이지만, 정작 본인의 행동이 전혀 말과 일치가 되지 않아서 프로샤임의 괴인들이 어처구니 없어하고 있다.

참고로 1기 16화에서 선레드 테마곡도 만들었다. 미조노구치 태양족이 아닌 '천체전사 선레드의 테마'이다. 지정 엔딩곡인 '닭고기 경단(당고와 탱고 사이의 말장난. 경단의 일본어 발음은 당고.)전골' 대신 한번 엔딩곡으로 나왔다. 평소 말하는 것을 보면 여러모로 잡학에 능한 것 같다.

소유주인 레드도 까먹은 무기인 선슛의 위치를 대략 알고 있다던가, 카요코가 머리를 컷트한 것을 눈치채는 등 남의 집 사정까지 훤히 아는 것을 보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는지는 몰라도 그 정보력(…)은 최강급이다. 본인 왈 뭐든지 알고 있다고.

왠지 모르게 2기 5화에서 모습이 매우 단순한 형태로 바꿔졌다…가 11화에서 돌아온다...가 12화에서 또 다른 얼굴로 바뀌었다. 뭐지 이 녀석?!

2기에서 나온 카드의 전투력은 무려 5500…!! 여태껏 나온 프로샤임 괴인들중 최강이다. 그것도 선레드보다 무려 500이나 높은 수치. 오오 천장 오오(단 선레드 파이어폼의 전투력은 9500이다.http://blog.goo.ne.jp/anidan/e/0a42e3437a9efa55ca1c2b65881c22a5참조, 5000은 일반 모드 전투력)
하지만 천장 본인이 천장에서 나오지 않는데다 프로샤임 측에 협력하지 않는 관계로 막상 선레드와 싸운 적은 없어 만약 둘이 싸운다면 누가 이길지는 미스테리이다. 그래도 카요코와 싸운 뒤 프로샤임 지부에 찾아와 그녀의 뒷담을 하던 선레드를 말빨로 쳐바르고훈계하고 다시 돌려보내서 화해시킨 것을 보면 작품 내에서 말빨로 천장을 이길 사람은 없는 듯. 정작 천장 본인의 언행이 불일치해서 문제지만 밀이다.
----
  • [1] 본체의 성우는 카사이 토모미(河西智美). 아이돌그룹 AKB48에 소속 되어 있다. 가끔식 같이 등장하는 작은 천장은 이타노 토모미(板野友美). 역시 AKb48에 소속 되어 있다. 여담으로 두 아이돌은 2010년 가면 라이더 더블에 출연했다, AKB 버프인지 몰라도 히어로 관련물에 2번이나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