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집게

last modified: 2015-03-28 21:37:19 Contributors

  • 스폰지밥의 등장인물을 찾으러오셨다면 여기로.

Contents

1. 소라게
2. 도구
3. 생체부위


1. 소라게



소라 껍질이 없는 모습.하체부실 甲

영어: Hermit Crab
일본어 : ヤドカリ
에스페란토: Paguro

절지동물문 갑각아문 연갑강 십각목 집게아목(Anomura) 집게과(Paguridae)의 동물.소라가 교미해서 탄생한 변종은 아니고 보통의 갑각류만큼 외골격이 단단하질 못해서 대신에 죽은 소라나 고둥등의 껍질을 집으로 삼아 끌고다니는 게 비슷한 갑각류다.[1] 보통 해안가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서식지에 따라 육지 집게와 바다 집게로 나뉘는데, 육지 집게가 한 쪽 집게발이 더 크니 집게발을 보고 구분하면 되겠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은 육지 집게이며 러그, 인도, 에콰, 딸기 등의 여러 품종이 있다. 성체가 쉘 없이 살고 무지막지하게 큰 집게인 야자집게, 킹크랩[2]도 있다. 도 새우처럼 생겼지만 집게와 가깝다.[3] 생김새를 자세히 보자.

알다시피 애완동물로도 길러지는데, 시중에서는 주로 5월 초~말 사이에 판매한다. 어린 학생들이 자주 접하는 문방구에서 파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 문방구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이 러그지만, 가끔 인도가 나오기도 한다. 문방구에서 파는 경우에 위쪽에 있는 집게는 빛을 많이 받아서 건강이 나쁠 수 있으니, 만약 문방구에서 살 일이 있다면 아저씨께 아래쪽의 집게로 달라고 하자.

집게를 키우기 위해서는 해수가 필요한데, 그렇다고 해수만 줘서도 안되고 해수와 담수를 각각 주어야 한다. 러그나 딸기는 해수, 인도나 피피는 담수를 위주로 줘야 하는데, 이런 사실을 모르고 키우다 문방구 집게들이 자주 폐사하는 경우가 많다.[4] 소라게들에게 해수가 필요한 이유는 탈피시기 때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함이며, 해수를 자주 공급해주지 않으면 탈피 가능성이 낮아진다.

잡식성으로 사람이 먹는 건 대부분 먹는다. 전용 사료를 먹이길 추천하나, 해수통에나 담수통에 sea sponge,즉 해면(스폰지밥의 모태가 된 그 동물 맞다)을 적셔주면 집게발로 알맞게 잘라 맛있게 먹는것을 관찰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해면도 주는것을 추천한다. 다만 맵고, 짜고 자극적이거나 사람이 주로 먹는 요리한 음식은 주지 않는게 좋다.
생 야채나 과일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로 집게는 성장하면서 집으로 삼은 껍질을 버리고 다른 껍질로 옮겨가는 습성이 있는데, 그걸 모르고 키우다 소라껍질에서 탈출하여 말라죽는 일이 있으므로 늘 여분의 소라 껍질을 준비하자. 현재의 껍질과 비슷한 크기부터, 살짝 큰 사이즈까지 여러개의 소라를 준비해두는것이 필요하며, 마음에 드는 소라가 없을경우 집갈이를 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므로 까다롭게 대비해두어야한다. 편견과는 달리, 사람이 만든 화려한 색의 인조 소라껍질, 즉 컬러쉘은 소라게에게 위험하지 않다! 애초에 애완소라게의 심미성을 위해 만들어진 쉘이란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만 사람마다 개인취향이 있듯, 소라게에게도 취향은 있으므로...억지로 인공 쉘에 들어가게끔 유도하기 보다는 자연소라와 인공 쉘, 여러개의 쉘을 구비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일본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했다. 종은 푸르푸르 집게.

게임 광란의 수족관에 소라게를 모티브로 한 루바브라는 캐릭터가 있다. 주 일은 물고기들이 땅으로 내려오면 집게를 이용해 위로 올려주기. 물고기들이 땅에 가까이 있으면 떨구는 돈도 빨리 사라지기 때문이다. 다만, 이 능력 때문에 먹이를 제대로 줄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기동신세기 건담 X의 악역 건담 건담 애쉬타론 허밋 크랩의 이름과 형상은 이 동물에서 따왔다.

마지코이의 주인공 나오에 야마토는 중증 소라게 매니아다. 히로인들을 공략하지 않고 집에만 짱박혀 있으면 여러가지 의미로(...) 소라게에 의존증이 올라가면서 소라게 엔딩을 본다.(...)

메탈슬러그 3의 1스테이지 보스 휴지 허미트 또한 집게가 거대화한 버전. 이 집게는 버려진 거대 전차를 등에 지고 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다이묘자자미쇼군기자미, 쉔가오렌의 원형이다. 다만 이 녀석들은 소라가 아닌 다른 몬스터의 두개골을 낀다.[5]

베어 그릴스는 이 집게의 집게발만 떼어서 먹었다. 국내에서는 서해안에서만 집게발만 떼서 게장으로 먹으며 이것을 먹는 나라도 꽤 있다.

소라토로보에선 바셋 지역에서 폐전함을 집 삼은 거대 집게들을 낚시할 수 있는데, 집게들이 섬을 이루는 폐전함을 가져가기 때문.[6] 스토리 상으로도 결정석을 얻으려면 신전이 있는 부유섬을 집 삼은 집게를 낚아야 한다.

포켓몬스터암팰리스 계열의 모델도 이 집게이다.

2. 도구

위 사진의 소라게 발에 달린 그거. 물건을 집는 데 쓰는, 끝이 두 가닥으로 갈라진 도구.도구라고 해서 그것을 상상해선 안 된다.

의료용 집게는 가위 모양으로 생겼는데, 겸자(鉗子)라고도 하며 조직이나 기관을 집어서 누르거나 고정하는 데에 쓴다.

3. 생체부위


위 사진의 소라게 발에 달린 그거 2. 집게발이라고도 부른다. 도구 항목의 내용처럼 보통 먹이를 집는 데 쓰는 부위이며집게에서 유래한 게 아니다!, 이를 이용해 위협이나 방어도 가능하다. 집게가 달린 동물로는 대부분이 절지동물에 한정되어 있다. 집게벌레는 꽁무니 끝에 있는 "미모"라고 불리는 촉각 부위가 변형되어 집게로 변한 것이며, 협각강에 속하는 전갈낙타거미의 경우 협각이 집게발의 형태로 변형되어 있다.[7]
----
  • [1] 게는 단미류, 집게는 이미류, 새우는 장미류에 속한다. 배부분(abdomen)이 새우에서 게로 변하는 중간 형태가 집게이다. 여담으로 야생에서는 근처에 빈 조가비가 없으면 배도 채울 겸 근처에 지나가던 다른 고둥을 습격해 살을 다 들어내 버리고 빈 껍데기를 자기가 차지한다.
  • [2] 이 둘은 게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변형된' 집게 종류. 킹크랩보다는 야자집게 쪽이 보다 일반적인 집게의 몸꼴에 가까우며 새끼 때에는 다른 집게들처럼 조개나 고둥을 짊어지고 다닌다.
  • [3] 분류상 집게아문 쏙과 쏙속 쏙쏙쏙쏙이다.
  • [4] 심지어 어느 지역에서는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집게 기르는 것이 유행하면서 너도나도 기르기 시작했는데, 문방구에서 구입한 집게에게 그냥 수돗물 등을 공급해줬다가 폐사하는 사례가 속속 나와버리면서 '물을 아예 줘선 안된다'라는 잘못된 지식이 만연한 경우도 있었다. 그 다음에 그 지역의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집게들은 원래 며칠 만에 죽는다.'라는 것이 당연한듯이 받아들여지고, 수 많은 집게들이 말라죽어간 것은 말할 것도 없다.
  • [5] 쇼군기자미는 가끔씩 소라껍데기를 걸기도 한다.
  • [6] 바셋은 50년전 전쟁에 의해 파괴된 전함들의 잔해가 작은 부유섬에 쌓여 생긴 섬이기 때문에 소라게들이 자신들의 집으로 사용하기 위해 잔해들을 가져간다.
  • [7] 단 낙타거미의 경우, 짧아져서 턱의 역할을 하며 진드기거미들은 완전히 작아져서 이빨 역할을 대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