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질풍기획"

E,AHRSS

질풍기획!

last modified: 2015-08-26 22:07:48 Contributors

웹드라마판 질풍기획은 질풍기획!(웹드라마)를 참조.

시즌 1 시즌 2
천근같은 삶의 무게 간신히 등에 지고
오늘도 그 발걸음 일터로 향하는

당신

당신

당신

그리고 당신

모두

전설이어라

오늘을 사는 우리네의
질풍같은 이야기
이 거리 저 사무실

고단한 별빛 들아

너희가 밝히운다

오늘의 이 도시를!!

그 누가 우리의 일상을 평범하다 하는가!

info.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에피소드
3. 등장인물
4. 등장 인물의 기술 목록
5. 애니메이션
6. 보기는 하였나! 홍보웹툰
7. 패러디 및 개그요소
8. 비평
9. 옥의 티



1. 개요

이현민(구 몰락인생)[1]네이버 웹툰. 몰락인생은 아마추어 시절에 아저씨가 인형사줄께(활동 써클명이기도 함, 활동 당시 회장)를 그린 비범한 남자로, 몰락인생의 꿈은 가이낙스에서 애니로 만들어지는 것...이었는데 지금은 TRIGGER에서 애니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킬라킬을 감명깊게 봤다고. 꿈마저 비범하다! 근데 만들면 재밌을 것 같긴 하다

또한 이 작품은 단 5화 만에 웹툰에 입성한 만화다. 그것도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만화매니지먼트 선정작이다.

그간 고퀄리티의 병맛(혹은 열혈) 만화를 추구한 몰락인생이 네이버 웹툰 베스트에 올린 광고대행사 질풍기획 3팀의 삶을 그린 만화. 광고계의 이단아 가우스 그룹기획(…)의 아성에 도전하는 맛간 광고는 그야말로 열혈병맛의 최고봉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정신나간 박력과 연출에 가려서 잘 안느껴지지만 소재 자체는 일상에서 흔히 겪는 일들이다.

웹툰 입성후 프롤로그 제외하고 4화까지는 모두 질풍기획 3팀의 김병철이 출근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런데 어지간한 액션 만화보다 더 스펙터클한 전개다.금단의기술알바트로스인스톨 [2] 아닌게 아니라 이 작품, 네이버 웹툰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역동적이고 박력있는 동세 묘사로 손꼽히고 있다. 정작 대부분의 배틀물이 액션씬이 이상하다고 까이는 걸 생각하면…

광고회사 업무에 대한 묘사가 의외로 디테일한것도 이 만화의 특징 중 하나.[3] [4] 또한 도입부의 글, 그림에 "몰락인생", "이 현민", "이 과장"이 랜덤으로 나온다(...).

80화에서 캐릭터들이 오의개방을 했다. 능력자물의 시작. 이미 개그 연출이 개그 연출이 아니야!

2012년 6월 7일 82화를 마지막으로 결국 전화 평점 9.9의 레전드를 남기고 났다. 사실 시즌2 예고편이라고 그린 마지막회인데 아무도 못알아보는듯. 시즌2 이름은 '아직도 못 들어보았나! 질풍기획!' 이라고 한다.# 다만 정확한 예정은 없는듯 하다. 블로그에는 질풍기획 라이징 이라는 제목과 함께 질풍태와 공갑기의 젊은시절로 추정되는 스케치가 올라와있다. 둘다 간지폭풍이다. 작가는 그저 낙서일뿐이니 신경쓰지 말라고 얘기했지만 댓글들의 반응은 "빨리 연재해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2013년 6월 중순이 되면서 나의 목소리를 들어라의 후기에 아직도 못 들어 보았나? 질풍기획!이라는 제목의 스틸컷이 공개되었다. 그리고 2014년 1월, 마침내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직장인 일상 만화인 질풍기획 시즌2의 연재가 개시되었다!

여담으로 전북익산 영상에 쓰이는 브금들이 이 웹툰에 매우 잘 어울린다고 한다


2. 에피소드

3. 등장인물

4. 등장 인물의 기술 목록

질풍기획!/등장 기술 목록 항목 참고.
뭐야 이거 일상 만화 아니었어? 요즘 만화 중 '일상물' 타이틀 달고있는 녀석치고 일상물인건 없던데?


5.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애니멀에서 파일럿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게 되었다. # 안타깝게도 가이낙스는 아니다

2011년 11월 단행본이 발매되었고 2012년 6월 13일 파일럿 애니메이션이 공개되었다. 그런데 성우팬 입장에서는 성우진이 뭔가 실망스러운 듯. 전체적으로 목소리가 촐싹댄다 분노한 질풍태 만큼은 포스가 산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반응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특히 박차장과 송대리의 캐릭터가 많이 붕괴된 것 같다는 평.[5]

그 외에도 배경음악에 묻혀 대사가 안들린다는 평이 있다. 파일럿 애니메이션이니까 방영하게 된다면 고쳐질 확률이 높지만.

옥의 티가 있다면 4분 15초의 버스의 공회전이 멈추는 장면에서 바퀴가 끌리는 효과음이 나온 것.. 또한 송치삼 대리가 분명히 인천 급행이라고 했는데 작중 김병철이 타는 지하철은 아무리봐도 3호선과 2호선이 전부다.

좋은 평이 있다면 김치나 태극무늬를 굳이 넣지 않아도 지극히 한국적인 배경과 조형을 잘 살렸다는 평이다. 버스나 지하철이 굉장히 친근한 점이 그 점. 그렇지만 지하철이 출발할 때 나오는 음악이 예전거라서 세월이 느껴진다. 왜 빵빠레로 바꿨냐

6. 보기는 하였나! 홍보웹툰

광고회사라는 설정 덕분에 광고웹툰에 투입되기 시작했는데, 상품의 홍보가 다소 어색한게 많았던 다른 홍보웹툰과는 다르게 "질풍기획이라면 광고 웹툰도 재밌을것같다"라며 기대를 모았다. 애초에 본업이 광고 회사 웹툰이라는 그 특성상 상품을 홍보하는데 있어선 전문가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과연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담당한 PPL 상품을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만화 내 소도구로 사용하면서도 질풍기획 특유의 오버액션과 개그요소가 그대로 살아있어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그냥 해당 에피소드를 본편에 그대로 집어넣어도 위화감이 전혀 없었을 정도.

  • "만나는 보았나! 100% 리얼맨!" (#)
    아모레 퍼시픽의 브랜드 웹툰. 2012년 4월 21일부터 연재되기 시작했으며 6월 8일 ~ 8월31일동안 잠시 연재중지됐다가 최종적으로 9월 21일 전 12화로 완결.
    일반적인 광고 웹툰과 달리 조회수 중위권을 차지하는 놀라운 업적을 달성하였다.

  • "아직도 안 깔아 보았나!? 넵스토어!" (#)
    네이버 앱스토어의 브랜드 웹툰. 2014년 6월 12일~9월25일간 연재되었으며, 전 16화 완결.
    여전히 안드로메다급 센스의 광고로인해 이게 광고인지 디스인지 모르겠다라는 평이 좋은 의미로 대다수. 심지어 다음에서 돈받고 연재한다는 소리도 나온다(...) 대놓고 작중에서 넵스토어가 사과폰에서 안깔린다거나 구글 플레이 보안에 씹혀서[6]안깔린다는 소재를 쓰는 걸 보면 셀프디스 컨셉으로 작정을 한 듯 하다(...)
    사람들은 웹툰보다 댓글에 있는 BL소설보러온다고 한다(..)[7] 작가도 알고있는 듯. 블로그에 웹툰 링크를 올리는데, 제목이 "본격 본편보다 조회수가 훨 많지만 사실 그 인기는 다들 댓글에 BL소설 보러가서 생기는 광고만화 아직도 안 깔아보았나 넵스토어 2화입니다" "재미있는 '7호님의 소설'이 연재되는 아직도 안....스토어!의 3번째 게시판이 열렸습니다" 이다(..) 소설 작가가 연재 중지를 한다고 댓글을 달자 답댓으로 "안 돼요 본편에도 써주세요!!"(....)

  • "아직도 못 맞춰 보았나! 블쓰헤드샷!" (#)
    2014년 11월 9일자로 연재시작한 블랙 스쿼드의 홍보웹툰

7. 패러디 및 개그요소

8. 비평

시마모토 카즈히코의 성향이 강해서 특유의 강한 개성때문에 취향이 갈리는 편. 그리고 완급조절없이 끝까지 강한 개성으로 밀어붙이는 스타일때문에 단점으로 지적된다.



9. 옥의 티

2010-11-26_12;46;33_gpfanem.jpg
[JPG image (Unknown)]

2화에서 오른손이 왼손으로 나오던 작화오류가 있었다. 엔야 할멈 현재는 수정된 상태.
5화의 모든 텍스트에는 "프라운 시지" 라고 되어있다. 그런데 광고와 포장지에는 "프라운 시지" 라고 되어있다...?
또한 베스트 시절, 5화에 "강한 식품 DJ FOOD" 로고에서 "강한" 이라는 오타가 있었다. 현재는 수정된 상태이나 밑에 있는 반사된 로고에는 그대로 "강한" 이다...?광고 만들때도 오타가 심각하더만 의도적인건가?!
17화에서는 송대리가 조부장의 바이오리듬을 체크하는데도 불구하고 조부장의 생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나중에 확인한다. 바이오리듬을 체크하려면 생일이 필요하다. 이에대해 작가의 코멘트 [8]http://blog.naver.com/gaogao66/100123683292
19화에서 을룡타의 등번호가 6번으로 되어있다.
32화에서 구정평 부장 책상위의 달력이 6월임에도 불구하고 6일이 빨간날이 아니다.
48화에서 송치열의 부끄러운 사진의 거울에 비친 손이 반대다. 이에 작가의 셀프디스 http://blog.naver.com/gaogao66/100139845369
시즌 1 첫 에피소드에서 김병철씨가 질풍기획 건물로 날아올 때 분명 20층짜리 건물이라 써있으나 시즌 2에서는 제작 1팀이 오토바이를 타고 31층까지 간다. 질풍기획 건물이 최소 11층이 늘었다. 물론 그동안 질풍기획이 다른 건물로 이전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명확한 설명은 없다.

넵스토어 광고웹툰 9화에서 "환골탈퇴"라고 오타가 있다. 아직 수정되진 않음.
10화에도 "잡학섭렵" 대신 "잡학설렵"이라고 되어있다. 이쯤되면 의도적이라고 봐야되나..?
52화에는 "매주 첫째 셋째 토요일" 이라는 문장이 나온다. 일주일에 토요일이 몇 번일까(...)

----
  • [1] 필명 몰락인생은 버리고 본명 이현민으로 활동하렵니다.. 사인할 때 행복하세요. 몰락인생이라고 쓰면서 이 닉네임은 못 써먹겠구나...하고 생각했거든요(...).
  • [2] 그리고 출근편이 끝나고 작가의 말은 '이 기세라면 퇴근할 무렵에는 1주년 특집이다!' 야, 임마!
  • [3] 병맛나지만 김병철이 사소한걸로 사사건건 깨지던건 실제 광고대행사에서도 현실 그 자체... 게다가 광고 앞 제목과 상영시간 적는 탭사인이나 기획팀 제작팀 업무분담 묘사도 그렇고 예사롭지 않다... 월드와이드 드립까지.. 작가는 O대행사인가... L대행사인가 H인가... 그렇지만 5월 6일자로 회사를 그만두었다고 한다.
  • [4] 군사소설가 김경진(1항) 역시 광고학과 출신에 광고회사를 다닌 경력이 있다. 항목에는 쓰여 있지 않지만, 한중전쟁에서 광고회사를 다니던 예비역 이야기나 모든 현대전 작품에서 엄청난 대중선전적 이야기들이 엄청나게 나온다.
  • [5] 박 차장이 김병철을 멍청이라고 부른다! 만화에서는 송치삼의 대사였다.
  • [6] 다만 이쪽은 이후 해당 옵션을 해제하는 것이 보안 위협을 초래할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2화에서는 넵스토어를 깔때만 해제하라는 설명을 추가로 달았다.
  • [7] 3화에서 연재중지아쉽다
  • [8] 아무생각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