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진양옥

last modified: 2013-09-08 14:45:09 Contributors


(진양옥의 동상)


(진양옥의 무덤)

秦良玉
(생몰 1574년 ~ 1648년)

는 정소(貞素)

말기의 장수로 중국 정사에 유일하게 기록된 여성 장수이며 《명사열전》158장에 실려있다.

또한 유일하게 공식적으로 관직을 제수받고 전쟁에 참전한 여성 장수이다.

묘족 출신으로 만력제 즉위 원년인 1573년에 3남 1녀 중에 셋째로 출생하였으며 유일한 딸이었기 때문에 사랑을 받고 자랐다고 하며 당시 봉건사회에서는 드물게 여성의 몸임에도 학문과 무예를 닦았는데 그 성취가 남달랐다고 한다.

20세에 선무사 마천승과 혼인하였으며 1599년에 도적을 토벌하기 위해 남편이 3000명, 자신은 500명을 이끌었다고 하며 초 전란기에 으로 유명한 정예병인 백간병(白杆兵)은 후에 남편이 누명을 쓰고 옥에 갇혀 풀려났다가 홧병으로 사망하자 그의 관직과 함께 그 군사를 이어받아 크게 활약하였다.

사신의 목을 벨 정도로 강단이 있었다고 하며 도적 600명과 그 수괴인 동산호의 목을 기습하여 이들을 참하였으며 숭정제가 그녀의 활약에 칭찬하여 술, 비단, 네 수의 시를 하사했다고 한다.

70세의 나이가 될 때까지 장수로서 활약하여 사병 3천을 이끌고 반란군의 공격으로부터 사천성을 지키는 등 연전연승을 거두었으며 성도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이들을 토벌하였다.

그러나 늙어서 병약해졌기 때문에 낙향하였으며 1644년에 청나라가 의 수도인 북경을 공격한다는 소식을 듣고 상경하여 북경을 방어하였지만 명나라가 멸망하는 것은 막을 수 없었으며, 이후 남명 정권에 망명해 칠순의 노구를 이끌고 반란군과 싸움을 계속하다 1648년에 사망했다.


시뮬레이션 게임 삼국지 10의 보너스 CD 추가무장으로 나온 후 코에이에서 만든 게임에 자주 등장하며 급유명해졌다. 삼국지 11에서도 고대무장으로 등장했다. 특기는 강행. 능력치도 상당히 준수한 편이라 A급 무관으로 활약한다. 궁합은 마등맹획에 맞게 설정되어 있고 이들 세력에 넣으면 돌대가리뿐인 두 세력에서 정치와 지력이 받쳐주는(11기준 지력 76 정치 70) 매우 소중한 장수가 된다. 특히 기병 적성이 S에 친애무장이 마초라 마등군과는 최고의 궁합.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화남의 유력자로 등장한다. 숭정제는 자금성에 있으니까 어찌됐든 상관없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