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지휘관

last modified: 2015-04-05 17:23:44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지휘관의 종류
3.1. 육군
3.2. 해군
3.3. 해병대
3.4. 공군
3.5. 특수편제

1. 개요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 참석한 지휘관들.

指揮官. Commander. 휘권을 지녀 군대를 지휘하고 통솔하는 우두머리. 꼭 군대만 아니라 경찰의 고위 간부도 지휘관이란 표현을 사용한다. 준군사조직의 수장도 지휘관이란 표현을 쓴다.

2. 설명

지휘관이 될 수 있는 자는 장교이다.[1] 소대장이나 분대장은 지휘관이 아니다. 이들은 지휘자(leader)로 분류되며 지휘관(Commander)은 중대장이나 포대장부터이다. 대대장, 연대장, 여단장, 사단장, 군단장, 야전군사령관을 지휘관이라 한다. 각 부대의 장으로 많은 장교들의 목표가 되는 위치. 정복전투복에 철제 지휘관 흉장을 달며, 육군의 경우 녹색 견장을 패용한다.

지휘관이 되면 여럿의 참모를 거느리며 중대장에겐 계장부중대장통신병 밖에 없지만 많은 사람을 통솔하게 된다. 본격적으로 지휘 부담이 생기며 그 때문에 많은 장교들이 대위가 되면 사람이 바뀐다. 장교들은 지휘관도 하지만 참모일도 번갈아가며 수행해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 그리고 합동참모본부, 국방부, 그리고 각 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에서는 영관장교 및 준장급도 얄짤없이 참모도 지휘관도 아니고 실무자로서 근무한다.

한국군 최선임자인 합동참모의장은 육·해·공군 및 해병대의 군령권을 가진 준지휘관이자,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의 군 최선임 참모로서의 역할도 하는 지휘관과 참모의 중간에 위치한 모호한 직위이다. 대통령국방장관참모. 이는 미군도 마찬가지이다.

3. 지휘관의 종류

지휘자를 제외한 지휘관은 다음과 같다.

3.2. 해군

해군 특수전전단은 전단장 밑에 육군의 대대장 이하와 같은 편제를 둔다.

3.5. 특수편제

----
  • [1] 예외적으로 육군훈련소신교대에서는 상사~원사급 부사관이 중대장을 맡는 경우가 있으며, 부사관 중대장 역시 지휘관 휘장을 패용한다. 해군에서도 부사관이 정장을 맡을 경우 지휘관 휘장을 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