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지정학

last modified: 2015-11-19 03:30:10 Contributors

geopolitics

Contents

1. 소개
2. 역사
2.1. 하트랜드 이론
2.2. 레벤스라움 이론
2.3. 미국 지정학

1. 소개

지정학은 지리학정치와 결부시킨 것으로, 국가지리적인 위치와 정치, 외교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과학적 풍수지리

2. 역사

지정학이라는 용어는 1899년 스웨덴의 정치학자인 루돌프 셸렌(Rudolf Kjellen)이 고안했다.[1].

2.1. 하트랜드 이론

동유럽을 지배하는 자가 심장지대를 지배하고
심장지대를 지배하는 자는 ‘세계의 섬(유라시아 대륙)’을 지배하고
세계의 섬을 지배하는 자는 세계를 지배한다

영국의 스퍼드 대학 지리학과 교수이며, 동시에 의회 의원이었던 매킨더(1861~1947)는 하트랜드 이론(Heartland Theory)이라는 세계 전략을 제시하였다. 매킨더는 쇠퇴해가는 대영제국을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굳게 믿었다.[2] 매킨더는 인류 역사가 하트랜드(heartland)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고 주장하였다. 하트랜드는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로서, 동유럽을 아우르는 지역이다. 자원의 분포와 접근성 때문에 하트랜드를 지배하는 세력은 우크라이나의 흑토지대 등을 지배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독일이 철도를 통하여 러시아로 확장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2. 레벤스라움 이론

독일의 지리학자이며 뮌헨 대학의 교수였던 하우스호퍼(1869~1946)는 사회진화론과 매킨더 등의 영향을 받아서, 독일 지정학을 성립했다. 하우스호퍼는 지정학 저널(Zeitschrift für Geopolitik(Journal of Geopolitics))을 출판하여, 독일이 세계 강대국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레벤스라움(Lebenslaum)의 확보를 주장했다.

하우스호퍼는 제1차 세계대전의 패배는 독일 지도자들이 지리학에 무지했기 때문이라고 봤으며, 미국은 신대륙을, 독일이 유라시아아프리카를 지배하는 세력 재편을 주장했다. 하우스호퍼는 전후 나치에 연루되었다는 혐의로 전범재판과정에서 자살하였다.

2.3. 미국 지정학

알프레드 머핸(Alfred Mahan)은 해군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니콜라스 스파이크만(Nicholas Spykman)은 지리결정론(geographical determinism)을 주장했다.


지정학제2차 세계대전 이후 터부시 되었는데, Flint and Taylor(2007)의 정치지리학 교과서 Political geography에 따르면 독일 지정학나치당의 이념적 토양이 되었다는 비판 때문이었다. 한동안 위축되었던 지정학은 이후로 점차 새로운 연구 흐름이 나타나면서 재건되었고, 정치적으로는 헨리 키신저(Henry Kissinger)가 지정학이라는 용어를 '파워 게임'의 부정적인 인상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고 한다.

----
  • [1] Atkinson and Dodds, 2000; Hepple, 1986
  • [2] Blouet,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