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지옥불 반지

last modified: 2015-03-23 09:34:57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능력치
3. 제작법
4. 평가
5. 지옥불 목걸이


1. 소개

Hellfire Ring. 디아블로 3에 등장하는 제작 전설 반지.

1.0.5 패치로 추가된 '지옥문 장치' 이벤트(디아블로 2에 등장하는 횃불 퀘스트와 유사)로 제작할 수 있다. 디아블로 3: 영혼을 거두는 자에서는 새로운 70레벨 전용 지옥불 반지가 등장한다. 전리품 2.0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주 스탯을 더 이상 선택하지 않게 되었다. 보너스 경험치는 기존 반지의 35%에서 45%로 증가.

골동품의 경우 힘의, 민첩의, 지능의, 활력의 지옥불 반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제작할 수 있었으며 둘 다 계정 귀속 아이템이라 거래는 불가능하다.

2. 능력치


지옥불 반지
적을 완전히 처치한 다음 뜯어낸 전리품으로 만들어졌기에, 아무도 지옥불 반지를 낀 영웅의 용기를 부정하지 못합니다.
제작 아이템
도면 레오릭의 후회 구역질 나는 약병 공포의 우상 악의 심장 비용
12등급 1 1 1 1 50,000
  • 보조 속성
    • 보너스 경험치 45% 증가
    •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바닥을 용암으로 뒤덮어 6초 동안 무기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를 줌
  • 무작위 속성 +5가지

  • 계정 귀속
  • 고유 장착
  • 요구 레벨 : 1

3. 제작법

난이도별 열쇠 드랍 확률
고행 I 고행 II 고행 III 고행 IV 고행 V 고행 VI
25% 28% 33% 38% 43% 50%

우선 오리지널과 마찬가지로 열쇠지기를 물리친 다음 특별한 열쇠를 모아야 한다. 고행 단계 이상에서만 열쇠가 떨어지며 주로 열쇠를 얻을 수 있는 보스는 다음과 같다.

  • 1막의 열쇠지기 오데그의 뼈의 열쇠 (고난의 벌판)
  • 2막의 열쇠지기 소카르의 폭식의 열쇠 (달구르 오아시스)
  • 3막의 열쇠지기 자리스의 전쟁의 열쇠 (돌보루)
  • 4막의 열쇠지기 네카르트가 주는 악의 열쇠 (은빛탑 1층)

열쇠지기들은 기본적으로 위에 해당하는 열쇠를 주나 가끔씩 다른 종류의 열쇠도 얻을 수 있다. 이 4가지 열쇠를 가지고 대장장이에게 의뢰하여 지옥문 장치를 만든다. 지옥문 장치의 도안은 열쇠와 마찬가지로 고행 이상의 열쇠지기를 잡다보면 드랍된다.

4인 파티의 형평성을 고려했는지 재료가 하나 더 늘어나서 4개의 포탈을 열고 들어가 보스를 잡고 재료를 모아야 한다. 또한 지옥문 장치 하나 가지고 랜덤으로 열던 오리지널과 달리 특정 포탈을 열기 위해선 특정한 지옥문 장치가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제작 목록에 있는 지옥문 장치의 배열은 플레이어마다 다르므로 나눠서 제작을 할 경우 어떤 지옥문 장치를 만들어야 하는지 이름으로 확실히 지정을 해야 중복을 피할 수 있다.

포탈을 열기 위해선 지옥문 장치를 가지고 퀘스트를 모험모드 1막으로 간다. 마을 북쪽 치유사가 있는 쪽 집의 문을 공격하면 문이 열리며 '이교도 거처'라는 지하실이 나온다. 이교도 거처로 들어가서 제작한 지옥문 장치를 우클릭으로 사용한다. 그러면 지옥문 장치가 파괴되며 해당 장치와 연결 된 붉은 색 포털이 열리게 된다.

파티 플레이시엔 하나의 지옥문 장치로 모두가 포탈에 들어 갈 수 있다. 그러므로 상위 우두머리를 잡을 땐 지옥문 장치를 아낄 수 있으므로 파티 플레이가 권장된다.

포털을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장소는 후술하는 바와 같으며 우버 디아가 나오는 두려움의 영역을 제외하면 2명의 강화된 우두머리가 등장한다. 일반적으로 스토리 모드의 이름인 레오릭이나 그홈 등으로 부르지만 실제로는 이름도 다르게 지정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2.0.1 패치 이전 오리지널 시절의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능력도 강화되어 있고, 추가적인 스킬을 사용하므로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다.[1] 특히 우버 디아블로의 추가 패턴이 극악인데, 일정 체력마다 다른 우버 보스들을 소환한다!

부조화의 영역
필요한 장치 뼈의 지옥문 장치
위치 좌측 포털
필드 디자인 왕가의 묘실(1막의 레오릭 왕 필드)
우두머리 레오릭 왕, 마그다
보상 레오릭의 후회

혼돈의 영역
필요한 장치 폭식의 지옥문 장치
위치 위쪽 포털
필드 디자인 식품 저장고(3막의 그홈 필드)
우두머리 그홈, 라카노트
보상 구역질 나는 약병

무질서의 영역
필요한 장치 전쟁의 지옥문 장치
위치 우측 포털
필드 디자인 심연의 끝자락(3막의 공성파괴자 필드)
우두머리 공성파괴자, 졸툰 쿨레
보상 공포의 우상

두려움의 영역
필요한 장치 악의 지옥문 장치
위치 중앙 포털
필드 디자인 공포의 영역(디아블로 2페이즈 필드)
우두머리 디아블로
보상 악의 심장

각각의 장소에서 상위 우두머리들을 물리치면 각각의 재료를 확률적[2]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 세가지 재료가 모이면 이제 2막의 꼬맹이에게 지옥불 반지의 도안을 산 후, 보석공을 통해 지옥불 반지를 제작할 수 있다.

4. 평가

요르단의 반지랑 왕실 권위의 반지에 밀려 낄 자리가 없는 안습 반지.

우선 지옥불 반지를 찾는 이유중 하나인 보너스 경험치 증가를 살펴보자. 과거 괴물 단계 10단계로 구분되던 시스템에선 난이도별 증가되는 경험치와 보너스 경험치 옵션이 곱연산이었다. 즉 난이도로 800%가 증가하면 거기에 45%인 360%가 추가되어 1160%가 되었다는 소리다. 하지만 2.0.1 패치를 거친 뒤로 보너스 경험치 옵션은 이제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으로 바뀌었다! 고행 1단계가 보너스 경험치가 300%이므로 거기에 45%를 더한 345%가 된다는 소리. 고행 6단계가 1600% 경험치 증가이므로 단계가 올라갈 수록 더욱 초라해진다. 과거엔 경험치 보너스 아이템을 추종자에게 껴주곤 했지만 이젠 별 의미없는 행위가 되었다.

보너스 경험치가 별 볼일 없으므로 고유 발동효과에 눈을 돌리게 되지만 데미지가 초월적인것도 아니고 고정 지속형 딜을 하는 구조라 체감딜이 당연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반지에는 이미 정예딜과 속성딜을 동시에 채울 수 있는 본좌 요르단의 반지와 세트 옵션을 줄여 실속을 꽉꽉 채울 수 있는 2인자 왕실 권위의 반지가 있다. 그밖에도 극대화와 정예 추가 피해가 기본이면서 솔플 최강템인 화합의 반지도 있고, 굳이 생고생을 해가면서 지옥불 반지를 만들 이유가 없다.

하지만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가장 결정적인 문제점은, 그렇게 고생해가며 만든 지옥불 반지의 주속성 4개가 전부 랜덤옵이다보니 쓸만한 옵션이 갖춰질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전리품 2.0 덕분에 예전보단 나은 수준이지만. 물론 운적 요소이니만큼 될 놈은 된다. 그러나 몇 번이고 말하지만 들이는 공에 비해 성공률이 낮다.

전작의 횃불 퀘스트의 경우 극악의 열쇠 드랍율과 슴딘이 아닐 경우 토나오는 보스전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보상 아이템인 '횃불참'의 대체 불가능한 좋은 옵션 때문에 최종 컨텐츠로 계속 남아있는 것과 여러모로 비교된다.

요구 레벨이 없기 때문에 갓 생성한 1레벨짜리 캐릭터한테도 끼워줄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유효하다. 1레벨의 스텟 총합치(힘+민+지+활)가 고작 35라는 것을 생각하면, 특정 스탯이 수백 단위로 붙은 지옥불 반지는 이미 시스템 파괴급. 결국 한 두 개쯤 재미로 만들었다가 저렙 육성에 사용하고 버리는 반지가 되어버렸다.

제작의 번거로움이나 난이도로 볼때 거의 최종 컨텐츠인데 효율성이 안습이니 블리자드 측에서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반지 옵션을 개선해주길 빌어보자. 그러나 2.0.5 패치에서 '금화 발견 %' 옵션이 난이도 보너스의 영향을 받도록 바뀌었고 2.1.2 패치에서 '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X'옵션이 난이도 보너스의 영향을 받도록 상향 받았는데, '보너스 경험치 %' 옵션은 상향 소식이 없다.(...)

다만, 2.1.2 패치 이후 난이도 보정이 없는 대균열에서는 아이템의 경험치 보너스가 단독 곱연산으로 작동하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경험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대균열에서 지옥불 반지를 끼기도 한다.

5. 지옥불 목걸이

지옥불 목걸이

  • 주요 속성
    • 힘/지능/민첩 +626–750

  • 무작위 속성 +4가지

2.1.0 패치에서는 '지옥불 목걸이'가 추가되었다. 재료는 지옥불 반지 재료에 잊힌 영혼 10개를 추가한 모양새. 아이템 설명을 보면 옵션이 5개 밖에 없다고 나오는데, 제작하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지속 기술 중 랜덤하게 한가지를 6번째 전설 고유 옵션으로 가지게 된다. 즉 지옥불 목걸이를 낀 만렙은 5가지의 지속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설정되어 있는 지속기술과 지옥불 목걸이의 지속기술이 동일해도 효과를 2배로 받진 않는다고 한다.

기존의 지옥불 반지와 달리 패시브 5개라는 다른 목걸이로는 대체 불가능한 옵션을 획득했기 때문에, 속성 이뮨 목걸이와 함께 졸업 목걸이 중 하나로 인정 받고 있다. 다만 원하는 패시브+원하는 무작위 속성을 맞추기 위해선 지옥불 목걸이를 죽어라 만드는 노가다가 필요하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 2.1.0 패치 이후 목걸이의 옵션의 대세가 주스탯or속성 피해+쌍극+홈이라는걸 감안하면 졸업용으로 맞추는게 보통 어려운게 아닌 장비. 적절한 패시브도 나와줘야 하므로 확률은 더더욱 낮아진다. 게다가 재료야 고행 6으로 가면 100% 드랍으로 바뀌었지만 열쇠는 고행 6이라도 달랑 50% 확률이라... 거기에 열쇠는 그룹 드롭이라 파티원 전원이 먹던가 전원이 못 먹던가 둘 중 하나 뿐 이다.
----
  • [1] 예를 들어 마그다의 경우 몬스터를 소환하고 그 몬스터를 죽일 때 까지 무적 모드에 들어가는 오리지널 시절 패턴을 사용하는데, 레오릭 왕이 남아있는 한 계속 무적 모드에 툭하면 비전 파수기를 깔아댄다.
  • [2] 정확한 확률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행 6에선 100%로의 확률로 드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