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지바냥

last modified: 2015-04-02 00:14:17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작중 행적
3. 기타

1. 소개

나오자마자 지박령이라는 귀신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뒤집은 캐릭터.

이제는 도라에몽의 뒤를 잇는 일본의 차세대 국민 고양이

요괴워치의 등장 요괴로 사실상 위스퍼와 함께 이 작품의 마스코트 캐릭터이자 진히로인. 프리티 족이다.성우는 코자쿠라 에츠코/같은 '냥'자 돌림 캐릭터를 맡은 적이 있는김현지[1]

이름에 유래는 지박령에 일본식 발음인 지바쿠레이와 고양이의 애칭으로 사용되는 냥코아니면 울음소리인 냥을 합친것이다. 지바쿠레이와 지박령의 발음이 비숫한 관계로 한국에서도 그대로 지바냥으로 나왔다.

네코마타 모습을 한 지박령으로 말끝마다 "~냥"을 붙인다. 귀차니즘에다가 게으르고 능청스러운걸 보면 고양이의 특성자체는 남아있다. 고양이 시절 본명은 따로 있었지만 잊어버렸다고. 그러나 25화에서 아카마루(국내명 야옹이)임이 밝혀진다. 좋아하는 건 아이돌과 초코봉(국내명 초코바)[2]. 필살 기술로 주먹을 빠른 속도로 날리는 '백렬육구'가 있다[3].그러나 2번 적중외에는 잘 안먹힌다는게 함정

케이타가 거의 기본적으로 소환하는 요괴로 위스퍼와 지바냥이 옆에 있으면 그때부터 다른 요괴를 소환한다.

덕분에 요괴워치 소환으로 자주 피해를 보고 있는데 나가바나가 방해해서 케이타가 자꾸 소환하다 말아서 자기가 소환장소까지 뛰어와서 케이타를 두들겨패었고(…) 아카오니한테 쫓기다가 밟혀서 납짝해졌는데 다시 소환되서 재활용됐다. 이득보고 있는 상황에 불려나오게 되는데, 밑에도 나오듯이 뽀뽀받을 뻔했는데 소환되거나 요괴워치 영식을 사기위한 줄에 맨앞에 있어서 여유부리고 있는데 소환되서 강제로 뒤쪽으로 끌려나오거나 한다.

2. 작중 행적

1화 B파트에서부터 등장. 원래 에미라는 여고생이 키우던 고양이었으나 건널목에서 차에 치어 죽은 뒤, 지박령이 되어 이상한 사고를 일으켰다.[4] 길을 건너려는 사람에게 빙의하여 건널목 중간까지 걸어간 다음, 달려오는 차에 덤비는 특훈.[5] 이 사연을 들은 아마노 케이타가 친구가 되어 그 특훈을 도와주겠다고 하자 감동받아서 케이타와 친구가 된다. 케이타에게 달려가는 순간 차에 치어 날아간다.이후로 케이타가 요괴들을 상대할 때 자주 부른다.

2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냐KB [6] 등을 좋아하는 극렬 아이돌 덕후. 어느 정도냐면, 방 안에 온통 아이돌 사진으로 도배하고, 악수회에 매번 참가, 게다가 그 악수한 손을 한 번도 씻지 않았다고 카더라...[7]

3화에선 그레루린(타라락)에게 빙의당해 와루냥(한국판은 배드냥)이 되었다.[8]

5화부터 케이타네 집에서 살게 되었다. 갈수록 늘어나는 고양이 지박령들 때문에 자기 집을 뺏긴 것이 원인. 케이타의 승낙으로 집에서 사는 건 허락됐지만, 마이페이스인 성격 때문에 각종 민폐를 끼쳐서[9] 케이타의 부모님에게 의심을 받고 액막이를 당해 성불할 뻔 한다.[10] 그 일의 후유증 때문인지 그 뒤로는 민폐를 끼치지 않았다. 6화에선 케이타네 집에서 쿠마와 칸치가 자게 되었을때 그들이 성인 프로그램을 보려하자 좋아했는데, 전파 소승(냠냠 동자)이 멋대로 채널을 바꾸자 분노하여 청소기까지 휘두른다[11].

9화에선 자신의 미래 모습이라는 로보냥을 인정하지 않고 로보냥과 대결했으나 압도적으로 패배했다.

11화에서 처음으로 백렬육구를 명중시켰다!한번 걸리면 무슨일이든지 "무리"라고 말하며 거절하게 되는 무리카베의 능력을 역이용한 결과.

16화에서 비와 관련된 요괴에 대한 건 다 알고있다고 말한다. 자신이 비 맞는걸 싫어해서라고...때문에 위스퍼는 또 까였다.

19화에선 꿈 속에서 북두의 권 패러디를 했다.너는 이미 죽어있다[12]

25화에서는 메인. 케이타가 자기를 애완동물 취급하는 것에 화가 나서 집을 가나버리는데, 이때 후미카를 발견해 멋대로 따라가다가, 하늘 위의 금색요괴와 은색요괴의 조작으로 인해 과거로 날아가서 자기 생전 모습인 고양이 아카마루(더빙판은 야옹이(...))로 돌아와버린다. 그와 동시에 본인의 과거가 밝혀지는데, 부모님과의 불화로 매번 다투던 에미의 유일한 친구였고, 에미와 함께 자주 외출을 나가곤 했다. 그런데 본인이 트라우마가 되었던 문제의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데...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지바냥의 기억 속에서는 자기가 사고를 당해 죽은걸로 나와있지만, 실상은 전혀 달랐다.

원래는 사신의 결정에 의해 에미가 친구들에게 달려가다 친구들의 이름이 왠지 이상하지만 신경쓰지 말자. 차에 치어 죽을 운명이었지만, 오히려 지바냥이 에미를 구하고 차에 치어서 사망했던 것.

결국 자신이 다시 죽으면 역사가 반복되어 원래 세계로 돌아가는 지바냥이지만, 오히려 에미를 다시 구하기 위해 이 운명을 받아들이고 결국 원래 역사대로 사망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또 하나의 반전이 있었는데 죽은 뒤 에미가 말했던 실언 역시 오해였던것. 지바냥이 죽었을 당시에 에미는 자신의 친구였던 지바냥, 즉 아카마루가 자신을 구하고 먼저 죽었다는것에 슬퍼하며 자신에게 이런 말을 했던것이다.즉, 지바냥이 차에 치어 죽어서 한심하다는 생각은 안했던 것이고 지바냥 역시 그 말만 듣고 버림받았다고 오해 받은것.

결국 모든 진상을 기억해낸 지바냥은 떠나면서 에미에게 안녕이란 말을 남기고 원래 세계에 돌아온다.

44화

A파트에서는 모노마네킹을 물리치기 위해 소환되는데, 모노마네킹에 의하면 매일 냐KB 포스터의 민감한 부분(!!!)을 주무른다(...) 케이타와 위스퍼에게 변태취급 당한 지바냥은 펑펑 울며 "사생활 침해하지마라냥!"라며 도망간다.그 뒤에 소환된 미래 지바냥이 더한 걸 보여주는 바람에 뭍혔다고 한다. 항목 참조.

B파트에서는 그토록 원하던 NKB48의 멤버 싸인회에 갔지만, 이런 저런 난재로 인해 위기에 처한다. 그러다가 어떤 여자애의 풍선이 날아가자 갈등끝에 여자애의 풍선을 집어주는데, 알고보니 그 여자애는 자기가 싸인 받으려 했던 멤버의 여동생이었고, 그 보답으로 뽀뽀를 받게 된다. 그러나 뽀뽀를 받으려던 직전에 케이타가 코딱치 파는 요괴랑 싸우겠답시고 소환하는 바람에 망했어요~!! 결국 울분과 함께 백렬육구로 케이타와 요괴를 날려버리고 펑펑 울어버린다.

45화에서 추운날에 백렬육구연습하고 집에 돌아왔다가 감기에 걸려 토게냥(국내명 가시냥)이 되버렸다가 감기가 나은 후 원래대로 돌아온다.

3. 기타

골판지 전기 WARS가 방영할 당시, 이나즈마 일레븐 GO 갤럭시와 합동 프로젝트로 위험최강 단거할아버지에 나오는 단거 할아버지를 두 애니 중에서 찾는 이벤트가 있었는데 요괴 워치가 방영되면서 단거 할아버지의 역할을 이 애가 맡게 되었다. 다만 요괴워치의 등장인물요괴이기에 이 이벤트는 이나갤에서만 이루어지는 중.

작중에 수많은 파생형이 등장한다. 애니에도 등장한 로보냥과 무사냥은 물론이고, 루비냥, 사파이냥, 다이아냥(일명 보석냥) 등이 등장한다. Z메달 계열로 나온 시리즈로는 포도냥, 딸기냥, 수박냥(일명 과일냥) 등이 있다. 다양한 지바냥 시리즈를 볼려면 여기로.

2014년 홍백가합전에 출전할 때 토파냥,후유냥,에메랄냥과 함께 아라시을 결성했는데 나머지 한 자리는 파생형 요괴가 아닌 코마상이 차지했다(…). 지바냥이 맡은 멤버는 사쿠라이쇼

완구기믹으로 기존 요괴워치에 지바냥의 3가지 Z메달을 넣으면 각각 3가지 특별한 음성이 나온다.* 본편에도 나왔듯이 지바냥의 Z메달은 쓸데없이 등장포즈(…) 별로 3가지가 존재한다.[13]

외국에는 아직 방영이 안되었기 때문에 "Jibanyan" 이라고 부른다. 외국 사이트에서 검색할때도 이렇게 적으면 나오긴 하나 일본 사이트와 다르게 그렇게 팬아트는 많이 쏟아져 나오지도 않는다. 만약 외국에서도 방영이 된다면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그렇게 될 경우 해당 영어명을 추가바람. 물론 이 대답도 지워질 것이다.

----
  • [1] 치즈 스위트 홈에서는 각각 요헤이(김요랑)와 주인공 치이를 맡았다.
  • [2] 실제로 반다이에서 이것을 '지바냥의 초코봉'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는 중이다. 맛은 L모사의 크런키랑 비슷 초코봉 먹는게 요괴라서 다행이지 평범한 고양이였으면...
  • [3] 국내판은 '필살 냥이 젤리 펀치'로 번안.
  • [4] 건널목을 지나려는 차에 덤비는데, 이는 죽었을때 에미가 "차에 치어 죽다니, 한심해." 라고 했던 말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 [5] 물론 당연히 차에 치어 날아간다.
  • [6] 국내판 명칭은 냥이핑크(…) 노렸구나 투니..!
  • [7] 바쿠로 할멈에 의해 밝혀졌는데, 자기 엄마한테도 비밀로 하고 있었다 카더라. 케이타와 위스퍼가 이상하다고 하자 울며 퇴장.
  • [8] 실제로 게임에서도 지바냥과 그레루린을 합성하여 와루냥으로 진화시킬 수 있다.
  • [9] 초코봉을 가져가 먹으려 하질 않나, 아이돌 프로그램을 보겠다며 멋대로 채널을 돌리질 않나, 화장실 문을 잠그고 안에서 만화를 본다든가 등.
  • [10] 죄없는 위스퍼까지 성불할 뻔 했다. 지못미.
  • [11] 위스퍼가 여기에 빨려들어가버렸다. 지못미.
  • [12] 참고로 쿠마는 울트라맨을 패러디했다.울트라 80
  • [13] 포즈의 모티브 중 하나는 오소마츠 군의 이야미 특유의 포즈로 추정.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