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중화민국 공산당

last modified: 2015-01-04 14:27:10 Contributors

cn.gif
[GIF image (Unknown)]

중화민국 공산당의 당기... 절대 잘못 걸린게 아니다!

정체자: 中華民國共產黨
간체자: 中华民国共产党

중화민국의 제 147번째 정당이자 중화민국공산당! 중화민국버전 통합진보당 2009년 3월 31일에 창당되었다. 묘하게도 중화민국의 헌법상 반국가단체인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기를 당당하게 당기로 쓰고 있다는 것. 그런데도 코가 무사한게 함정. 한국으로 치자면 "대한민국 노동당"이 인공기를 대놓고 쓰는 격[1]. 창당자는 바오야오(呂寶堯)로 대륙의 중국 공산당과 똑같이 르크스-레닌주의를 따르긴 하지만 일단 마오쩌둥 사상 만큼은 따르지는 않는 것 같다. 마오까지 지지 했으면 어두운데 끌려가서 공짜로 회식 한번 했겠지. 중국 공산당도 1949년까지는 중화민국의 정당이었다.[2] 그런데 그렇게 대만 정계에서 잘 뜨지 않는 걸 보면 평범한 좌익 정당인 듯하다.

만일하나 그럴 가능성이 있겠냐만은 중화민국 위주로 중국 대륙이 통일된다면 중국 공산당을 이 정당에 흡수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이 당은 타이완 민주공산당으로 이름을 바꾼 상태이므로 명칭은 과거의 것. 당기는 그대로다.

사실 중화민국에서 마잉주 시대에 공산당의 창당을 합법화했기 때문에 타이완공산당이 들어서는건 전혀 이상할게 없다. 아마 중화민국 위주의 통일을 대비하여 중국 공산당의 흡수를 염두에 두는 것으로 추정된다. 과연 될까 또한 장제스가 꿈꾸던 독재 중화민국의 잔재에서 벗어나 용소용공 정책을 펼친 중국국부 쑨원이 꿈꾸던 국공합작 중화민국을 다시 한번 실현시켜보려는 것으로 보인다. 꿈은 야무진데…

----
  • [1] 실제로 남한에도 "노동당"이란 정당이 있으며 비중이 공기인게 함정 절대로 윗동네 로동당과는 관계 없다! 당기로 인공기를 쓰는 건 더더욱 아니다!
  • [2] 사족이지만 중국 공산당의 창당자는 마오쩌둥이 아니라 5.4 운동과 관련된 지식인들이다. 마오쩌둥은 이후에 열린 제1차 공산당 대회에 참여하면서 입당한것이다. 따라서 중화민국 정부 입장에서 중국 공산당의 업적 중 마오쩌둥의 업적이 무시되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는건 말이 안된다. 누가 나치당을 히틀러가 창당하지 않았다고 해서 나치당의 업적(...) 중 히틀러의 업적이 무시되어도 상관없다 말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