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중학교

last modified: 2015-04-11 19:15:11 Contributors

교육 기관
유치원 초등학교
공민학교
중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학교
고등기술학교
대학교
전문대학
대학원
전문대학원

초ㆍ중등교육법 제41조(목적)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44조(고등공민학교) ① 고등공민학교는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제13조제3항에 따른 취학연령을 초과한 사람 또는 일반 성인에게 국민생활에 필요한 중등교육과 직업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고등공민학교의 수업연한은 1년 이상 3년 이하로 한다.
③ 고등공민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사람은 초등학교 또는 공민학교를 졸업한 사람, 제27조의2제1항에 따라 초등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는 시험에 합격한 사람, 그 밖에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으로 한다.

Contents

1. 개요
2. 중학교를 무대로 한 작품
2.1. 청소년 드라마
3. 관련 항목

1. 개요

전세계 전국가들의 교육 기관의 세 번째 단계

학교라고 쓰고 교도소라고 읽는다.
中學校. 대한민국을 비롯한 각종 국가에서 초등학교를 마치고 가는 중등교육 기관. 대한민국은 3년제이며[1] 현재 의무교육 과정으로 되어 있다. 적정나이는 13~16세.

대한민국에서 중학교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제복을 입는 시기이기 때문에[2] 많은 중학생들은 (특히 1학년… 이지만 솔직히 중딩들 대부분이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자신들은 초등학생과는 구별되는 '어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가 뭐 다 아는 줄 아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실은 애취급. 특히나 중1은 중3이나 고등학생 혹은 성인들이 보기에 초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대부분은 초등학교 5~6학년들이랑 비슷하거나 똑같게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 7학년이라 봐도 무방.

이때부터 각 학교마다 배우는 교과서가 달라진다.[3][4] 그래서 중학생 대상 입시학원에서는 학원 주변의 중학교 영어 교과서 기출 문제를 대량 입수하여 출신 학교별로 나누어 주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한다. 학원 선생들이 보기에도 이 영어 교과서의 호불호가 갈리는 모양. 그리고 이젠 국어교과서도 검정교과서로 바뀌었다.

초등학교고등학교에 끼여서 지원과 시설이 가장 미묘하다. 초등학생은 자라나는 어린이고 고등학생은 수험생이지만 중학생은 이도저도 아닌 미묘한 학생이라 그런 듯.

인간관계 또한 상대적으로 미묘하다. 초등학교 동창회, 고등학교 동창회, 대학 동창회에 비해, 중학교 동창회는 찾아보기 상대적으로 힘들다. 그런데 솔직히 고등학교는 흩어지는 경우가 많아도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다녀봤으면 알겠지만 같은 동네 애들이 대부분이고, 일부 인구밀도가 높은 곳의 초등중학교라든지 선호도가 높은 중학교 일부를 빼고는 중학교에 진학해도 같은 초등학교 나왔던 애들이 거의 다 보인다. 그래봤자 절반은 다른 초등학교 출신 하지만 읍에 중학교가 1개밖에 없다면? 명색이 시인데도? 그래서 중학교 동창회는 초등학교랑 같이 많이 엮인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고등학교나 대학 동창회에는 참여해도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너무 어릴 때다 보니까 이 때 친했던 사람들 중에 지금도 친한 사람들은 사적으로 연락을 계속 하고 있을 뿐더러, 같은 동네 살았던 애들이었어도 서로 잘 안 맞는 경우도 좀 보이기 때문에 의외로 초등학교ㆍ중학교 동창회는 참석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특히 도시 지역 출신인 경우 더욱 그렇다. 단, 시골쪽 출신의 경우 초등학교든 중학교든 꾸준히 참석하는 경우도 많다.)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중학교는 상당히 중요하다. 초등학교때까지는 인성 교육과 예체능교과를 포함한 균형학습이 강조되지만, 중학교부터는 예체능 계열로 진로를 결정한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닥치고 '국영수'다. 본격적으로 성적 격차와 인생의 격차가 벌어지는 시기이다. 고등학교부터는 성적이나 배경, 경제력 등에 따른 끼리끼리 문화가 형성되기 때문에,[5] 다양한 계층의 인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거의 마지막 시기이다. 또한 초5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가 미성년자에 있어서 성인이 돼서의 자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중학교 시기가 가장 길고 모두 포함되어있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이 시기가 가장 변화가 큰 시기이기도 하고.

이때부터 여중, 남중으로 갈리는데, 남녀공학이지만 남녀가 같은 반이 아니고 반이 나누어져 있는 학교도 있다. 예를 들어 1~5반은 남자반, 6~10반은 여자반. 요즘이야 거의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남녀공학이 많다.[6] 또한 중학교 같은 경우 성비 불균형이 각급 학교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한다. 관련 기사 [7]

모 중학교에서는 정규 수업시간인 교시당 45분이 아닌 교시당 50분(이 정도면 고교 수준)을 수업한다고 한다. 5분 차이긴 하지만 얼마나 긴 시간이겠는가. 아니 그 전에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8] 이건 교육학적인 근거가 있어서 정해진 걸로 아는데?

입에서 나오는 말에 욕이 늘어나기 시작하고[9] 야한 것에 눈을 뜨는 나이대가 대부분 중학생 때라고 알려져있다. 위키에 눈을 뜨는 나이이기도 하다. 특히 남중은 야한 것에 눈을 뜨는 정도가 아니라 거의 전문가 수준으로 모든 장르를 탐방하며, 몇몇 AV배우들의 이름을 말하면 다들 알 정도. 게다가 남교사들에 한해서 수업 중에 성드립을 치고, 그걸 전부 이해하고 큰 소리로 웃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혈기가 넘치는 나이인지 교실에서 공으로 기물파손(주로 천장)하는 경우도 있고 쉬는 시간까지도 성드립을 치며 고성방가를 시전하는 경우도 있다. 애초에 여교사들이 성드립치면 무섭지 않을까.[10]

학생들이 전부 사춘기가 시작되는 나이대이기 때문에 한번 들어갔다 와보면 난장판이 뭔지 경험하게 된다. 무엇보다 매우 시끄럽다. 수업시간이든 쉬는시간이든 교칙? 학생들에게는 이미 무시당한지 오래… 지만, 그래도 교칙의 강도는 일부 항목에서 고등학교보다도 강력하다. 예를 들자면 머리 길이에서 'OO사'로 불릴 정도의 고등학교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중학교 규정이 강력한 편. 고등학교에서도 머리 짧게 깎으면 '중학교 머리'라고 비웃기도 한다.[11]

중학교에서 중2병에 걸린 일부 아이들은 사고는 사고대로 치고 다니기도 한다. 가령 지나가다 이유없이 유리를 깬다던가 과거에 의무교육이 아니었던 시절에는 중딩들이 사고라도 치면 중학교 학생부에 불려가 비오는 날 먼지 날리도록 맞고 정학이나 퇴학을 당하는게 당연했지만, 중학교 교육이 의무교육으로 바뀌고 나서는 퇴학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없기 때문에 일 터트려도 처치가 곤란하므로 그냥 처음부터 뿌리를 뽑자는 식의 대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은…

또한 몇 개 반에 1~2명 꼴로 왠지 자폐아 같은 아이들이 눈에 띄기도 한다. ASD 참조. 이들은 보통 '개별학습실'이나 그런 비슷한 곳에서 학교생활의 일부를 보낸다.

찐따(찌질이)와 일짱(일진)을 아주 확실하고 자세하게 구분하며, 최대한 노는 아이처럼 보이려는 아이와 조용히 중학교에서의 생을 마감하려는 학생들이 반반. 파벌이 나뉘는 것과 비슷하다. 이러한 파벌을 나누는 성향은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보다 훨씬 덜해지는 경항을 보인다. 이래서인지 초중고 교육과정중 가장 학교폭력이 극심한 과정으로 인식된다. 전체 학교폭력중 절반 이상이 중학교에서 벌어진다는 통계도 있을 정도.

체육중학교, 예술중학교, 국제중학교,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를 제외하면 별도의 특수목적 중학교는 없다. 1990년대 후반 이후에 국제중학교가 설립되면서 그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항상 그대로는 아니고, 최근에 병크가 줄줄히 드러나는 중이다.

여담으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와 달리 국립, 공립, 사립간의 큰 차이가 없다. 대신 특목중과 일반중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때부터 선배에게 존대를 할것을 교육받는데 이것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작년까지만 해도 형,누나,오빠,언니를 붙히는거 빼면 편안하게 말하는게 당연했는데 갑자기 부모님께 하듯 존대하는걸 어색해 하거나 적응을 못하는 사람들도 종종 보인다. 말하나마나 똥군기지만... 네 언니ㅎㅎㅎ! 궁금하다면 페이스북에 들어가서 중3 일진의 사진 댓글을 보면 된다. 언니 너무 예쁘세요 ㅜㅜ!
이외에도 원격으로 수업을 이수하는 방송통신중학교(6개교), 중학교에 준하나 정식 학력인정은 되지 않는 고등공민학교(4개교)가 있다.

2.1. 청소년 드라마

----
  • [1] 일제강점기 말기에는 5년제, 광복 직후부터 1951년까지는 6년제였다. 왜냐하면 중학교가 현재의 고등학교와 통합된 단일중등교육 체제였기 때문. 실제 법적으로 중·고교는 중등교육기관으로 분류된다.
  • [2] 예외적으로 초등학교 때부터 교복을 입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사립초등학교나 교육대학교(또는 국립대의 사범대)의 부설초등학교 등지에서 많이 입고 다닌다. 하지만 또 예외적으로 교복을 안 입는 중학교도 많다.
  • [3]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전 과목 전부 각 출판사의 교과서를 선택해서 수업한다.
  • [4] 초등학교에서도 5.6학년 영어는 출판사가 각각 다르다. 3.4학년은 어떤지 추가바람. 2011년부터는 초등학교도 1~2학년의 전 교과서, 3~6학년의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 교과서를 제외하고는 학교마다 교과서가 다르다. (검정교과서) 영어, 미술, 체육, 음악, 실과 교과서가 해당된다.
  • [5] 물론, 요즘은 고교평준화가 확대되면서, 지역에 따라서, 그 시기가 좀 늦춰지는 경향이다.
  • [6] 최근에 개교하는 중학교는 십중팔구가 남녀공학이다.
  • [7] 이러한 현상은 특히 서울 지역이 가장 심각하다고 한다. #
  • [8] 대학교는 일반적으로 75분~90분이 보통이지만 현재는 각 대학 재량.
  • [9] 이건 좀 미묘하다. 어지간히 얌전하게 사는 경우가 아니고서야 초등학교 졸업할때 쯤이면 대화의 최소 절반이 욕으로 점철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 [10] 하지만 여교사들 중 성교육 담당인 여교사들은 색드립 정말 잘 친다. 게다가 아줌마 특유의 말빨까지 겹치면 진짜…
  • [11] 하지만 지금은 두발자유화가 많이 됐다. 물론 파마염색은 아직 자유가 아니다.
  • [12] 여주인공 히구라시 카고메가 중3이었고 잠시 현대시대가 나왔을 때 중학교로 설정되어 나온다.
  • [13] 대신 주역 프리큐어 중 츠키카게 유리는 고등학교 2학년. 시라베 아코마도카 아구리는 초등학생이다. 그 외는 모두 중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