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중부내륙선

last modified: 2016-12-16 01:23:43 Contributors

이 문서는 성남여주선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 대해서는 중부내륙고속도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수도권 전철 노선
남색 초록색 주황색 파란색 보라색 황토색 갈록색 분홍색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금색 회색 A'rex Blue 엷은옥색 옥색 노란색
9호선 우이신설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분당선 수인선
코레일 블루 빨간색 엷은파랑색 주황색 귤색 연두색
경강선 신분당선 인천 1호선 인천 2호선 의정부 경전철 용인경전철


首都圈電鐵 京江線 / Gyeonggang Line


수도권 전철 경강선
운영기관 코레일
영업거리 54.8㎞(판교역~여주역)
궤간 1,435㎜ 표준궤
역수 11
전기 교류 25,000V 60㎐ 가공전차선
신호 ATS
표정속도 평균 43.05㎞/h
차량기지 부발차량사업소
지상구간 삼동↔경기광주, 곤지암↔여주[1]
개통연혁 2008. 12. 17. 착공.
2015. 12. 완공.
2016. 9. 24. 판교↔여주 개통.

4444_5.jpg
[JPG image (Unknown)]
Central_Inland_Line.jpg
[JPG image (Unknown)]
성남 - 이천 - 여주 노선도. 이천 - 충주 - 문경 노선도.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수도권 전철 중부내륙선(성남여주선)
3.1. 개요
3.2. 특징
3.3. 역사
3.4. 차량
4. 역 목록
4.1. 성남 - 이천 - 여주 구간(수도권 전철 중부내륙선(성남여주선))
4.2. 이천 - 문경 구간


1. 개요

Jungbunaeryukseon2.jpg
[JPG image (Unknown)]


성남시 판교역문경역을 연결하는 형태로 추진중인 신규 간선 철도 노선.
그리고 수인선, 동해남부선과 함께 대한민국 전철계의 3대 듀크 뉴켐 포에버 베이퍼 웨어가 된다해도 이상하지 않던 노선

3번 국도를 거의 따라가다시피 하는 선형이다.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져서 추진중인데,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진척도를 보여주는 성남 - 이천 - 여주 구간은 2009년에 이미 착공에 들어가 2015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중이다. 이천 - 충주 - 문경 구간은 2014년 내로 착공이 예정되어 있으며, 2018년 충주까지의 1차 개통과 2021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공 후 문경선까지 통합해서 중부내륙선으로 불릴 예정. 또한, 월곶판교선과 판교역에서 직결되는데, 중부내륙선의 본격적인 활용에는 월곶판교선을 통해 경부선과의 연계가 필수적인 탓에 월곶판교선을 중부내륙선의 일부로 보는 경우도 있다. 성남 - 여주는 복선, 이천 - 문경은 복선 노반 단선으로 추진중이다. 전 구간 전철화 예정.

완공 이후에는 전술한 문경선을 통해 경북선과 직결하며, 남쪽으로 이어지는 남부내륙선과도 연계될 확률이 높다. 이미 이름부터가 대놓고 형제지간인데 뭘 경북선 서남측 구간과 남부내륙선까지 합하면, 남한의 세 번째 종관 간선철도가 된다.

2. 역사

원래 조선시대, 혹은 그 이전부터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를 연결하는 최단 루트는 영남대로라 불리는 도로였다. 서울에서 용인, 이천, 충주를 지나 상주를 통하거나(중도, 열나흘길) 점촌(문경새재)과 안동, 의성을 통해서(좌도, 보름길) 대구, 밀양을 지나 부산으로 통하는 도로였으며 실제로 일제강점기 일본은 영남대로 중도를 따라서 경부선을 부설할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결국 경부선은 추풍령과 청주를 지나는 우도를, 그것도 애매모호하게 따라가는 형태가 되었는데, 노선을 저렇게 정한 이유는 문경새재의 공사 난이도가 높아서라는 설과 충주, 상주의 유림들이 반발해서라는 설 두 가지가 있다. 사실 둘 다일 가능성이 높다.

철도계에서 영원한 떡밥 중 하나였는데 2000년대 들어서 현실성을 보이더니 결국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일단 2018년 이천-충주 단선 개통이 목표이긴 하나, 관련 지자체에서 복선화 압력이 강해지고 있어서 어찌 될 지는 모른다.이런분들 때문에 늦어진다 다만 아래로 연결되는 철도들(문경선, 경북선)이 모두 단선인 관계로 가능성은 낮으며, 그나마 현재 복선인 충북선이 연결되는 충주까지는 복선화 가능성이 있지만 글쎄……. 어차피 단선으로 짓든 복선으로 짓든 절도공단이 지으면 다 고가로 일관

사실 같은 라인을 지나는 중부내륙고속도로가 먼저 개통되는 바람에 굳이 이제와서 부설할 필요가 있나 싶은 노선이었는데, 중부내륙고속도로를 뚫어 놓고보니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상당히 흡수해주는걸 보고 생각이 바뀐 듯하다. 서울-대전-대구 루트 대신 중부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 루트를 이용하면서 영남권 쪽 고속버스는 그야말로 날아다니고 있다. 심지어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서울-부산을 4시간 이내로 찍은 어떤 용자도 있을 정도. 서부산/북부산 요금소에서 문현교차로 까지는 적어도 10분 이상은 소요되므로 시 경계간 소요시간은 3시간 10분 내외로 추정한다. 수도권-영남권 사이를 이동할 시, 대전을 경유하는 경부라인에 비해 비교적 직선으로 가는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수도권-영남권을 잇는 시외버스(고속버스 포함)들이 대부분 중부내륙고속도로를 경유한다.

그런데 현재 계획대로라면 중부내륙선은 중부내륙고속도로만큼 실 거리를 줄여주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단선인 관계로 시간도 꽤 걸릴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연결되는 주요 도시들이 고만고만하기 때문에 여객 수요를 크게 끌어오기도 어려울 듯. 경부선의 화물 위주 백업 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된다면 직결 예정인 월곶판교선의 설계팀 머리가 빠개질 확률도 높다(...). 월곶판교선 설계팀에게 들리는 소리 : 관악산을 관통할래? 아님 아파트 단지를 관통하고 드리프트를 더할래? 전자는 관악역에 설 경우, 후자는 안양역에 설 경우다. 둘 다 뭐가 되든 헬게이트 열리는 셈. 네임드 철덕도 공인한 관악산의 미친 터널공사비란.....

충북선과 만나는 충주역의 경우, 기존 역사를 거치게 되어 별도의 이전이 없지만 문경역은 신축이전 예정. 이미 구 역사가 없다. 항목 참조. 물론 역사가 있었든 없었든 절도공단이 지으면 다 시가지 접근성 제로에 유리궁전으로 일관

개통된다면 오송역을 공기로 가득차게 하는데 더욱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제천은 중앙선중앙고속도로가, 충주는 중부내륙선중부내륙고속도로가 지나간다. 지금도 버스대비해서 환승 경쟁력이 낮은데 과연 경부고속선과의 환승수요가 있을까? 호남고속선? 여기에 중부내륙고속선까지 놓이면 확인사살 강원도에서는 여주 방면 노선을 서원주역까지 연장해달라고, 요구하였으며 그 결과 여주원주선이 2013년 11월 19일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으로 확정됐다.# 그리고 충북에서는 감곡에서 충북선의 증평까지 중부선 철도를 연결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2014년 12월 2일 수서역 ~ 경기광주역 간 기존선 연결선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뉴스 수서 - 경기광주 연결선이 생기면 수서역에서 KTX 외에 기존선 열차도 운행할 수 있게 되어 경부선의 완화효과를 많이 볼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ㅇㅅㅇ사람의 코와 입에서 나오는 CO₂가 아닌 신선한 공기로 더욱 들어차게 되겠지

3. 수도권 전철 중부내륙선(성남여주선)

3.1. 개요

성남시 판교역에서 경기도 광주시, 이천시를 거쳐 여주시까지 운행하게 될 광역철도 노선이다. 판교역에서 신분당선과 환승되며 이매역에서 분당선과 환승이 예정되어 있다. 급행 운영도 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으나, 코레일의 전동차 입찰공고를 보면 급행은 물건너간 듯하다. (총 12편성)

3.2. 특징

거시적으로는 제2공항철도(인천공항-고속철도 광명역,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광명역-판교역(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이천선(철도청 추진))~(이천-충주선(충북도 추진))~(충주-문경선(경북도 추진))~문경-점촌(기존 문경선)~점촌-김천(기존 경북선)~김천-진주(장기계획) 과 연계하면 경부선축, 중앙선축에 이은 우리나라 철도의 제 3축인 중부내륙선의 일부가 된다. 경전철이 아닌 중전철이며, GTX 성남역(가칭)과의 환승을 위하여 판교역이매역 사이에 역이 추가될 예정이다.

자세히 보면 역의 위치들이 시내에서 상당히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 광주시, 이천시, 여주시는 수도권 지역인 데도 불구하고 도농복합시이고 개발이 덜 되어서, 시내가 좁아 역을 세울 공간이 부족하다는 핑계이유로 일부러 외곽에 역을 짓고 있다. 접근성 따윈 알 게 뭐야? 토지보상비가 더 중요하지. 돈 좀 받게 내 땅 위로 지나가게 해주세요! 이천시의 경우 애초에 도시 계획상 시내를 아예 옮길 예정이었고 철도는 그저 거들뿐... 하지만 죽어라고 공사가 늦어지면서 도로가 제대로 지어지지 못한상태로 방치되는 등 난장판이다. 게다가 돈 더 받으려고 보상받을 땅 위에 어린 나무들을 빽빽히 심는 못된 심보를 가진 사람들이 있어서 토지보상비는 이러나 저러나 비슷할 듯. 이 노선 자체가 도시 개척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기존 시가지에 역을 짓기 보다는 역 주변으로 새로운 시가지가 생기는 것을 노리는 듯 하다.

운영은 민간업체에 맡긴다고 한다. 소사원시선과 같은 방식으로 갈 듯.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 입찰을 냈는 데 잘 안 모인다는 듯. 코레일도 입찰을 안 했다 결국 코레일에서 운영을 하게 되었다.

3.3. 역사

이 사업은 1997년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 반영 사업에 포함되면서 시작되었다. 2005년말에 잠시 타당성 논란에 휘말렸으나 2006년부터 정상적으로 추진되었다. 2007년 11월 판교신도시 구간인 1,2공구가 착공에 들어갔으며 2008년 12월 광주 초월공설운동장에서 착공식을 열었다. 2014년 9월 현재 전체 공정은 62.2%이며 궤도 공사에 착수한 단계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2015년 12월 완공되어 2016년 전구간 일괄 개통 예정이다.

3.4. 차량

한국철도공사 제9145915-00호에 따르면 VVVF 방식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 4량 12편성을 2016년 4월 30일부터 8월 31일까지 순차적으로 납품한다. 뭘 이리 길게 설명하나 딱봐도 로템에 코레일이면 뱀눈이 그런데 광명셔틀과 같은 4량..#

차량 제작은 흉기 현대로템이 수주했다.

4. 역 목록

  • 역 이름은 전부 가칭이다.
  • 파란 칸은 지상역임을 표시하는 것.

※ 여객/화물취급
K KTX 필수정차 k KTX 선택정차
O O-train 정차 V V-train 정차
I itx 필수정차 i itx 선택정차
S 새마을호 필수정차 s 새마을호 선택정차
M 무궁화호/누리로 필수정차 m 무궁화호/누리로 선택정차
B 바다열차 정차 H 화물취급
여객/화물 미취급

4.1. 성남 - 이천 - 여주 구간(수도권 전철 중부내륙선(성남여주선))

역번 역명 승강장 역 등급 분기선 환승노선 소재지
형태 횡단
미정 0.0 판 교 板 橋      신분당선
월곶판교선(직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 남[2] 城 南      GTX A
 1.5 이 매 二 梅      분당선
 8.4 삼 동 三 洞      경기도 광주시
 13.3 경기광주 京畿廣州      
 18.3 쌍 동 雙 東      
 23.2 곤지암 昆池岩      
 30.2 신 둔 新 屯      경기도 이천시
 37.5 이 천 利 川      
 42.0 부 발 夫 鉢     중부내륙선
충주, 문경 방면
 
 49.4 능 서 陵 西      경기도 여주시
 54.8 여 주 驪 州     여주원주선(직결)

4.2. 이천 - 문경 구간

역번 역명 승강장 역 등급 분기선 환승노선 소재지
형태 횡단
미정  0.0  부 발 夫 鉢     중부내륙선
여주 방면
경기도 이천시
   가 남 加 南     경기도 여주시
   장호원 長湖院     경기도 이천시
   감 곡 甘 谷     충청북도 음성군
   앙 성 仰 城     충청북도 충주시
   금 가 金 加    
   충 주 忠 州     충북선
   살 미 乷 味    
   수안보 水安堡    
   연 풍 延 豊     충청북도 괴산군
   문 경 聞 慶     문경선(직결) 경상북도 문경시
----
  • [1] 쌍동역 대합실은 지상 1층이지만 선로는 지하 1층에 있다. 경기광주역을 지나 경안터널부터 쌍동역 승강장까지 사실상 지하구간
  • [2] 2021년 개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