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중경

last modified: 2015-04-05 23:10:07 Contributors

Contents

1. 中京
1.1. 발해 5경
1.2. 고려시대 개성특급시의 별칭
1.3. 일본의 지명
2. 重慶
2.1. 관련항목
3. 영화


1. 中京

1.1. 발해 5경

중경 현덕부(中京顯德府)

발해의 5경 중 하나였다. 자세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중국 지린 성(吉林省) 화룡시의 서고성자가 가장 확실시되고 있다.

발해 무왕문왕 재위 초기 때까지 (742년 ~ 757년) 수도의 기능을 하였다.

1.2. 고려시대 개성특급시의 별칭


1.3. 일본의 지명

주쿄(中京)

아이치 현의 현청소재지인 나고야 시의 별명으로, 도쿄(東京)와 교토(京都)의 중간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주쿄켄(중경권, 中京圏)은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도시권을 가리킨다. 주쿄 지방(中京地方)은 도카이 3현(아이치 현, 기후 현, 미에 현)의 전부 혹은 일부를 가리킨다.

2. 重慶

중경(重慶)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직할시인 충칭(重庆, Chóngqìng)을 한국 한자음으로 읽은 것이다.

3. 영화

Chongqing.jpg
[JPG image (Unknown)]


장률 감독의 2007년작 영화. 위에 있는 중국의 도시 충칭을 배경으로 해서 중경이다. 한국에서 찍은 이리와는 기본적으로 쌍둥이 영화로 만들어졌다.

원래는 경계 이후 장률 감독이 두만강을 찍으려 했었는데 이리 연출제안이 들어와서 이리를 찍으려 준비하다가, 영화를 반으로 나누어 충칭에서 전반부를 찍고 익산에서 후반부를 찍어 한편의 영화를 완성하려 했다. 그런데 충칭 파트가 길어져서 그냥 장편 영화로 개봉해 버린게 바로 이 중경이란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