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주임

last modified: 2015-02-06 22:56:48 Contributors

Contents

1. 한국 회사 직급
2. 그 외의 용례

主任. 직장, 단체 등에서 어떤 일을 주로 담당함. 주임이란 말은 어떤 일에 주(主)로 임(任)한다란 뜻이 된다.

1. 한국 회사 직급


보통 '평사원'과 같은 말로 쓰인다. 회사에 처음 취직했을 때, 당신의 직급이 사원이라면 그 회사에는 주임 직급이 없고, 당신의 직급이 주임이라면 그 회사에는 사원 직급이 없다. 이 경우 신입사원들은 고졸 채용이라면 8년, 전문대졸 채용이라면 6년, 일반직이나 대졸 채용이라면 4년, 석사 경력 인정시 2년 후 대리로 승진하게 된다. 대리부터는 학력에 따른 승진 연수 차이가 없다.

두 직함이 전부 존재하는 경우도 있긴 한데[1] 이런 경우 '사원 -> 주임 -> 대리' 코스를 밟게 된다.

그러나 R&D 쪽 연구원의 경우에는 주임이 대리에 대응되는 직급이다. 연구원 -> 주임 코스를 타게 된다.

2. 그 외의 용례

이 말이 접두사로 쓰일 경우엔 의미가 바뀌어 매니저선임이란 뜻이 된다. 예를 들자면 군대에서 자주 보는 주임원사나 천주교의 주임신부 같은 것. 학교에는 학년주임이 있다. 보통 학년부장이라고 하지만.

중국어의 '주임'은 신입사원과는 거리가 멀며, 영어의 'Director/Head'처럼 부서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중국 국무원 타이완사무판공실 주임'이라면 한국으로 치면 '통일부 장관'이나 '외교부 실장'을 의미한다.
----
  • [1] 어느 회사인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