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주고쿠

last modified: 2015-05-27 14:04:52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관련항목

1. 개요

일본 혼슈 서쪽(남쪽) 끝에 있는 지방. 돗토리 현, 시마네 현, 오카야마 현, 히로시마 현, 야마구치 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토내해를 사이에 두고 시코쿠 지방과 마주보고 있다.

주고쿠라는 명칭의 유래는 엔기시키(延喜式)에서 중국(中国)이라는 분류에 포함됨으로써 유래하였다.

일본의 국내 여행업계 등에서는 한자 표기가 같은 China(중국)과 구별하기 위해서 동해에 접한 지역의 명칭인 산인(山陰)과 세토 내해측의 명칭인 산요(山陽)를 맞추어 산인-산요지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산요 지방은 오카야마나 히로시마, 시모노세키 같은 비교적 큰 도시도 있고 그렇게 낙후된 지역은 아니지만 산인 지방은 그야말로 대한민국의 BYC와 비견할 수 있을 극히 낙후된 지역. 독도드립으로 유명한 시마네 현의 경우 1889년부터 지금까지 인구가 69만 명에서 71만 명으로 2만 명 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일본 인구는 3,900만 명에서 1억 2,700만 명으로(약 3배) 늘어난 걸 생각해 보자. 산인 지방으로 분류되는 두 현의 인구는 합하면 130만 명 수준인데, 현 두개 인구가 지방 대도시 하나 수준에 불과하다!

백괴사전에서는 한술 더 떠 과거에 듕귁이라는 지명 때문에 듕귁과 붙은 결과, 36년간 듕귁 땅이 되었다가 일본공화국의 요청으로 되찾았다.라고 하고 있다.

묘하게 경상도 광역자치단체랑 자매결연을 많이 맺고 있는 동네이기도 하다.
(대구광역시 - 히로시마 시, 부산광역시 - 야마구치 현 시모노세키 시, 울산광역시 - 야마구치 현 하기 시, 경상남도 - 야마구치 현(자매결연), 오카야마 현(우호교류), 경상북도 - 시마네[1])

2. 관련항목

----
  • [1] 시마네 현의 독도드립으로 인해 관계 단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