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조선일보

last modified: 2019-03-11 01:33:07 Contributors


중립성 결여!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전혀 중립적이지 않은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향된 서술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논란 가능성! HELP!

이 문서의 내용을 임의로 수정할 경우 불필요한 논란 또는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서 수정 전 먼저 [http]위키워크샵에 수정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선사람 조선일보

Contents

1. 개요
2. 역사
2.1. 일제강점기
2.2. 해방이후
2.3. 대한민국 시기
2.3.1. 제1공화국 시기
2.3.1.1. 1948년 ~ 1950년
2.3.1.2. 1950년 ~ 1960년
2.3.2. 제2공화국 시기
2.3.3. 3,4공화국 시기
2.3.3.1. 초창기부터 3선 개헌까지
2.3.3.2. 3선 개헌 전후 입장 변화와 유신체제 시기
2.3.4. 5공화국 시기
2.3.4.1. 6월 항쟁때 보도 태도
2.3.5. 제6공화국
2.3.5.1. 노태우 정부
2.3.5.2. 문민정부 시기
2.3.5.3. 국민의 정부 시기
2.3.5.4. 참여 정부 시기
2.3.5.5. 실용 정부 시기
2.3.5.6. 박근혜 정부 시기
3. 기자 처우 및 업무환경
4. 조선일보에 대한 비판
4.1. 친일, 기득권 옹호, 반민주주의 성향에 대한 비판
4.2. 한국전쟁 초창기 보도 행태와 논란
4.3. 사실 왜곡에 대한 비판
4.4. 안티조선 운동
4.5. 게임 매도에 대한 비판
4.6. 2012년 선거 개입설
5. 기타
6. 관련 회사
7. 관련 항목

1. 개요

정식명칭 주식회사 조선일보사
영문/한자명칭 The Chosunilbo./朝鮮日報社
설립일 1920년 3월 5일(1940년 폐간, 1945년 복간)
대표자 방상훈(現 조선일보 대표이사, 1993년 취임)
업종명 신문 발행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중견기업
본사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舊 태평로) 21길 52
홈페이지

저 신문은 해로운 신문이다

한국의 조간 일간 신문. 1920년 일제강점기 중 문화탄압 시기에 언론탄압이 완화되었을 때 탄생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발행 부수가 많으며, 따라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언론매체. 인터넷 언론의 힘을 내다보고 상당히 이른 시기에 조선일보 홈페이지를 개설하였으며, 한자검정시험들을 후원하고 있고, 전자책 단말기를 만드는가 하면, 대학교와 고등학교의 서포터를 자임하는 등 사방팔방에 손 안댄 곳이 없다.

2. 역사

2.1. 일제강점기

1920년에 송병준,조진태,예종석 등 위시한 친일인사들이 주축이 된 친일단체였던 대정실업친목회[1] 주체로서 총독부의 허가를 받아 창간되었다. 초창기에는 조선총독부 시책에 동조하는 상업지로서의 성격이 짙었다.

200408090273_00.jpg
[JPG image (Unknown)]

1920년 3월 9일자 조선일보# 조선일보 지령 3호로 이게 오늘날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조선일보다. 오늘날 조선일보의 창간호가 존재하지 않는다[2]

가장 오래된 '창간호'(지령 3호)의 머리기사 사설 제목은 '실업(實業)의 (實地)'인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조선 5백년 실업이 미발달하였다. 위(謂)하여도 현상(現狀)의 실업보다는 십분 우승(優勝)한 바이요 현상 수십년래 실업이 극발달하였다 위하여도 5백년 유래의 실업보다는 십분 쇠퇴한 바이라 하노니 하이연야(何而然也, 무슨까닭인가)오. 5백년 유래의 실업은 실지가 유(有)하다 함이요. 현상 수십년래의 실업은 실지가 무(無)하다 위함이라.

대정친목회의 회원이었던 진태가 사장을 맡았고, 이후 친일파 송병준에게 소유권이 넘어갔다가 1924년 다시 민족주의자 석우에게 넘어가는 등 경영권이 자주 바뀐다.[3] 이 무렵 조선일보는 민족신문이자 공산주의자(박헌영이나 단야, 조봉암, 재봉, 달영 등.)도 논설기자로 받아들이는 등 이념에 구애받지 않는 신문사였다. 이 시기 만큼은 조선일보가 민족지로서의 면모를 확실히 보였으며, 총독부로부터 가장 눈에 거슬렸던 신문으로 사사건건 검열과 탄압을 받았을 정도였다.[4]

이 시기에는 독립운동가로 명망높았던 이상재안재홍이 사장을 지냈다.


1927년 2월, 신간회 출범식을 다룬 조선일보 기사. 신간회는 일제강점기때 '합법적'공간에서 활동했던 좌-우 연합 성격의 독립운동 단체였다.(당시 회원수도 엄청났는데 약 3만8천여명~4만여명 사이였다고한다) 여기 신간회 핵심 멤버들 가운데 조선일보 출신들이 많았다고 한다.(ex:안재홍,이상재,홍명희,한용운 등)

1927년에는 사회주의자와 비타협 민족주의자들이 결성한 좌-우연합 성격의 신간회활동에 적극 주도하고 지원, 다양한 강연 주최 활동하는 등 합법적인 공간에서 독립운동과 사회활동, 계몽운동에 적극 나서기도 했다. 신간회 활동 때만 해도 조선일보는 좌-우파가 어우러진 상당히 개념이 넘친 신문사였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1931년 이후 자금난을 겪고 '재만동포 자금 횡령사건'에 연루되어 사장 안재홍이 구속당했다. 이후 조선일보는 사장의 공백과 총독부의 잦은 탄압과 검열로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다 1933년 친일파의 거두이자 광산왕인 방응모에게 소유권이 넘어가며[5] 이때부터 조선일보는 다시 친일적인 논조로 회귀해버렸다.[6][7] 친일적인 논조를 본격적으로 보인 시기는 1936년 새해 첫 날 신문에 당시 조선총독 우가키 가즈시게의 '연두교사'를 실은 내용 전후로부터였다. 그 내용은 마치 '임금이 신민(臣民)에게 내리는 교지' 정도급이었다.[8] 같은 해 8월, 일장기 말소사건으로 조선중앙일보동아일보가 총독부의 압력으로 강제휴간을 당하자, 경쟁관계였던 조선일보는 전국적으로 발전자축회를 개최하는 등 이를 사세 확장의 기회로 이용했다.[9]

1937년 7월 7일, 일제가 '루거우차오 사건'을 조작해서 중국을 본격적으로 침략하기 시작(중일전쟁)하자, 이무렵 조선일보는 일본군의 '연전연승' 소식을 신나게 '실시간 중계'를 했다.[10] 일본제국의 '애국일'인 9월 12일자 신문은 '황군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전 조선적인 애국'을 부르짖었다.[11] 이무렵 상하이 전투를 비롯해 난징 전투 등 일본군의 전투 소식에 중계방송하듯이 다룬 정도.(...) 여기에 1937년 12월에 일본제국이 중화민국의 수도 난징 시를 점령했을때는 마치 '축제 분위기'인거 마냥 신나게 써갈겼다.(...)

11150332_802690856468592_4403711718357585791_n.jpg
[JPG image (Unknown)]

1937년 12월, 난징성 전투. 난징 성 함락 당시 보도한 조선일보.

지나의 수도 남경은 이에 함락되었다. 진강, 구용, 심수의 소위 '제1 크트' 국방선에 의하여 난공불락을 자랑하고 수도 사수를 맹서한 국민정부도 황군 정예 앞에는 함락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전면적 총공격을 개시한 이래 4개월 만에 수도 남경을 함락하였다는 것은 세계 역사상 희유(稀有)한 일이다. 남경성 방공 기타의 방위에 있어서 세계 제일이라는 칭(稱)이 있다. 지나 군대의 전투력은 근대국가의 육군으로서 손색이 없다. 함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이 신속적 스피드로 성과를 수하였다는 것은 지나군의 열세에 의한 것보다 충용한 황군 장병의 우월한 데 기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군사상 여러가지 '핸디캡'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단시일에 적국 수도를 함락하였다는 것은 일본군의 실력이 여하히 정예한 지를 좌증하는 것으로 다 같이 축하할 바이다.

드넓은 중국 침략 자체 병력만으로 감행할 수 없던 일제는 1938년 1월 중순 '조선이 지원병제도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는데, 여기서 조선일보는 1938년 1월 18일자 사설에 '이제 조선에도 지원병 제도를 실시한다는 것은 획기적인 중대 사실'로서 내선일체를 표방한 것이라고 찬양했다.[12]

1939년 9월, 제2차 세계대전 발발했을때 조선일보는 사설 '독파 전단 개시/구주대전은 불가피'에서 나치독일을 지지하였고, 이어 "세계대전은 제국(일제)의 일대 비약의 호기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후 조선일보는 연달아 거의 매일 차마 보기 민망하다 싶은 수준급의 기사 글들 연달아 기고하는등 총독부로부터 국민적 입장을 가진 신문으로 극찬받을정도였다.

chosunsilje2.jpg
[JPG image (Unknown)]

일장기를 제호 위에 올리고 일왕 부부 사진을 1면에 실은 <조선일보> 소화 15년(1940년) 1월 1일자 신년호
건곤일척 욱광은 동천에 빛나고 서기는 사해에 미만한 기원 2600년이요. 소화 15년의 원단을 맞이하였다. 이날을 당하여 천황폐하께옵서는 만수무강하옵심을 봉하하오며 황실의 유익강영하심을 봉축하는 것은 대일본제국 신민의 무상한 경행이요 지고한 영광이다. (중략) 대일본제국 신민은 누구나 이날이 황기 2600년이요 성전 제4년의 원단임을 깊이 기억하여서 억조일심으로 시간 극복, 성업 달성에로 매진할 결심과 각오를 모고하게 하여야 한다. 내외 다난한 이 기원 2600년에 만사가 형통하여 소기한 목적을 달성하여야만 상으로 황은에 보답하고 하로 황국의 사명에 충실하는 소이가 될 것이다.

2010020401616_2.jpg
[JPG image (Unknown)]

1940년 8월 11일자 조선일보. 폐간사.

조선일보는 신문 통제의 국책과 총독부 당국의 통제 방침에 순응하여 금일로써 폐간한다. 우(吁)라 물건은 본(本)과 말(末)이 있고 일은 시(始)와 종(終)이 있다. (중략) 금일로써 본보는 무(無)와 사(死)의 막이 내리었다. 이 순간에 일어나는 일체의 감회는 주관과 객관의 가치 판단에 있거니와 뚜렷한 사실은 이 조선일보가 영영 조선사회에서 없어진 것이다.(중략) 작년 9월에 발발한 구주대전과 독이의 대승을 계기로 하여서 세계 정세는 큰 전환을 보게 되고 국내 정세가 또한 이에 대응하여서 신체제가 건설되려고 하는 이때에 신문 통제가 국책으로 수행되는 이상 우리는 이에 순응하는 이외에 다른 사정을 운위할 바가 아니다. 본보의 폐간도 이 점에 근거가 있다. 끝으로 본보를 애독지지하여 준 사회 대중에게 감사와 미안의 말씀 이외에 다른 말이 없는 것을 심량하여 주기 바란다. -폐간사-

그러다가 1940년에 일제 조선총독부에서 '같은 논조의 신문들이 중복해서 여러개가 있을 필요 없다'면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폐간시킨다.[13][14] 조선일보는 '폐간사'와 '사고'(社告)에서 '신문 통제'라는 '국책에 순응'해서 조선일보를 폐간했다고 밝혔다. 다만, '감사와 미안의 말씀 이외에 다른 말이 없는 것'을 깊이 양해해 달라는 말로 여운을 풍기고 있을 뿐이었다. 그렇게 조선일보는 총독부에 저항도 못하고 동아일보와 같이 자진폐간하게 된다.[15] 그러나, 신문사가 폐간된 이후에도 사주 방응모는 월간 <조광>[16]을 계속 발간하여 전시체제기 동안 내선일체를 적극 홍보하고 미화, 찬양하는 논조를 노골적으로 보였다.

2.2. 해방이후

11146200_802690469801964_7563514166457100941_n.jpg
[JPG image (Unknown)]

1945년 11월 23일자 복간호.

1945년, 일제 패망 후 8.15광복을 맞으면서 1945년 11월, 조선일보가 복간되었다. 복간과 동시에 백범 김구와 임시정부의 노선을 적극 지지하면서 '민족의 대변자'인거마냥 나섰다. 이후 조선일보는 초창기 반탁운동, 미소공위 반대, 반공주의적 성향, 한국독립당 지지 논조를 보여왔다.

다만, 조선일보는 김구를 지지하면서 한독당의 노선을 지지하면서도 초창기는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사설을 기고하는 등 좌우합작 7원칙에 지지하는 사설을 기고하기도 했었다.[17][18] 1947년 국제적으로 냉전이 불어닥치기 시작한 '트루먼 독트린' 시기 전후로 냉전이 심화될 무렵. 1948년 1월, 단정 수립 지지하는 사설을 기고하면서 단정 지지로 선회했다.[19] 사장 방응모는 1948년 6월 김구가 '남한만의 단독 총선거'를 반대하며 38선을 넘어 평양으로 가서 '북협상'에 참여하자 그와 결별한 뒤 조선일보를 '극우 반공주의적 신문'으로 변모시켰다.

2.3. 대한민국 시기

2.3.1. 제1공화국 시기

2.3.1.1. 1948년 ~ 1950년
정부 수립 이후 초창기에는 이승만 정권을 비판했던 언론사였다.[20] 어느정도로 제1공화국에 비판이 강했냐면, 반민특위 활동 당시에 조선일보는 '자주독립국가 건설을 위해서는 친일,반민족행위자 처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사설을 연달아 기고#하는가 하면[21][22], 1948년 11월, 정부에서 국가보안법을 제정했을 무렵에 조선일보는 이 법이 악용될 소지가 매우 크다!고 사설에가다 강력하게 규탄하기까지 했다.


1948년 11월 14일자 조선일보 사설 '국가보안법을 배격함'

(전략) 오늘의 정치적 혼란, 난마적인 사상의 불통일의 이 현상에서 더구나 정부는 국회의 내각개조론에 까지 불순을 꾸짖는 이러한 이 현상에서 이러한 법의 제정은 대한민국의 전도를 위하여서나 우리 국민의 정치적 사상적 교양과 그 자주적 훈련을 위하야 크게 우려할 악법이 될 것을 국회 제공(諸公)에게 경고코저 한다. 원래 법치국됨은 법망의 정비 교묘(巧妙)에 있는 것이 아니다. 법치국의 근대적 발달은 법이 민주적 성격을 가지고 국민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발달을 도모하여 그 자주와 권리를 존중하는데서 국가의 통치권력으로써도 이를 보장하고 침해치 않음으로써 정치의 인류사적 공헌을 목표하는데 본의가 있는 것이고 국민을 착취나 지배의 대상으로 포로시하는 그러나 법망의 주밀, 세공화는 법치의 역사성에 반역하는 것이다. 그러한 예가 군왕 전제의 일본이나 독(獨), 이(伊)의 파씨즘국가가 적절한 예가 될 것이다.그러타고 이러한 원리원칙이 오늘 대한민국을 이 상태에서 그대로 적용될 것이냐고도 말할 것이나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원리원칙은 언제나 부인될 수 없는 것이고 또한 대한민국과 그 국민의 전도양양할 것을 축복코저 할 때 다시금 이러한 원리를 토대로 입법과 정치가 표(表)와 리(裏)의 물샐틈없는 실천력을 발휘하여야 한 것을 주장한다.(후략)

한편, 이 시기에도 극우 반공주의적인 논조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대표적으로 여수,순천 일대에서 일어난 국군 14연대 반란 사건의 배경에 대해서는 14연대 반란군의 학살에만 초점을 맞췄다. 조선일보는 "지난 20일 여수에서 국군 반란이 일어났단 보도를 듣고 우리가 제일 염려한 것은 인명의 실상과 시설의 파괴에 대한 것"이라고 전했다.[23][24]

2.3.1.2. 1950년 ~ 1960년
한국전쟁 개전 초창기 이승만 전 대통령이 '수도를 사수하겠다'는 방송을 하면서 국민 몰래 한강 다리를 끊고 도망갈 만큼 초기 전세는 대한민국쪽에 불리했다.

이런 전세는 조선일보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25] 국방부의 '허위 보도자료'를 그대로 베껴써 인용하여 '전과 혁혁·요격 태세 완비/국군 일부 해주 돌입/적 사살 180명/전차 등 격파 58대'## 이따위 기사를 1면에 대서특필했을 뿐 자신들이 알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일절 보도하지 않았다.[26]


이 시기에 호외를 통해 북한을 찬양하였다.

“입성한 부대들은 서대문 마포 양 형무소에 구금된 애국자들을 석방하고 괴뢰집단의 소위 대한민국 중앙청 서울시청 검찰청 미국대사관 은행 소위 유·엔 위원단 및 중요한 도로 교량 체신 철도 및 각 신문사를 완전히 해방시켰다”
“오래 갈망하여 맞이하던 조선인민군대를 서울시민들은 열열한 환호로서 환영하였다”
“서울에 있던 만고역적 리승만 도당들과 미국대사관 및 유·엔위원단들은 이미 27일 오전 중에 서울에서 도망하였다”
"서울은 완전히 우리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수도로 되었으며 서울 전체 시민들의 거리로 되었다. 이제 시민들은 행복하게 살게 되었다”
"치안당국의 지시를 절대 신임하고 반동들의 온갖 모략에 귀를 기우리지 말라"
"반동분자들의 데마(유언비어)와 테로(테러) 방화 파괴 등에 최대의 경각성을 돌리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만세!”, “우리민족의 경애하는 수령인 김일성장군 만세!”
#

조선일보는 6월 28일부터 신문제작을 중단했다고 주장한다, 이 시기의 내용은 조선일보의 공식기록에 없다.#

1951년 1.4 후퇴로 서울이 또다시 점령당하자 잠깐 기간동안 신문 발간 못하고 1.4후퇴 기간 피란수도였던 부산 남포동에 허름한 창고를 빌려 거기서 2차 전시판 뉴스로 속간 재발간했다.

한국전쟁 기간 굵직한 사건들을 밋밋하게 다뤘다. 이를테면 고급장교들이 국고금과 군수물자를 부정처분하여 착복함으로써 얼어 죽고 굶어죽는 사람들이 속출한 국민방위군 사건을 일체 다루지도 않았다. 이어 국군이 북한 인민군과 빨치산과 내통한다는 혐의를 씌워 무고한 민간인 719명을 학살한 창 민간인 학살사건에 반발해 이시영 부통령이 사표를 제출한 사건을 전하면서도 그 이유는 전하지 않았다.#

한편, 이승만 전 대통령의 반민주적 행위도 또한 보도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국회에 제출한 직선제 개헌안이 압도적 반대로 부결되자, 정치깡패들(땃벌떼) 동원에 헌병대 동원시켜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국회의원들을 구속시켰던 무렵(부산정치파동) 조선일보는 이승만 정권의 정치 공작에 대해 일절 지적하지 않았다. 그 유명한 '사사오입 개헌'도 마찬가지로 어떠한 논평도 내지않고 침묵을 지켰다.

그렇게 한동안 한국전쟁 전후로 '대통령의 의중'을 떠받들고 매카시즘 논리에 휩쓸려 독재정권의 '어용지'로 전락.# 자유당 정권의 막나가는 막장짓들에 대해서는 일절 다루지도 않았다.

이승만_탄신_80_1.jpg
[JPG image (Unknown)]

1955년 3월 26일자. 이승만의 80살 생일맞아 특집 지면으로 다뤘다.
오늘 이 대통령의 80회 탄신을 맞이하여 노(老) 대통령에게 경하의 뜻을 표하는 동시에 우리 자신의 환희와 감격을 느끼게 된다… 80이면 고희에 10년이 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말은 이 대통령에게 적용되지 않기를 희망한다. 가능하다면 백천(百千)세가 거듭 되었으면 한다. 왜그러냐 하면 우리의 전도(前途)에는 해결해야 할 중대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에게 더욱 신의 가호가 있어서 통일대업을 완수하고 국가 기초를 더욱 확고히 하는 데 더 한층 노력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한다.

4.19_조선일보.jpg
[JPG image (Unknown)]

4.19 혁명시기의 조선일보.

그러다 이승만 정권의 몰락 시기에는 다시 시류에 따라 급격히 변한다. 1960년, 4.19혁명 시기에 갑자기 기존 노선에서 틀어 3.15 부정선거 무렵부터 조선일보는 마산에서 일어난 부정건거 규탄 투쟁을 적극적으로 보도하는가 하면 4월 13일~17일자까지 이승만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는 사설을 잇달아 내보냈다.

2.3.2. 제2공화국 시기

4월 혁명 직후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된 교원노조 운동을 극히 소홀하게 다루다가 6월 23일자 석간 1면에 '교원노조에 대한 문교부의 부당한 해산명령'이라는 사설을 올려 노동운동을 지지하는듯한 사설을 기고했으나[27] 1960년 7.29 총선 뒤 구성된 장면 정권이 교원노조를 탄압하는 데도 조선일보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후 장면 정권의 노동운동 탄압이 계속되는데도 조선일보는 여기에 외면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이 시기 반통일적인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는데, 7.29 총선을 계기로 혁신세력이 '중립화 통일론','남북협상론'등을 제기하자 조선일보는 7월 10일자 석간 1면 사설을 통해 '반공 지상주의적 통일론' 또는 '타율적 정세에 의한 통일론'이라고 볼 수 있는 주장을 펼쳤다.[조선일보 1960년 7월 10일자 - #] 1961년 5월, 서울대 민통련이 남북학생회담을 공식 제의하기로 결정하자 조선일보는 6일자 석간 1면에 '시도의 가치 없는 남북 학생회담 제의'라는 사설을 내보냈다.[28]

2.3.3. 3,4공화국 시기

2.3.3.1. 초창기부터 3선 개헌까지
1961년 5.16 군사 쿠테타가 일어나자, 조선일보는 5월 19일자부터 30일자까지 '군사혁명'을 노골적으로 찬양하고 미화하는 사설을 무려 12편이나 내보냈다. '제2단계로 진입한 혁명의 완수를 위하여','혁명의 완수와 국내외의 기대','제2공화국의 붕괴와 최고회의의 사명','국제적으로 공고해진 혁명정부의 위치'등 사설 등이었다.#

이어 1963년 민정이양을 앞두고 박정희가 이른바 '혁명공약'을 저버리면서 군복을 벗고 대통령에 출마하기 위해 '번의'를 거듭하던 무렵, 조선일보는 이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인 논조를 펼쳤다.# 그러나 이무렵 강하게 의혹이 일던 김종필이 주도한 '공화당 사전 조직'에 대해서는 진상을 보도하지 않았다. 1963년 쿠테타세력이 저지른 '4대 의혹 사건'(권 파동, 커힐 사건,나라자동차 사건,징코 사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대통령이 된 박정희가 1964년 '언론윤리위법 파동'을 이용해 언론사주들을 어르고 달래자 조선일보는 한동안 그 '악법'에 저항하는 논조를 보였다. 특히 최석채 주필이 재직했을 당시 1964년~1969년까지의 조선일보는 사회적 약자, 노동운동에 많은 관심과 옹호하는가하면 박정희 정권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적인 논조들을 상당히 많이 기고하는 등 민주주의적인 입장을 지지하여 당시로서 매우 용기있는 주장들을 과감하게 다뤘다.[29][30]

2.3.3.2. 3선 개헌 전후 입장 변화와 유신체제 시기
1969년 3선 개헌을 전후로 조선일보는 갑자기 '친박정희' 노선으로 확 변해버렸다.[31]

이후 조선일보는 연일 내내 '친 박정희' 논조를 보이면서 1972년 신 정권 시기로 완전히 맛이 가버렸다 싶을 정도로 유신'을 적극 지지[32]한 뒤 '유신 찬양 시리즈'를 잇달아 내보내면서 반민주주의적인 입장'''을 확실하게 보였다.[33]

그때부터 1979년 박정희가 암살당하는 날까지 조선일보는 유신독재를 제대로 비판한 적이 거의 없었다.[34] 조선일보가 박정희의 국장이 치러지는 11월 3일에 내보낸 사설은 독재자에 대한 '조사(弔辭)'나 다름 없는 수준이었다.#

2.3.4. 5공화국 시기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조선일보의 보도. 조선일보는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폭동'내지 '난동'으로 매도했다.[35]

1980년 5월 17일 '서울의 봄'을 유린하는 군사쿠테타로 권력을 잡은 전두환과 노태우의 '신군부'는 바로 이튿날 광주에서 일어난 학생들의 시위가 대대적인 민중항쟁으로 발전하자 무참한 '학살'로 그 사태를 '진압'했다.조선일보는 광주 5월 항쟁을 '폭동' 또는 '난동'이라고 매도[36] 한 뒤 전두환을 영웅화하는 작업에 압장섰다. 대표적인 기사는 1980년 8월 23일자 3면 전체를 차지한 '전두환 특집'이었다. 그것은 대통령이 되기도 전에 그에게 바친 '용비어천가'였다.


제 5공화국 시절, 1980년 8월 23일자 조선일보. 독재자+학살자를 상당히 심하게 빨아대기까지 했다.(...) 보기가 참 민망한 수준...[37]

그의 투철한 국가관과 불굴의 의지, 비리를 보고선 잠시도 참지 못하는 불같은 성품과 책임감, 그러면서도 아랫사람에겐 한없이 자상한 오늘의 '지도자적 자질'은 수도생활보다도 엄격하고 규칙적인 육군사관학교 4년 생활에서 갈고 닦아 더욱 살찌운 것인듯 하다. 그가 육사를 지망한 것은 적의 군화에 짓밟힌 나라를 위하는 길은 내 한 몸 나라에 던져 총칼을 들고 싸우는 길 밖에 없다는 일념 때문이었다.

1987년 6월 항쟁까지 조선일보는 전두환 정권의 악정과 학정을 전혀 비판하지 않고 오히려 옹호하는 '친위대' 같은 구실을 하면서 반민주주의 언론의 선두주자 위치로 자리매김하였다.[38]

2.3.4.1. 6월 항쟁때 보도 태도
6월 항쟁의 촉발이 되었던 계기 중 하나였던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박종철군이 서울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물고문을 받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을때, 조선일보는 '고문'이란 단어를 빼고 '조사받던 서울대생 사망'#이라고 전했다. 이는 동아일보가 고문당한 정황을 구체적으로 보도한 것과 매우 달랐다.#

이어 '직선제 개헌이 불가하다'는 전두환의 4·13 호헌조치 이후 시민들의 저항은 거세졌고, 6월 9일에는 연세대 이한열군이 경찰의 최루탄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항쟁의 불길은 커져갔을때, 조선일보는 '6.10 항쟁'에 대해 많은지면에 걸쳐 보도하면서 다루되, 시위 현장의 민심을 '친 민정당'쪽에 유리한 방향으로 교묘하게 이끌어가는 논조를 보였다.[39]

이어, 6월 14일자에 '벼랑에 섰다/ 다음에 올 것을 오지 않게 하려면'이라는 사설을 기고하면서 '헌정 중단'의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며 시위 자제를 촉구했다. 이는 계엄 선포 등 '일종의 협박'으로 읽히는 내용이었다.#

여야의 모든 정치인들과 재야와 학생, 종교인 및 공권력과 시민 제위에 깊은 시름을 안고서 마지막 절실한 호소를 하고자 한다. 이제 우리는 문자 그대로 천 길 낭떠러지 끝에 와 서 있다. 한 치만 더 나아가도 우리는 또다시 저 무서운 추락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중략) 시위대가 곳곳에 출몰하여 이를 경찰력만으로 감당하기 어렵다고 판단될때, 그 다음 올 것이 무엇인지는 묻지 않아도 알 일이다. 공격을 할 때는 항상 상대방을 어디까지 밀어붙일 것인가의 그 정도를 정확하게 재야 한다. 그러지 않고 무턱대고 계속 밀어붙여서 깜빡할 사이에 적정선을 넘으면, 그 다음부터는 오히려 상대방의 역공으로 사태가 순식간에 악화된다. 야권과 학생들은 이 절묘한 '정세의 동학'을 무시하지 말기 바란다. 그리하여 지금이얌라로 벼랑의 끝에 섰음을 감지하고서, 다음에 '올 것'을 어떻게 해서든 오지 않게 하도록, 야권과 학생들은 최대의 슬기와 절제 그리고 온유함의 자세로 돌아갈 것을 당부한다. (중략) 어쨋든 우리는 올림픽도 해야하고 민주화도 해야하고 개헌도 해야한다. 이러자면 지금 필요한 것은 여야의 동시적인 대안 제시에 의한 국면 전화, 즉 '큰 정치'가 절실한 것이지, "올 것이 왔다"를 재촉하는 것이 아니다.

6월 29일, 전두환을 지지하던 조선일보는 노태우가 직선제 개헌, 평화적 정부 이양을 약속한 '6.29 선언'을 발표하자, 이전의 논조를 또 한번 확 바꿨다.

6월 30일자 1면에 그 소식을 대서특필하고 2면에 '위대한 나라로의 전진을 위해/대전환의 계기가 된 노 대표의 극적 선언'이라는 통단 사설을 실으면서 노태우를 적극 찬양하는 논조의 사설을 기고했다.#

2.3.5. 제6공화국

2.3.5.1. 노태우 정부
6월 항쟁으로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뼈대로한 '6.29 선언'을 발판 삼아 전두환의 후계자가 된 노태우 정권 시기에 조선일보는 극우 반공세력의 대변지 구실을 '충실히' 했다. 노동자와 농민의 생존권 투쟁을 '반정부','불법','과격'으로 몰아붙이는가 하면 이 시기에 설립된 전교조에 대해서는 매우 적대적 논조로 일관했다.

그리고 '전통야당' 지도자를 자처하던 통일민주당 총재 김영삼이 1990년 1월 22일 3당 합당을 하겠다고 발표하자 조선일보는 그것을 야합이라고 비판하기는 커녕 옹호하는 사설을 기고했다.#

노태우 정권 시기 내내 조선일보는 학생과 재야세력의 민주화운동을 극렬히 비난하면서 '공안정국' 조성의 '확성기'노릇을 확실히 했다.[40]

1992년 대통령 선거때 민주자유당 후보로 출마한 김영삼이 '초원복국집 사건'으로 위기에 부닥치자 그를 구해내는 '작업'에 전면 나섰는데, 이는 '1등 신문'이 특정 후보의 선거운동에 앞장선 셈이었다. 당시 조선일보는 "공식적인 대책회의라기 보다는 김기춘 전 법무장관의 초대에 의한 회동이었을 수도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 모임의 대화 내용을 공개한 통일국민당 후보 정주영의 아들 정몽준이 '도청'을 했다고 비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3.5.2. 문민정부 시기
김영삼과 김대중이 맞선 대통령 선거에서 철저히 김영삼을 지원한 조선일보는 김영삼의 문민정부에 더러 비판[41]을 가하기도 했지만 대체로 우호적인 논조를 펼쳤다. 하지만 '소통령'이라고 불리던 김영삼의 아들 김현철이 저지를 부정과 비리가 잇달아 드러나는데다 대통령 임기 말에 '환란'까지 터지자 조선일보의 태도는 서서히 바뀌었다.

200805_9537.jpg
[JPG image (Unknown)]

IMF 터지기 직전에 조선일보 보도. IMF 구제금융 사태가 거론되기 시작하던 때는 어떻게 해서든지 김영삼 정권을 구하려고 왜곡보도들을 일삼았다.

IMF가 터지자 "결국 지금의 우리 정부와 사회는 지난 30여년의 압축적 개발경제의 성장유산을 제대로 관리하는 데 실패했으며 그 가장 큰 이유는 가치지향과 정책자세로 새로운 변화와 질적 구조 전환의 시대를 관리하고 재단하려 했던 지배층의 오만과 미성숙에서 찾아야한다"며 발을 뺐다.

1997년 12월의 제15대 대통령 선거 기간에 조선일보는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지지하면서 새정치국민회의 후보 김대중을 '낙선'시키기 위한 기사와 논설들을 연일 쏟아냈다. 특히 '이회창 대세론'을 위협한 'DJP연합'에 대해서 조선일보는 극렬한 공격을 퍼부었다.

2.3.5.3. 국민의 정부 시기
김대중 정부 시기 초창기부터 조선일보는 사사건건 비우호적인 지면으로 일관하면서 정권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자매지인 '월간조선'을 통해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장 최장집에 관한 '색깔논쟁'을 일으켜 그가 끝내 사퇴하게 만드는가 하면 국민의 정부가 출범한 지 1년 3개월만에 '옷 로비 사건'이 터지자 조선일보는 '김대중 정권의 도덕성이 파탄에 이르렀다'는 논조를 펴면서 맹공을 퍼부었다. 이는 한나라당의 연합공세까지 껴서 초창기 국민의 정부는 레임덕 직전에 이를 지경이었다.

그리고 이어, 김대중이 적극적으로 추진하던 '햇볕정책'과 그 열매로 나타난 '6.15 선언'을 헐뜯고 깎아내리는 기사와 사설을 대대적으로 내보내는가 하면 철저히 반통일적인 논조를 보였다.

김대중 정권은 '자민련과의 연합'이라는 약점 때문에 언론 개혁을 과감하게 추진하지 못하다가 임기 후반인 2001년 2월. 대형 언론사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가장 주요한 표적은 조선일보사와 동아일보사였다. 세무조사에서 조선일보 사장 방상훈이 거액의 탈세를 했다는 혐의가 밝혀져 구속조치되고 실형을 선고받아 옥살이를 하자. 조선일보에서는 '세무사찰은 언론의 탄압'이라고 비난하면서 김대중 정권의 핵심세력, 거의 모든 정책에 대해 무차별 공격을 퍼붓는 그야말로 중2병스러운 논조들을 연달아 사설에 기고했다.

2.3.5.4. 참여 정부 시기
2002년 16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새천년민주당 후보 노무현은 국회의원 시절부터 조선일보의 '천적'이었다. 조선일보는 한나라당 이회창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노무현의 온갖 약점을 파고들었다. 그러나 많은 유권자들의 열렬한 지지와 SNS를 비롯한 대항언론의 힘으로 노무현이 어렵게 승리하자 조선일보는 아예 정권자체를 무시하는듯한 기사와 사설들을 수시로 사사건건 내보냈다.

2.3.5.5. 실용 정부 시기
2007년 17대 대통령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 이명박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대통합민주신당 후보 정동영이 여론조사에서 이명박의 상대가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도 '잃어버린 10년'을 되찾아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극우 반공세력의 총력전에서 조선일보는 전위대 역할을 했다.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어 선거공약인 '대운하 사업'을 '4대강 살리기'로 슬그머니 바꾸어도 조선일보는 비판을 가하지않고 오히려 지지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명박이 재임기간 5년 내내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 등으로 야당과 진보진영의 격렬한 비판을 받았지만 조선일보는 김대중,노무현 정권때와는 달리 그를 끝까지 '방탄조끼' 구실을 충실히 했다.

그리고 2012년 대선 투표일 직전 새누리당 후보 박근혜가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으로 궁지에 몰렸을적에도 조선일보는 '구조대'로 나서서 박근혜의 '당선'에 큰 공을 세웠다.

2.3.5.6. 박근혜 정부 시기
오늘날 현재 조선일보는 상당히 반 민주주의적이고, 반 노동운동적이며, 친 신자유주의적, 친권력적인 성향을 띈 동시에 극우 반공주의를 띤 매카시즘의 대표주자격으로 대한민국의 언론을 주도해 오고 있다.


3. 기자 처우 및 업무환경

국내 최대의 신문사 답게 엄청난 수준의 연봉과 복지가 제공된다. 괜히 언론사 준비생들의 로망이 아니다. 다음은 조선일보 인사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Q) 조선일보의 연봉과 복지정책은 동종업계 최고수준이라고 들었다.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자랑' 부탁한다.
A) 연봉과 복리후생이 동종업계 최고수준이라는 것은 정확한 팩트입니다. 특히 복리후생은 타의추종을 불허합니다. 사내복지기금 500억원을 재원으로 설계된 다양한 복리후생 혜택은 여느 대기업보다도 풍부하고 폭이 넓습니다. 우선 선택적 복리후생제도가 도입되어 있어 사원들에게 복지카드를 지급해 자기계발, 여가선용, 외식, 교육, 레저, 쇼핑 등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가 태어나면 대학을 마칠 때까지 양육비와 교육비가 지원됩니다. 대학등록금도 100% 지원됩니다. 주택구입이나 임차를 위한 자금대부혜택도 低利(저리)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중식 및 석식 등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사내 휘트니스센터도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 30여곳에 위치한 회사 콘도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근속 10년마다 안식휴가와 휴가비가 지원됩니다. 상병 치료를 위한 입원수술비는 사원 본인뿐만 아니라 부모와 배우자까지 보장되며 매년 건강검진비용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해 및 질병으로 인한 사망, 장해를 대비한 단체보험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기타 결혼, 출산, 부모상 등 각종 경조사에 대한 경조금/경조휴가, 기업주치의제도, 휴가철 숙박비 지원, 장애자녀 의료 및 교육비 지원, KTX할인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든 다양한 복지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높은 연봉에 걸맞은 고강도 업무가 이어진다.그러나 다른 언론사들은 저연봉에도 고강도 업무가 이어진다 기자는 출퇴근 시간이 없으며, 여기도 평기자와 데스크 그 위에 데스크로 층층이 쌓인 '직장'임을 기억하자. 관련자 증언에 의하면 '기사 쓰는 기계'. 흔히 '부록'이라 부르는 섹션면도 각 부서별로 매주 한두개씩 발행하기 때문에... 오전에 취재하고 밥먹고 기사 쓰고 기사 막고 욕먹고 섹션 막고... 이런 삶이 계속된다. 고로 받는 만큼 일시킨다. 특별한 직업 의식이 없다면 '이 정도' 직장에 합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더 좋은 회사에 갈 수 있다. 단지 '돈'만을 보고 뛰어들려거든 한 번쯤 잘 생각해보자.

4. 조선일보에 대한 비판

조선일보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과 그 이유는 상당히 다양하다. 비판 의견에 대해 조금 더 보고 싶다면 위키백과의 글을 참조하자.


4.1. 친일, 기득권 옹호, 반민주주의 성향에 대한 비판

  • 친일파 청산 등에 대해 부정적이며 '과거에 어쩔 수 없는 일을 들어 깎아내리는 것은 국론분열을 하려는 빨갱이들의 선동이다'는 것이 신문의 논조이다.[42][43] 2011년 3월 1일, 즉 삼일절에 친일파 최남선을 재평가하자는 듯한 기사를 냈다(...).# 이유인 즉슨, (최남선의 손자 말에 따르면)손자에게 따뜻한 할아버지였기 때문에. 그런 걸로 따지면 히틀러나 스탈린도 자기 가족에겐 따뜻한 남자들이었을 텐데?[44]
  • 친군사독재 논조가 너무 강하다. 민주화 운동세력에 대해 극렬 혐오하는 논조를 띠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대한민국 사법 역사상 최악의 사건이라 일컫는 인민혁명당 사건에 대해 군사독재정권을 옹호하는 기사글을 써갈겼다.## 이들 조선일보의 논리가 얼마나 빈약한지 그리고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지는 인민혁명당 사건 해당 항목 참조바란다.
  • 일제강점기에는 친일행위를 했고 군부독재시절에는 군부를 찬양했으며 87년 민주화 이후에는 색깔론이나 사상 검증을 하자는 식으로 멀쩡한 정치인들을 빨갱이로 몰았고, 2000년대 이후에는 기사들이 아파트나 사교육을 찬양하는 식의 기사를 내놓으면서 광고지인지 아님 언론인지 궁금증이 들 정도로 막장짓을 하였다. 벼룩시장, 내일신문 부럽지 않다.
  • 기득권에 묻어가는 기회주의자들이라는 평. 어떻게 보면 이 사안이 조선일보의 가장 무서운 저력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평상시의 기사들은 자신들의 스탠스를 그대로 유지하다가 '그래도 우리는 불의를 보면 한 마디는 한다'라는 증거를 남기기 위해 적당한 타이밍에 기존 조선일보의 논조와 '전혀 상반되는' 엉뚱한 내용을 한번씩 싣는다. 덕분에 이런 생뚱맞은 글 밑에 달리는 백자평 등을 보면 '조선일보가 갑자기 미쳤나'라는 열성 우파독자들의 항의글이 자주 실린다. 그런데 이것을 알리바이 심기로 이해하면 답은 간단하게 나온다. 물론 '조선일보의 정론지적 지위를 보여주는 증거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위에서 제시한 비판들을 생각해 본다면 대개 '이것은 고단수의 두뇌놀림이다' 내지는 '평소에 기득권에게 굽실거렸으면서 옳은 말 한번 한거로 생색낸다'라고 말해도 할 말 없다.

4.2. 한국전쟁 초창기 보도 행태와 논란

1403758746_3547469385_bc86d7cf.jpg
[JPG image (Unknown)]

1950년 6월 28일. 아침에 발간한 조선일보

122062_143775_1316_1.jpg
[JPG image (Unknown)]

1950년 6월 28일. 오후에 호외로 발간한 조선일보
꺼삐딴 리?

한국전쟁이 발발했을 당시 조선일보는 국방부의 허위 보도자료들을 그대로 베껴 쓰면서 '인민군 격퇴. 국군 총반격!'등을 큼지막하게 보도를 내보냈었다.[45] 이어 북한군이 서울 점령할때, 조선일보 호외로 '인민군 서울입성. 인민군 만세!'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날 조선일보 공식기록에 없다. 조선일보는 1950년 6월 26일 북한군의 ‘불법 남침’을 보도한 뒤 6월 27일 저녁 6월 28일자 신문을 만들고 서울 본사의 신문 제작을 중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10월 23일에서야 서울 본사에서 1차 전시판을 냈다. 따라서 이 호외는 역사에 없던, 전쟁기간 중 발행된 조선일보 지면으로 볼 수 있다.

이 호외 기사는 조선일보 사내 기자 직원들 가운데 '북한 지지 및 동조했던' 직원들이 주도해서 호외로 발행한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흥미로운것은 이 시기 조선일보 사장 방응모의 행적인데, 방응모는 충분히 피란 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그는 "내가 문화사업을 했고 육영사업을 했는데 공산당이라고 나를 해칠 리가 있겠느냐?"라고 생각하면서 서울에 잔류했었다.[46] 이는 전쟁 이전 좌파 지식인에게도 은밀하게 일정한 장학금을 대어 주던 사업가였기 때문에 북한정권이 자신을 처벌하지 않을 것이라고 나름대로 판단한것으로 보인다.하지만, 북한 내무서원들에게 끌려가 북한군으로 납북되어 끌려가던 중에 결국 개성 인근에서 미군 폭격기에 맞아 죽지...

인민군의 서울점령에 갑작스럽게 목숨을 부지하고자 이런 호외기사를 내보냈다고 옹호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그러나 전쟁시기 아무리 급박하다고는해도 이러한 언론보도들 행태에 대해서는 명백한 잘못이다. 한국전쟁 발발 초기 조선일보 사장을 비롯한 사원들이 '전황이 불리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있었고 심지어 국방부 작전과장이 언론사들에게 "피란을 가는 것이 좋겠다"고 권유를 했는데도, 전쟁 초기 내내 국방부 보도과의 '허위 보도자료'를 다른 신문들과 함께 그대로 베껴 쓴 것은 한국 언론사에 큰 오점으로 자리잡혔다. 위의 이런식으로의 허위보도 기사들을 곧이 곧대로 사실이라고 믿은 국민들이 '국군이 곧 이북 괴뢰집단을 격퇴하고 평양으로 진격'하리라고 생각하고 상당수의 서울시민들이 잔류해 인민군의 서울점령 치하에서 고통받았던것과, 그리고 인민군이 들이닥치자 '김일성 만세! 인민군 만세!'이런 호외 보도 찍은 기회주의적 행태. 이후 9.28 서울 수복 후 조선일보를 비롯한 언론사들이 '반공'을 내세워가면서 그 잔류해 고통받은 수백만명의 서울시민들 향해 '부역자 색출'과 민간인 학살에 동조, 앞장섰다고 생각하면 과연 변명할 여지가 있을까?

4.3. 사실 왜곡에 대한 비판

  • 중요한 부분을 잘라내고 필요한 부분만을 절취하여 전혀 다른 뉘앙스의 문장으로 탄생시킨다. 절취기준은 조선일보의 이득과 관련되어 있으며, 비록 기득권이나 수구 보수진영의 기사라고 하더라도 자신들의 지위를 위협하거나 조선의 비위를 거슬려 섭섭하게 할 경우 여지없이 연금술의 대상이 된다.

  • 정치적 스탠스에 따라 사실관계가 바뀐다. 대표적인 예로 2007년에는 미친소 수입에 대해 반대하는 사설을 썼는데 2008년에는 사우스코리아 주 national cow 홍보대사 역할을 자청했다.(이에 대해 조선일보 측의 반박은 조선일보는 2007년에도 미국소 수입을 반대하자는 게 아니라, 당시 광우병은 위험하지만, 잘 관리하면 감염 가능성이 낮다고 전제한 것이며, 오히려 당시에도 미국산 쇠고기를 먹고 인간 광우병에 걸린 사례가 없다고 소개했다. 그러므로 논조를 바꾼 적이 없다는 것이다. 링크)

  • 황우석 논문조작 파문 당시 여론이 황우석에 유리할 때에는 노무현 대통령를 까고 황우석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말을 바꾸어 노무현 대통령을 깠다.(응?) 이게 정론지다운 초지일관인가? 당시 기사 비교

  • 주필이었던 김대중(언론인)[47]은 2005년 12월 5일 칼럼에서 황우석 사건 때, PD 수첩이 불리하던 당시 PD 수첩 PD를 주사파로 매도했다. 아울러 조선일보는 관련 후속 보도를 통해 한학수 당시 PD를 민주노동당에 물들었다고 비난했고, 최승호 책임 PD를 코드에 맞춘 곡학아세 보도를 했다고 매도했다. 물론 황우석 사건이 거짓말로 판명된 다음, 그 어떤 사과도 없었다. 김대중은 예전에 미국 문헌의 의도적 오역으로도 물의를 빚기도 했다.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512/h2005121318040821950.htm

  • 이라크 전쟁이 시작될 무렵, 미군을 도와 파병하자던 조선일보는 원래 파병지 르쿠크가서 사진 몇 장 찍어오고 안전한 곳이라고 뻥기사를 써댔는데, 웬걸. 전쟁 이후 이 산유지대를 둘러싸고 시아와 순니 세력의 내전이 크게 벌어졌다. 잘못된 보도로 국군을 사지에 몰아넣을 뻔했다.

  • 국내 최대라는 발행부수를 유지하기 위해 형식상으론 신문대금이 있으나 실제로는 신문대금을 받지 않아 실질적으론 무가지에 가깝다. 더군다나 조선일보를 구독신청하면 사은품을 한아름 안겨주기 때문에 오히려 돈을 받아가면서 보는 꼴.[48] 이런 방식이 가능한 이유는 한국의 종이 신문들이 대부분 구독자들이 내는 신문 대금은 아무래도 좋을 정도로 압도적인 규모의 광고비가 신문사를 실질적으로 먹여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위의 항목들의 이미지와 더불어 '조선찌라시'라고 부르는 이들도 있다.

  • 2002년 한국 ABC협회의 조사에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기위한 목적으로 조사기관에 부수를 부풀려줄 것을 요구하여 5만 6,000여부를 부풀린 175만 6,193부로 수치를 조작했음이 드러나 문제가 되었다.

  • 안보 상업주의와 이를 위한 왜곡보도 역시 조선일보가 비판 받아야 하는 부분. [49]

  • 전교조에 대한 극도의 혐오도 문제이다. 전교조에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그냥 전교조 소속 교사 개인의 잘못도 전교조를 걸고 넘어지면서 전교조 공격에 열중한다. 그러면서도 비전교조 교사의 개인 잘못의 경우 교총 소속 등은 전혀 거론하지 않으며 개인 문제로만 다루는 이중성을 보인다. 공정성을 상실한 채 부분을 전체로 왜곡하는 오류를 수없이 그대로 범하는 셈.

  • 의도적으로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에 대해 아주 치명적일 수 있는 허위 날조 보도를 하고 정정보도를 하지 않는다. 이 고유 스킬을 TV조선도 18대 대선때 저질렀다.

  • 조선일보 기자가 네이버 웹툰을 보면서 악플인증을 했다.http://blog.naver.com/jeemin5/130054740210

  • 진보진영의 주장은 일단 앞뒤 안가리고 존나게 깐다. 그리고 나중에 자기들이 깔 때 쓴 근거가 사라지거나 잘못된 걸로 밝혀지면 자기들이 언제 그걸 근거로 삼아서 썼냐는 듯 그 근거에 대한 입장이 180˚바뀐다. 대표적인 예로는 남미의 룰라 정권에 대한 기사들과[50] 최근의 비정규직 '대란'에 대한 경고 기사.[51] 등등.. 더 추가바람.

  • 김대중, 노무현 정권 시절에는 자신들 이념에 반대되는 진보-합리적 보수세력에 그야말로 허위사실까지 동원한 비판을 넘어선 비난과 힐난을 퍼부었으면서도 MB정부가 집권하고서부터는 정부에 매우 따사로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그중에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부인인 권양숙여사의 20촌까지 들먹이며 친인척비리라며 들이댔던 반면, 김윤옥여사의 사촌언니 30억 사기혐의 기사에서는 청와대의 해명만을 중점적으로 보도하면서 너무나도 편파적으로 보도했다. 특히 조선일보 6면 지면배치는 더욱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대통령 친인척 비리가 터졌는데 관련 기사가 배치된 지면의 머리기사는 <잇따른 호재…여 정국주도권 잡나>라는 기사였다. 대통령 친인척 비리 관련 기사는 6면 하단에 작게 배치했다. [52] 이쯤되면 너무한 정도.
편파보도의 하이라이트는 이 사진이다.
9.jpg
[JPG image (Unknown)]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신임 국방장관 임명장 수여식 때의 일. 기사제목은 <평소에 볼 수 없었던 이명박 대통령의 '핏발 선 주먹'>이었다. 뿐만 아니라 안이한 대처가 화근이 된 구제역 파동으로 수백만 마리를 살처분하게 된 상황에서도 정부에 대한 비판은커녕 '구제역 대책회의 마련한 MB, 매뉴얼대로 해도 안되고... "그럼 더이상 어떻게 하자는 거냐" 답답해진 대통령은 물었고... 그렇게 시간은 흘러만 갔다' 따위의 길고 긴 부제를 단 감성기사를 1면에 싣기도. 시름만 하다가 넘어갈 거면 도대체 대한민국 정부는 왜 있는 걸까? 를 얘기해야 하는 게 언론이 아닐까? 한마디로 노무현 정권에서 그렇게 외치던 언론의 자유를 MB정권에서는 바라지도, 발휘하지도 않는단 말씀.

  • 왠지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극도로 증오한다는 느낌까지 들 정도로 극렬하게 노무현을 깠고, 또 까고 있으며, 앞으로도 깔 듯한 느낌. 신경무 씨의 만평을 보면 노무현 퇴임이 1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연재분량 절반 이상이 노무현의 얼굴로 도배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2009년 5월 25일... 노무현대통령의 서거로 다시 한번 거센 비난에 직면해 있다. 또한 서거 후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나 생전 행적에 대한 보도가 불성실하다는 비난을 받았다.

    어쨌든 자숙의 의미인지 며칠 후 신경무 화백이 쉰다는 이후로 만평을 지면에 게재하지 않다가 2011년 1월 10일 연재를 재개하였으나 신경무 화백이 2월 12일 지병인 백혈병으로 천벌을 받아 사망하면서 만평 작가가 바뀌었다.

  • 1980년대 중반, 조선일보는 동아일보와 이른바 '민족 신문지 논쟁'으로 서로를 헐뜯어 오히려 그 명예를 매우 실추 시켰다.#
  • 1932년 4월 29일, 조선일보[53]윤봉길의사의 상하이 훙커우 공원 의거에 대해 '소련과 공산주의자가 사주한 폭탄 테러'라고 보도하였고, 이어 윤봉길 의사를 '빨갱이'로 몰았다.[54] 여기에 그치지 않고 조선일보는 윤봉길 의사의 이름을 이봉길로 표기하는 황당한 오보도 냈다.[55] 이는 당시 조선일보 기자들이 해외 독립운동가들에게 얼마나 무관심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작은 사건이다. 이 기사들은 윤봉길 의사가 일파를 거느렸다고 썼지만, 윤봉길 의사는 일파를 거느릴만한 시간도 자금도 없었다. 전형적인 과장 왜곡 기사.

  • 사실 조선일보의 최악의 사건은 만보산 오보사건으로 중국인들과 조선인들이 싸우던 만보산 사건에 조선인들이 인명피해를 입었다고 하자. 화난 조선인들이 중국인들을 살해하고 다치게 하는 등 무서운 폭동이 일어났다. 그 당시는 신문이 제일 신뢰성이 있고 위력이 셌다. 물론 신문만 믿고 폭동을 일으킨 조선인들도 마냥 피해자만은 아니다.

  • 최초의 태극기 공개사건. 최초의 태극기 기사의 관련 사진에서 '대청국속 고려국기'란 글자에서 '대청국속'이란 글자를 짤라버렸다. 한국어판 영어판,이둘을 비교한 일본의 어느 게시판,조선족 중심의 연변통보의 비교사진 왜곡보도다. 다만 대청국속이라고 표시된 태극기 사진은 '통상장정성안휘편(通商章程成案彙編)'이란 중국 청나라 이홍장이 1886년 청나라와 외국이 맺은 조약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기록한 책으로 청나라 측의 일방적으로 멋대로한 표기였을 뿐이다. 게다가 기사에서는 1883년 3월의 '고려국기'라고 연도를 잘못 표기했다. 또한 정작 중요한 1882년 7월 미국 해군성 항해국(Navy Department Bureau of Navigation)이 출간한 것으로 추정되는 해상 국가들의 깃발(Flags of Maritime Nation)에 수록된 최초의 태극기, 일명 이응준 태극기 사진은 실지 않았다. 기사 자료의 오류와 왜곡, 정작 중요한 자료의 부재가 어우러진 난장판이다.

  • 2004년 문희준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락 자격증이 있다면 따고 싶지 않냐'고 기자가 질문하자 문희준은 루머가 부담스러워서 대답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다음날 기사 제목은 문희준 “록 자격증이라도 따고 싶어요”로 나왔고, 이에 본인도 놀랐다고... 결국 안티들에게 까일 거리만 하나 더 던져준 셈.

  • 스티브 잡스 사망 후 조선비즈에서 국내 스마트폰 경쟁력에는 도움이라는 기사를 써 고인드립을 쳤다. # 자기들도 잘못한 걸 알았는지 지금은 기사를 내렸다.

  • 올림픽 국가대표 복싱선수인 신종훈 선수에 대해 과거 일진이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신종훈 선수는 자신이 하지도 않은 말을 지어냈다고 분노. 같은 선수를 인터뷰한 한국일보, 경향신문에는 일진이었다는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이에대해 기사를 쓴 홍준기 기자는 할말은 없지만 정정기사는 내지않겠다고 통배짱을 부리는데 역시 소설왕다운 행보.
#

  • 겨울왕국 안나 성우 박지윤과 인터뷰를 했는데 여기서도 왜곡은 여전해서 '동료들이 너무 수면아래에만 활동한다'며 걱정하는 박지윤을 순식간에 '혼자만 주목받고 싶다'는 건방진 성우로 만들어버렸다.#

  • 조선일보의 선정적인 기사 선정과 배타적 성향이다. 예로 기독교에 매몰된 성향의 기사가 자주 올라오는 편이다. 조선일보의 권위편승적인 성격에 기독교 매몰성향이 만나면 사회적인 소모를 일으키는 갈등유발 기사가 탄생하는데 이를두고 정치적 이익세력들은 고의적으로 촛점을 복지논쟁으로 이끌어간다. 특별히 주관을 개입하지는 않아도 기독교의 의사관철과 관련된 기사가 자주 올라온다. 하지만 분명한 문제는 복지포퓰리즘의 불행은 사실이다. 다만 조선일보는 기독교 매몰성향 때문에 정당한 권리관계보다는 통념을 중시하는 성향이 짙다. 또한 조선TV에 등장하는 여성 진행자의 상당수가 이화여대 출신이다. 다소 파시즘적인 여성부의 주춧돌이 된 그 세력출신인 셈이다. 조선일보의 문제점을 복지로 돌리는 이유는 조선일보의 정치적 스탠스가 무상복지 반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복지포퓰리즘의 불행은 사실이다. 그리스의 경우에는 유로화의 폭락으로 인해 관광수입이 그야말로 주저앉았다. 안정적인 생산성을 가진 제조업과 같은 기업도 없었으며, 아무런 저항장치도 없는 상태에서 관광업에서 썰물이 빠져나가듯 자본이 빠져나갔을때 '무상교육' 등으로 재정적자 상태였던 그리스는 그동안 쌓인 문제가 한꺼번에 폭발한 것이었다. 우크라이나 또한 민족갈등과 지역간 발전 격차로 인한 갈등 등 불안한 내부상태로 인해 포퓰리즘적 성향이 득세하기 쉬운 환경이었다.

  • 노조를 사회악 중 하나로 규정하지만 정작 조선일보 내에도 노조가 있고 심지어 그동안 귀족노조의 종특이라며 깠던 임금인상 요구 스킬을 시전했다. 자기 밥그릇 앞에선 다 필요없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유난히 안티 사이트가 많다. 물총닷컴# , 우리모두#, 조아세#, 조선일보 반대 시민연대 # 등. 안티측에서는 이러한 조선일보를 죄선일보, 혹은 북조선일보 등의 별칭을 붙이면서 까고 있다. 디씨에는 조선일보 갤러리가 존재하지만 가보면 되례 까는 글이 더 많다. 아고라에서는 좆선일보라고 까며 악의 축 취급. 또한 조선일보 구독자에게는 조센징(조선일보 보는 사람)이라는 칭호가 붙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과는 별로 인연이 없는 중장년층 이상의 경우 박정희 정권,전두환 정권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지금까지 계속 봐왔기 때문에 익숙해져서 꾸준히 애독하고 있다.[56] 그리고 이런저런 정치적 스탠스를 배제하고 일간지 기사로서의 퀄리티만 놓고 본다면, 기사의 분량이나 질, 사회 저명인사 인터뷰의 수준 등에 있어서 다른 언론사가 따라올 수 없는 기사를 쏟아낸다. [57]

정보 통신의 발달로 케이블TV와 인터넷 따위가 활성화 되기 전에는 외신 보도라면서 외국 기사나 외국인의 발언을 자기 입맛대로 날조 해석해서 슬쩍 내보내거나 아니면 점잔빼고 타블로이드지에 실린 내용을 옮겨 싣는 등의 병크플레이를 펼치기도[58] [59] 했으나(그 당시에는 어차피 원문 찾아볼 사람도 없고 방법도 없었으니까)또한 외신들이 자기네를 인용보도하면 그 내용을 외신이 그렇게 보도한 양 왜곡해서 보도하는데 일가견이 있다. 딴지일보나 안티조선 운동권 같은 데서 가루가 되도록 까인 다음에 요즘은 거의 안 한다. (근데, 황현희황현희 PD의 소비자 고발을 만든 계기가 조선일보에 나온 것[60]상상플러스제 입으로 말한 게 다르다...)

참고로 마이클 잭슨에 대한 좋은 기사를 낸 적이 없다. 예전에 구라라고 밝혀진 슈퍼 박테리아 감염소문도 조선일보에서 전해진 것. 정론지라면서 영국의 더썬 같은 타블로이드는 허구한 날 인용해대며 미국의 타블로이드들도 잘 인용한다.

초국가적 언론이다. 국가의 허가 없이 북한 군인, 주민과 연락하는 것은 남북교류 협력에 관한 법률 위반[61]으로 금지되어 있는데, 북한 관련 사건만 터졌다 하면 '북한소식통', '북한장교', '북한군인'등에게 제공받은 정보라는 식의 레퍼토리를 올려댄다. 이게 진짜라면 국가보안법까지는 오버라고 해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과태료를 물어야하는 행위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어째서인지 조선일보 독자들은 아무런 신경을 안쓴다(...) 여담으로 김정일 사망 당시 북한 현지주민과 인터뷰했다는 식의 글을 보고 몇몇독자가 '국가보안법을 뛰어넘어서 존재하시는 초국가 언론단체 시네요' 라는 식의 비아냥을 올리자 조선일보의 관리자와 독자들이 대동단결해 순식간에 댓글차단->삭제->진보진영까기 라는 자연스러운 병크로 이어졌다.

4.4. 안티조선 운동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되었던 후 국내 많은 시민단체로부터 안티조선 운동의 요주의 대상으로 오르기도 했다. 조선일보의 왜곡과 허위보도, 짜집기와 특정인 모욕주기 등을 보다못한 많은 시민단체들이 안티조선 운동을 펼쳤으며 이들은 조선일보 구독거부 및 사절, 조선일보 신문 및 잡지 불매운동 등을 벌이며 안티조선 운동을 벌였다.

2001년 언론사 세무조사 대상에도 올랐는데 조선일보 사측이 세무조사를 거부하게 되면서 이러한 안티조선은 조선일보를 넘어서 동아일보, 중앙일보 등 족벌언론 3인방이라 불리우는 다른 언론사에게도 불똥이 튀기도 하였다.

2008년 광화문 촛불시위 때는 광화문에 집결했던 일부 과격한 촛불시위자들에 의해서 본사 입구가 공격을 당하기도 했으며 그 때문에 조선일보 간판이 부서지고 출입문 유리가 파손되는 등 피해를 입었다. 또한 옆동네 동아일보도 과격한 촛불시위자들에 의해 동아일보 깃발이 강제로 끌어내려져서 밟힐 뻔도 하였고 동아일보 간판과 출입문이 박살나고 파손되는 등 피해를 입기도 하였다. 그리고 후에 한 청년이 조선일보 본사건물과 함께쓰고 있는 코리아나호텔의 손님으로 가장하더니 조선일보 사옥 유리창을 깨부수고 조선일보는 폐간하라라는 현수막을 보이며 시위를 벌이기도 하였다.

안티조선 운동 자체는 현재는 거의 수그러든 상태이고 각 사이트들은 원래 있던 사람들이 계속 있는 경우가 다수이며, 운동가들 중 일부는 극우 반공주의 운동가로 전향한 상태. 다만 이 운동의 영향으로 조선일보의 영향력과 권위는 크게 약화되었으며, 조선일보의 문제점, 특히 정치 부분의 문제는 많이 인식되게 되었다. 이는 인터넷 발달과 TV활성화로 인한 언론매체환경 변화와 더불어 YS시절 정국을 주도할 정도였던 조선일보의 영향력을 크게 약화시켰다.

4.5. 게임 매도에 대한 비판

게임 셧다운제 문제가 불거진 이후 '게임마약, 쓰레기더미'등의 자극적인 기사를 계속 보내고 있다. 2011년 대구 중학생 집단괴롭힘 자살사건 이후로는 게임에 대해 지속적으로 왜곡보도하며 만악의 근원으로 몰고 있다. 사실 한국의 주류 우익 언론들은 외형적으로는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가 읽는다"라는 식으로 자신을 거창하게 포장하고 싶어하지만, 많은 사안들에 대해서 가장 쉽고 포퓰리즘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의제를 설정하고 여론에 대한 주도력을 잡는데 매우 능하다정치인들에게 필요한 자질이기도 하다. 여성가족부를 적대시하는[62] 이들 신문이 게임이나 만화에 대해 부정적 여론을 퍼뜨리려 하는 것이 정치적 스텐스를 감안하면 이해하지 못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만만한 희생양을 잡아서 이들을 조지면 만사가 해결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들 언론들 뿐만이 아니라 한국 사회에 만연한 현상이다.

  • 대구 중학생 집단괴롭힘 자살사건에서 왕따 가해자들이 사과문에서 자신이 한 행동을 게임에 비유 -> 게임이 왕따의 원인이다라는 결론을 도출해냈다. # 학원폭력과 게임의 인과관계를 거꾸로 쓰고 있으니 답이 없다. 이런 인과관계를 거꾸로 쓴 기사가 하나 더 나왔는데, 빵셔틀의 "셔틀" 어원이 스타크래프트에서 유래했다 -> 빵셔틀의 탄생은 스타크래프트이라는 개드립을 쳤다.# "그럼 아리랑치기는 민요가 원인이냐"라는 비꼬기도 나왔다. 전국의 수많은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는건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럼 임요환은 빵셔틀왕이냐?" 라는 말도 올라왔는데 삭제했다. 이쯤되면 적반하장이다.
  • 게임의 폭력성 실험을 하기도 했다. 폭력게임을 25분 한 다음... 이런 식의 실험이 얼마나 무의미한지는 MBC의 실험에서 이미 증명되었다. 조선일보를 줘봤을때랑 한겨레를 25분 읽게 한다음 조선일보를 줘봤을때랑 뇌반응이 다르니 한겨레는 위험하다는 결론과 다를바가 없다. 이 논리는 조선일보랑 한겨레를 뒤바꿔도 성립되므로, 조선일보도 위험한 셈. 실제로 베플이 "조선일보 25분 읽게 하고 뇌사진 찍어보니 경악"이었다.
  •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게임을 친절하게 소개해주면서 게임은 폭력적이라는 기사를 쓰기도 했다. # 게다가 이 기사에서, 기자는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게임을 받았다.
  • 게임은 마약이다라는 기사를 내며 "정상적인 아이가 게임을 하면 이상한 아이로 변해버린다"라는 개드립을 치기도 했다. 지하철에서 폰게임 하는 사람들은 위험한 사람이니 옆자리에 앉으면 안되겠네?
  • 이젠 조작까지도 서슴치 않는다.

사실 조선일보 자체의 기사보다 더 무서운 것은 댓글 반응이다. "맞다. 내 조카도 초딩인데 서든어택인지 뭔지 돈은 되는 대로 갖다받치면서 즐긴다. ... 얘가 나중에 사람 죽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댓글을 달면 추천 40개를 받는데 게임에 대한 사회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라 슬플 뿐이다. 애당초 조선일보 사이트가 우파 중년층 이상이 많이 찾는 곳임을 감안해야 할 듯. 중년층 이상의 게임,만화에 대한 인식이야 뭐...

그런데 조선일보의 계열사인 디지틀조선일보는 별도로 온라인게임 뉴스 사이트 '게임조선'#을 운영하고 있다.[63] 게다가 계열사인 포츠조선에선 대한민국 게임대상, 스타리그를 공동주최하고 있다. 뭐지? 그래서 게임조선의 커뮤니티 회원들이 조선일보를 까는 훈훈한 광경이 펼쳐지고 있다.

4.6. 2012년 선거 개입설

2012 4.11 총선을 얼마 앞둔 4월 7일 인천 전역에서 조선일보 신문이 무료로 대량 배포된 것이 알려져 뉴스를 탔다.

무료로 배표된 신문 1면에 민주통합당 김용민 후보에 대한 비난성 기사가 실려 있었고, 안쪽 면에는 '김연광(새누리당·부평을) "홍, 친일파 손자"…홍영표(민주통합당·부평을) "막판 네거티브"'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려 있었다.

선거법에선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불유리한 내용이 담긴 물건의 허가받지 않은 인물이나 단체의 배포를 금하고 있는데, 이는 선거법 95조에 저촉되는 불법 행위에 해당될수 있는 부분이다. 아파트 입구에 몇 십부가 쌓여 있어서 마치 무료 행사를 하는 것처럼 사람들이 가져가게 하거나, 심지어는 당일 프로야구 개막전으로 사람이 미어터지는 문학 경기장에서도 이런 배포 행위가 이루어진 것이라 경찰은 선거법을 위반 한 것으로 보고 관계자 중 일부를 불구속 입건 한 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동년 4월9일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이 사건을 처음 보도한 언론사 기자가 나와 인터뷰를 하니 들어보자.

2012년 10월 11일 인천 검찰은 증거불충분으로 경찰의 기소의견을 되물렸다.

검찰관계자에 따르면, 4월 7일, 무료로 배포된 조선일보 1면에는 배포지역인 인천을 홍보하는 내용의 기획기사가 실려있었기에 홍보용으로 배포 된 것이라는 진술을 받아 들인 것이라고 한다. 판단은 알아서.

5. 기타

과거에는 당시의 민족우파 지식인들(신석우, 이상재, 조만식 , 안재홍, 홍명희[64], 한용운 등), 사회주의자(김단야, 김재봉, 박헌영, 신일용[65], 홍양명[66] 등), 해방 후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양심적인 지식인들[67]이 참가하고 있었으나 가끔 정확성이 떨어지는 보도를 인용하고, 앞 뒤를 짤라서 멀쩡한 학자[68]나 강사를 빨갱이로 만들기도 했었다.[69]

1999년까지 세로쓰기 체제를 유지하였으나, 시대의 흐름을 못 이기고 현재는 가로쓰기로 편집되고 있다.

지금도 표제어와 중요한 단어, 중국이나 일본의 고유명사는 한자(漢字) 형식으로 한자를 병기하고 있다. 이는 다른 신문에 비해 조선일보가 유난히 많은 편이며 連敗/連霸처럼 동음이의 중에서도 뜻이 극단적으로 상반되는 단어는 반드시 한자를 같이 쓴다. 이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은 편이지만 조선일보만의 고유한 특색이다. 마치 한겨레가 알파벳마저 가독성을 해칠 정도로 한글로만 적는 것을 고집하는 것과 대척점에 있는 내용이다.

서울대학교와 연합하여 TEPS를, 한국어문회를 후원하여 한자검정시험을 주관하고 있다. 매년 춘천마라톤을 개최하고 있다.

월요일마다 특목고, 상위권 대학으로 가거나 갔던 학생들의 공부방법 등을 알려주는 '맛있는 공부'를 끼우며, 토요일마다 'Why?' 와 'Weekly Biz'를 끼운다. 토요섹션인 Why와 Weekly Biz는 인기가 높은 편. 신문은 안 보고 이거 때문에 구독하는 사람도 있다.사실 토요일은 이것들이 더 재밌다 데이터베이스 조선#이라고 해서, 1945년부터 2011년까지의 기사들을 볼 수 있다. pdf 파일이고, 유료긴하지만... 그래도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70]에는 조선일보가 없으니까...

이 신문의 깨알같은점으로 신문내 일러스트가 간결하면서도 특유의 그림체로 인지도가 많이 남는데, 조선일보의 신문삽화를 담당하는 사람은 김도원이라는 화백으로, 보통 본명보다는 일러스트에 서명으로 남기는 'do'라는 필명으로 더 유명하다.

리빙 포인트라는 코너에서 간단한 생활의 지식을 소개하고 있다. 코너 특성상 내용이 상당히 짧은데, 리빙 포인트도 어쨌든 인터넷에 기사로 올라가기 때문에 한때 네티즌들의 "이런 것도 기사라고 올리니 기자 하기 참 쉽다"는 오해를 받았다.(...) 실제로 좋은 팁도 많이 올라오지만, 누구나 다 알 법한 팁[71]도 많이 올라오는 건 좀 문제. 어쨌든 리빙 포인트는 까인 만큼 인지도가 높아져서 패러디까지 되고 있다. <음식이 싱거울 때 소금을 넣으면 좋다>는 이미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그리고 이 리빙포인트의 고정삽화 역시 김도원.

사내 기자중 선우정[72]2005년부터 일본 특파원, 일본통으로 활동하는데, 2007년아키하바라모에에 관한 기사를 투고해서 덕력을 드러내었다.

2009년 10월 7일 하츠네 미쿠 사진을 경제면이긴 하지만 1면에 실음으로써 다시금 오덕력을 드러내었다. 일본 지바에서 IT박람회(CEATEC)에서 노래하는 로봇이 출품되었는데 이 로봇이 미쿠 코스프레를 했고 그게 경제1면에 실린 것.

2009년 10월 31일 세계면에 "'초식남'에 질린 일본 여성들 꽃미남 사무라이와 열애 중"이라는 기사 제목을 실으면서....
전국 바사라를 언급하고 사진으로 다테 마사무네의 일러스트를 실었다.

2010년 5월 4일부터 '조선일보 더나은미래' 섹션을 오픈, 지속 연재하고 있다. 기업 사회공헌 및 CSR, NGO, 사회적경제 분야의 공익 소식을 다룬다.

2010년 10월 25일부터는 '신문은 선생님' 섹션에서 둘리 과학여행, 둘리 호기심 나라, 포켓몬 코리아 산하 포켓몬 교육연구팀이 제공하는 '포켓몬 한자왕'을 연재하고 있다. 어이, 게임이 만악의 근원이라면서 포켓몬스터를 싣는 저의는 뭐요?보러가기
2011년 5월 16일자부터는 5세대 포켓몬들이 등장하며, 글자 단위에서 단어 단위로 바뀌었다.
2012년 10월 26일자부터는 매주 금요일마다 포켓몬 사자성어도 연재한다.
2014년 3월 10일자 801회차 때부터는 6세대 포켓몬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조금 늦은 감이 있다.

양경숙 전 라디오21대표가 페이스북에 업로드한 이미지를 통해 조선일보 Why 지면에 플랑드르 스칼렛이 등장#했다.

2012년 나주 성폭행 사건 보도에서 엉뚱한 사람을 범인으로 지목해 큰 물의를 일으켰다. 피해자는 억울하게 성폭행범으로 몰리면서 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받았다고 한다.[73]

http://books.chosun.com/ 인터넷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어디서 난 유동 자금이 많은지 여러 공모전 행사를 벌이기도 한다. 문학상 같은 것도 여럿 후원한다. 동인문학상 같은 순문학부터 환상문학 쪽의 조선일보 판타지 문학상 참고.

중앙일보와 마찬가지로 언론사 자체적으로 대학평가를 실시한다. 그러나 역시나 국제화 부문을 점수화해서 반영하는 병크를 똑같이 저지르고 있어서 그 신뢰성은 해외 기관의 대학평가만 못하다.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대선 포털을 출시.

2013년 들어서 네이버 뉴스에 마치 광고글처럼 ★긴급★ 이라든지 ★속보★ 라는 식의 머릿글자를 붙이고 있다. 별풍?

조선일보 온라인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그 시점에서 1주일 이전의 과거 기사나 프리미엄 조선의 기사를 온라인으로 조회하지 못한다.

"중도 보수" 를 자처하기 위해 가끔가다 현 정부를 비판하는 것 처럼 보이는 사설이 실리기도 한다. 하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비판자들의 논점을 왜곡하여 현 정부를 옹호하는 글이거나, '현 정부가 잘하지만 이런 것은 조금 고치자' 는 식으로 비판자들에게 현 정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이므로 주의.

6. 관련 회사

이를 통틀어 조선미디어그룹이라고 한다.

  • 조선경제i : 선비즈
  • 디지틀조선일보[74] : 선닷컴, 즈니스&, 임조선
  • 스포츠조선 [75]
  • 헬스조선 : 스조선
  • 조선에듀케이션 : 년조선일보
  • TCN미디어
  • 조선뉴스프레스 : 월간조선, 간조선, TOP Class, atti
  • 조선매거진 : 성조선, 코노미플러스, , 빙라이프, 저플러스
  • 조광출판인쇄
  • CS컨설팅&미디어 : 조선일보 더나은미래
  • 조선아이에스
  • 조선방송 : TV조선
  • 조선영상비전

----
  • [1] 대정은 당시 덴노였던 다이쇼덴노 및 연호에서 따온듯. 후일 중일전쟁 시기 일본제국 수상이던 고노에 후미마로를 수장으로 하는 군국주의 단체 <대정익찬회>와는 한국어 한자독음의 첫 2음절이 같은것만 빼면 관련 없다. 그나마 정 자도 대정익찬회는 政.
  • [2] 창간호는 1920년 3월 5일이라고 하는데, 현재 찾아볼 수가 없다. 이어 1920년 3월 7일자로 낸 조선일보 제2호 역시 전해지지 않고있다.
  • [3] 경영진이 자주 바뀌는 동안 재미있는것은 1920년~1924년 기간동안 조선일보 사장, 운영진들이 송병준을 비롯한 친일파 거두였음에도 그 밑에 말단 기자들은 조선총독부에 반대하는 항일 민족지 + 사회주의적 성향이 아주 강했다는 것이다. 특히 친일 거두 송병준이 사주로 있던 1922년~1924년초 사이가 사주(경영진) vs 말단 기자 間의 대립이 아주 격렬했는데, 조선일보 말단 기자들은 해외에서 불어닥친 '사회주의 이론'을 활발하게 소개##하면서 당시 '민족지'를 자임하던 동아일보에 맞서 훨씬 혁신적인 노선을 지향했다.20년대 초반에 동아일보는 '민족개량주의' 주장으로 욕 엄청먹었지. ㅉㅉ 친일파 경영진으로 구성된 사주나 다수 편집간부들과 달리 대척점에 있어 훨씬 진보적인, 사회주의나 유물사관을 신봉하던 젊은 기자들의 적극적 문필활동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조선총독 사이토씨에게 사직을 권고한다코렁탕논설을 쓰는가하면, 독립군 의용대원들이 일본군을 상대로 교전한 사실을 크게 보도#하면서 총독부로부터 압수 여러차례 겪었다. 압수수색->정간조치 여러 차례 + 경영진(친일파)로부터 압박을 당해도 조선일보내 말단기자들은 계속해서 이런식의 사회주의 성향 + 항일 논조로 일관해왔다. 결국 송병준은 1924년 9월에 경영을 포기하면서 판권을 넘기고, 독립운동가 신석우가 인수하게 된다.
  • [4] 항일지 면모를 확실히 보였던 단적인 특종 보도 한가지 사례를 들자면, 일본 경찰이 '조선인 28명을 학살'한 사건을 심층취재, 대서특필로 다뤄 당시로서는 매우 용기있는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지닌 개념충만한 보도들을 쏟아내곤 했었을 정도였다. 1924년 9월 27일자 '渭原학살사건 현장 답사 실기. 朝不慮夕하는 국경 주민의 생명 暮夜無知中 何者의 소위인지, 1촌 6호의 전멸 극형끝에 참화/燒死한 28명/귀곡성 楸推한 초토의 폐허/정적이라고는 '지가다비'자리/방관하는 사법당국' - #
  • [5] 방응모가 사장이 된 과정이 좀 복잡한데. 조선일보 측에 따르면, 1932년 2월에 조선일보 사장 안재홍이 '재만동포 자금 횡령사건'에 연루되어 일제 경찰에 의해 구속당했고 조선일보는 당시 재정악화로 고리대금업자 임경래가 조선일보 발행권을 인수했다 한다. 그리고 임경래는 6월부터 부사장을 맡아 발행인과 편집인을 겸했는데, 여기서 조선일보 사원들의 반발이 극심해졌고 조선일보 사원들은 협의를 통해 1932년 7월에 막 출소한 여운형을 조선일보 사장직으로 영입하려 했었다고 한다. 당시 감옥에 수감중이었던 전 조선일보 사장 안재홍 역시 여운형을 조선일보 사장직 후임으로 생각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중외일보(당시의 중앙일보 -현재의 중앙일보가 아니다.-) 기자로 활동했던 증식이 먼저 선수를 쳐 여운형을 찾아가 중앙일보 사장으로 영입. 여운형은 1933년 2월에 중앙일보 사장직으로 취임한다. 선수뺏긴 조선일보는 1932년 7월에 조만식을 사장으로 영입했지만, 조만식은 거의 평생을 평양에서 살아왔던 데다 서울에서 활동하기에는 지역감정(당시 서북인과 기호인들 간 대립 등)으로 적응을 잘하지 못했다. 조만식은 신문사 경영난과 지역감정의 혹독한 시련을 받은 채 9개월만에 퇴사했다. 그리고 조만식 후임으로 1933년, 당시 '광산왕' 방응모를 사장으로 추대하기에 이르렀다.
  • [6] 다만, 처음부터 대놓고 친일적인 논조를 보이지는 않았다. 방응모 사장 체제 초창기에는 주로 '민족개량주의'적인 범주내에 문화,상업지 등 실력양성 위주로 주장하는 위주의 입장(이는 당시 부사장이었던 이광수의 영향으로 보인다.), 기사들 위주로 내보내면서 기존 20년대~30년대 초반 사회주의에 우호적인 입장들이 30년대 초중반 전후로 갑작스럽게 반공주의적인 색채를 띠다가 1936년에 느닷없이 친일 성향으로 확실히 띠게 된다.
  • [7] 이 기간동안 조선일보는 지면을 통해 동아일보 상대로 이전투구개싸움을 여러차례 벌였는데, 좋게 순화해서 '이전투구'라고 표현한것이지 실상은 보기 참 흉하다 싶을 정도로 서로간 이권 놓고 쌈박질하고 공격질하고 다녔다.# 동아일보 설립자 김성수 공격#동아일보를 '광태난무'(狂態亂舞)하다고 공격##급기야는 자신의 신문사야말로 '조선민중의 공기'라고 자화자찬하고 경쟁사를 깎아내린다#, 그리고 이러한 이전투구개싸움는 훗날 80년대에 다시 재연된다.
  • [8] 1936년 1월 1일자 조선일보 - 각계인사의 년두사. 년두의 사. 우원조선 총독 #
  • [9] 이 시기 조선일보 사장 방응모는 전국 지역지국 시찰에 나서고 다녔는데, 1937년 2월 원산의 순회강연에서 우리 조선일보는 다른 어떤 신문도 따라오지 못하는 확고한 신념에서 비국민적 행위를 단연 배격하여 종국까지 조선일보사가 이미 정해놓은 방침에 한뜻으로 매진한다.는 망언을 서슴지않아 참석자들에게 봉변을 당하는 일까지 일어났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한 시민은 극도로 분개하여 탁자를 마구 두드리고 일부 시민은 마침내 완력을 써서 호소했다고...- 출처 - <조선출판경찰월보> 제102호 <중앙시보> 中 #. 참고로 <조선출판경찰월보>는 조선총독부의 언론·출판·문화예술 부문 검열기구였던 경무국 도서과가 1928년 9월부터 매달 발간했던 자료로써 일제가 조선내 출판·간행물을 대상으로 검열, 삭제한 내용을 담고 있다.
  • [10] 개전 직후였던 1937년 7월 11일에 조선일보 사내 간부회의에서 매우 중요한 회의가 있었는데, 이 회의에서 주필 이 '일본군, 중국군, 장개석 씨' 등으로 용어를 '아군, 황군, 지나, 장개석'으로 고치고 일본 국민의 입장에서 논설을 쓸 것을 주장했다. 그러자 편집국장 형원과 영업국장 김광수가 이에 반대입장을 나타냈지만. 사장 방응모는 '일장기 말소사건으로 동아일보가 몇십만원의 손해를 보았을뿐만 아니라 3.1운동 때처럼 신문이 민중을 지도할 수 없다'면서 서춘의 입장을 지지했다. 이후 조선일보의 지면은 철저히 '국민적 입장'으로 변했다는 조선총독부 당국으로부터 평가를 받았고, 조선일보 사원들 내부를 비롯해 안팎의 반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러한 편집방침은 변하지 않았다.
  • [11] 1937년 9월 12일자 조선일보 - #
  • [12] 조선일보 1938년 1월 18일자 사설. #
  • [13] 출처 - 조선총독부 보고서 - 언문신문통제안(諺文新聞統制案)-1939년 작성-
  • [14] 이 시점의 일제는 중일전쟁을 도발한 이후로 전선에서 고착화되어가고 국제적으로도 고립되어가던 시기여서 물자부족등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던 때였다. 그래서 일제 총독부는 '같은 논조의 기관지가 여러개 있을 필요없다. 성일보매일신보만으로도 충분하다!'이런 태도를 보인것.
  • [15]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에서는 조선일보,동아일보가 '자발적'으로 폐간했다고 밝히고 있다.#
  • [16] 월간조선의 전신.
  • [17] 조선일보 1946년 10월 4일자 - #
  • [18] 당시 조선일보는 한국독립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입장을 가져왔었는데. 당시 한독당은 '충칭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통일정부 수립'을 주장해왔었다. 반탁,미소공위 반대와 같이 입장 나타내고 같이 활동했던 이승만과 다른점이 바로 이 부분. 이승만이 주장해왔던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안' 주장과는 이 부분에서 크게 갈렸다.
  • [19] 이 시기를 전후로 조선일보는 김구와 결별하게 된다.
  • [20] 제1공화국 당시 신문을 놓고 보자면, 친정부 어용기관지 서울신문,유신문 등이었고, 친야당(민주당) 기관지로는 경향신문,동아일보,조선일보등이었다. 이 가운데 조선일보가 정부에 가장 날카롭게 보도를 많이했었다고... 어디까지나 1948년~1950년까지 한정. 50년대 중반 무렵에는 경향신문이 이쪽에서 가장 날카로웠고50년대말에 경향신문은 여적필화 사건으로 정간당하는 탄압 받기도 했지만.., 50년대말에는 동아일보가 날카로웠고...
  • [21] 오늘날 조선일보가 보이는 친일파 문제에 관한 입장과는 확연하게 정 반대를 보일 정도다.
  • [22] 다만, 한가지 아쉬웠던점은 이 시기 반민특위 와해공작 중 하나였던 국회프락치 사건등에 관해서는 깊이있게 취재한 기사나 문제점과 의문을 제기하는 논설을 전혀보도하지 않아 다소 좀 밋밋한면이 있긴했었다.
  • [23] 1948년 10월 28일자 사설 '叛亂의 속보를 듣고 '- #
  • [24] 여순사건을 일으킨 14연대 반란군들이 여수와 순천에서 민간인 동조자들과 함께 주요한 관청들을 습격해서 경찰관들을 비롯한 우익계 인사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살육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고, 그들이 벌인 행태에 대해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여순사건 이래 60년이 넘게 많은 현대사 연구가들이 조사하고 연구해서 발표한 자료들이나 당시 외국인 기자의 보도를 보면 반란군과 동조자들의 살육이나 '인민재판'에 비해 진압군의 '학살'과 인권유린이 훨씬 더 가혹했었다.(특히 진압군 이끌었던 김종원의 잔학한 진압과 학살은 특히 그랬다.)
  • [25] 조선일보가 발간한 '간추린 조선일보 90년사'라는 책에 따르면, "전쟁이 터진 25일 조선일보 사원들은 사장실에 모였다. 전방에 나갔다 온 기자들은 '전황이 매우 불리하다'며 비관적인 전망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 [26] 이는 조선일보뿐만 아니라 동아일보,경향신문,서울신문,유신문. 국내 언론매체들이 다 그렇게 오보를 저질렀다. 이는 한국 언론사에 있어 매우 커다란 오점.
  • [27] 조선일보 1960년 6월 23일자 - #
  • [28] 조선일보 1961년 5월 6일 - #
  • [29] 조선일보 1966년 1월 19일자 사설 - #
  • [30] 조선일보 1966년 2월 18일자 사설- #
  • [31] 조선일보의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조선일보 內 논설,사설에 핵심역할했던 리영희가 정부에 대한 강한 비판 사설들 연달아 기고하면서 정보당국으로부터 압력받아 강제해직 당한것이 가장 컸다.(특히 베트남 전쟁 파병에 대해 비판 사설 글을 기고했던것이 결정타.) 리영희가 조선일보 기자로 활동하다 강제해직 당한 이후, 그동안 박정희가 밀어붙혔던 '언론윤리위법'에 저항하던 기자들이 리영희의 강제해직 전후로 결국 무너져 '친 박정희', 반민주주의적인 논조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 시기 전후로 조선일보 주필은 선우휘-김대중 등으로 이어지는 라인들이 주류로 자리잡기 시작해 오늘날까지 자리잡고 있다.
  • [32] 이 당시 조선일보는 4.19 혁명때 참여하다 후에 변절한 사람들 동원해가면서 '10월 유신은 4·19정신의 계승'이라는 성명서망언를 크게 보도했다.
  • [33] 조선일보 1972년 10월 18일자 사설 '평화통일을 위한 신체제' - #
  • [34] 다만, 75년 동아일보 해직기자들이 중심이 되어 결성한 '자유언론투쟁' 당시 조선일보 내부에서 일부 뜻있는 기자들이 '조선자유언론투쟁위원회'(약칭 조선투위)를 결성해 유신 반대, 언론자유 투쟁하다가 강제해직된 경우가 있었다.
  • [35] 지금도 조선일보는 이와 관련해서 어떠한 사과 한마디도 안하고 있다.
  • [36] 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취재해 '폭동','난동'이라고 매도했던 조선일보 취재 기자가 바로 오랜기간동안 조선일보에서 논설위원으로 활동하는 김대중(언론인)이었다.
  • [37] 이 지면은 3면에 대서특필로 실렸다. 그런데, 오늘날 조선일보는 자신들도 이게 창피하다는것을 느끼고 있었는지 조선일보 아카이브 서비스3면이 없고 1면, 2면에 이어 바로 4면이 나온다. 이 문제의 '3면'은 조선일보 아카이브 서비스에도 국립중앙도서관 아카이브 신문 열람실에도 없다. 국회도서관에서만 문제의 지면을 찾아 볼 수 있다.
  • [38] 전두환 정권을 전후로 조선일보는 급격히 판매부수, 회사 규모가 매우 방대하게 비중이 늘어나 엄청난 수혜를 받았다. 조선일보가 오늘날 판매부수 1위를 자랑하는데에는 이런배경이 있었다.
  • [39] 1987년 6월 12일 - 사설 ' 자 이제는…"6.10" 다음에 기대한다.'#
  • [40] 대표적으로 분신정국 시기 일관되게 보여준 논조.
  • [41] 대표적으로 김영삼이 초창기 강력하게 개혁을 추진했던 금융실명제를 비롯해 하나회 쳑결등에 대해 이를 비난하는데 진두지휘 나섰던게 조선일보.
  • [42]
    09121708024048.jpg
    [JPG image (Unknown)]
    1949년 조선일보가 친일파 청선과 반민특위 활동에 대해 다룬 사설 기사. 이 기사문을 통해 본다면 조선일보는 당시 친일파 청산에 대해 '강력히 지지'했으며, 새로운 국가 기강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일제강점기 때 앞잡이노릇 했던 인간들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고 역설했었다. 오늘날의 조선일보 논조하고 비교하면 상당히 대비된다...
  • [43] 특히 친일인명사전 편찬을 앞장서서 깠다. 사전이 나오기 한 달 전쯤부터인가 친일 청산이라는 명목으로 세금 낭비한다느니, 친일 청산 그만 우려먹으라는 식의 사설을 실었고, 친일인명사전이 나오기 무섭게 친일행위를 한 빨갱이들이 안 실렸다며 민족문제연구소의 기준이 좌편향적이라고 꾸준히 공격하는 중이다. 하지만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 명단을 보면 도진순, 이명화, 오영섭 같은 우파성향 교수들도 다수 참가하고 있고, 친일인명사전 수록자들 구성을 면밀히 살펴보면 공산주의 최고참격 운동가 출신은 물론, 재북인사, 북한에서 최고인민의회나 애국렬사 등 뭍힐 정도의 예우를 받은 자들도 수록되어있다. 이 점은 조선일보의 전형적인 색깔론 '물타기'식 논리. 이 논란에서 가장 중심이 된 인물이 여운형(여운형이 일제강점기 말기에 조선건국동맹을 만들어 독립운동한 명백한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일보는 이에 대해 언급도 일절 안 하고 쏙 빼먹은 채 제기하고 있다.)인데, 그 논리가 얼마나 빈약한지는 친일인명사전 문서 참조할 것.
  • [44] 사실 스탈린은 자기 가족들에게도 냉혹한 차도남이었고 히틀러는 가족이 없었다. 하지만 둘 다 가족이 아닌 타인에게 온정을 베풀고 따뜻하게 대했던 일화도 있다. 애초에 인간 개인으로서의 성격과 사회적 인사로서의 성격을 결부시키는 것 부터가 에러이다.
  • [45] 이는 당시 조선일보뿐만 아니라 동아일보,서울신문,유신문 등 모든 언론들도 그대로 국방부의 허위 보도자료들 베껴썻다.
  • [46] 출처 - 이동욱, '계초 방응모', 방일영문화재단, 1996. p464. 방응모는 점령 당시 북한 당국에 불려가서도 "육영사업으로 없는 이들 돈 대어 가르쳤고, 또 조림사업 간척사업밖에 한 것이 없소"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 [47] 여기서 나오는 김대중씨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아니다.
  • [48] 다만 이것도 신문 받을때 말을 잘해야 주는 듯 하다. 이에 대해 몰랐던 사람에게는 아무 것도 없다.
  • [49] 예를 들어 강릉 북한 잠수함 침투사건 때 잠수함에 대포가 실렸다며 개드립을 쳤다. 때문에 국방부에서 항의했지만 이 기사를 쓴 기자는 끝까지 자기가 옳다고 우겼다. 또한 한국 언론사에 길이남을 흑역사인 김일성 저격사망 오보사건은..
  • [50] 이거 포퓰리즘이에여ㅋ 얘네 이렇게 가다간 곧 망함ㅋ 자료들도 뒷받침 중ㅋ 근데 노무현도 요즘 포퓰리즘정책 막 쏟아내는데 이제 대한민국 곧 망한다 봐라 -> 브라질의 경제가 룰라 정권 집권 이후에 고도로 성장하자 포퓰리즘이라는 비난도 있었으나..
  • [51] 비정규직 한시 기간 연장이 다 되어가자 이제 이 법 끝나면 비정규직이 와장창창 해고돼서 대한민국은 카오스로.. 그게 싫으면 빨리 비정규직 한시고용 연장하여라 근데 멍청한 민주당과 기타 나라를 깎아먹는 노조들은 지들 기득권에 눈이 멀어서 그거 반대한대요 여러분 -> 노동부 통계에서도 비정규직 대란이 없다는 게 밝혀지자 오히려 잘못 예측했다고 노동부를 깜.
  • [52] 관련기사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158
  • [53] 이 시기 조선일보 사장 안재홍이 구속된 상태였고, 사장직 공석이었던 상태다.
  • [54] 1932년 5월 8일자 - OO정부 이춘산 명령, 노국인도 간접명령-상해 폭탄사건 속문. #
  • [55] 이봉길OO 30명 만주 일대에 잠입활동 - #
  • [56] 물론 국토 건설단과 삼청교육대를 완전히 혼동한 결과물이기도 하지만. 강준만은 이를 주류 콤플렉스로 설명하기도 했다.
  • [57] 이유야 여러 가지다. 사회에서 조선일보의 영향력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인터뷰 대상들이 홍보 차원에서라도 가장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도 있고, 사회 저명인사 중 조선일보와 정치적 스탠스가 비슷한 분들이 많은 것도 있고, 기자 지망생들도 언론사 취업에 있어서는 급여와 복리후생이 뛰어난 조선일보를 우선순위에 놓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 가장 우수한 자질을 가진 기자가 조선일보 기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 [58] 이걸 제대로 까발리고 폭로한 사람이 바로 리영희김어준이었다.
  • [59] 대표적인 내용으로 윈스키 사건으로 미국이 시끌하던 때에 힐러리가 화가 치민 나머지 클린턴을 핸드폰으로 때렸다는 황색잡지 위클리 월드 뉴스의 기사에 낚여 클린턴의 눈탱이가 밤탱이가 된 합성 사진을 지면에 실었던 적이 있다.기사
  • [60] 분명 이 내용으로 조선일보 지면에 나왔음
  • [61] 남북교류 협력에 관한 법률 제9조의2 1항에 따라 남한의 주민이 북한의 주민과 회합·통신, 그 밖의 방법으로 접촉하려면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통일부장관에게 미리 신고하여야 한다.
  • [62] 여성부 자체는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세운 부처이고 여기에 원래 행정자치부나 보건복지부 등에서 주관하던 병크성 부문을 합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시행한 것이다. 원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보수에는 가부장적이거나, 나쁘게는 남성우월적인 분위기가 아직 남아 있다. 보수언론 역시 자신들의 주 소비층인 50~60대 이상의 기성 가부장주의자들의 시각을 잘 맞추어 주는 성향을 갖고 있다. 아얘 이들 언론의 핵심 구성원 자체가 그런 성향이기도 하고.
  • [63] 이 안에 있는 곳 중 한 곳이 던파조선.
  • [64] 오늘날 대한민국에서는 홍명희가 '월북자'로 북한에서 고위직을 두루겸했다는것을 근거로 그가 사회주의자,공산주의자라고 인식하고 있지만, 북한에서는 어디까지나 우파 민족주의 인사로 분류한다.출처# 실제 일제강점기때 자체만 놓고 행보를 보면 사회주의에는 호의적으로 바라봤던 민족주의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했었고..
  • [65] 신일용은 20년대 조선일보 기자 활동했을 당시 굉장히 급진적인 공산주의자였으나, 1945년 해방정국 시기에는 우파 인사로 활동했었다.
  • [66] 20년대에는 조선공산당에 가담했을 정도로 확실한 공산주의자로 조선일보 기자로 활동했었지만, 30년대 가면서 조선일보의 노선따라 친일파로 변절했다.
  • [67] 예를들어 리영희송건호. 그리고 70년대 조선투위에 활동했던 기자들.
  • [68] 대표적으로 김영삼 정부때 통일원 장관 지냈던 완상 교수하고 장집 교수가 피해자로 들을 수 있겟다. 최장집은 오래전부터 조선일보로부터 '좋은 글을 많이쓴다'고 호평을 받아왔던 학자였으나, 1998년 민의 정부가 출범하면서 최장집 교수가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취임하자, 조선일보가 기존의 태도를 바꾸어 그의 사상검증을 시도하였는데, 주로 문제 삼은 것은 그의 한국전쟁 관련 논문이었다. 그것은 중세의 마녀사냥, 1950년대초 미국에서 나타난 매카시즘과 아주 흡사한 수준급으로 이른바 '지식폭력'을 가했다.
  • [69] 대표적인 예로 EBS의 최태성이 있다.
  • [70] 2011년 4월 6일 현재, 1920년부터 1960년까지 업데이트됨
  • [71] 전설로 남을 '맥주를 차게 마시려면 얼음을 넣으면 좋다'(...)
  • [72] 전 조선일보 편집국장이었던 고 선우휘씨의 아들이기도 하다
  • [73]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903000001&md=20120906003846_F
  • [74] 디지탈이나 디지털이 아니다.
  • [75] 여기서 쓰는 기사들은 항상 K리그 클래식을 K-리그라고 쓰는 특징이 있다. 많은 국내 축구 팬들에게 욕먹는 이유
  • [76] 작품 중 북한군이 읽는 신문이 조선일보다(...).
  • [77] 조선일보의 역사적 왜곡이 사진으로 노출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