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제주대학교

last modified: 2015-09-06 18:19:27 Contributors


Jeju_national_university_CI.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및 역사
2. 아라캠퍼스
3. 사라캠퍼스
4. 안습의 소문들
4.1. 의학전문대학원
5. 기타

1. 개요 및 역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라동에 위치한 국립대학교.
제주도의 지거국이다.

다른 대학교와 비교해보면 도대체 왜 이렇게 정보가 없지?

1951년 제주향교 명륜당에서 만든 제주대학원이 모체이며, 1952년 제주초급대학, 1955년에 도립 4년제 대학교로 승격되었다. 이후 학과의 증설이 잇따랐고, 2008년 제주교대를 통폐합하면서 현재 상황에 이르렀다.

제주라는 지리적 특성상 수험생들의 선호도나 학교의 인지도가 높지 못하고, 그에 따른 안습한 소문들(아래 항목 참조)만 가득하지만 어찌되었든 지방거점국립대이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학과들의 면면은 여타 지방거점국립대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일반대학원과 의과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통번역 대학원과 11개 단과대, 1개의 독립학부를 보유하고 있다.

2. 아라캠퍼스



얼짱 각도로 촬영해서 경사를 숨긴아라캠퍼스 전경

제주교대와의 통합 전의 제주대학교의 본 캠퍼스로 교지 면적이 101만1124㎡(약 306만 평)의 넓이를 자랑한다. 하지만 캠퍼스의 위치가 한라산 자락이고 개발 제한 구역인만큼 캠퍼스에 울창한 숲과 평야가 존재하며 모든 학교 건물은 5층 이하이다.그래서인지 캠퍼스에는 항상 공사중이다.
또한 한라산 자락에 있는 만큼 살인적인 경사를 자랑한다. 많은 신입생들은 제주대학교 홍보영상에 속아 학교가 평지인줄 알고 있는데 그 영상은 기울여서 찍은 것이다.
캠퍼스가 넓은터라 별의별 시설이 산재해 있어 재학생도 자기 학과랑 관련이 없으면 모르는 건물이 존재한다(...)심지어 골프장도 있다! 재학생들도 후문과 교직원 아파트로 통하는 길을 모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서 기숙사에서 가장 멀리 있는 공과대학 1호관까지의 거리가 직선상으로 1km(!)를 넘는다.직선상이면 실제로는 어느정도일까!!
이 때문에 극복하기 위해서 학교에는 12분 주기로 돌아다니는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3. 사라캠퍼스


광복 후 초기 제주도의 초등교원은 전라남도의 도서지역 초등교원을 주로 양성하던 목포사범학교에서 갈라져 나왔다. 제주도내 초등교원 양성기관의 필요에 따라 1946년 7월 20일 3개월 과정의 제주도임시초등교원강습소를 설치했다.
1946년 11월 10일 1년 과정의 제주도초등교원양성소로 개편되었고 1951년 11월 7일에 양성소의 수업연한이 3년으로 연장되었다. 입소자는 소정의 교육과정과 교육실습을 거쳤고, 수료자는 검정시험을 통해 제주도 지역 초등교원으로 임용되었다.
1953년 4월 1일 제주도립의 공립사범학교로 개편되어 제주도립사범학교가 개교했다. 1954년 강습과를 특설해 무자격 현직 초등교원에 대한 보수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1956년 7월 14일 공립에서 국립으로 이관되어 제주사범학교가 되었다. 초등교원을 초급대학 수준에서 양성하는 법의 제정에 따라 전국의 사범학교들이 2년제 교육대학으로 승격·개편됨에 따라 1962년 2월 27일 제주대학 병설 교육과(2년제)로 개편되어 설치되었다. 이후 1968년 10월 26일 제주교육대학으로 개편해 독립 설치됐다.
1984년 3월 1일 2년제 교육대학에서 4년제 교육대학으로 승격·개편되었고, 1993년 국립학교설치령 개정에 따라 제주교육대학교로 명칭을 변경했다.
2008년 3월 1일 제주교육대학교가 제주대학교에 통폐합,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으로 개편되 제주대학교 사라캠퍼스로 운영되고있다. 하지만 이름만 합쳐졌지 아무 변화는 없었다. 그래서인지 다른 교대는 더이상 통폐합되지 않고 있다.제주교대 안습

4. 안습의 소문들

일단 지방거점국립대임에도 불구, 수험생들의 절대 다수는 제주대학교가 지방거점국립대라는 사실을 모른다. 이 자체만으로도 일단 안습의 시작.

그리고 제주라는 지역적 특성상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학과들이 가장 많기로 유명하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감귤포장학과[1], 감귤재배학과[2], 한라봉마멀레이드학과, 미역채취학과, 해녀학과, 돌하르방조각학과, 조랑말교배학과 등 바리에이션 역시 엄청나다. 오죽하면 DC인사이드의 제주대학교 갤러리에 이런식의 농담글이 많이 올라오자, 학과 리스트 스크린샷만 올려둔 게시물이 갤러리 공지에 올라 올 정도다. 그런데 이 지역에는 탐라대학교도 있잖아? 탐라대는 제주산업정보대학에 통폐합되어 제주국제대가 됐으니 그 탐라대라는 이름은 제주에서 없는 거로 간주하게 되지만...



4.1. 의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앞으로도 유지하기로 한 5개 대학 (강가동건제) 중 하나이다.
대신 학석사통합과정을 신설하여 7년제로 20여명의 고졸자를 뽑기로 결정되었다.


5. 기타

  • 현역군인이 가장 좋아하는 학교라고 한다. 학교이기 때문... [3]

  • 국가의 인원배정시 지역적 배려를 많이 받는 학교 중 하나이다. 의학전문대학원이나 법학전문대학원 모두 육지의 여러 대학교보다 부족하지만 제주도에 대한 인원 안배상 선정된 경향이 짙다.

  • 한국교원대, 이화여대와 더불어 교대가 아닌 학교에 초등교육과(정확히 말하면 사라캠퍼스의 교육대학.)가 있는 학교 중 하나다. 물론 원래 있었던 것은 아니고, 2008년 제주교대가 제주대에 통폐합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다만 억지춘향식의 통합이었기 때문에 캠퍼스도 따로쓰고 있고, 전과나 편입도 받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다른 학교라고 봐도 무방하다. 또한 제주교대의 통합 후 모습을 보게 된 다른 교대에서는 교대 통폐합을 맹렬히 반대하고 있어서, 이후 다른 지역 교대의 통폐합은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 캠퍼스 주위에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다. 월광 0% 일 때는 아무것도 안보인다(...)한라산의 기운을 듬뿍 받고 자라거라

  • 학교 내를 돌아다니는 순환버스가 존재한다. 약 12분에 한대씩 다니지만, 점심시간엔 약 24분에 한대씩 다닌다.

  • 제주대학교는 제주특별자치도내 먹는물에 대한 검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 제주도내 노루 서식개체가 많아지면서 캠퍼스에서 간간히 노루가 보인다. 사람을 경계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을 신경쓰지 않고 돌아다니기도 한다.

  • 사회과학대학 내에 위치한 도서관과 독서실의 이름이 '구라도서관'과 '구라독서실'이다.(!) 한자로 '口'(입 구)에 '羅'(벌일 라)를 사용해 입에서 술술 쏟아져 나오는 비단처럼 아름다운 말을 의미라는 아름다운 의미를 생각하여 지었다고 한다.역시 변호사들이 구라를 잘 치는 이유가 여기 있었군링크

  • 제주대 물리학과(!)에서 예전에 논파되었던 아하에너지 의 실외기 발전 프로젝트로 매스컴을 탔다. 내용은 에어컨 실외기앞 풍력발전기 설치(...)1년전에는 전북대에서 똑같은 삽질을 했다.... 링크 댓글 보고있자니 암걸리겠다.
----
  • [1] 산업디자인과의 별명이라카더라
  • [2] 다만 감귤육종관련연구는 식품생명공학과에서 하며, 관련 연구실 및 재배시설이 교내에 존재한다.
  • [3] 실제로 제주도 사람들은 제주대학교를 보통 제대라 부른다. 그래서 제주대학교에 갈 일 있으면 "제대 간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