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제비반환

last modified: 2015-02-05 22:43:06 Contributors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비행물리60-20
제비반환つばめがえしAerial Ac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이 숨지 않는 이상 반드시 명중한다.필중기 - -

기술 이름은 사사키 코지로의 검 초식 "츠바메가에시"의 직역.

비행 타입 물리계열 위력 60에 반드시 명중하는 필중기. PP도 20으로 넉넉하다.

필중이라는 메리트가 있긴 하지만, 필중기 자체가 회피율을 높일 수 있는 포켓몬을 상대할 때 말곤 딱히 의미가 없기 때문에, 기술 성능 자체는 회전부리브레이브버드보다 못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위 두 기술에 비해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의 폭이 엄청나게 넓다. 베기 계열 공격이기 때문에 비행 타입이 아니라도 기술머신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이 아주 많다. 덕분에 헤라크로스버섯모처럼 비행 4배인 포켓몬을 저격하는 용도로 종종 채용된다.

또한 위력이 딱 60으로 테크니션의 영향을 받는다. 스라크의 경우 테크니션에 자속 보정까지 받아 위력이 꽤 쏠쏠한 편.

헌데 애니메이션에선 갈수록 취급이 안습해지는 기술. 포켓몬스터 AG에서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원작과 마찬가지로 '피할 수 없는 기술'이었고 스왈로도 이걸 힘겹게 배웠으나, 시리즈를 거치면서 점점 개나 소나 다 피하거나 막아내는(...) 기술이 돼버린다. 특히 지우의 찌르호크... 그래도 베스트위시 시즌 2, 하나리그 때 지우의 악비아르가 비장의 기술이였던 제비반환으로 케니언의 타격귀를 쓰러뜨리는 등 8강 진출에 큰 공헌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