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제복

last modified: 2016-03-07 17:43:14 Contributors

制服
uniform
Polizia.jpg
[JPG image (Unknown)]

패션의 나라 이탈리아경찰복.

Contents

1. 설명
2. 서브컬쳐에서
3. 종류
4.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1. 설명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정해진 복장으로, 어느 집단이나 조직에 속한 인원이 그 활동에 참여할 때 걸치는 옷을 일컫는다. 반대말은 사복이다. 유니폼이라고도 하지만 한국에서는 유니폼이라고 할 경우 축구나 야구 구단 등 스포츠 계열 관련으로 쓰일 때가 더 많다.
그 특성상 주로 군대, 학교 등 단체 활동시에 걸치게 된다.

목적부터가 그 그룹에 속한 사람들에게 소속감과 일체감을 부여하는 것과 외부인과의 구별이므로, 착용자 개개인의 개성보다는 그 단체의 특성을 드러내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진다. 그래서 교복이 그렇게 구릴 때가 있는건가
보통 착 정돈되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양복 같은 단정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질 때가 많다.

장식이 많거나 착용이 까다로울 때가 많기에 실제로 일상생활 중에 입기는 어렵다. 군대소방서, 경찰등은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 복장을 제복으로 채택하기도 한다. 행사때 입을 화려한 제복도 있지만, 업무 중에 입는 좀 더 간소한 복장이나 활동성을 극대화 한 전투복, 화재 구조를 위한 방화복등도 필요하기때문.

경찰복이나 군복 같은 경우, 소속자가 아닌 일반인이 입으면 불법이 된다. 본래 목적에 어긋날 뿐더러 사칭 등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기도 하기 때문. (밀리터리 룩은 제복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예외)

일본에서는 교복도 보통 제복이라고 통틀어 부른다.

2. 서브컬쳐에서

서브컬쳐 계열에서는 널리 퍼져있는 모에속성 중 하나이다. 당장 학원물 중 교복이 나오는 작품이 몇이나 되는지 떠올려보면 된다. 안 나오는 경우가 더 찾기 힘들다.

보통 제복 계열에 모에하는 경우, 군복 등 단정하고 딱딱한 양복 계열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금속 장식이 많이 달려있거나 화려하면 더더욱 주가 상승. 여기서 파생되어 제복으로 널리 쓰일 법한 양복 계열 디자인인 경우 그게 유니폼이 아니더라도 제복 속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군사기관이나 비밀결사, 혹은 그처럼 꽉 짜여진 조직에 소속된 캐릭터들이 이 속성을 부여받는 경우가 많다.

입고 있으면 간지가 나기 때문인지 제복 디자인이 호평인 만화는 코스프레에서 각광받는다. 대표적인 경우가 코믹월드에서 자주 보이는 디그레이맨 코스. 그러나 장식이 많이 달리고 복잡한 디자인의 제복인 경우 의상 수주비는 상상에 맡긴다(…).

단 서브컬쳐계에서는 제복이라고 해도 개개인에 따라 디자인이 세세하게 바뀌는 경우도 있다. 현실에서는 규율위반감이지만, 캐릭터별로 개성을 부여하다 보니 이렇게 되는 경우도. 심하면 대체 어디가 같은 옷인지 알 수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한국이나 일본 등의 국가에서는 간지난다는 이유로 슈츠슈타펠 계열의 나치 군복에 모에하기도 하는데, 이는 서양 국가에서는 절친이라도 이런거 입으면 죽여버리고 싶을 정도로 싫어하니 왠만하면 자제하는게 좋다. 이쪽은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한 고증 등의 이유가 아니면 나치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하켄크로이츠 같은 문양조차도 금기시되는 사회다.[1]

하필이면 가장 간지가 안나야 할 놈들이 간지가 난다는게 문제.[2]

2013년에는 일부 여덕들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경찰 제복이 떠오르기도 했다. 디자인은 항목 상단 참조.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검은색과 붉은색이 오묘하게 조합된 모습이 나치 군복의 뺨을 후려칠정도로 간지폭풍이라 버틸 수가 없다단체로 시전하는 시전하는 스레가 있을 정도.

남성 캐릭터의 경우 올빽 속성과 조합되는 경우도 있다.

여자 캐릭터의 제복에 짧은 치마가 들어갈 경우, 높은 확률로 스타킹 속성과 조합되어 페티시 농도가 상승한다.

3. 종류

특정한 집단 내에서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해진 복장이면 뭐든 제복으로 부르기 때문에, 의외로 그 범위는 넓다. 대표적인 경우가 교복이나 군복, 항공사 유니폼. 넓게 보자면 의료 종사자의 흰 가운이나 환자의 환자복 역시 해당되며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종업원이 입는 유니폼 역시 제복이다.
아래에 하위 항목에 해당하는 종류와 착용자를 서술.

4.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교복은 제외한다.
----
  • [1] 역으로 생각해보자. 서양인 친구가 동양인 앞에서 일본 제국 군복을 입으면 어떨거 같은가?
  • [2] 근데 저 시대 군복이란게 사실상 양복의 변형이라 색깔이나 디자인 세세한 곳을 조금만 손보면 대부분 거기서 거기다.
  • [3] 2편과 3편에서 순경복을 입고 나온다. 4편에서 순경복은 코스튬으로 구입해야 한다.
  • [4] 노래는 부르지 않지만 공식 PV를 보면 KAITO, MEIKO, 메구리네 루카도 착용하고 있다.
  • [5] 단도 캐릭터 대부분(이마노츠루기, 사요 사몬지, 아이젠 쿠니토시 제외), 나마즈오 토시로&호네바미 토시로(와키자시), 이치고히토후리(태도), 나키기츠네(타도)
  • [6] 교복 같아 보이지만 제복이라고 한다.
  • [7] 그중에서도 키르게 오피.밤비에타.
  • [8] 교복 속성이지만 전 학생이 입는 것이 아니라 가디언 소속 인물만 입는 제복이므로 예외 사례로 추가했다.
  • [9] 경찰관 제복 때문에 살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