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제곧내

last modified: 2015-02-07 19:35:33 Contributors

제목이 곧 내용이라는 인터넷 용어의 준말. 영어권에서는 (Just) What the title says 라고도 하는 모양.

쓰고자 하는 글의 분량이 많지 않을 경우, 한 문장으로 제목에 요약해놓고 본문에는 귀찮아서 내용을 적지 않는 경우에 쓴다.

냉무와는 용법이 좀 다르지만 제목만 달랑 쓰고 본문엔 냉무를 적어버리면 제곧내의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변형형으로 본문 대신 내용을 요약한, 혹은 내용을 담은 짤방 하나 올려놓는 짤곧내가 있다.

제곧내조차 쓰기 귀찮으면 ㅈㄱㄴ 라는 초성체로 처리해버리기도 한다.좆같네가 아니다! 종간나도 아니다!

디씨나 폐쇄적 커뮤니티 같이 비교적 허울 없고 가벼운 커뮤니티에서 많이 쓰인다.

물론 보는 입장에서는 예의 없어 보이고, 사람에 따라선 불쾌할 수도 있으므로 격식 차리고 예의를 따지는 곳에서는 자제하자. 그리고 이런 식으로 글 쓰면 제대로 된 댓글을 못 받는 경우도 있으니 댓글 없다고 징징대지 말고 답변을 원한다면 본문에도 충실하게 글을 적자.

그런데 사무실에서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메일을 보낼때 가끔이긴 하지만 진짜로 이렇게 보내는 경우도 있다(...) 보통 이 경우는 사무실 분위기 전환용으로 쓰는 경우다.

예시

제목:"ㅁㅁ에 가서 ㅇㅇㅇ를 가져오세요"
본문:"냉무"(혹은 "제곧내")

가장 유명한 재곧내로는 난 경기도 안양의 이준영이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