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정수불범하수

last modified: 2015-04-03 07:03:29 Contributors

井水不犯河水

중국의 관용구. 무협소설에서 자주 언급된다. 하수불범정수라고도 표현될 때도 있다.

Contents

1. 한자의 음과 뜻
2. 유래
3. 무협물에서 쓰임새
4. 관련 항목


1. 한자의 음과 뜻

우물 정, 물 수, 아닐 불, 범할 범, 물 하, 물 수.

우물물은 강물을 침범하지 않는다. 즉, 각자 자기 영역이 있으니 제 할 일만 하고 서로 간섭하지 말자는 이야기다. 더 쉽게 간추리면, '상관 마'라는 뜻.

2. 유래

사실 딱히 고사에서 유래한 말은 아니고 중국어의 관습적인 표현 중 하나다. 일상 생활에서도 간간이 쓰이는 말. 그렇기에 고사성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고전소설홍루몽》 등에서도 쓰이는 걸 보면 꽤 역사가 있는 표현이다.

3. 무협물에서 쓰임새

zsb.jpg
[JPG image (Unknown)]
황실의 금의위가 어찌 소림의 일에 간섭하려 드는가! 내 이 사실을 빨리 무림맹에 알려야 한다

대한민국무협소설에서 주로 '관부무림이원설'로 표현되며, 이는 관부무림 간의 불가침을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된다.

관부와 강호무림이 서로 관여하지 않는다는 설정은 와룡생의 작품에서 퍼진 것으로, 지금은 이 대전제를 깔아놓고 갖가지 해석을 내놓고 있다. 작품 내적으로는 관부의 힘으로는 무림을 압도할 수가 없어 소 닭보듯 한다는 식의 이유를 내세우고 있으나, 작품 외적으로 따지자면 무협소설이 실제 중국역사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의 하나다. 사실 와룡생이 살던 시절에 중국은 군벌 전쟁으로 거의 무정부 상태였으므로 이런 설정에는 본인의 경험이 다분히 반영되었을 것이다.

4.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