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전주대학교

last modified: 2016-01-02 17:32:24 Contributors

전라북도의 4년제 대학교
군산대학교 예수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임실캠퍼스 우석대학교 전주캠퍼스 원광대학교
전북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전주대학교 일장신대학교 원대학교


Contents

1. 학교 소개
1.1. 학과 분류
2. 특징
3. 장학금
4. 스타센터(중앙도서관)
5. 시간표와 강의
6. 교통
7. 그밖의 이모저모


1. 학교 소개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3가에 있는 사립 종합 대학교. 1964년 1월 9일 설립 인가를 받아 개교했다. 학교법인 영생학원 산하에 있다.
전주 신시가지가 개발되면서 반사이익을 본 학교이며, 전체적인 커트라인은 전국에서 중위권 정도이다.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1.1. 학과 분류

유명한 학과로는 경배와 찬양학과가 있다.

2. 특징

미션스쿨이라 이수학점외에 채플이 있다. 4학기 동안 들어야 하는데, 전부 패스해야만 졸업할 수 있는 과목으로 보통은 1학년 때부터 신청해 2학년 2학기에 끝낸다. 3번까지는 빠질 수 있지만 4번 이상 빠지면… 그냥 다음 학기를 기약하자.

유독 학교가 슈퍼스타 내지는 스타에 집착한다. 때문에 기숙사 이름도 스타타워(구 정문 방향 기숙사), 스타빌, 스타홈이다. 또한 장학금 제도를 대체(?)하는 포인트 제도인 SP 역시 Star Point고, 자칫 무한성이 될 뻔하다 완공돼 도서관을 이전한 스타센터도 있어 이쯤되면 학교가 별덕후 수준.

3. 장학금

장학금 제도가 유난히 짠 학교로 학교 내에서도 악명이 좀 높다.

기본적인 장학제도가 있긴 하나 아무래도 장학금 제도에 관해서 SP포인트제라는것으로 대체하는것 같다.

학교에서는 SP, CP제도를 운영하고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자기개발을 함으로써 유도한다는 취지로 잘만 이용해 먹으면 학과성적이 탑이 아니어도 학비를 마련할수 있는 제도인데... 실제로 학교 다니면서 이 제도를 노리고 공부하는 사람을 별로 본적이 없다. 학과공부를 하다보면 절로 sp포인트가 누적이 되고 그래서 안하는 것일지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제도로 등록금 마련하기 자체가 매우 짜증이 난다. 워낙에 짜잘하게 주는 지라 이거신경 써서 공부하다보면 학과 성적은 바닥까진 아니더라도 낮은 점수를 받을 수가 있으며, 이거를 하느니 차라리 과탑을 먹고 공부하는게 시간이나 체력적으로도 이득인 셈. 결국 학생들을 위한 배려따윈 없다.

그나마 있는 장학금 제도가 개신교 학교라서 그런지 몰라도 장학금적으로 개신교 신자 학생들을 편애(?)하는 듯한 제도가 좀 여럿 있다. 뭐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잘 신경을 안쓰는듯 하며 굳이 개신교 계열 학생이 아니더라도 받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는 전공 교수님의 재량으로 받는 경우인듯.

4. 스타센터(중앙도서관)

5. 시간표와 강의

시간표가 30분단위로 나눠져 있는데 이 때문에 재학생이라도 시간표 보기가 좀 난해한면이 있다. 예를 들면 9시30분에 그날 첫 수업을 할 수도 있는것.

또한 30분단위로 칼같이 분할되어서 보다보면 현기증이 나는것이 점심때 즈음에 시간표를 대충 보니 1시간정도 강의가 없는줄 알고 밥을 먹었는데 다시보니 30분밖에 시간이 비어있지 않은것. 뭐 어쩌겠나 밥을 선택하던지 밥 먹다가 지각을 하던지 에라 모르겠다 아예 그 수업을 하루 빼먹는던지. 선택은 당신의 자유! 그렇다고 학교에서 지정한 점심시간이 딱히 정해져 있는게 아니고... 여러모로 난감한 부분중 하나. 게다가 진리관 수업 이후에 천잠관수업이 있다면...(진리관과 천잠관 수업이 연강으로 껴 있는데 교수가 강의를 빡빡하게 끝내면 걸어서 10분 거리를 뛰어야 한다;;)그러니까 시간표를 항시 확인하고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자!

시간표가 너무 나눠져있는 나머지 학교의 교수,강사들 조차도 시간관리를 잘못해서 늦게 오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정말로 가끔씩은 교수나 강사마저도 시간관리를 잘못하여 그날 수업이 휴강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그저 감사할 따름이지만.심지어 몇몇 교수들조차도 이런 시간표 분할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있을 정도.

강의평가 제도에서 비정년교원들과 시간강사들에게 철방망이를 때리는 학교이다. 비정년교원과 시간강사들은 강의평가 하위 30% 이하를 3번 연속하면 2년 간 강의금지이다. 그리고 2년 후에 돌아온 후에는 2번만 걸리면 평생 영구퇴출이다(...). 당연하지만 정년교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대신 해당 과목에서 D,F를 맞은 학생들의 평가 데이터는 강의평가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학교와 강의평가 데이터가 약간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교수들도 있다. 교수들도 살아야 하니까... 따라서 성적정정기간에 성적올리기가 불가능한 학교이다.

대부분의 교양과목은 스타센터라는 크고 아름다운 건물에서 이루어진다.

교양과목 수업중에서 야간 수업에 '삼국지 토지경영' 이라는 수업이 있다. 삼국지덕후라면 필히 수강신청을 해서 들어보자. 연의 내용도 다루지만 주로 정사쪽 얘기를 다룬다고.

6. 교통

학교통학버스도 헬게이트다.

익산에서 전주까지 통학버스를 타고 다니는 학생들의 경우 특히 짜증나는 점이 바로 버스 대수의 부족이다. 통학생들에 비해 버스의 수가 적어 버스 통로에 서서 가는 학생이 많다. 참고로 그냥 서서가는 게 아니라 통로의 끝에서 끝까지 사람이 꽉꽉 찬다.
버스에 앉아서 가기 위해 버스 출발 두 시간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리는 학생들도 제법 있다(비가 오나 눈이 오나 볼 수 있는 광경).
학생들이 민원을 넣고, 따져도 해결되지 않는 점 중 하나.

이 버스문제가 요즘 학생들이 앉아서 갈 수 있을 정도로 해결되었다고 한다.

7. 그밖의 이모저모

서부신시가지 개발로 예전에 비해 많이 변화했다.

그리고 구정문 앞 쪽에 대학로가 존재하나 아담스러운 수준.

마음의 소리로 유명한 웹툰작가 조석의 모교다.

출신 유명인으로는 프로축구 선수 구자철, 김영권, 김창수, 권순태, 박준혁, 야구선수 박병호 등과 연기자로는 김우빈이 있다. 가수이자 각종 예능에 출현하고 있는 데프콘도 전주대 기독교학과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