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전자포

last modified: 2014-11-15 13:37:32 Contributors

  • 레일건을 찾으신다면 레일건 문서로.

Contents

1. 파워드 기어에서 실드 캐논으로 쓸 수 있는 기술
2. 포켓몬스터기술


1. 파워드 기어에서 실드 캐논으로 쓸 수 있는 기술


2.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전기특수120505
전자포でんじほうZap Cannon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적 포켓몬을 마비시킨다. - - -

2세대에서 처음 등장한 전기 타입 기술. 3세대까지는 100의 위력이었다.

옛날 위력과 명중률을 보면 알겠지만 거의 전기 타입 폭발펀치라 할 수 있다.

일단 맞기만 한다면 100%의 확률로 적에게 마비를 거는 성능 자체는 몹시 좋지만 명중률이 개판인지라 단독으로는 못쓰고 록온과 함께 써야 한다. 하지만 일격기도 아닌 이 기술을 위해 록온을 쓰느라 한 턴을 낭비해야 한다는 건 결코 장점이 아니며, 록온을 쓴다는 것 자체가 전자포를 쓰겠다고 광고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짓이다 보니 실전에서는 쓰기가 힘들다.

록온 이외에도 방법은 있다. 중력파티를 사용한다던가……. 중력을 사용하면 효력이 지속되는 턴 동안은 모든 기술의 명중률이 1.6배가 되므로 50 x 1.6 = 80, 하이드로펌프 급의 명중률을 가지게 된다.

록온 없이 도박처럼 쓴다고 해도 저 지나치게 낮은 확률로는 무리. 명중 70짜리 눈보라가 안 맞아서 고생하는 판에 이건 거의 생각할 여지도 없다.

그나마 폭발펀치는 노가드 특성인 괴력몬의 존재로 활로가 있는데...

참고로 2세대에서 이 기술이 처음 나왔을 때는 기술머신으로 있었다! 흠많무.

3세대 이후를 기준으로, 사실 의외로 자속으로 이 기술을 쓸 수 있는 놈은 거의 없다. 사용하는 포켓몬 중 대다수가 전기 타입이 아닌 강철 타입이다. 쏘콘, 대코파스, 게노세크트 등등...

대코파스의 경우 중력+전자포라는 콤보가 가능하다. 중력에는 상대의 회피 랭크를 2랭크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자포의 명중률이 50에서 약 83.3으로 상승한다. 다만 특공 랭크업 기술도 없고 특공 종족값이 75라 위력은 크게 기대하기 힘들며 뭣보다 타입 상성 때문에 누구만큼은 아니더라도 잘 쓰이지 않는 포켓몬이라...그냥 '데미지 좀 먹이고'+'보너스로 마비효과'라고 생각해야 할 듯. 하지만 포켓몬 BW2 NPC 기술로 자포코일이 '중력' 을 배우므로, 자속으로 전자포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5세대에서는 이것과 비슷한 불 타입 기술로 연옥이 등장했다. 한편, BW2에서 썬더에게 주어진 신규 자력기가 이 전자포다. 문제는 프리져파이어는 동렙에 폭풍을 배운다.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썬더와 나머지 두 마리 사이에는 큰 벽이 있기에 아무도 태클을 걸지는 않는다. 애시당초 폭풍을 배운 지금도 파이어나 프리져의 사용률은 저조한데 썬더가 폭풍까지 배워버리면 저 둘은 진짜 아무도 안 쓰게 된다.

저리더프똬리틀기 덕분에 이 기술을 명중률 보정을 받아가면서 쓸 수는 있지만 똬리틀기가 명중률과 방어가 올라가면서 같이 올라가는 게 특공이 아닌 공격이라는 것이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