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전사

last modified: 2016-05-18 22:49:28 Contributors

Contents

1. 戰士, Warrior
1.1. 리그베다 위키에서 항목이 분리된 전사
1.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 대전사대전사
1.3. 클레이모어의 전사
1.4. 수갤 전사
1.5. 조선인민군의 최하위 계급
2. 戰死, Killed In Action
3. 戰史
4. 轉寫
5. 全射


1. 戰士, Warrior

싸우는 병사.

조선인민군에 동명의 계급이 있으며, 대한민국 국군이병에 해당한다. 이 때문에, 공산권 국가의 병 최하위 계급명을 이것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러시아군 등 병 계급이 하나나 둘 밖에 없는 경우는 이 명칭이 더 적절한 번역이기도 하다.

판타지를 배경으로 한 RPG에는 도적, 마법사 등과 함께 거의 등장하는 단골직업. 힘이 가장 잘 오르고 지능은 가장 떨어지고 가장 무거운 장비를 착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발사무기 계열은 도적의 전유물에 가깝다보니 무기는 대부분 근접무기. 만일 기사라는 직업이 따로 존재할 경우 기사는 근접 딜링을 하지만 순수 딜링보다는 탱킹도 겸하며 방패를 사용하고 전사가 순수 딜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엔 기사는 검을 들고 전사는 도끼나 해머 등 둔기류를 쓰기도 한다.

1.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 대전사대전사

민병대와 같은 긴급호출유닛. 하지만 불의 제단에서 나온다. 활을 쏘며, 부르들링처럼 제한시간이 존재.

1.4. 수갤 전사

디시인사이드 수능 갤러리에서는, 특정 기간 동안 특정 대학을 목표로 하는 수갤러들을 의미한다.

1.5. 조선인민군의 최하위 계급

대한민국 국군이병에 해당되는 계급이다.

보통 인민군 외 외국의 옛 혹은 현재의 공산권 및 그 후계 군 대의 비슷한 위치의 계급도 이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단, 해군의 해당 계급은 전사가 아니라 수병으로 번역하는 경우가 더 많다.

2. 戰死, Killed In Action

전투 중 사망. 영어 약자로는 KIA. 순국이라는 의미와 상당히 유사하다.

참고로 고대 중국 고전(특히 삼국지, 수호지)에서는 전사를 아주 명예롭게 보았다. 그래서 특히 삼국지연의에서는 정사에선 자연사하는 장군들이 전장터에서 죽는 장면이 꽤 나온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다. 전사를 명예롭게 보지 않는다면, 전사자에게 계급 특진을 추서하고 유족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국립묘지에 안장시킬 이유가 없다.

미군도 그러한데, 한국전쟁 이후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사자들의 유해를 발굴하고 본국으로 송환시키려고 노력할 정도이다. 적군묘지에 묻힌 전사한 북한군의 유해를 보내주겠다고 한국이 제의해도 개무시하는 북한과는 완전히 딴판(...).

게르만족이나 바이킹들도 전사를 명예롭게 보는 풍습이 있었다. 자연사를 하면 발할라에 갈 수 없다면서 친지가 칼로 찔러 숨을 끊어주는 풍습이 있기도 했고, 또한 적과 싸우다 붙잡혀 처형당할 경우 도끼같은 도구가 아닌 칼로 참수해줄 것을 희망하는 관례 등이 그것으로, 서양에서는 2차대전 전후까지도 이러한 전통이 이어져 군인의 경우 교수형보다 총살형을 희망하는 형태로 이어지기도 했다.

현대에서는 전사하면 전사한 병사의 가족에게 전사 통지서를 보내주는데 그냥 깔끔하게 언제 어디서 죽었다고 써 보내는 경우도 있지만 여유가 좀 있다면 해당 병사의 지휘관이 친필이나 타자로 해당 병사에 대한 평가라고 쓰고 좋은말만을 쓰고 어떻게 죽었는지를 써주곤 하는데.. 대부분 진실을 그대로 쓰진 않고 감자포대를 나르다가 뜬금없이 날아온 포탄에 죽거나 후방에서 매춘하려다가 저항조직에 끔살당하거나 참호에 부상당한채로 버려져있다 익사하거나 해도 다 용맹하게 싸우다가 죽었다고 써준다. 선의의 거짓말의 일종. 때문에 용맹하게 죽었다고 들은 가족의 전우들의 입에서 사실을 듣고는 충격에 빠지는 부작용도 있는것 같지만..

3. 戰史

전투에 대한 역사 기록물. 과거 일어난 전쟁, 전투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기록한 기록물. 이걸 분석하고 연구하여 현대전에 귀감으로 삼고 전략 전술을 개발 개량하는 행위는 각국 군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4. 轉寫

transcription

생물체의 유전자DNA로부터 RNA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5. 全射

surjective

함수 f(x)에서 ∀y∈Y, ∃x∈X, f(x)=y 인 것을 말하는데, 즉 치역과 공역이 같은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