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전광주

last modified: 2015-04-08 13:41:11 Contributors

zkj.JPG
[JPG image (Unknown)]

도를 아십니까?
아기토
20050722094347_dbe78794.jpg
[JPG image (Unknown)]

우아하게! 단아하게! 아름답게!

Contents

1. 소개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특촬물
2.3. 게임
2.4. 드라마 CD

1. 소개

1997년 대교방송 3기 성우. 1974년 3월 21일 출생. 이상헌, 윤미나, 서선주, 김필진과는 동기. 한국 남자 성우의 현실을 생각하면 꽤 젊은 나이에 성우가 되었다.

여자 뺨치는 하이톤의 음색이 특징으로, 주로 미청년을 연기한다. 이 덕분에 아동 취향의 애니메이션 위주의 대교방송처자여성덕들이 보게끔 만든 일등 공신으로, 대교 출신으로는 몇 안 되는 인기 성우.

대표작인 진삼국무쌍4우아하게! 단아하게! 아름답게!를 외치는 장수는 일본판을 뛰어넘는, 말 그대로 아름다움이 넘쳐나는 더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1], 일본판의 성우를 뛰어넘는 엄청난 미성(?)으로 장합의 캐릭터를 더욱 확고히 다졌다. 미성의 경우 후르츠 바스켓의 송은진(소마 아야메)를 예로 할 수 있다. 느끼하고도 엄청 섹시한 연기(!)를 들을 수 있기 때문. 그리고 2007년 여름 투니버스에서 방영되었던 오란고교 사교클럽(오란고교 호스트부)에서 맡았던 히타치인 카오루도 그의 대표적인 미성연기로 꼽을 수 있다.

다만 그 때문인지 중장년 이상의 배역엔 어울리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천하무적 아머히어로에서의 신산노사 연기는 전광주의 젊은 음색이 묻어나온 탓에 싱크로율이 어긋났으며 오히려 중복배역인 지호협 고중(타이거맨 김건일)의 평이 더 높다. 그런데 하이톤의 익살스러운 노인 연기는 무난한 걸 보면 진지하고 무게감 있는 노인 연기엔 안 맞는 것 같다.

별명은 분홍부농광주로 분홍색 옷을 즐겨 입어서 성우 갤러리에서 붙인 애칭이다. 근데 부농이 이 부농(富農)인줄 알고 무슨 영농 후계자로 착각했다는 팬도 있다.(...)

여담이지만 스쿨럼블 녹음 현장에서 매번 너무 웃어서 NG가 많이 났다고 한다. 심지어는 웃다가 대사를 읊지 못한 적도 있다고.

고등학교 전국모의고사 언어영역 듣기 문제에서 자주 들을 수 있었으나 2014학년도 수능부터 국어 영역의 듣기가 사라지면서 더는 들을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2014년 6월 실시한 고등학교 모의고사 외국어 듣기 부분에서 해설로 다시 출연했다.

한때 대원방송에서 엄상현, 윤미나와 더불어 소위 '김사단'[2]의 한 축을 담당했으나 대원방송 성우극회가 개설된 이후로는 출연이 줄었다.하지만 현재의 대원방송은 그 때보다 더 심하게 흑역사되어가고 있다.

같은 김사단 멤버였던 엄상현과는 오란고교 호스트부에서 찰떡호흡으로 팬들을 떡실신시키더니, 여성향 게임 어이쿠! 왕자님 ~호감가는 모양새~의 오디오북(드라마 CD)인 '사운드 오브 왕자님 ~호평받는 모닝키스~'에 메인커플로 함께 등장해 다시 한 번 팬들을 관광보냈다.

마법전사 유캔도유노 역을 시작으로 특촬물 출연 횟수가 잦아졌는데, 특히 파워레인저 와일드 스피릿에서는 블루인 후카미 레츠를(이때 바에 역도 겸함),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포스에선 토도로키 히카루 등 특촬물의 각종 주역들을 도맡았다. 덕분에 현재 국내에서 일본 3대 특촬물(가면라이더 시리즈, 슈퍼전대 시리즈, 울트라 시리즈)의 히어로 역할을 다 맡아본 인물 중 한 명.[3] 이건 같은 김사단의 엄상현도 이룩(?)하지 못한 업적이기도 하다.[4] 한국 성우계에서 특촬물 더빙이 제일 많은 성우로 손 꼽히는 성우. 어이쿠 왕자님 더빙현장에서는 특촬물의 왕자님이라고 자막을 보내기도 했다.

런던 대영박물관을 관람할 경우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를 빌려서 볼 기회도 접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2014년에 대교방송 성우극회 6기에 드디어 남자 합격자가 나왔기에 17년만에 남자 막내 탈출에 성공하셨다. 그리고 현재는 대교방송 성우극회의 극회장을 맡고 있다.막내에서 극회장으로 초고속 승진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4. 드라마 C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