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장안구

last modified: 2015-04-14 01:17:50 Contributors

長安區 / Jangan-gu


jangan.png
[PNG image (Unknown)]
장안구
長安區 / Jangan District
국가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경기도
지방자치단체 수원시
면적 33.17㎢
하위행정구역 10동
시간대 UTC+9
인구 30만 812명
(2014년 8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7,969.8명/㎢
구청 소재지 조원동
구청장 이상윤
국회의원 이찬열(장안구)
재선(제19대 국회의원 선거)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jangangu.jpg
[JPG image (Unknown)]

장안구청 전경. 주소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원로 101(舊 조원동 888번지). 장안구청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관할구역 변경
3. 특징
4. 하위 행정구역
4.1. 파장동(芭長洞)
4.1.1. 파장동
4.1.2. 이목동(梨木洞)
4.2. 연무동(鍊武洞)
4.2.1. 연무동
4.2.2. 상광교동(上光敎洞)
4.2.3. 하광교동(下光敎洞)
4.3. 조원동(棗園洞)
4.3.1. 조원1동(棗園一洞)
4.3.2. 조원2동(棗園二洞)
4.4. 정자동(亭子洞)
4.4.1. 정자1동(亭子一洞)
4.4.2. 정자2동(亭子二洞)
4.4.3. 정자3동(亭子三洞)
4.4.4. 천천동(泉川洞)
4.5. 송죽동(松竹洞)
4.5.1. 송죽동
4.6. 영화동(映畵迎華洞)
4.6.1. 영화동
4.7. 율천동(栗泉洞)
4.7.1. 율전동(栗田洞)
4.7.2. 천천동(泉川洞)


1. 개요

경기도 수원시의 북서부에 위치한 일반구. 인구 30만 812명(안전행정부 2014년 1월 통계).

구의 명칭은 수원화성의 북쪽 정문인 장안문에서 따왔다.

2. 관할구역 변경

1988년 수원시 인구가 50만명을 돌파하면서 남부를 권선구로, 북부를 장안구로 신설하였다. 이 당시 수원화성 전체 및 성곽 내의 구시가지(현재의 행궁동)가 전부 장안구 관할이었다.

1993년 팔달구가 추가되면서 성곽 내 구시가지 중 팔달로 일대 및 우만동, 지동, 이의동을 팔달구로 넘겨주었다. 또한 2003년에 영통구가 추가되면서 성곽 내 구시가지 중 남아있던 장안동과 화서동이 또다시 팔달구로 넘어가, 결국 장안동이 장안구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다만 장안문은 장안구와 팔달구의 경계선에 위치하게 되었다.

3. 특징

구 내에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와 동남보건대학(2년제)가 위치해 있다. 광교신도시의 어원이 된 광교산은 장안구 상광교동에 위치해 있다.

2011년 8월 15일 이상윤 장안구청장이 카드도박을 하다가 경찰에 현장 체포되었다. 2012년에 결국 구청장이 바뀌었다.

2014년 후반부터 이목동, 파장동 일대의 주민들이 2019년 개원할 수원고등법원의 부지를 파장동에 있는 구 지방행정연수원(현 경기도 인재개발원), 국세공무원교육원(구 세무대학), 이목동의 농진청 원예특작원 부지 등으로 선정하라고 주장하며 유치위원회를 만들어 활동 중이다. 본래는 광교신도시에 조성될 법조타운에 수원지방법원과 수원지방검찰청이 이전하면서 수원고등법원과 수원고등검찰청도 이곳에 입주할 계획으로 보였다. 그러나 법원행정처(사법부) 측에서 부지 매입비용 절약을 근거로 영통구에 있는 기재부 소유의 부지에 수원고등법원과 가정법원을 따로 입주하길 희망했다. 이에 새로이 부지선정이 필요해진 수원고검을 위해 법무부가 고검은 고법과 같이 설치해야겠으니 영통의 해당 부지 절반을 달라고 요구하며, 정 안되면 고법과 고검이 같이 입주할만한 제3의 다른 지역이든 알아보자 한 것이 발단이 되어 북수원 지역주민들이 "그럼 수원고등법원은 이곳에 지으라"며 들고일어났다. 북수원 지역 주민들의 근거는 "북수원의 부지들은 모두 (영통과 마찬가지로)국유지"이며 "공간은 더 넓은"[1]데다 "교통이 편리"[2]하고, 북수원 지역이 상대적으로 수원으로부터 각종 개발계획에서 배제되어있으며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이기 때문"이라는 것 등이다. 이에 대해 원래 거론되던 광교지역, 영통지역에선 거론도 안되었으면서 북수원이 뒤늦게 끼어들어와 황당하다는 반응.(...)

4. 하위 행정구역

행정동법정동
파장동파장동, 이목동
연무동연무동, 상광교동, 하광교동
조원1동조원동
조원2동조원동
정자1동정자동
정자2동정자동
정자3동정자동, 천천동
송죽동송죽동
영화동영화동
율천동율전동, 천천동

4.1. 파장동(芭長洞)

정조 임금이 입도에 만석거를 축조하고 연과 파초를 심었는데, 여기에 어른이란 뜻이 있는 '장(長)' 자를 더하여 파장동이라는 지명이 되었다. 2014년 후반부터 이곳 일대 국유지(국세공무원교육원, 농촌진흥청 원예특작원)에 수원고등법원을 유치하려는 북수원 지역사회의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있다.

4.1.1. 파장동

파장시장을 중심지역으로, 대다수는 주택이며 아파트[3]가 듬성듬성 있다. 경기도 인재개발원, 중부지방국세청[4], 북수원IC, 효행공원[5] 등이 있다.

이 지역은 대규모 유흥가로도 유명하다. (2014년 10월 현재) 구글의 경우 검색창에 파장동을 치면 자동완성으로 맨 윗줄에 파장동 노래빠가 뜰 정도. 두번째는 파장동 노래.(...) 세번째에서야 파장동사무소. 이젠 꿈도 희망도 없어 지역 주민 및 경찰, 지자체 차원에서도 해당 우범지대의 치안을 유지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한다.

4.1.2. 이목동(梨木洞)

원래 배나무골이라고 불리던 지역으로, 같은 의미의 한자어 표기인 이목동으로 불리게 되었다. 권선구의 당수동처럼 수원의 외곽지역이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의왕시청이 수원시청보다도 가까울 정도.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있다. 92번의 종점인 동원고도 여기 있다. 또한 인근 정류장에 북수원IC를 통해 서울로 가는 버스들이 많이 지나간다. 수원의 각지에서 승객을 태운 버스들이 이곳에서 마지막으로 승객을 태운 후 거의 바로 고속도로를 타서 다음 정류장은 서울에 가서야 있다. 때문에 사실상 수원의 마지막 정류장(서울로 갈 경우)이자 첫 정류장(서울에서 수원으로 오는 경우)의 역할을 한다.

본래 인근지역은 농진청 시설 및 공장, 중고차 매매단지 등이 있고 사람은 거의 살지 않던 곳이었으나 2012~13년 사이 준공되어 입주를 시작한 STX아파트와 장안 힐스테이트 아파트의 대규모 단지[6] 및 단지형 전원주택 단지인 이목파인힐스[7] 등이 형성되면서 인구가 급증했다. 거의 동시기에 지어진 인근 정자동의 SK스카이뷰 아파트 역시 3400여 세대에 달하므로 말그대로 인근지역에 지각변동이 발생 중. 더욱이 농진청 시설, 부지도 이전 후 상업시설 지정이 예정되어있어 빠르게 도회지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수원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지만 수원 유일의 우유 공장이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동원데어리푸드 수원공장이 그 주인공인데 1968년 해태유업 공장으로 준공된후 2007년 동원그룹에 인수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이 공장 바로 옆에 위치한 STX아파트 주민들은 소음과 매연을 이유로 공장 조기이전을 요구하고 있고, 수원시에서도 중장기계획으로 이 공장을 고색동 수원산업단지로 이전시키려고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동원 측에서는 2016년 이후에 검토를 해볼수는 있겠지만 당장은 불가능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4.2. 연무동(鍊武洞)

'연무'라는 동 이름은 이 지역 부근에 있는 동장대에서 옛날에 군사 훈련과 무술 연마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4.2.1. 연무동

대부분이 주택이며 연무동 주민센터, 경기지방경찰청이 이곳에 있다.

4.2.2. 상광교동(上光敎洞)

수원의 전원지대이며, 수원시민들이 많이 찾는 광교산의 메인 등산로가 이곳에 있다. 13번이나 13-3번이 광교산 등산로 입구까지 온다.

4.2.3. 하광교동(下光敎洞)

광교저수지가 이곳에 있으며 광교산 등산로 가는 길이 있다.

4.3. 조원동(棗園洞)

조원동은 대추나무가 많아서 대추나무골로 불렸다. 대추나무 숲에서 산새 지저귀는 소리가 들려서 대추나무 숲속에 그림같이 들어선 마을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4.3.1. 조원1동(棗園一洞)

수원종합운동장(수원 kt 위즈 파크), 경기도교육청이 있다. 주택가와 주공뉴타운 아파드로 구성되어있는 곳이다.

4.3.2. 조원2동(棗園二洞)

경기도에서 단일 단지로 두번째로 크다는 한일타운 아파트가 있다.[8][9] 즉, 동의 50%내지 40%는 한일타운이다(...) 그외는 수일여중, 임광그대가아파트, 경기도 교통 연수원이 있다. 또, 장안구청, CGV 북수원, 홈플러스 북수원점이 있다. 북수원의 인계동

4.4. 정자동(亭子洞)

만석거(萬石渠) 근처에 있는 영화정(迎華亭) 정자가 있어 정자말·정자리라 불린 데에서 동 이름이 유래한다.

4.4.1. 정자1동(亭子一洞)

반은 아파트, 반은 주택인 주택구성이다. 선경합섬-SK케미칼 공장이 있었으나, SK뷰 아파트로 재개발되었다. 그러나 SK그룹 산하 공장시설이 전부 이전한 건 아니라서 SK뷰 아파트 바로 옆에 아직도 SK케미칼의 화학공장이 있다. 당연히 아파트 주민들은 공장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그밖에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 본부가 있으며, 천주교 수원교구청(및 정자동 성당), 정자문화공원[10]이 있다.

4.4.2. 정자2동(亭子二洞)

정자지구 개발로 아파트가 많이 들어선 곳이다. KT&G 수원지부와 연초공장이 엄청 크게 있고그런데 정관장 가게는 아주 작게 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수원시설관리공단이 있다.

4.4.3. 정자3동(亭子三洞)

영통지구, 매탄권선지구와 더불어 개발된 정자지구 아파트 개발로 아파트가 많이 들어섰다. 예전에 이 일대는 정자1동에 속했으나 택지개발 후에는 정자3동으로 행정구역이 분리됐다. 동남보건대학교, 정자공원 등이 이곳에 있다. 여담으로 정자3동에 자주 보이는 대유평 혹은 대평이라는 지명이 있는데, 이는 정자2동과 정자3동에 걸쳐 있었던 대유둔전(大有屯田)에서 유래됐다. 대유둔전은 정조 대왕이 수원화성을 짓는데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만든 둔전이었다.

4.4.4. 천천동(泉川洞) [11]

경부선(수도권 전철 1호선) 기준 동쪽의 천천동으로 정자지구 택지개발 때 정자3동과 마찬가지로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 있다. 수원지방법원 장안등기소, 롯데마트 천천점이 있다.

4.5. 송죽동(松竹洞)

정조가 조림한 소나무와 그 밖에 갈대숲으로 이루어진 곳이여서 솔대 또는 송죽으로 부른 데서 동 이름이 유래한다. 현재 조림지는 소나무가 죽거나 쇠한 관계로 송정초등학교 앞에 일부만 남은 상태. 법정동과 행정동명이 일치한다.

4.5.1. 송죽동

일왕저수지라고도 하는 만석거(萬石渠)[12]를 중심으로 커다란 만석공원이 있으며, 제2야외음악당[13]이 있고, 만석공원엔 여러 운동장들이 있다. 그 이외는 평범한 주택, 혹은 작은 아파트들이 있다.

4.6. 영화동(映畵迎華洞)

정조 시대에 세운 역원(驛院)인 영화역(迎華驛)에서 유래했다. 수원화성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장안문이 근처에 있는지라 손님을 많이 맞이한다고 하여 맞을 '영(迎)' 자를 취했다는 설이 있다. 절대 Movie가 아니다!
송죽동과 마찬가지로 법정동과 행정동명이 일치한다.

4.6.1. 영화동

장안문이 있으며,성벽을 따라 이어지는 장안공원과 KT수원지사, 새누리경기도당, LIG 손해보험 인재니움교육원 등이 있다. 상업지역과 반대로 택지구역에는 드라마에 나올 법한 대저택이나 잔디 마당을 둔 깔끔한 단독주택들이 상당수 분포해있다. 반면 오래된 주택들도 공존하고 있어 획일적인 아파트 단지들 보다는 빈부격차가 있어 보이는 동네
수원화성장안문의 보존과 경관을 위해 건물의 고도제한으로 고층건물은 제한되어 있어 장안문을 중심으로 전체적으로 건물들의 높이가 낮으나 활발한 상업시설로 북문로터리를 중심으로 장안구에서 가장 비싼 땅으로 랭크되기도 하였다.심지어 시내 면세점 건립까지 추진하였으나 고도제한으로 무산 영화동에 위치한 거북시장은 정조시대 화성 축성 당시 조성된 유서깊은 전통시장으로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수원의 대표적 먹거리 장터였다. 최근 느림보타운으로 새단장하고 126억원을 투자해 특화거리로 조성하고 있다. 신분당선 연장선의 가칭 영화역, 혹은 수성중사거리역이 건설될 예정이다.

4.7. 율천동(栗泉洞)

동 이름의 유래는 전동+천동(...)금호동이나 곡선동스러운 네이밍센스

4.7.1. 율전동(栗田洞)

동 이름의 유래는 밤나무(栗)밭(田)이 많아서 율전동이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성균관대역이 있으며, 율천동 주민센터가 있다. 주거구성은 아파트도 꽤 많고[14], 빌라도 많다. 주택도 꽤 많은편.

4.7.2. 천천동(泉川洞)

경부선(수도권 전철 1호선) 기준 서쪽의 천천동으로, 동 이름의 유래는 마을에 있는 큰 샘물이 내를 이루어 서호천으로 흐르므로 샘내마을이라고 한 데서 비롯된 지명이다. 성균관대학교 자연캠퍼스가 여기 있으며, 일월저수지도 있고, 꽤 된 래미안아파트와 얼마 안된 천천푸르지오 아파트가 있다. 그 외에는 빌라가 많다. 개인주택도 좀 있긴 하다.
----
  • [1] 광교 법조타운 입주에서 영통 입주로 다른 계획이 주장된 것은 광교 법조타운의 부지가 계획대로 모두 입주하기엔 좁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논리였다. 넓이로만 따지면 수원의 국세공무원교육원이나 농진청 원예특작원 부지가 훨씬 넓긴 하다
  • [2] 북수원 IC가 가깝다
  • [3] 그나마도 소규모단지 중심에, 연식이 오래됨
  • [4] 국세공무원 교육원과 붙어있다. 이곳은 과거에는 세무대학이 있었던 곳이다. 2년제 특수대학으로 졸업 후 8급 세무공무원으로 특재되며 학비가 면제되지만 대신 기숙생활이 의무였다. 1997년 외환 위기 당시 정부조직 구조조정을 이유로 폐교되었고, 현재의 국세공무원 교육원 등으로 바뀌었다.
  • [5] 정조수원화성에서 한양으로 돌아갈 때, 사도세자의 능이 보이는 마지막 언덕이라 자주 지체하였다는 곳이다. 이곳에 1807년에 정조의 효성을 기리는 비가 세워졌고, 현대에 들어 효행공원으로 조성되었다. 공원 내에 프랑스군의 6.25 전쟁 참전기념비도 있다. 프랑스군이 당시 한국에 도착해서 처음 숙영지를 세운 곳이라고 한다. 기념비는 1974년 조성되어 그동안 흉물로 방치되어있다가 프랑스의 지원을 보태어 정비한 뒤 2013년 5월 30일 준공식을 열고 개방하였다
  • [6] 각각 734세대, 927세대에 달한다
  • [7] 주택용지 45필지. 이곳은 단지형 전원주택 부지로 집 자체는 각 세대별로 알아서 짓는 것이므로 주택이 건축되는 것과 그 집에 입주하는 것은 부지별로 제각각이다. 2014년 12월 현재까지도 아직 입주는 커녕 부지 분양조차 되지 않은 곳이 있는 듯
  • [8] 첫번째로 큰 단일 단지는 권선동에 있는 아이파크시티이다.
  • [9] 現 한일타운 아파트 부지는 1974년에 설립된 한일합섬 공장이 있었다. 현재의 아파트 대단지로 조성된 것은 1996년의 일. 또한 여자배구로 유명한 수원전산여자고등학교는 한일그룹이 재단으로 있는 학교로 한일그룹과 수원시는 나름 관계가 있었다. 한편 창원시 마산회원구의 메트로시티 역시 옛 한일합섬 공장이 있던 곳으로 대단위 아파트단지로 조성했다. 그리고 마산 메트로시티 근처에도 야구장과 홈플러스가 있다 카더라. 오오(...)
  • [10] 여기에 SK 아트리움이 있다.
  • [11] 참고로 천천동은 천천동을 가로지는 경부선(수도권 전철 1호선) 때문에 행정동 율천동과 정자동으로 반반 나눠져있다. 권선구의 권선동처럼 행정동 곡선동에도 속하고 권선동에도 속하는 것과 같은 케이스.
  • [12] 위에 정자3동에서 설명된 대유둔전과도 연계되는 곳. 저수지 축조 당시 심했던 가뭄을 막기 위함과 동시에 대유둔전의 용수를 공급하는 역할로 저수지를 만들었다.
  • [13] 제1야외음악당은 인계동 효원공원 옆에 있다.
  • [14] 요 근래에 지어진 아파트도 많다. 서희 스타힐스라던지, 밤꽃마을 아파트라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