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장성민의 시사탱크

last modified: 2015-02-14 01:16:34 Contributors

201304251624389680085748405296.png
[PN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및 설명
2. 사건사고


1. 개요 및 설명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의 시사교양 프로그램. 2012년 6월 4일에 신설되어 현재까지 방송 중이다. 장성민이 진행을 맡으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4시 40분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된다.

진행자 장성민씨는 김대중 전대통령 시절 청와대에서 비서를 했다. 그리고 새천년민주당 국회의원도 역임. 일반적으로 보면 TV조선의 성향과는 반대인 진보적 인사로 볼 수 있다. 근데 왜 TV조선에 출연하세요?[1]

방송 내용은 정치인 등 유명인들을 불러서 시사에 관한 대담이나 토론을 하는 것. 방송사가 방송사인지라(…) 주로 보수 성향의 정치인이 주로 출연하며, 방송 내용도 보수적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북한 관련 내용이 자주 나오며, 땅굴 드립이라던지 장성택 한국 망명 시도설 등 어그로 끌만한 선정적인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후술하겠지만 5.18 북한군 개입설 방송도 이런 방송 분위기에서 발생하게 된 것.

장성민의 시사탱크가 생기기 전 TV조선에는 최·박의 시사토크 '판'이라고 하는 시사토크 프로그램이 이미 있었지만, 가을 개편으로 뉴스 프로그램과 합체되어 뉴스쇼 '판'이 되어 미묘해졌다.


홈페이지에 오타로 장성택의 시사탱크(...)라고 적히기도 했다.

2. 사건사고

2012년 9월 7일에는 방송사고급 사태가 발생했다. 전날 녹화된 방송분이 방송되었는데, 패널로 보수성향의 시민단체인 한국자유연합의 김성욱 대표가 출연해 2012년 대선과 남한 내의 종북주의에 대한 토론을 벌였는데, 진보적인 성민 사회자와의 토론이 격화하자 김성욱 대표가 녹화 도중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 버린 것. 이 때문에 시청자 게시판에서는 사회자와 제작진을 비판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실제로 장성민의 진행에 비판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은 사회자 장성민의 역할이란 것이 불분명하다는 것.
장성민이 길게 구체적인 주장을 편 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묻고 패널이 대답을 하는 형식이 굳어져 있는데, 이때 장성민의 주장이 패널의 답변만큼 길다. 때문에 이런 '형식만 질문인 질문'을 들은 패널 입장에서는 자신의 견해를 말하라는 것인지, 장성민의 견해에 대한 견해를 말하라는 것인지 헷갈릴 수 밖에 없는 상황. 때문에 일부 패널은 장성민이 자신의 주장을 길게 얘기할 때 인상을 찌푸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웃어 넘길 수가 없는 것이, 패널이 다수가 출연할 경우 장성민이 자기 주장을 쭈욱 펴고나서 패널이 얘기를 하고, 다시 장성민이 자기 주장을 쭈욱 편 뒤 다른 패널이 얘기를 하고 하다보면 장성민 혼자 초대한 패널들 각자의 몇 배가 되는 시간을 쓰게 된다.

게다가 패널이 진행자의 견해와 다른 견해를 제시할 경우 곧바로 반론을 치고 들어오는데, 이 경우 장성민의 그 반론이라는 것이 너무도 맹렬한 나머지 분위기가 험악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 한마디로 프로그램의 색깔이 장성민 한 사람에 의해 전적으로 지배되어야만 굴러가는 구조라는 것이다.

압권인 것은 이 프로의 마지막은 '탱크정론'이라는 코너로 짜여져 있는데, 이 코너는 장성민이 단독으로 '정론'을 제시하는 코너이다. 그렇게 말씀하시고도;;;

2013년 5월 15일에는 임천용과 장성민이 5.18을 왜곡해서 주장하는 내용을 방송했다. 5.18 북한개입설 보도사건(5.18 역사왜곡/TV조선) 항목참고 바람.

역사왜곡뿐만 아니라 사회자 장성민은 전남 출신이며 김대중 대통령이 발탁한 인물인데도 5.18의 북한개입설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에 충격받은 이들도 많았다. 이것이 주화입마? 실제로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방영되면서 방송 초기와 비교해 볼 때 사회자 장성민의 성향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의견이 있다.近墨者黑 近朱者赤 당장 민주당은 이 방송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방통위에 심의를 요청한 상황.

북한군 개입설은 탈북자들의 증언 외에는 아직까지 근거가 없으며 방송에서 근거로 내보낸건 모두 왜곡된 자료이고, 이 왜곡된 자료들은 이미 예전에 반박당한 것들인데도 기본 조사도 안 하고 방송한 것 자체가 문제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