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작업

last modified: 2016-05-19 00:01:33 Contributors

Contents

1. 명사
1.1. 남자가 여자를 꾀는 일을 속되게 이르는 말
2. 온라인 게임 등에서 노가다를 다르게 일컫는 말


1. 명사

  1. 일을 함. 또는 그 일.
  2. 일정한 목적과 계획 아래 하는 일.
  3. 근무나 훈련 이외에 진지 구축, 막사나 도로 보수 따위의 임시로 하는 일.


관련 문서 : 작업 관리자, 작업대, 작업방해 BGM, 작업용 BGM, 작업장

1.1. 남자가 여자를 꾀는 일을 속되게 이르는 말

시트콤 "세 친구" 에서 바람둥이 역할의 윤다훈이 맘에 드는 여자를 꼬실 때마다 "지금 작업 들어간다."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여 유명해진 뜻[1]. 유행어를 넘어 완전히 정착되어 2003년 국어국립원 '신어' 자료집에 수록되었다.


관련 항목 : 영화 작업의 정석.


2. 온라인 게임 등에서 노가다를 다르게 일컫는 말

보통 노가다와 동의어로 쓰이지만 용례는 약간 다르다. 노가다는 돈을 벌거나 스킬, 레벨 등을 올리기 위해 단순 작업을 반복하는 것을 칭하는데 작업의 경우 그 반복적인 작업을 좀 더 계획적으로 하며 오직 그 목적만을 위해 이루어지는 경우에 쓰인다. 즉 노가다의 심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
  • [1] 사실 "작업"이라는 유행어는 처음에는 "공사"였는데, 인영화계 은어와 겹쳐서 (검열삭제의 털이 실수로라도 카메라에 잡히지 않도록 + 검열삭제 연기를 하다가 실수로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살색 테이프를 동원해서 아예 대상물 자체를 검열삭제하는 것을 '공사'라고 부른다.) "작전"으로 바꿨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부대의 항의전화를 받으면서 결국 새롭게 "작업"으로 바꿨다는 일화를 공개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