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자쿠II改

last modified: 2015-06-03 04:10:41 Contributors

MS-06FZ 최종 생산형 자쿠II, 자쿠II改


Contents

1. 기동전사 건담 0080의 자쿠II改
2. 기동전사 건담 UC의 자쿠II改
3. 기타 매체에서
3.1. 슈퍼로봇대전
3.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
3.2.1. 자쿠II改
3.2.1.1. 기본 사항
3.2.1.2. 유닛 설명
3.2.1.3. 입수 방법
3.2.2. 자쿠II 改 (자쿠 바주카)
3.2.2.1. 기본 사항
3.2.2.2. 설명
3.2.2.3. 획득방법

1. 기동전사 건담 0080의 자쿠II改


OVA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에 등장하는 지온 공국군의 양산형 모빌슈트다. 자쿠II改, 자쿠改, 최종형이라 불리는 것 외에 형식 번호를 따서 FZ형이라고도 불린다(형식 번호: MS-06FZ). 통합 정비 계획을 적용해 생산된 기체로, 기존의 실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무장을 포함한 전면적 개수가 이루어진 기체다. 성능 제원은 양산형 겔구그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실제 성능은 릭 돔이나 짐 커맨드와 같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프로펠런트 탱크의 증설이 행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가동 시간이 짧았다. 생산수도 적은데다가 실전 투입된 사례도 거의 없었다. 통합 정비 계획의 실시 기간에 대해서는 말이 많기 때문에 FZ형의 정확한 개발 시기도 뚜렷하지 않다.

일반적으로는 일년 전쟁 말기 생산으로 되어 있지만, 시험 제작기는 일년 전쟁 중기 시점에서 완성된 것 같다. 일년 전쟁 초기에 벌써 존재하고 있었다고 하는 설도 있지만, 극히 초기의 시작형이거나 F형의 중기 생산형을 오인한 것일 것이다. 극중에서는 바니콜로니 내에 불시착한 FZ형을 파괴된 의 잔해로부터 조달한 정크 파츠를 이용해 수리하고 있었다. 전쟁 말기의 초보 파일럿이, 게다가 정크 파츠로 수리할 수 있던 것으로 보아 통합 정비 계획의 우수성을 평가할 수 있다.

무장으로 MMP-80 90mm 자쿠 머신건을 장비했으며, 이는 자쿠II F2형의 MMP-78 자쿠 머신건의 발전형이다. 크게 전기형과 후기형으로 나누며, 구경을 낮춤으로서 속사력과 명중률이 올라갔다. 또, 매거진(탄창)이 직사각형으로 소형화되어 운반과 보관이 용이하게 되었다. 다만, 전기형에는 120mm 자쿠 머신건을 사용한 기체도 있었다.

극중에서는 버나드 와이즈먼이 본기에 탑승했으며, OVA 제1화에서 고장에 의해 사이드 6 내에 불시착하지만, 이를 계기로 민간인 소년 알프레드 이즈루하를 만나게 된다. 최종화에서는 크리스티나 맥켄지가 탑승한 건담 NT-1 알렉스와 싸워 손상을 입혔다. 하지만 결국 NT-1은 대부분의 기능이 살아있었고 자쿠II改은 콕핏을 관통당해 무력화되었으므로 실질적으로는 패배하였다.

메카닉 디자인은 이즈부치 유타카가 담당했으며, OVA의 작품 해설에 쓰여져 있는 대로, 원래는 1980년대풍으로 리메이크 된 자쿠II라는 설정이었으며, 초대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한 자쿠와 같은 기체였다. 그러나, OVA가 발매되기 얼마 전에 자쿠를 개량한 다른 기체라는 설정이 되어 버렸다. 한편, OVA의 제작 스탭들이 모여 제작한 화보집 MS ERA 0001~0080 건담 사진집에는 일년 전쟁 개전 초기부터 자쿠II FZ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를 인정하려면 일년 전쟁 초기부터 존재하지 않으면 안되는 기체가 되어 버린다. 이즈부치 유타카는 2000년 즈음의 인터뷰에서 이 디자인은 너무 지나쳤다고 발언했던 적이 있다.

건덕후는 물론, 비 건덕후들에게도 자쿠II改는 건담을 쓰러트린 자쿠로써 널리 알려졌기에, 게임 건담vs건담에선 0080의 작품군에서 오프닝에서는 물론이고 셀렉트 화면에서 디폴트 라인인 윗줄에 놓여져있는 등 사실상의 주역 취급을 받는다. 그러나 첫 등장시 짐 커맨드에게 허무하게 격추되기도 했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사람이 더 많다(...)

2. 기동전사 건담 UC의 자쿠II改


트링톤 기지 습격 당시에 지온 잔당군의 기체로 활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활약도 짧막한데다가, 매 장면마다 작게 나와, 이 녀석의 출현을 모르는 건덕후들도 적지 않다.

3. 기타 매체에서


3.1. 슈퍼로봇대전


마니아에 의한, 마니아를 위한 기체. 적 기체 및 버나드 와이즈먼의 애용 기체로 나오며, 무장은 히트 호크, 머신건, 자크 바주카 그리고 슈트룸 파우스트[1]를 항상 장착하고 나온다. 시리즈에 따라 다르나 실드를 차고 나와서 실드 방어 및 방어 레벨로 이용해 적의 데미지를 최소화 하고, 일부 슈퍼로봇계열의 적들을 운동성으로 농락도 가능하다. 어느정도. 그러나 자쿠는 자쿠라 스펙이 많이 떨어진다. 태생적으로 탑승하는 파일럿이 뉴타입이 아니라 같은 건담 작품이라도 떨어지는 건 떨어진다. 심지어 V-UP유닛도 없이 키우기에는 부실하며, 무기 지형적응이 특히 수중에서는 시망스러운 위력을 보여준다. 수리비는 800~1000 안에 들기 때문에, 파괴되어도 계륵적이라... 그렇다고 그걸 냅다 자폭하자고 하기에는 그렇다. 진짜 애정을 가지고 키우는 기체이다. 그러나 적으로써 만날경우 리얼로봇 및 뉴타입들로 학살이 가능하지만, 슈퍼로봇 입장에서는 영 좋지 않는 상황을 보여준다. 그 놈의 운동성때문에 자쿠가 마징가의 최대적이라는 우스갯 만화도 나왔으니...(...)

3.2.1.1. 기본 사항

  • 랭크: C
  • 속성: 근거리형
  • 무장일람
    1번 무기 - 히트 호크
    2번 무기 - MMP-80 머신건
    3번 무기 - 슈트룸 파우스트
    4번 무기 - 난무형 필살기
  • 스킬 구성
    • 저력 발동 - 체력이 50% 이하일 때 모든 공격이 최대 데미지 + SP 게이지 축적률 증가
    • 필살기 각성 - 체력이 35%이하일 때 필살기 위력 상승.

3.2.1.2. 유닛 설명

그야말로 C랭크 머신건계열 묵기다운 무장구성과 성능을 보여주는 기체.

다만 제법 쓰이는 CU자쿠2 와 비교했을 때 3번의 성능이 떨어지고 방어력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기에 자주 보이지는 않는 기체다. 무장 구성은 썩 좋다고 볼 수 없는데 1번의 선타가 자쿠계열인 만큼 기대할 수 없는 수준이고 3번이 다른 기체에 비해 꽤 밀리는 편으로 C랭크 특유의 약한 공격력을 보완할 수 없는 수준의 공격력임에도 단발이라는 점과 붙어있어봐야 의미도 없는 수준인 리로드 다운 효과가 붙어있다는 것이 3번의 안습한 점. 2번은 여타의 C랭크 기총형 묵기와 비슷하다. 3발씩 나가고 리로드는 조금 느리지만 잔탄은 넉넉한 편. 공중에 떠서 사용하는 경우 한번 누를 때 4발씩 나가므로(오직 이 기체만 이런걸 보면 버그인 것 같다.) 거대 기체의 뒤를 잡았다면 목숨을 아끼지말고 떠서 긁자.

이처럼 이 기체를 쓰느니 CU자쿠2를 쓰거나 시드의 팬이라면 진 파르듀스를 쓰는게 나을 것 같지만 이 기체의 묘미는 스킬의 조합에 있다.(다만 뉴타입정도 되어야 유용하게 써먹을 조합이라 그렇지.) 저력 발동이 1번 스킬로 시작부터 도망만 치는게 아니라면 보통 HP 50%근처에서 SP 1단계가 차오른다. 따라서 스킬이 발동되고 공격력과 SP차는 속도가 상승되는데 여기서부터가 관건. 2번 스킬이 필살기 각성이므로 맞지 않고 쏘는 솜씨가 뛰어나면 BC랭 전에서 목숨 하나로 C랭크 찌기 하나를 박살내고 B랭크 기체에 필각이 달린 필을 박아넣을 수 있다. 그걸 리스폰 될 때마다 반복할 수 있다면 당신이 신컨이거나 상대방이 심각하게 못하는 것이다. 2009년 6월 시점에서 기본 4개의 커스텀 포인트와 오버커스텀 포인트 3개를 필살기에 박아넣으면 필살기 한계 공격력이 나온다. 이 상태에서 필각 뜬 상태로 필살기를 날리면 B랭크 기체도 일격사 아니면 실피. 여기에 필각 파츠를 달아주면 필각이 중첩이 되어 A랭크 기체도 실피로 만드는 괴랄한 필살기 데미지를 보여준다.(올필박고 필각 하나 더 달면 A랭 묵기는 말 그대로 원샷원킬이라고 보면 된다. 최소데미지로 들어가는 경우가 아니면 필살이고 S랭도 최대데미지가 뜨면 괴수가 아닌 이상 100%사망한다.) 안타깝게도 저력발동은 맵필에만 데미지 추가가 약간 있기에 아쉬운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광란의 필살기라 할 수 있다.(필살기는 Hit, Smash와 상관없이 데미지가 정해져서 Hit가 Smash보다 강한 경우도 있고 저력발동은 난무필,전탄필시 들어가지 않는다.) 그야말로 필살기의, 필살기에 의한, 필살기를 위한 기체. 문제는 C랭크 특유의 저질 체력과 느린 움직임으로 어떻게 적에게 접근하냐는 것이므로 실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다만 필살기에 목숨거는 사람이라면 추천할만한 기체. 모션도 꽤 멋진 편이니 눈도 어느 정도 즐거운 편이다. 다만 필살기 지속시간이 6초보다 약간 기므로 맨 마지막 순간에는 잘 쓰지 않으면 데미지가 안 들어간 상태로 판이 끝나버릴 수 있으니 타이밍을 몸에 익히도록 하자. 덧붙여 필살기 후딜이 매우 긴 편이므로 맞필하고 역칼로 공격할 생각은 버리자. 무적시간은 끝났는데 경직은 안 풀려있다는 아름다운 상황이 발생한다.

3.2.1.3. 입수 방법

1. 캡슐머신

3.2.2. 자쿠II 改 (자쿠 바주카)

3.2.2.1. 기본 사항

  • 랭크 : CR
  • 속성 : 중거리형
  • 특징 : 핵기관총, 돌격지휘
  • 무장구성
    1. 히트호크
    2. mmp-80 머신건
    3. 자쿠 바주카
    4. 난무형 필살기
  • 스킬 : 방어력 업, 돌격지휘

3.2.2.2. 설명

C랭크의 핵폭ㅌ...아니 필폭탄 자쿠II改의 무장변경 버전. 그래봤자 바주카 하나 들었다만.. 왜인지 모르게 돌격지휘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평범한 C랭크 기총-바주카 조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건 큰 오산이다.
물론, 괴랄한 S랭크들이 설치는 이 게임에서 C랭크 따위 무시할 수도 있지만 이녀석은 기총 한탄창을 비우기 전에 S랭크 빠를 씹어먹는 괴물이다. (실험대상 : 덴드로, 윙제커) 그것도 오버 커스텀이 등장하기 전 이야기다. 흠좀무.
하지만 뭐.. S랭크 빠기체가 이녀석 탄창을 하나 다 맞아줄리는 없으니 그러한 사실은 그저 실험결과에 불과하다. 그만큼 이녀석의 공격력이 무시못할 수준이라는 것에 대한 증거라고 할 수는 있겠다.
비슷한 구성의 자쿠I지휘관기와 비슷한 운용을 하면 된다. 돌격지휘 스킬이 있고 빠 스토킹에 유용하기 때문에 아군 묵들이 환영하는 기체. 당연히 칼 들고 나대면 넘쳐나는 묵기들에게 산화당한다. 필은 그리 좋지도 멋있지도 않고 돌지의 유지가 더 중요하니 가급적이면 쓰지 말자.2번만으로도 충분히 일퀘 깰 수 있다. 애리조나 등 열린 맵에 찌기가 적진에서 필을 헛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오커5 작개바주카를 모는 중수 유저의 증언에 따르면 머신건 성능 덕에 팀전에서 방장먹기 편하다고(...) 적당히 훈훈한 C랭방에선 대전 후 작개바주카가 굇수 묵에게 그리고 굇수 묵이 굇수 빠에게 또 굇수 빠가 작개바주카에게 칭찬을 하는 풍경이 연출되기도. 그리고 모두가 묵기를 꺼낸다. 묵기 열풍 조장의 진정한 흑막

3.2.2.3. 획득방법

캡슐

CR랭크 4슬은 그리 녹록치 않...지만 그렇게 안 나오는 유닛은 아니다. 슬롯 개수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
  • [1] EX에서는 그런거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