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자본잠식

last modified: 2015-03-15 18:32:59 Contributors

資本蠶食 / Impairment of Capital

Contents

1. 개요
2. 리그베다 위키에 항목이 존재하는 과거 또는 현재에 자본잠식된 기업

1. 개요

주식회사의 자본 총계가 음수 값일 때. 간단히 말해서 원래 투자 금액을 까먹기 시작한다는 말이다.

주식회사의 재무제표재무상태표는 '자산 = 부채 + 자본'이라는 회계등식에 의해 맞춰져 있는데, 이 중 자본 항목에는 주주들이 납입한 자본금이라는 항목이 있다. 자본금은 주식회사를 창업할 때 말 그대로 '기반'으로 삼는 금액이다. 그런데 주식회사가 경영을 잘못하여 적자가 누적되거나(이는 자본항목의 '결손금'으로 나타난다) 부채가 늘어나서 '부채가 자산을 초과'하는 상태가 되어 '자본총계' 항목이 '마이너스'로 표시되기 시작할 때 자본잠식이라고 표현한다. 현재 기업의 가치가 자본금보다 못한 상태므로 당연히 원래 투자 금액을 까먹고 있는 상황이라는 말.

자본총계 마이너스 부분이 자본금 항목의 100%가 되지 않으면 부분자본잠식, 100% 이상 되면 완전자본잠식'이라고 하며, 보통의 주식회사는 완전 자본잠식 상태가 되면 생존하기 힘들다.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추가 자본금을 현금으로 납입(이를 유상증자라고 한다)해서 자본총계를 플러스로 되돌려 놓아야 하며, 여러가지 테크닉이 병행된다. 유상증자 한 뒤 무상감자를 통해 결손금을 지워버리는 것도 자본잠식을 해결하기 위한 테크닉 중 하나.

목록 중 스포츠 팀이 좀 눈에 띈다. 프로스포츠가 한국에서 아직 적자긴 하지만 많은 경우 재벌/대한민국의 투자로 유지된다고 할 수 있는 것. 근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고 여기같이 그냥 자본잠식인 경우도 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