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익명

last modified: 2013-09-23 14:49:4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사회에서 익명
3. 인터넷에서 익명
4. 가명과의 차이점
5. 관련항목

1. 개요

匿名[1]
Anonymous, Anonymity

어떠한 일을 행할 때,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지 않거나 숨긴다는 뜻.

익명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에 보장되거나 정당하게 여겨지면 합법적인 범위에서 사회적으로 용인된다. 대부분 당사자의 이름이 알려질 경우, 린치보복과 같은 사적제재가 가해질수 있거나, 당사자를 찾아내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는 사안에서 익명이 널리 쓰인다.

2. 사회에서 익명

익명이 활용되는 곳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당장 개인 사생활 보호부터 시작해서, 증언자의 신변보호까지 활용도는 무궁무진 하다. 당장 법정에선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제3자가 자신의 증언으로 불리해지는 쪽의 보복을 두려워하며 증언을 거부할 때, 법정에서 익명을 보장하며 서면상으로 증언을 받는다. 또한 투표에서도 유권자가 누구를 지지하는지는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며, 특히나 정치적인 사안은 후일 정치적인 박해를 당할수도 있기 때문에 익명투표를 원칙으로 한다. 이는 비밀투표라는 투표원칙의 하나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보장받는 권리이다.

또한 과거에는 최고액 복권 당첨자의 신원이 언론에 공개되고, 톱뉴스로 뜨기도 했지만, 한 로또 당첨자가 언론에 공개된 이후 그사람을 찾아내서 지속적으로 을 한다거나, 정체불명의 기부단체에서 기부 강요, 사이비 종교의 권유, 심지어 돈을 내놓지 않으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협박까지 단순한 사생활 침해를 뛰어넘어 범죄에 준하는 피해를 당한 이후, 복권 당첨자의 신원은 철저히 익명으로 붙여졌다. 지금은 당첨자들의 익명성을 거의 국가기밀에 준하는 수준으로 다루며, 같은 사무실에 있던 직원들 조차 복권 당첨자가 당첨금을 받아간 사실을 모를정도다.

그 외에도 개인적인 사정으로 기부를 원하지만 이름은 공개할 수 없는 사람들도 익명으로 기부금을 전달한다.

3. 인터넷에서 익명

인터넷은 탄생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이용자 모두가 익명상태나 마찬가지다. 아무리 실명 인증을 한다 하더라도, 직접 라이브 화상캠으로 본인여부를 일일히 확인하지 않는 이상, 지금 이 ID로 접속하고 있는 사람이 정말로 본인인지 알 수 없다. 인터넷 탄생 전부터 강력한 개인 식별번호인 주민등록번호가 도입된 대한민국에서 조차 가족이나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해서 사용하면, 결국 본인여부를 식별할 수 없게된다.

IP로 사용자를 식별한다고 해도, 유동 IP는 IP를 다시 할당 받으면 완전히 다른 IP가 되어버린다. 고정 IP라 해도, 프록시VPN를 사용하여 IP는 얼마든지 세척이 가능하다. 그나마 기기마다 고유한 주소를 가지는 MAC주소는 사생활 침해 문제로 수집할수 없으며, 사실 MAC주소가 막힌다고 해도, 그냥 동네 컴퓨터 가게가서 만원 한장이면 구할 수 있는 렌카드를 사다 꽂으면 바로 세척된다. 사실 이럴 필요없이 그냥 손에있는 스마트폰이나, 다른 인터넷이 가능한 기기를 이용하면 끝.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서 개개인을 식별하고 통제하는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아무리 국가에서 규제를 하고 통제를 하고 싶다한들, IP 몇개만 꼬아놔도 추적이 힘들어지고, 서버가 해외에 위치하면 아예 규제권이 미치지 않는다. 그러한 이유때문에 특정국가에서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을 경우, 이를 진압하고 통제하려는 정부의 감시망을 피해 인터넷을 통해 정부의 영향권이 미치지 않는 해외 서버에서 정보를 공유한다. 하지만 이런 인터넷상상을 초월하는 규제와 검열을 통해 통제에 성공한 나라가 있으니... 물론 이나라도 완벽하게 정복하진 못했다. 결국 해외에 서버가 있으면 통제권이 미치지 못하기 때문.

익명이 위와같은 장점을 가져다주는것과 반대로 이를 악용하여 사이버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추적하기 힘들어진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그나마 금전을 탈취하기 위해 사이버에서 사기를 쳤다면, 대부분 대금이 입금되는 계좌번호나, 카드 사용내역을 통해 용의자를 쉽게 찾아낼 수 있지만, 금전목적이 아닌 불특정 다수가 치고 빠지는 DDOS는 주범을 찾는데 상당히 애를 먹는다.

4. 가명과의 차이점

익명匿名은 말 그대로 이름을 숨기는 것이고, 가명假名은 가짜 이름을 내세우는 것이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모든 닉네임 등이 가명에 속한다.

----
  • [1] 숨길 닉 + 이름 명으로 표기하므로 원래대로의 발음은 닉명이다. 북한의 문화어는 닉명으로 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