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천

last modified: 2014-12-24 19:15:15 Contributors

Contents

1. 경기도의 행정구역
2. 강원도(북한)의 행정구역
3. 고려시대의 무관
4. 조선시대의 무관

1. 경기도의 행정구역

경기도 이천시. 인근에 호원이 있다.
임금에게 진상하던 을 바치던 지역으로 유명하다.

2. 강원도(북한)의 행정구역

이천군 항목으로.

3. 고려시대의 무관

李阡
생몰년 미상

고려 고종 무렵에 활약한 장군. 1256년 2백의 수군을 이끌고 남도에서 몽골군을 막았으며 전선 20여척을 이끌고 아산 등지에서 몽골군을 격파했다. 이 공으로 당시 집권자 최항이 포상을 내렸고 훗날 재상급인 문하시랑평장사까지 지냈다.

1994년 5월에 진수한 잠수함 이천함은 바로 이 사람의 이름을 딴 것이다. 4의 인물과 혼동하면 골룸.

4. 조선시대의 무관

李蕆
1376~1451

조선 초기의 무관. 호는 불곡(佛谷).
관직생활은 태조 이성계 때 시작했지만 태종 초에 무과에 급제하고 1419년 대마도 원정에 참전하기도 했다. 그 후 북방개척 때에도 활약해서 평안도 절제사로 임명되어 야인 정벌을 수행하기도 했다.

무관으로써 활약도 많았지만 과학 방면에서도 많은 활약을 했다. 규표, 간의, 혼천의 등 천문기기 제작에 참가했고 활자인 경자자를 발명했으며 무관답게 화포 개량에도 많은 역할을 했다. 무장이지만 과학 분야에서도 많은 활약을 해서 호조판서를 역임하는 등 세종대왕에게 크게 중용되었다.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개인적 비리에 대한 혹평이 실려 있기도 하지만 장영실, 정인지 못지 않게 세종 시대의 과학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

대왕 세종에서는 불멸의 이순신에서 이순신(입부) 역을 맡은 전현이 배역을 맡았는데, 입부 이순신 때와 똑같은 복장을 하고 나오는 바람에 입부 이순신이 세종 시대로 타임워프한 것 같다는 감상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