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Eazy-E"

E,AHRSS

이지-E

last modified: 2015-03-25 16:38:1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데뷔와 성공
3. N.W.A의 해체
4. 닥터 드레와의 갈등
5. 말년
6. 사후
7. 기타

1. 개요


Eazy-E쉽지 이
李이지

미국의 가수 겸 프로듀서.

본명은 에릭 라인 라이트. 1963년 9월 7일생. 1995년 3월 26일 사망. 미국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콤프턴 출신.

갱스터 랩의 대부.

2. 데뷔와 성공

데뷔전엔 켈리 파크 콤프턴 크립 갱단[1]에서 갱스터로 일하고, 심지어는 포주짓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더 큰 사업을 원한 그는 자기 갱단에서 번 돈 전부로 루스레스 레코드를 세워 최고경영자로 일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동료들인 닥터 드레, 아이스 큐브[2], DJ 옐라, 라비안 프린스와 함께 힙합 역사상 악명높은 그룹 N.W.A를 세워 1987년 N.W.A 컴필레이션 1집 앨범 N.W.A and the Posse로 데뷔했다. 하지만 그다지 큰 영향은 끼치지 못했고 설상가상으로 아라비안 프린스도 이지와의 불화로 팀을 나갔지만, 1988년MC 렌을 영입한 후 1집 앨범 Straight Outta Compton로 큰 사회적 이슈와 파장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했다. 특히 Fuck tha Police는 미국 사회에 대한 강렬한 욕다발을 날려서 보수주의자들과 교사들, 학부모들에게 엄청난 항의를 받았고, 언론들에게 두고두고 까여서 구설수에 오르내린데다 멤버들과 함께 경찰서 정모까지도 간 적이 있으며, FBI의 감시도 받고 영국에서도 수출금지가 되었다.

3. N.W.A의 해체

하지만 N.W.A 활동 중, 멤버들과의 충돌이 일어났는데, 특히 닥터 드레아이스 큐브가 이지 이의 그룹의 지휘에 상당한 불만을 표출했다. 그리고 닥터 드레이지 이는 음악적 성향도 다른 점도 멤버간의 갈등에 한몫 했다. 그러다가 닥터 드레와 아이스 큐브에 의해 수익 횡령이 들통나서 결국 닥터 드레와 아이스 큐브는 1991년에 팀을 나가버리고 N.W.A도 얼마 안가 해체되어 버린다.[3] 그야말로 흑역사.

4. 닥터 드레와의 갈등

N.W.A가 해체된 후 아이스 큐브와 닥터 드레는 슈그 나잇의 데스 로우 레코드로 들어가서[4] 아이스 큐브는 1991년에 AmeriKKKa'z Most Wanted를 발표해 N.W.A, 이지 이를 디스하지만[5] 이지 이는 그다지 크게 신경쓰진 않았으나, 1년후엔 드레도 1집 앨범 The Chronic에서 이지 이를 까는데, 특히 Fuck With Dre Day에서 이지 이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두드러진다.[6] MC 렌이 여러 디스곡으로 맞대응및 쉴드치기을 해줬으나 제대로 빡친 이지 이는 소송을 걸었지만 기각되고, 결국 1993년 It's On (Dr. Dre) 187um Killa[7]에서 폭풍 욕다발 디스를 날려 드레와 이지의 갈등은 더더욱 심화되었다. 갈등은 1995년 Str8 off tha Streetz of Muthaphukkin Compton의 발표로 절정에 다다랐지만, 본인 레코드 사에서 수제자들인 본 석스 엔 하모니투팍과 함께 Thug Luv라는 싱글을 발표하면서 싸움은 끝나게 된다.

5. 말년

이지 이의 말년은 상당히 비참했다. 돈벌려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은데다가, 그의 여자문제는 날로만 갈수록 부풀어 올랐다. 어떤 노래가사에 여자를 성적 도구로 취급하는 저속한 비하발언까지 썼고,[8] 그의 집에서 그와 성관계를 한 여자가 셀 수 없을 정도면 이건 뭐...[9] 답이 없다. 결국 계속되는 성관계로 인한 에이즈에 걸려서 Cedars-Sinai 병원에 입원한지 얼마 안가 1995년 3월 26일에 31세의 나이로 요절한다. 그래도 유언만 보면 자기 삶의 말년에 후회는 했었던 듯 하다. 그래봤자 후회하기엔 심각하게 늦었지만. 아래는 그의 유언.

내가 설교 같은 것을 할만한 인간 같지는 않아 보일 거야. 그러나 나는 지금이 내가 회개 할 시간이라고 생각해. 지금은 내가 무슨말을 하든지 나에대해 상관하고 내말을 들을 사람이 있으니까. 그래, 난 컴튼의 길거리에서 다른사람들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것을 여러가지했어. 하지만 역시 충분히 할만했어. 그 뒤에는 LAPD와 FBI가 재수없어할만한 래핑을 시작했지. 그러나 우리의 메시지는 미국전역이 우리말을 듣게할정도로 유명해졌어. 곧 우리의 분노와 희망이 모두를 흥분시켰지. 내 성격에도 아주좋은 보답이 많았지. 비싼 자동차와 빵빵한 여자와 좋은 삶, 거의 멈추지않는 흥분상태였지. 난 무교지만, 나쁘거나 착하거나 그게나야. 난 천국가기위해 이딴말 하는게아니야. 그냥 몇천 몇만의 어린팬들이 에이즈에 대해 진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했을뿐이야. 나 이전의 다른이들처럼 나의 문제들이 좋은행실로도 바뀔수있었으면좋겠어. 나를생각해주는 모든이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좋은 말을 해주고싶어, 왜냐면 너무늦기전에 도와주고싶거든..(욕은 변호사가 뺐다고 전해졌다.)


난 이것도 전부다 내 잘못이라고 생각해. 저번 몇 주 동안 이것이 현실이고 아무것도 빼지 않는다는 것을 깨 닫았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 내 여친 토미카와 나는 4년 동안 같이 있다가 최근에 결혼했어. 그녀는 좋아, 착하고 멋진 엄마지. 우리는 한살된 남자아이가 있어. 토미카 이전에 난 다른 여자를 많이 범했지. 6명의 엄마 밑에 7명의 아이를 가지고 있어. 성공이 나한테는 너무 컸던 것 같아. 난 내 아이들을 전부 사랑하고 항상 돌봤지. 이제 나는 내 인생 최대의 싸움에 있고 쉽지 않아. 하지만 나에게 영향을 미친 모두에게 사랑을 보내고 싶어. 모든 도움 고마워. 그냥 기억해: "너의 진짜 시간이고 너의 진짜 인생이야 ."

6. 사후

그의 루스레스 레코드는 그의 아내 토미카 라이트가 차지했으나, 운영능력이 개판이라서 결국 수제자인 본 석스 엔 하모니와 N.W.A 해체 후에도 남아있던 MC 렌마저 떠난다. 그야말로 죽은 뒤에도 안습. 특히 MC 렌의 인터뷰를 보면 대락 어떤지 알 수 있을 것이다.

WWC : WorldWideConnected.com: Ren, how do you feel about Tomika Wright today?(렌, 토미카 라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죠?)

MC 렌 : I think she don’t know nothing about running no record company! She a cool person, but I don’t feel she know how to run a record company. I don’t see how you can let a mothaf**kin record company that powerful just go down the drain. I mean damn... That’s what I don’t understand. And that she’s not keeping his legacy alive.(그여자 레코드 회사 어떻게 운영하는지 몰라! 그래, 그녀는 멋진 여자야, 하지만 레코드 회사를 어떻게 운영하는가는 잘 모르는 것 같아. 난 그 영향력 있는 X나 쩌는 회사를 하수구에다 갖다 박는게 가능한걸 보지 못했어. 내 말은 젠장... 나 정말 이해가 안 가. 그녀는 그의 전설을 이어가지 못했어.

하지만 아들인 릴 이지 이가 그의 다큐를 만들고, 본 석스 엔 하모니도 Crossroads라는 추모곡을 내 빌보드 차트 1위를 먹는등 그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행적들이 대박이 났었다.

2011년 생전 그렇게 티격태격하던 드레의 수제자 에미넴이 피처링한 I Need A Doctor 뮤비에서는 드레의 회상씬에서 인터뷰 영상, N.W.A 시절 뮤비중 한 장면과 사진으로 나오고, 뮤비의 마지막 부분에서 드레가 이지의 무덤을 방문하는데, 뭔가 쓸쓸하면서도 묘한 여운이 느껴지는 장면이다.

2013년 투팍과 올 더티 바스타드에 이어 홀로그램으로 등장하여 공연을 펼치셨다. http://www.youtube.com/watch?v=6aOP1YYAg_c

7. 기타

작은 키에 듣는 사람 꼴받게 만드는(...) 간사하고 날카로운 랩이 특징으로, 몇몇 창작물에 나오는 전형적인 '재수없는 땅딸보' 클리셰를 완전 빼다박은 스타일이다. 본인의 고향인 프턴에 대한 자부심을 지녀서 랩 가사에 콤프턴을 자주 언급한다.

랩 실력뿐만 아니라 프로듀싱 능력도 뛰어난데, 본 석스 엔 하모니이리 B, 라운사이드같은 후에 널리 유명세를 떨치던 래퍼들도 이분의 작품들이다.


GTA 산 안드레아스의 등장인물인 랜스 윌슨의 모티브이기도 하다. 입에 착착 붙은 걸진 욕이나 작은 키(...) 모델링 등 많은 면에서 그를 닮았다.

처음에는 그냥 멤버들 돈만 대줬는데 멤버들이 그의 랩핑을 듣고 감탄을 금치 못해 결국 래퍼가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지는 나오는 노래 벌스마다 소극적으로 참여하고 지휘에만 열중하서 멤버들이 빡치고(...) 이것은 N.W.A 붕괴의 시발점이 된다.

게임이 존경하는 래퍼 중 하나다. 오른팔에 이지 이의 문신을 새길정도.

서부 지방 간판 랩퍼인데다가 젊은 나이에 사망한 비운의 거물들이라는 점 때문인지, 주로 투팍의 랩과 리믹스되는 경우가 많다.
----
  • [1] 그 유명한 크립스 갱단 맞다.
  • [2] 우리나라에서 Black Korea라는 한국인 비판 노래로 잘 알려진 가수. 정확히는 드렁큰 타이거가 Black Korea에 대해 LA의 클럽에서 Call Me Tiger로 비판한 걸로 유명하다.
  • [3] 하지만 이 두명이 N.W.A 출신이라 그런지 그때 당시 갱스터 랩에 대한 이 둘의 영향력은 죽지 않았었다.
  • [4] 이 과정에서 사장인 그 나잇이 야구방망이와 쇠파이프로 이지 이를 폭행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였다. 실제 활동 전력이 있던 슈그 나잇은 대개 이런식으로 가수들과 계약하거나 계약해지를 하곤 하였다.
  • [5] 특히 큐브는 매일 백인 동네의 호화 저택에서 거주하는 멤버들을 moved straight outta Compton이라는 표현으로 응수하여 많은 팬들의 공감을 샀다.
  • [6] 인터뷰에서는 N.W.A를 N.W.E라고 까기도 했다.
  • [7] 특히 드레스타(현재 살인 및 강간사건으로 물의를 일으켜 징역을 받고 앨범 발매 뒤 종적을 감춤)와 B.G. 녹아웃(이 두 형제는 데스 로우 랩퍼 독 파운드들과는 앙숙지간이었다.)형제들이 피처링한 Real Muthaphuckkin G's는 지금까지도 갱스터랩의 명곡으로 두고두고 화자된다.
  • [8] 심지어 여자를 자기집 슬리퍼만도 못한 존재로 취급했다고.
  • [9] 게다가 대부분 어린 팬들이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