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유리

last modified: 2019-05-17 01:45:23 Contributors

Contents

1. 대한민국배우
1.1. 소개
1.2. 출연작
1.2.1. 영화
1.2.2. 드라마
2. 대한민국의 성우 이유리
3. 오라전대 피스메이커 등장인물

1. 대한민국배우

yiyuri.jpg
[JPG image (Unknown)]
이름 이유리
출생 1980년 1월 28일
신체 165cm, 43kg, A형
가족 1남 3녀 중 막내, 배우자 조계현
학력 계원조형예술대학 매체예술과
데뷔 1999년 MBC '베스트극장'
소속 더준엔터테인먼트
종교 개신교
링크 공식사이트 팬카페 인스타그램

MBC 연기대상
하지원
(2013)
이유리
(2014)

1.1. 소개

최강 동안이다. 과연 이제 30대 후반 실질적인 데뷔작[1]이었던 학교 4 시절 반항적이고 강한 이미지와 뾰족뾰족한 헤어스타일로 인기를 얻어 조연에서 주연급으로 올라섰으며 한동안 여러 드라마에 조연으로 잘 나왔다. 2001년에는 청소년연기상을 수상. 실제로 연기력도 학교 4 출연자 중에서 돋보였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학교 4 시즌 후반부였던 2002년명성황후에 캐스팅되어 마음 약한 순종의 정후(正后)인 명효황후 민씨 역할을 맡았고[2] 바로 얼마 후에는 빙유에서는 주인공인 유진을 몹시도 괴롭히는 악역을 맡아 안티팬들이 생기며 욕먹었을 정도.

학교 4 출연 당시만 해도 임수정보다 비중이 높았지만 연기 유망주로 주목받았던 것에 비해 이후 크게 발전이 없었기에 묻힌 감이 있다.[3] 임수정이 심리극 장화, 홍련 출연 후 갑자기 잘나가면서 이유리 본인과 팬들이 은근히 자극을 받았던 듯.[4] 이유리 본인도 임수정처럼 공포영화인 '분신사바'라는 공포영화에 나왔으나 지렁이 씹는 고생만 하고(...)응? 영화는 시망.

이어서 2004년 임수정이 KBS 2TV 미안하다 사랑한다로 전국구적으로 떴을 때는 같은 방송사 주말드라마 부모님 전상서에서 조연이었다.(…)[5] 단 2년 만에 상황이 역전된 것이다.

그래도 학교 4 출신 중에는 공유, 임수정 다음으로 잘 나가는 편이어서, 다작을 하며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해왔다. 그리고 김수현 사단의 일원이 됐다라고 할 정도로 김수현 작가의 드라마에 다수 출연했다. 그 또래 젊은 연기자 중에서 그만큼 현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뜻.

연기력[6]과 괜찮은 외모에 비해 뜨지 못한 경우인데, 여러가지 말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MBC 드라마 <> 캐스팅 때 유력했다가 연기발전을 위해 김수현 작가의 사랑과 야망에 출연해서 거절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무근이다. 네티즌들 사이에서 명성황후 출연 시절 사진과 비교해서 어울린다는 말은 있었지만 애초에 <궁>을 하려고 했다면 바로 직전에 같은 방송사에 나온 MBC 드라마 '영재의 전성시대'에 나올 상황이 아니었다. 그리고 캐스팅 제의가 오면 전적으로 거절할 위치에 있지도 않았다. 아예 PD가 "캐스팅 제안한 적도 없었다"라고 하기도. 그럼에도 본인은 <궁>에 캐스팅 되었다가 거절했다고 말했다. # 사실 팬들과 기획사의 언론플레이였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종류의 캐스팅 언플은 흔하다.

부모님 전상서를 시작으로 김수현 사단의 멤버. 그래서인지 어딘지 모르게 김수현 사단에 의존하는 듯하다. 김수현 사단에서 벗어나라는 의견도 있지만 본인은 김수현 사단에 있는것에 만족하는 듯.[7]

물론 김수현 작가의 작품만 나오는 건 아니지만 그게 하필이면 주로 막장 드라마다.(...) 주연을 차지할 수 있는 탓이 크겠지만. 지못미. 그래도 일단은 김수현 작가의 그늘에서 벗어난 작품이었다는 데서 만족할 정도인 듯 싶다. 그리고 2011 MBC <반짝반짝 빛나는>에서 오랜만에 악역을 맡아 호평을 받았으며 케이블 tvN 드라마 노란복수초에서는 악녀로 변모하는 설연화를 맡았다.

그리고 왔다! 장보리연민정을 통해 악녀의 절정을 보여주며 매우 호평을 받는중. 워낙 뛰어난 연기를 보여줘서 드라마와 현실을 구분 못하는 한 시청자가 촬영 중에 난입해 욕하기도 했다.[8] 많은 사람들은 MBC 연기대상 대상으로 이유리를 적극 지지하는 중. 문제는 바로 뒤에서 하는 드라마주연배우도 호평이라서

데뷔 후에 개종하여 독실한 개신교 신자로 알려졌으며 2010년 9월 6일 띠동갑 연상의 전도사와 결혼했다.#

2014년 10월 20일자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 출연하여 남편에 대한 이야기를 털어놓았는데 남편을 놀이터로 불러서 먼저 청혼을 했다고 한다. 결혼 당시에도 강심장에 출연하여 행복감을 표했던 것을 보면 남편에 대한 애정이 지극한 것으로 보인다. 바쁜 촬영 스케줄에도 아침마다 남편에게 꼬박꼬박 아침을 차려준다고 한다.부..부럽다

푸른거탑에서 싸이코 김호창 상병의 누나로 등장했는데. 동생보다도 더한 싸이코 끼를 보여주었다...얼마나 심하면 천하의 김 상병마저도 벌벌 떨 정도.

한때 '미스투데이'라는 쇼핑몰을 운영했다.[9] 현재 배우 겸 패션디자이너로 외국의류 쇼핑몰 운영 중, 왔다!장보리에서도 의류협찬을 한다고 한다.

2014년 왔다 장보리에서 연민정역으로 보여준, 훌륭한 악역연기로 인해 시청자투표 약 71만표중 약 38만표를 받아 MBC에서 데뷔 15년만에 연기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1.2. 출연작

1.2.1. 영화

  • 분신사바(2004) / 김인숙
  • 괴담(2005)
  • 애가(2007)

1.2.2. 드라마

2. 대한민국의 성우 이유리

이유리(성우) 항목 참조.

3. 오라전대 피스메이커 등장인물

----
  • [1] 학교4에 캐스팅 되기 전 독립영화에 출연한 바가 있다. 그런데 그 영화의 출연비를 떼였다고 모 인터뷰에서 이야기했다.
  • [2] 명성황후에 캐스팅됐던 시점이 학교4가 막 끝나던 시점이다. 그래서 이유리 뿐만 아니라 '학교4'에 나왔던 몇몇 연기자도 캐스팅이 됐다.
  • [3] 원래 학교 4 시리즈 초반에는 임수정(오혜라 역)이 주연에 이유리(박서원 역)가 임수정과 사연이 있는 친구 관계로 나왔다. 하지만 임수정이 노출신에 대한 제작진과의 의견충돌로 인해 학교 4 시즌 후반부에는 아예 단역 수준으로 강등된다.
  • [4] 본인 스스로도 이 무렵 인터뷰에서 친구들-임수정,공유-의 성공에 자극받았다고 했다.
  • [5] 부모님 전상서의 경우 시청률이 괜찮은 편이었음에도 연기대상 같은 곳에서 아무런 대접을 못받았다. 하긴 김수현 작가의 드라마였으니 주연들에게 치일 수밖에.
  • [6] 허나 이 연기력은 팬들에 의해 연기력이 다소 고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그도 그럴게 지금까지 꽤 긴 경력을 쌓은 주연급 배우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사 전달력(발음, 발성)이 불안하다는 건 상당한 문제인데, 이를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 [7] 김수현에 대한 이런 의존도가 심한 예 중 하나가, 영화 신기전 촬영을 앞두고 있다가 김수현 작가의 한 마디에 출연을 번복하고 드라마 엄마가 뿔났다에 출연했다고 전해진다-신기전에서 하차한 이유가 정다빈에 얽힌 괴담 형식으로 돌아다니기도 한다.-. 또한 첫 주연작인 <사랑해, 울지마>의 작가는 김수현은 아니지만 박정란 작가는 김수현과 절친한 사이이기 때문에 김수현이 적극 추천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김수현의 영향이 있었다. 사실 중장년층을 위주로 쓰는 김수현 작가의 사단에 들어가면 제대로 된 연기력을 보여주지 않는 이상, 다른 트렌디 드라마들처럼 스타성만으로 젊은 배우가 크게 주목받을 일은 없다.
  • [8] 동 시기에 출연한 런닝맨에서는 얼굴에 헤어 스프레이를 미스트로 착각해서 뿌리고 나서 해맑게 웃고, 높은 굽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고, 이광수를 계단삼아 올라가는 등, 뛰어난 예능감과 허당스러움과 갭 모에순수한 모습을 보여서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 [9] 지금의 미스투데이는 에이미(방송인)한테 넘어갔지만, 쇼핑몰 홈페이지가 문 닫을 정도로 망했다.
  • [10] 48회에 출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