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요

last modified: 2014-10-01 15:46:46 Contributors

주로 지명이나 사람 이름.

Contents

1. 伊予
2. 일본 에히메 현의 시
3. 로토의 문장의 등장 인물
4. 壹與
5. 인명


1. 伊予

일본의 옛 지명. 지금의 에히메현이다.

헤이안 시대부터 해적으로 이름난 지역으로 무라카미 수군의 주요 활동 무대였다. 임진왜란 당시 일본측 수군 장수 중에 이요를 다스리던 이가 많았던 것은 이 때문.

2. 일본 에히메 현의 시

일본 에히메 현에 있는 시(市). 이름의 유래는 1. 에히메현의 거의 중앙에 위치한다. 도고평야의 남서부에서 시코쿠산지의 일부에 해당하며, 서북쪽은 세토내해에 면해있다. 현청의 소재지인 마쓰야마시에서 약 10㎞ 지점에 있다.

현재의 이요시는 2005년 이요시와 나카야마정, 후타미정이 합병하여 탄생하였다. 야요이시대의 토기가 출토되었으므로 이 무렵부터 이곳에서 사람이 정착생활을 한 것으로 여겨진다. 6세기 산기슭에서 농업이 이루어졌으며 이요오카고분 등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예전에는 군추항과 나다정지역을 중심으로 한 중계 교역지로 발전했다. 교외 지역은 마쓰야마시의 베드타운 역할이 강해지고 있다. 산업은 쌀, 보리, 야채, 화훼, 밤, 매실, 양계, 양돈 등을 중심으로 한 농업과 연안어업을 중심으로 한 영세 어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2차 산업으로 수산가공업, 농산가공업, 인쇄업, 제지업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산품은 가다랑어 포를 엷게 깎은 하나가쓰오, 귤, 비파, 멸치, 나카야마 밤 등이 있다.

3. 로토의 문장의 등장 인물

지팡구의 여왕.
아루스 일행이 찾아갔을 때는 야마타노오로치의 봉인을 풀려는 요괴들을 피해 오리하르콘 용 신상과 함께 숨어있었다. 그러나 아루스 일행으로 인해 봉인이 풀리게 되고, 아루스 일행이 야마타노오로치를 쓰러트린다.
리하쿠(정발판은 리하크)와 그 제자이자 이요의 약혼자인 이즈나가 항상 수행하고 있다.

아직 소녀라 여왕답지 않게 활발하고 말괄량이 같은 성격으로 늠름한 용사인 아루스를 동경하기도 한다. 이요를 사모하는 이즈나는 속만 부글부글 끓을 뿐...
여왕이라는 압박감 때문에 자유에 대한 동경이 있어 아루스를 따라가겠다고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실력도 나름 상당하여 커다란 두 개의 부채로 용권을 날리는 등 활약도 펼친다.

아루스가 지팡구를 떠나고 나서는 이요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이즈나를 휘어잡아(!!) 결혼한 듯.
이후 지팡구에 남아있던 대륙의 유산인 비행선을 고쳐 아루스 일행을 도우러 온다.

나 프레아 퇴장 이후 완전히 사라졌던 연애 플래그를 되살린 인물. 실질적으로 루나는 연인보다는 누나. 아니, 어머니에 가까운 포지션이었으므로 작품 통틀어 거의 유일하게 주인공에게 호감을 드러낸 여성 캐릭터라 할 수 있다.

4. 壹與


생몰년도 미상

의 여왕. 히미코의 종녀.

히미코 사후에 남자 왕이 세워졌지만 나라 사람들이 불복하면서 내전이 일어나 서로 죽이는 것을 반박해 천여 명이 죽었는데, 내전 끝에 266년에 이요가 13세의 나이로 왕이 되면서 나라가 안정되었다.

위나라에서 사신을 보내 화평을 하도록 하자 왜의 대부 20명을 보내 사신이 대방군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호송했으며, 낙양에 노비 30명, 백주 5천, 공청대구주 2매, 이문잡금 20필 등을 바쳤다.

야스모토 히덴은 247년 3월 24일 저녁에 북큐슈에서 개기일식이 일어난 것을 지적해서 이 일식이 원인이 돼서 히미코가 살해당하고 남자 국왕을 대신해 이요가 즉위했다고 주장했다.

266년에 이요가 사신을 보내 조공을 바친 이후에는 기록이 보이지 않으며, 413년부터 동진에 조공한 기록이 나오는 것을 통해 일본사에서는 4세기를 공백의 세기라 부르고 있다.

기록에 따라서는 이요가 아닌 토요(臺與, 台与)라고 표기되는 일도 있다.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이요

100만인의 신장의 야망에서는 특전무장으로 등장. 히미코의 하위호환이다.

동방도원궁의 최종 보스 야마토요노 모모히메의 모티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