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이온캐논"

E,AHRSS

이온 캐논

last modified: 2016-09-03 12:14:01 Contributors

ion cannon. 전하를 띄고 있는 입자를 발사하는 무기이다.

Contents

1. 실제의 이온 빔
2.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중에서 타이베리움 세계관의 이온 캐논
2.1.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던
2.2.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선
2.3.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
3.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의 이온 캐논
4. 스타워즈 세계관의 이온 캐논
5. 오게임의 이온 캐논
6. Warhammer 40,000 세계관의 이온 캐논
7. Homeworld 시리즈의 이온 캐논
8. 워크래프트3 유즈맵 카오스의 스킬
9. 공격툴 이온포

1. 실제의 이온 빔

플라즈마 커터, 초음파 커터 등과 같이 상상의 산물같지만 실존하는 도구(사실 플라즈마커터,초음파커터 모두 존재한다).[1]

주로 전자등의 하전입자를 쏘는 형태로 작동하며, 이 때 쓰이는 하전입자는 가벼운 이온화 수소 가스(…그러니까 양성자)를 기반으로 생성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전자나 원자핵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분자들도 이온화시켜서 빔으로 만들 수 있다.

작동 방식도 다른데, 전자를 쏘는 형태의 장치는 가속계통이 짧은 편이나 하전입자를 발사하는 장치들은 가속계통의 크기가 크며, 그 부분을 따로 입자가속기로 분리해서 만든다.

전자 빔은 CRT전자현미경에서 사용되며 이온 엔진은 이온 빔을 내뿜어 추력을 얻는다.
질량분석기는 원자나 분자들을 이온 빔으로 만들어 전기 혹은 자기장을 통과시킨 다음 휘는 정도를 분석하는 장비이다.

이온 빔은 의학적 용도로도 쓰인다. 양성자 치료라고 하는 사이클로트론으로 가속시킨 양성자 빔을 질환 부위에 쏘는 치료법이 그것이다.

Penn Medicine's Roberts Proton Therapy Center의 양성자 치료 장비

LHC같은 입자 가속기도 강력한 이온 빔(주로 양성자 빔)을 만들기 위한 시설이라 볼 수 있다. 아래의 항목들에 나타난 이온 빔의 살상 능력과는 별개로 1978년 가속기의 이온 빔을 직접 머리에 쏜 Anatoli Bugorski라는 사람도 있다. 1000개의 태양보다 밝은 빛을 봤다고 말한 그는 아무런 고통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그는 그럼에도 죽지 않고 살아서 박사학위를 땄으며 지금까지 생존중이다.

군사적 용도로는 아직 시연된 것은 없다. 다만 샌디아 연구소가 커틀랜드 공군기지에 이온 빔 연구소를 세우고 운영중이다.#

2.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중에서 타이베리움 세계관의 이온 캐논

GDI 연구진이 만들어낸 대지상공격전략위성의 이름이자 또한 위성에 탑재된 병기의 명칭. 강력한 파티클 빔을 지상에 쏘아 지상의 건물이나 목표를 파괴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주로 지상의 컨트롤 센터에서 좌표를 받아 목표지에 공격하는 방식으로 운용한다.

2.1.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던


최초의 C&C인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던에 등장했던 이온 캐논의 경우, 범위도 그리 넓지 않고 데미지도 보잘 것 없어서 발전소 하나 부수려고 해도 매우 정확한 조준을 필요로 했다. SAM 발사대도 조준을 잘 하면 부술 수 있긴 한데… 그나마 내리꽂는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뭉쳐있는 적 유닛을 상대론 쓸모있기는 하다.

왜 안나오냐 자꾸 지직거리기만 하는구만
이온 캐논의 업적중 가장 큰 업적은 첫 타이베리움 전쟁 마지막의 사라예보에 있는 케인템플 오브 노드에 마무리 공격을 한 것.[2] 이때 나오는 이벤트 무비는 두고두고 회자되는 걸작이다.

2.2.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선

타이베리안 선에서는 이온 캐논이 지형을 파괴시키기도 한다. 노드의 화학 미사일과 멀티 미사일과는 달리 파이어스톰으로도 막을 수 없을 뿐더러, 즉각 발동이기 때문에 당하는 입장에선 후반전에서 이걸 막기라는 것은 매우 힘들다. 콘크리트 포장을 하지 않는 이상 기지가 움푹 파여서 터렛이나 깔아야 하는 입장이 생길 수 있다.

단 데미지 자체는 미사일 보다는 약하니 유닛이나 발전기, 방어기지를 상대로 써야 효과적이다.

2.3.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에 와선 더욱 강력해진 파워로 돌아왔다. 이전 시리즈의 단발성 공격과는 다르게 여러가닥의 이온빔을 조사하여 공격범위 안의 물질을 플라즈마화 시킨 다음 강력한 빔을 가하여 대폭발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기술이 발전해서 NOD핵미사일과 비슷한 파괴력을 보인다. 하지만 데미지 입히는 시간이 길어져 일격타를 날리기 전에 건물을 다 팔아버리면 이온 캐논은 3진영 통틀어 잉여가 되고야 만다(…). 간지용으로 치면 제일 간지

하지만 대부분 슈퍼무기건설소생산건물 중심으로 날린다. 거기다 건설소 주위에 웬만한 고테크 건물발전소가 있는데 그걸 다 팔아버리면 테크트리가 낮아지고 전력부족은 두말할 것도 없다. 다시 건설하는 것도 시간이 오래걸린다. 고로 안맞더라도 당하는 대상은 피해를 입는다. 이녀석의 공격 설정은 먼저 8개의 빔이 내려오는데 이 빔에 닿으면 대상을 이온화 시켜버린다. 그리고 빔의 이온화가 끝남과 동시에 이온 촉매 빔을 쏴버려서 터뜨린다는 것. 패치 이후에는 이 이온캐논에 맞어서 즉사하는 모든 유닛/건물은 흔적도 없이 가루가 되버린다. 트레숄드도! 우주에서는 애초에 다 이온으로 되어 있어서 스크린한테 통했나 보다.

스크린의 침공이 시작되었을 때 GDI가 우주에서 이온 캐논 위성을 이용해 스크린 선발대를 요격하는 걸 보면 궤도 폭격만 가능한게 아니라 우주를 향해 포격하는 것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스크린은 뭐 시작해 보기도 전에 궤도상에서 난데없이 강하게 한 대 얻어맞는 바람에 지구인들에게 경계심을 품기 시작했고 결국 털렸다…

설정상 환경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대량 살상무기이다. 아니, 좋지 않은가. 방사능 내뿜는 핵미사일보다는 낫다.

이후 매니아들 사이에서도 그렇고, EA도 그렇고 이온 캐논의 마무리 공격은 엔딩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는지 타이베리움 워에서도 사라예보템플 프라임에 보일 국장의 명에 따라 이온 캐논을 그대로 내리 꽂는다. 물론 이걸 이미 간파한 케인이 숨겨놓은 액화 타이베리움이 터져 스크린이 지구에 침공하게 된다. 케인에게 낚인 농부들

참고로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의 숨겨진 명작이라고 불리는 커맨드 앤 컨커 레니게이드에선 휴대용 이온 캐논 장치 등으로도 나오며,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에선 미국군의 특수무기로 파티클 캐논이라는 비슷한 무기가 나온다. 캔슬당한 작품인 타이베리움의 주인공 리카르도 베가가 쓰는 가변소총인 GD-10의 사격 모드 중에 저격모드가 있는데 설정 상 고출력 이온캐논을 쏘는 것이라고 하며. 더욱 더 소형화 된 듯 하다..

3.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의 이온 캐논

* 관련 항목 : 스타크래프트/특수 건물 일람

스타크래프트 테란에도 이온캐논이라는 특수한 건물이 존재하긴 한다. 하지만 그냥 스토리용으로 오리지날 미션에 아무 능력도 없는 건물로 등장.

스토리용이라고는 하나 원작 스타크래프트의 이야기로 생각하면 테란 연합의 수도인 타소니스의 주요 방어시설로 등장하는데 모양이라든가 구조형태가 밑의 이온캐논과 흡사한 점을 봐 對우주함대 견제용 무기라고 추정된다.

실제로 스타크래프트 시나리오 상, 이온캐논은 대기권에 진입하는 것을 모두 요격하는 녀석으로, 행성에서 탈출하려는 우주선까지 피아구별 없이 걍 막 쏴댄다. 다만, 대기권에 걸치지 않은(비행유닛이 아닌) 일반 군대에게는 무력.

그렇기 때문에 마 사라 행정관짐 레이너의 부대가 타소니스에서 탈출하기 위해 이걸 깨부수는 게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날 테란의 마지막 미션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이 무기와 비슷한 용도의 무기 드라켄 파동포가 존재한다. 이것은 캐리건에게 박살.

4. 스타워즈 세계관의 이온 캐논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이온캐논은 입자포 형태의 덩어리가 발사된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5 - 제국의 역습에서 대공포 개념으로 첫 등장.

이온캐논을 발사하게 되면 전자적 반응에 의해 우주선의 기능이 잠시 중지되나 그 특징 때문에 지상에선 쓰이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스타워즈 게임에 자주 등장하며, 저항연합군에서는 Y윙 폭격기 콕핏 위쪽에 기본 무장으로 달려 있기도 하다. TIE 일반형(전투기, 요격기, 폭격기)에는 달려 있지 않다.

자세한 내용은 스타워즈/과학기술 항목 참고.

5. 오게임의 이온 캐논

메탈 2000에 크리스탈 6000을 소모한다. 3대가 모이면 소형 방어막 1대와 같은 방어력을 내는데, 정작 공격력은 방어시설 답지 않게 형편없다. 그러나 피격 속사량이 없기 때문에 이온 캐논이 피격당할 경우 상대방의 고화력 병기의 공격이 더 이상 이어지지 않게 해주는 숨겨진 기능이 있다. 따라서 다수의 로켓과 레이저(소)로 몸빵을 할 경우 이온 캐논이 섞여 있다면 폭격기가 뜨더라도 맥없이 부서지지는 않는다.

6. Warhammer 40,000 세계관의 이온 캐논

타우 제국이 쓰는 차량, 항공기, 또는 궤도방어 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쓰이는 무기. 레일건보다 구리다고는 하지만 레일건과는 달리 빠른 공격 속도를 보여준다.

차량은 오로지 해머헤드 건쉽의 주포를 레일건으로 하느냐 이온 캐논으로 하느냐에 따라 능력치가 달라지며, 항공기에게는 레일건 다음가는 무장이다(기본 무장 장비는 버스트 캐논). 척보기에는 레일건보다 안 좋아 보이지만, 적절히 쓴다면 충분히 훌륭한 무기.

궤도방어 무기 형태로는 Warhammer 40,000 : Soul Storm 세계정복 캠페인에 나오는 거대구경 이온 캐논인 아르카 행성 우주 대포가 있으며 웃기게도 타우는 이걸로 궤도폭격을 하지만 건물이나 지형지물엔 아무런 피해가 없고 오로지 유닛들한테만 피해를 준다.

그 때문에 스페이스 마린은 궤도폭격 특수스킬이 타우와 겹친다고 사라져 스페이스 마린은 다른 진영과 달리 초반엔 상당히 힘들다. 그놈의 대의가 뭔지 유닛들만 죽인다.

7. Homeworld 시리즈의 이온 캐논

여기서 나오는 이온캐논은 기다란 빔의 형태로 발사된다.
주로 대함병기로 쓰인다. 게임상에서는 이온캐논프리깃, 구축함, 중순양함에 이 무기를 달고 나온다.

설정에서는 이온화된 수소입자를 입자가속기에서 발사한다는 것으로 나온다. 다만 가속기 크기가 너무 거대해서 프리깃 동체를 70%나 잡아먹는다는 듯.[3]
이 때문인지 이온캐논프리깃을 보면 무장이 이온포 딸랑 하나밖에 없다(…).[4]

각 진영마다 사용하는 입자가 달라서인지 빔 색깔이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등 다양하다.
카데시 진영에서는 프리깃 절반에 몸체에 무려 이온캐논 4개를 단 멀티빔 프리깃이 있으며 cataclysm의 벤투시는 한술 더 떠서 전투기 사이즈에 이온캐논 2개를 단 슈퍼 어콜라이트라는 유닛이있다.

덧붙여서 벤투시의 이온캐논은 쿨타임도 없이 빔이 목표물을 파괴할 때까지 계속(…) 나간다. 게다가 초당 공격력이 상당히 강력해서 모선을 몇초만에 녹일 수 있다.

홈월드2에 나오는 키퍼도 마찬가지. 다만 이쪽은 벤투시의 것보다 초당공격력은 약하다.

8. 워크래프트3 유즈맵 카오스의 스킬

아키로, 엘딘의 궁극기로서 1.5초간의 채널링 후 광범위 지역에 큰 데미지를 준다. 말 그대로 원래는 광역 데미지로서의 역할을 하는 궁극기지만 스톱이온의 발견으로 특정 부분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정찰용 스킬로도 활약하고 있다.

9. 공격툴 이온포

----
  • [1] 사실 미디어에서처럼 이온 빔을 쏘는 무기는 실제로 없으니, 3관왕에 올리기는 부적절할지도…
  • [2] 그냥 때려부수는것과 이온 캐논으로 끝장내는것에 따라서 엔딩이 다르다.
  • [3] 매뉴얼에 보면 이 거대한 크기를 함선안에 무장으로 때려박을수가 없어서 연구끝에 척추식으로 배치해 장갑을 둘렀다고 나온다. 즉 이온프리깃 자체가 이온캐논에 엔진달고 장갑을 입힌것(우주 자주포?).
  • [4] 이 때문에 스카웃 한대를 상대로 사방팔방으로 회전하는 모습이 안쓰럽다, 서포트 프리깃만해도 스카웃 한대는 잡을수 있건만… 다만 플레이어가 T키(강제 사격 버튼)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격추하기도 하지만… 그럴바엔 스카웃 하나 붙여주자. 안 그래도 홈월드 설정상에도 이온 프리깃 기술을 막 얻은 카락 이민선단이 그 압도적인 화력에 뿅가죽네 하고 모든 프리깃을 이온캐논 프리깃으로 바꿨다가 강습함들한테 탈탈 털리고 난 뒤 이온캐논 프리깃 한 대에 어썰트 프리깃 한 대씩을 반드시 같이 붙여서 다니는 교리를 만들었다고 돼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