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이스마엘"

E,AHRSS

이스마일

last modified: 2014-12-24 14:57:57 Contributors

Contents

1. 아브라함의 첫 번째 아들
2.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에 나오는 메카닉
3.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의 등장인물
4. 폴아웃3 The Pitt의 등장인물

1. 아브라함의 첫 번째 아들


영어 : Ishmael
아랍어: إسماعيل‎ (이스마일)
히브리어: ישמעאל (이슈마엘)

구약성서 중 '많은 민족의 아버지' 혹은 '믿음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아브라함의 맏아들의 이름을 이슬람교에서 부르는 명칭. 보통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이스마엘이라고 한다.

이름의 뜻은 "하느님께서 돌보신다"는 뜻. 그러나 구약을 보면 쫓겨나는 이스라엘의 홍길동 안습 캐릭터다.

아브라함에게는 본처인 사라가 있었는데 그녀에게서 오랜 기간 동안 자식을 보지 못했고, 86살에(?) 여종 하갈을 첩 또는 제2부인으로 삼아 먼저 아들을 얻게 되었으니 그가 이스마일이다. 이후 하느님의 뜻에 따라 무려 100살에 사라에게서 아들을 낳게 되니 그가 이사악이다.

이후 이사악이 이스마엘에게 괴롭힘 당하는 모습과, 이사악의 탄생 연회 때에 이스마엘과 하갈이 이사악을 모독하는 것을 보고 가독을 승계하지 못할 것을 우려한 본처 사라의 강권으로, 아브라함은 하갈과 이스마일을 추방하게 되었다. 그러나 추방은 본심이 아니라 본처의 등쌀이었던지, 이들을 걱정하는 아브라함에게 하느님은 "이사악이 낳은 아이여야 너의 혈통을 이루리니 사라의 말을 들어주어라. 하지만 이스마엘도 나중에 큰 민족을 이루도록 할 것이다"[2]라고 한다.

이들은 쫓겨난 후 정처없이 사막을 걷다가 죽게 되었는데, 하느님이 이들을 불쌍히 여겨 오아시스를 내렸다고 한다. 결국 이들은 살아남았다.

이들이 사막을 건너 정착하게 된 곳이 현재의 메카. 훗날 이스마일의 자손들이 아랍인이 되었고 이사악의 자손은 유대인이 되었다. 이 이야기대로라면 지금의 이스라엘과 아랍의 전쟁은 올라가면 같은 집안의 사람끼리 원수가 된 격. 그러나 막대한 인구와 복잡한 역사를 가진 아랍권을 이렇게 단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 솔직히 한테 싸가지 없이 생떼 부리는 동생이 곱게 보이기는 힘들긴 하다. 하지만 형이 서자고 동생이 적자인 게 함정.

어쨌든 아랍인들은 이사악이 아니라 이스마일이 아브라함의 맏아들이며 신의 축복을 받은 적자라고 주장하고, 하느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기 위해 제물로 바치라고 한 것도 이사악이 아니라 이스마일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유대교와 그 뒤를 이은 기독교에서는 이스마일에 대한 평가가 박하지만, 이슬람교에서는 이스마일을 무함마드 이전의 선지자 중 한 명[3]으로 본다고 한다.

서구권에선 종종 성경을 언급하면서 중동분쟁이 끝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런 언급을 하기도 하는데, 당사자들 입장에선 그냥 개뿔.

2.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에 나오는 메카닉

원래는 17번째의 정마장기로 개발중이던 마장기였으나 정치적인 이유[4]로 미완성인 채 방치되었던 기체이다. 그러나 지상인소환사건 이후, 랑그란 정부가 마장기신이 랑그란 정부에게서 벗어나 단독으로 행동하는 걸 위기시하여,[5] 랑그란 방위용으로 개발을 재개하게 된다.

최초의 설계자는 웬디 라슴 이크나트였으나 그녀는 개발 재개 요청을 사임했다. 그러나 그녀의 몸을 빼앗은 튜디 라슴 이크나트가 웬디의 명의로 개발재개. 설계부터 다시 뜯어 고친 뒤 강화시켜 완성시킨다.

대지계 저위의 정령과 계약했지만, 최강의 마장기신인 사이바스터와 마장기신급의 성능을 지닌 갈가드의 설계자인 웬디와 기억을 공유하며 동급의 천재인 튜디가 금기로 지정된 기술을 아낌없이 사용하여 마장기신을 상회하는 출력을 지녔다.[6] 최대의 특징은 엄청난 재생력으로 무인 상태로 폭주하는 이스마일을 제압하는 시나리오에서는 재생이 너무 빨라서 상반신과 하반신으로 분리해서 운반해야 했다.

게임 상에서는 대지계 성위로 취급되지만 속성이 대지 속성이기 때문에 웬디가 만든 풍계 고위(풀개조시 성위)사이바스터는 이스마일의 천적. 사이바스터가 열혈 걸고 코스모 노바로 뒤통수치면 바로 일격사하는 경우도 있다.

인도나 파키스탄쪽에선 철수영희처럼 평범하게 쓰이는 이름이라고 한다(…). 어느 블로그의 포스트에는 세계 어딘가에 대마왕 철수란 이름의 캐릭터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얘기했는데, 미국쪽의 창작물에 나오는 한국인들 이름을 보면 충분히 가능한 얘기다. 다만, 애초에 이스마일이라는 이름이 1번 항목(아브라함의 아들)에서 따왔음을 생각하면, 창작물에서 쓸 고유명사로서 한국에서 말하는 철수/영희 등과 그 위상이 완전히 같다고 보기는 좀 그렇다. 이스마일처럼 역사/신화 속의 유명한 인물의 이름이 지금도 평범하게 쓰이는 경우라면 비슷한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설정상으로는 라 기아스의 전설에 나오는 복수의 여신의 이름이라고 한다.

마장기신2에선 이름만 잠깐 언급되고 끝. 에우리드, 바이라바, 듀락실 같은 다른 재생보스(...)와 비교하면 왠지 대우가 나쁘다. 이 외에도 17번째 정 마장기로 신형 마장기인 레오게이라가 등장한지라[7] 공식적으로는 계획이 묻히거나 폐기된 듯 하다.

마장기신 F에서 정식 후속기인 네제리아가 등장한다. 놀랍게도 아군 포지션이며 파일럿은 튜디.

4. 폴아웃3 The Pitt의 등장인물

이쉬마엘 에셔 항목 참조.

----
  • [1] 허먼 멜빌의 대작소설 모비 딕의 첫번째 구절이다. 여기서 이스마일의 영어식 이름인 이슈밀은 "추방자" 또는 "아웃사이더"의 의미. 곧 자기는 비주류라는 뜻이다.
  • [2] 창세기 22장 12~13절.
  • [3] 아브라함, 모세, 예수 모두 이슬람교에서는 자신들의 선지자(예언자)로 본다.
  • [4] 주변국에서 마장기로 다른 나라 침략하는 거 아니냐고 계속 압박을 주고 있었다.
  • [5] 마장기 계획의 진정한 의미를 아는 사람의 대다수가 랑그란 동란과 지상인 소환사건 등을 거치면서 없어져 버린 악영향. 원래 16마장기와 그 조자들은 랑그란이 아니라 라 기아스 그 자체를 지키기 위함이다. 그래서 라 기아스를 혼란과 위험에 빠트리는 존재가, 설령 랑그란의 왕자인 페일로드나 랑그란의 장군인 커크스라고 해도 맞서 싸웠다. 랑그란은 어디까지나 그 보조.
  • [6] 이미 갈가드에서 마장기신 클래스의 성능을 이루었고 정령과 계약하지 않은 초마장기인 듀락실에우리드도 마장기신에 필적하는 성능을 지녔으니 이상한 일은 아니다. 마장기신의 강력함은 기체의 성능보다도 그 성능을 이끌어내는 조자의 힘에 있다.
  • [7] 엄밀히 말하면, 이스마일은 마장기신을 초월한 마장기를 목표로 만들어진 것에 비해 레오게이라는 제이퍼의 후계기이므로 포지션이 좀 다르다는 발언이 작중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