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산

last modified: 2018-05-31 20:14:33 Contributors

Contents

1. 서로 떨어져 있음
2. 조선 22대 국왕 정조의 본명
3. 정조를 주인공으로, MBC에서 방영한 드라마
3.1. 개요
3.2. 상세
3.3. 기타
3.4. 해외 방영
4. 전 축구선수, 현 축구 칼럼니스트
5. 뮤지컬 배우

1. 서로 떨어져 있음

離散

서로 떨어져서 헤어짐. 산가족에서 이산이 이 이산이다.

경제학 용어로는 주가가 떨어진 날의 거래량이 오른 날의 거래량보다 계속해서 많은 상태를 뜻한다.

2. 조선 22대 국왕 정조의 본명

해당항목 참고

3. 정조를 주인공으로, MBC에서 방영한 드라마

yisn.jpg
[JPG image (Unknown)]

MBC 월화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 이산 밤이면 밤마다

3.1. 개요

2007년~2008년MBC에서 조선 정조를 다룬 사극이다. 참고로 산 아니다. 그 유명한 이병훈이 연출을 맡았다.

대왕의 길에서부터 시작된 영조사도세자정조 프로젝트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이다. 이산 이전의 이야기는 대왕의 길의 스토리와 일치한다. 그러니 그 이전에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대왕의 길을 보도록 하자.

3.2. 상세

영조로 출연한 이순재는 극강의 카리스마를 선보이시며, 박근형과 더불어 가장 영조 역에 어울리는 탤런트가 되었다. 여기에서 영조는 주인공 이산이 어린 시절에 정말 만만찮은 군기로 다스렸다. 이 드라마 최강의 군기반장이 영조였다. 주인공 이산 역에는 이서진이 출연하여 벗은 근육질 몸을 종종 보여주며 그에 못지 않는 열연을 보여주었다.다만 '즌하~'는 예외다. 히로인인 성송연(후에 의빈 성씨) 역에는 한지민, 정조의 그림자이자 송연의 친구인 박대수 역에는 이종수가 출연했다. 하얀거탑과 더불어 한상진을 미국에 이민하지 않도록 붙잡은 드라마이기도 했다.

특이하게 송연이 정조의 오랜 친구[1]인 것으로 설정되어 화제를 모았다. 또한 대장금 이후로 재미들린 것으로 대장금에서 한식한의학을 다룬데 이어, 송연을 원래 도화서의 다모인 것으로 설정하여 도화서의 이모저모를 자세히 보여주기도 했다.[2] 또 의빈 및 박대수 관련 이야기는 가상의 이야기[3]를 많이 넣었으나, 정조와 관련한 내용은 실제 역사를 다소 참조하였다.

정순왕후(김여진)는 이 드라마에서 최종보스의 이미지인데, 노론 신료들과 회합하는 장면에서는 그야말로 악의 카리스마를 마음껏 발산하고 있다. 이 장면은 한성별곡의 장면과 비슷하지만, 두 장면의 느낌은 사뭇 다르다.

송연에게 동생이 있는 것으로 설정되었는데, 원래는 정조를 살해하려는 자객으로 나올 예정이었다고 한다. 실제로 스토리 작가가 이후 출판한 소설본에서는 그렇게 나온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천주교 신자로 등장하여 교회 지도자를 지킨다.

송연의 아역 이한나의 머리스타일이 현대적이라 논란이 되기도 했다. '태양인 이제마'에서의 임성민의 '깻잎머리' 논란과 더불어 큰 화제를 일으켰다.

이덕일의 영향력이 이 드라마에도 유감없이 발휘되어, 노론세력은 악의 축으로 비하되고 있다.[4] 하지만 PD도 논란을 의식해 혜경궁 홍씨가 사도세자를 살해하는데 가담하지 않은 것으로 표현하고, 정조의 죽음을 병사로 그려 이덕일 사관을 완전히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3.3. 기타

드라마 종영 후 DCInside 이산 갤러리는 현재 두산 베어스 갤러리의 대피소로 활용되고 있다. 콩돡의 운명

무한도전 멤버들이 35~36회에 특별출연하여 인물을 찾아보는 쏠쏠한 재미를 주기도 했다. 유재석정준하주막에서 대사까지 친다.[5] 그 외에는 성문을 지키는 군사나 행인 등 병풍적인 엑스트라 역할을 맡고 있다. 실제 무한도전 상으로 이산에 출연하는 내용이 2편에 걸쳐 있다.

이병훈의 대장금과 관련하여 김소이가 '전생에 수라간에 있었던거 같다'고 개그를 치기도 한다. 이것은 맹상훈과 이희도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이다(...). 여기를 보라. 이병훈 사극의 감초 조연들이 겹치는 경우가 많기에 나올 수 있는 이야기. 그리고 후속작의 주인공인 동이가 누구의 어머니인지 알면 웃긴 사실. 따지고 보면 한효주가 이순재의 어머니라는 것.

3.4. 해외 방영

홍콩에서의 방영도 확정되었다. aTV에서 2011년 3월 7일 첫 방송.

일본에서도 방영되었다. 더빙 성우는 밑을 참조.

4. 전 축구선수, 현 축구 칼럼니스트

leesanjeju.jpg
[JPG image (Unknown)]

이름 이산 (李山 / Lee San)
생년월일 1985년 3월 5일
국적 대한민국
출신지 서울특별시
포지션 윙포워드
신체조건 176cm / 72kg
유스팀 중동중학교
크리스탈 팰리스
풀럼 FC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2002~2004)
소속팀 브렌트포드 (2004~2005)
셰필드 유나이티드 (2005~2006)
제주 유나이티드 (2007)

1985년 10월 5일생으로, 어린 나이에 영국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유소년팀에 입단했을 정도로 촉망받았던 축구 유망주였으나 청소년 국대에도 뽑히지 않고[6] 성인이 된 후에도 4~5부를 전전하는 등 영국 리그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하지 못하다가 결국 2007년에 제주 유나이티드에 입단함으로써 K리그에 입성한다. 이후로도 별다른 눈에띄는 활약 없이 조용히 잊혀진듯...
현재는 선수생활에서 은퇴하고 포츠조선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중

5. 뮤지컬 배우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된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
  • [1] 일찌기 집이 망해서 생각시가 되었는데, 그 때가 마침 임오화변의 시기인지라 박대수 및 이산과 어찌어찌 얽히고 섥혀서 친구가 되었다.
  • [2] 이후 동이 때는 국악을 소재로 하려고 했으나 대차게 망했다.
  • [3] 2000년대 이병훈식 사극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을 주연으로 했기 때문에 가상의 내용을 마구마구 집어넣는 것이 특징
  • [4] 노론세력이 화성에서 정조를 암살하려다가 실패해 대거 처형되고 정순왕후는 의금부로 잡혀가 구금당한다, 정조 독살설보다도 한 술 더 뜬 셈.
  • [5] 원래는 박명수가 맡은 역할이었으나, 박명수가 워낙 버벅대는 바람에 교체되었다.
  • [6] 다만, 청소년 국대에 뽑히지 않았던 것은 축구협회 차원에서 영국생활에 적응하라고 배려해 줬거나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에서 차출을 거부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