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변

last modified: 2018-12-18 13:42:28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 의미
2. 조선 왕 철종의 실명
3. 오대십국시대 의 첫 황제 李昪
4. 동방 프로젝트의 용어

1. 사전적 의미

이변 [異變]. [명사] 예상하지 못한 사태나 괴이한 변고. ≒변이(變異).
예를 들어 축구 최약체 팀이 강팀과 비기거나 강팀을 오히려 이겼을 경우, "축구계에 이변이 일어났다."는 표현을 쓴다.

2. 조선 왕 철종의 실명

철종 항목 참고.

3. 오대십국시대 의 첫 황제 李昪

생몰 889년 1월 7일~943년 3월 30일
재위 937년~943년

오나라(남오 또는 양오)의 마지막 군주 양부(楊溥)에게서 제위를 찬탈하여 남당을 세웠다.

묘호는 열조(烈祖), 시호는 광문숙무효고황제(光文肅武孝高皇帝)이다. 사후에 영릉(永陵)에 묻혔는데 훗날 이름이 흠릉(欽陵)으로 바뀌었다.

4. 동방 프로젝트의 용어

동방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단어. 의미적으로는 1번과 같다.
환상향 내에서 발생하는 불가사의한 현상들을 의미하는 반 고유명사.

이변이 발생하여 하쿠레이 신사무녀 하쿠레이 레이무가 이변을 해결하는 것이 동방 시리즈의 주요 스토리이다.
단, 동방풍신록의 경우는 이변 해결이 주 내용이 아니다.

※ 각 시리즈마다 발생하는 이변의 공식명칭

동방홍마향 - 홍무이변 : 환상향에 알수없는 붉은 안개가 뒤덮다.
동방요요몽 - 춘설이변 : 봄이 오지 않게 되다.
동방췌몽상 - 정체를 알 수 없는 요기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
동방영야초 - 영야이변 : 밤이 계속 되다./쇄월이변 : 일그러진 달이 보이다.
동방화영총 - 60년주기의 결계이변 : 사계절에 각각 피어나는 꽃들이 일제히 개화했다.
동방비상천 - 환상향 주민마다 각자 다른 기상이변이 일어나다.
동방지령전 - 온천과 함께 땅속의 지령들이 솟아나오다.
동방성련선 - 환상향에 소리도 없이 재빠르게 나는 보물선이 나타나.
동방신령묘 - 갑자기 신령이 다수 출현하다.
동방심기루 - 환상향에 갑갑한 기운이 가득차다.
동방휘침성 - 조용하던 요괴들이 일시에 날뛰기 시작하다.

* 췌몽상과 비상천은 이변은 존재하지만 공식 명칭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비상천의 경우 테마곡중 '유정천변'이라는 음악이 있어 이것이 이번 이변의 명칭이 아닐까하는 의견은 있다.

레이무는 평소에는 신사에서 차를 마시거나 신사 내를 청소하며 느긋하게 보내지만 요괴는 용서하지 않는다. 그냥 지나치면 남들이 보기에 자신이 요괴 퇴치를 땡땡이치고 있다고 생각할까 싶어, 이변이 발생할 경우 보이는 모든 요괴를 때려잡으며 이변을 해결하러 나선다. 그 때문에 보통 시리즈에서 1~3면까지의 보스들은 대부분 이변과 상관없는 겉다리 요괴들. 이변을 해결하러 가는 무녀의 앞길을 막았다는 이유로 지며, 이는 인간에게도 적용된다.

참고로 레이무의 주요 수입은 이변 해결 보상금이다. 이유는 이러저러한 사정상 새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그리고 해결이 확정된 이변은 영야이변까지. 이는 동방문화첩/서적에서 확인되었으며, 이 이후의 이변은 확인되지 않았거나 해결한 게 아닌 쪽이 크다.[1]

요정은 대자연의 구현이기 때문에 그 반대되는 행위인 이변을 일으킬 수 없다.

동인계에서는 하쿠레이 신사의 새전함이 가득 차는 것도 이변으로 취급한다. 대표적으로 하니와무녀 스이카 시리즈는 대놓고 레이무의 새전함이 차는 걸 이변 취급하며 해결한다(…). 동방자가선에선 레이무가 빈곤생활과 안녕 운운하며 돈 들어올 일을 기뻐하는 걸 보면 공식 확정.

----
  • [1] 이는 신령묘 엔딩곡인 신사의 새로운 바람의 곡 설명에서 '그건 그렇다 치고, 요즘 레이무 일행은 이변 해결을 하지 않네.'란 코멘트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