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로쿼이 연맹

last modified: 2015-09-15 04:18:05 Contributors

Iroquois League/Confederacy [1]

Contents

1. 개요
2. 각종매체에서의 등장


1. 개요

자칭은 Haudenosaunee (롱하우스의 사람들). 이로쿼이어를 쓰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 5개의 연맹체였다. 모호크, 세네카, 오나이다, 카유가, 오논다가 부족이 그 구성원이었며, 노스 캐롤라이나 주에서 이주해온 투스카로라 족이 1722년에 합류하면서 6개 부족이 되었고, 이에 기인하여 Six Nation of Iroquois (이로쿼이의 6개 부족)이라는 별칭이 생겼다. 이들 부족들은 모두 모계사회로 여성의 지위가 상당히 높았다. 여성이 결혼할 경우 결혼전에 소유한 자신의 재산은 따로 관리했으며, 자식들은 어머니쪽 부족을 따랐다. 이혼할 때 자식의 양육권도 여성에게 있었으며 모두 지도자로 부족의 어머니 (clan mother)라는 가장 나이 많은 여성을 두었다. 부족장은 세습직이었는데 부족의 어머니가 부족장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부족장을 교체할 수도 있었으며, 이렇게 교체되는 건 불명예스러운 일로 간주되었다.

실제 프랑스식 발음은 '이로쿠아'. 물론 지역 방언에 따라 끝 발음은 약간씩 차이가 난다. 하지만 큰 틀은 영, 미, 캐나다 공용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제작된 (영어로 된) TV 다큐멘터리를 참고해 볼 때, 캐나다 쪽에서는 주로 이로쿠아, 미국 쪽은 이로쿼이로 발음하는 듯.[2]

유럽인들이 북아메리카에 오기 전부터 이미 연맹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근처의 알곤킨 어를 쓰는 다른 부족들과는 전통적으로 적대관계였으며 그들과 싸우면서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네덜란드 인들을 시작으로 유럽 인들이 북아메리카에 도래하여 모피 무역을 시작하자 이를 독점하기 위해 프랑스와 그 동맹 부족인 휴론 족을 상대로 비버 전쟁 (Beaver Wars)을 벌이기도 했으며, 네덜란드 인들과 무역을 하던 모히칸부족을 오늘날의 뉴욕 주에서 몰아내기도 했다. 이렇게 전쟁에서 진 부족들은 이로쿼이 연맹을 구성하는 부족들에게 흡수되기도 했다.

7년 전쟁때는 영국을 도왔다. (프랑스와 알곤킨 족은 이로쿼이 연맹과 전통적인 적대관계였다) 후에 미국 독립전쟁이 일어나자 연맹이 결성되고 나서 처음으로 정치적인 분열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로쿼이 연맹에서는 처음에는 중립을 유지하며 상황을 살피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어느 한쪽에 가세해야 한다는 압력이 강해지자 세네카, 카유가, 오논다 족은 영국의 편에 섰으나, 오네이다와 투스카로라 부족은 13개 주의 편에 선 것이다. 모호크 족은 조지프 브랜트가 영국 편을 들고, 조지프 루이스 쿡이 식민지 편을 서면서 분열되었다. 이러한 분열은 전쟁이 끝난 후 연맹이 해체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문화적, 종교적 의미로서의 연맹은 연맹의 정신을 기린 부족들이 부활시켜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다.

도시권으로 이어지는 도로도 없는 퀘벡 북부에서도 수천 명 규모로 살고있는데, 우리가 상상하는 아담하고 전통적인 모습과는 사뭇 다르게 알코올 중독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퀘벡인들 중에서 희망으로 부푼 가슴으로 북부 지역에 교사 일을 하러 떠났다가 학생들의 잦은 폭력에 시달리게 되는 일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2. 각종매체에서의 등장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에서는 러쿼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며,동맹이 가능한 지역 원주민으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 대전사에선 플레이 가능한 진영으로 등장하며 경량포등을 가지고 있는 등 상당히 발전되어 있는 부족으로 묘사되어 있다. 시나리오 캠페인에 등장하는 영웅 카넨케는 등장횟수가 여타 주인공들을 훨씬 초월한다(청, 장, 노년 시절에 모두 출연…).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의 엠파이어: 토탈 워 에서는 미국이 독립하고 먼저 싸워야 하는 국가로 등장한다. 대륙 차지하려면 꼭 그래야 한다. 하나 이상한것은 미국보다 과학력이 뛰어나다!!! 왜 못이겼지 다른나라도 그러는데 신경끄자.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의 확장팩 쓰론 앤 패트리어트에서는 라코타(수우)와 함께 플레이 가능한 북미 원주민 문명으로 추가되었다. 정찰병이 숲을 통과할 수 있으며 국경 내에서 정지한 모든 보병이 은폐 효과를 가진다. 오오 자연의 힘 오오

이 존재하는 테메레르 세계관에서는 나폴레옹 시대에도 쌩쌩하게 존속하면서 영국애들이랑 대차게 전쟁중이다. 미국하곤 친하게 지낸다.

영국 뮤지션 자미로콰이의 이름이 여기서 나왔다. Jam + Iroquoi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 UH-1 의 공식 별명은 이로쿼이다. 하지만 다들 휴이로 알잖아?

한국의 서부액션활극 만화인 웨스턴 샷건에서는 이 단체를 모티브로 삼은듯한 '부족연맹'이라는 단체가 등장한다.

시드 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에도 단골로 등장한다.

메탈기어 솔리드 2에서 이로쿼이 플리스킨이라는 이름의 네이비 씰 대원이 등장한다.

어쌔신 크리드 3 에서는 주인공 코너 켄웨이 의 출신 부족인 모호크 족이 포함되어 있다.

엠파이어: 토탈 워에 소국 중 하나로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플레이 불가능하지만 올팩션 패치를 하면 플레이 가능. 3개의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굉장히 약하다. 인디언 부족 특유의 이상한 테크트리와 나약한 군사력, 사방에서 조여오는 유럽 세력들의 위협 때문에 고수용 팩션이다. 하지만 유럽국가만 하다가 해본다면 난이도에서 오는 재미가 쏠쏠할 것이다.

----
  • [1]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은 저 둘을 구별하고 있다. 전자는 종교적, 문화적인 조직이고 후자는 정치적, 외교적인 조직으로 정치적인 조직으로서의 연맹은 미국 독립전쟁 후 해체되었다.
  • [2] CBC 다큐멘타리 Canada - A People's History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