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대근

last modified: 2015-10-25 23:26:48 Contributors


李大根[1]

1943.07.01~ 대한민국영화배우.

한국 액션영화 배우로 유명하고 현재 30대 젊은이들에게도 미묘한 쪽으로 이름난 배우로도 널리 알려져있다. 그러나 사실 그는 정극을 공부한 정통파 연기파 배우였고 그 외에도 1980년대 중반부터는 배우협회 이사, 영화인협회 부회장을 맡기도했다.

독실한 개신교인이라고 하며 사실 세간의 인식과 달리 문예영화에도 출연을 많이했다. 인터뷰에 의하면 옛날 액션영화들은 옹박처럼 대역없이 찍었기 때문에 잦은 부상에 시달렸다고 한다. #

남기남감독이나 정윤희와도 인연이 있으며 80년대 청소년들의 기 스타(...) 대우를 받고 있었다. 물론 청소년들이 봐서는 안되는 에로영화에 많이 출연해서지만... 과연 안봤을까

1970년대 중반 이장현 이란 예명으로 활동하였지만 몇년 안가 다시 본명인 이대근으로 돌아왔다고 한다.[2]

Contents

1. 영화들
2. 드라마


1. 영화들

최무룡의 영화로, 최무룡은 여기서 감독 겸 주연으로 나온다. 그외에도 박노식이나 오지명도 나온다. 내용은 반공영화... 이대근은 조연이다.

하녀살인나비를 쫓는 여자로 유명한 김기영감독의 영화로, 71년작인 화녀(하녀의 리메이크)의 속편이다. 여기서도 조연이다(...)


김효천감독의 영화. 이대근은 여기에서부터 시리즈 전편에서 주연으로 나온다. 국산영화를 많이 만들어내야한다는 크린 쿼터 제도때문에,엄청난 영화들이 만들어졌기에 주연을 맡을수있었다. 여기서 이대근은 김두한 역으로 나오는데, 이권다툼으로 야마구치와 싸우고 감옥에 간다. 근데 실제 인물 김두한은 차지철과 총선에서 격돌. 어?

오발탄의 유현목 감독의 영화. 흥길의 동명 소설이 원작으로[3]을 원작으로 했는 한국전쟁으로 인한 비극을 잘 다루었다.


정진우 감독의 영화로 비석황당이 원작이다.[4] 조선시대 말기, 두 연인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로 원작과는 달리 여주인공 순이가 죽는 베드 엔딩이다. 정윤희가 여주인공 순이 역으로 나온다. 연출, 노출,구도 모두 수준급이지만, 19세라서 청소년들은 극장에서만 못보았지만 어둠의 루트로 본 사람들이 많다(...) 포스터 # # 장면 # 장면2


  • 양 박치기 1982년작.
남기남의 영화로, 백일섭과 함께 나온다.

영화돌아이와 앞서 말한 최후의 증인으로 유명한 이두용 감독의 영화. 이대근은 여기서 삼돌이로 출연한다.


여기서 변강쇠역으로 출연한다 여기서부터 그의 새로운 전설이 시작되었다
성에 대한 탐구를 통해 실존주의를 연구... 할리는 없고, 코미디 영화.

조갑제의 코리안 커넥션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신성일[5]이 형사로 나온다. 놀랍게도 형사가 우지 기관총을 들고나온다(...) 당시 영웅본색 류 영화를 따라잡는다며 홍보했지만 그야말로 7~80년대 유치한 총기음을 비롯하여 엉터리 고증에 원작자답게 결국은 반공 수준 줄거리로 흥행은 참패했다.

  • 우묵배미의 사랑 1990년작
장선우 감독의 영화.


이대근은 여기서 독거노인으로 나오는데, 아내의 제사날이 되자 자식들이 온다. 하지만... 이대근이 오랜만에 단독주연으로 나온 영화. 코미디영화인양 마케팅을 해서 실패했다.

----
  • [1] 본인이 에로영화에도 많이 출연했었고 대근(大根)이라는 이름이 있어서 거근과 엮이기도 했는데 하술하다시피 이 분은 에로배우로만 기억되기 아까운 정통파 연기파 배우이다.
  • [2] 당시 비슷한 시기에 이대근과 같이 예명으로 바꾼 연기자가 변인철이었다. 당시 변인철은 변희봉으로 예명을 바꿧는데 그 변희봉 맞다!
  • [3]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일부가 실려 있다.
  • [4] 원작에서는 남주인공이 풀려 나오고 여주인공이 남주인공의 친구와 떠나다가 되돌아 오는 걸로 끝난다. 즉, 해피엔딩.
  • [5] 강이 성이고,이름이 신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