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last modified: 2015-02-06 13:44:12 Contributors


Игорь Фёдорович Стравинский(1882.6.17-1971.4.6)
로마자: Igor Fyodorovich Stravinsky
러시아의 작곡가.

Contents

1. 생애
2. 창작 특징과 주요 작품
2.1. 초기-원시주의
2.1.1. 주요 작품
2.2. 중기-신고전주의
2.2.1. 주요 작품
2.3. 후기-음렬주의 수용과 종교음악에 관심
2.3.1. 주요 작품
3. 기타


youtube(f76eZfI5pOM)
발레곡 《봄의 제전》(The Rite of Spring). 연주는 뉴잉글랜드 컨서바토리 필하모니아.

1. 생애

스트라빈스키는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당시 유명한 베이스 가수였는데, 때문에 일찍 음악에 재능을 보였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9살이 되어서야 피아노를 배우면서 음악 공부를 시작했다. 또한, 어렸을 때 가족들과 함께 시골에 휴가를 보냈을 때 민요를 많이 들었는데, 이때의 경험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그러나 다른 음악가들처럼 그도 부모의 강요권유로 법학을 전공한다. 하지만, 한편으로 독학으로 화성학과 작곡법 등을 공부하였고 당시 러시아의 대작곡가인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평가를 부탁했지만... 그는 냉담한 반응을 보였고 기초를 튼튼히 하라는 대답만 듣는다.

이후 스트라빈스키는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장식이었던 법학을 때려치우고 음악계에 입문,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작곡법과 화성학, 관현악법을 배운다. 아까는 냉담했대매?[1] 이후 러시아 5인조의 국민악파 음악, 프랑스 낭만주의 음악과 클로드 드뷔시의 인상파 음악, 그리고 바그너의 음악에 골고루 영향을 받으면서 작곡을 시작하고, 관현악곡 '꽃불'을 발표하고 오페라에도 착수한다. 그러던 중 그는 발레 연출가 디아길레프의 의뢰를 받는데...

그것이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불새이다.햄버거와는 다르다 햄버거와는 드라마와도 다르다 '불새'가 파리 초연에서 대성공하고, 드뷔시등의 작곡가들도 호평을 하였다. 이때 아르놀트 쇤베르크, 모리스 라벨,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과 만남을 갖기도 했고, 바그너의 오페라 '파르지팔'을 바이로이트에서 관람하기도 했다.[2]

이어서 작곡한 페트로슈카도 호평을 얻었고 이에 힘을 얻은 스트라빈스키는 그가 구상한 새 발레음악 봄의 제전을 작곡한다. 공연 준비도 매끄러웠고 리허설에도 문제가 없어서 이 작품도 성공하리라 믿었지만 그 결과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굳이 알아야겠으면 '봄의 제전'항목 참조.) 결국 스트라빈스키는 이 사건 이후 장티푸스에도 걸려 한동안 요양원신세를 져야만 했다.

게다가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1917년 러시아 혁명으로 인해 생활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면서 그는 생계가 어려워진다. 한편으로, 이때 남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로 피난을 다니던 그는 도메니코 스카를라티등 바로크 작곡가들의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이후 그의 작풍에도 영향을 준다.

전쟁이 끝난 후, 스트라빈스키는 다시 작품 활동을 시작한다. 발레곡 '결혼'을 시작으로 '풀치넬라', '병사의 이야기'와 교향곡 '시편 교향곡', '관악기를 위한 교향곡', 그리고 칸타타 '오이디푸스 왕'을 발표, 다시 예전의 명성을 누리며 제2의 전성기를 맞는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이번엔 아예 미국으로 이주, 귀화하면서 다시 작품의 전환점을 맞는다. 쇤베르크의 12음 기법을 받아들이며 '7중주'등의 작품을 발표하고, 종교음악에 관심을 가져 '미사', 칸타타 '아브라함과 이삭'등을 발표한다. 이후에도 지휘활동과 연주활동과 작곡활동을 병행하는데, 1963년 존 F. 케네디가 암살당하자, 그를 위한 '케네디의 추억을 위하여'를 작곡하기도 한다. 이후 장수를 누리다 1971년 4월,만 88살 나이로 숨을 거둔다.

2. 창작 특징과 주요 작품

스트라빈스키는 워낙에 자기 작품 성향을 잘 바꾸었기 때문에 어떻게 말로 표현할 방법이 없다. 다만 시대별로 크게 작품 성향을 나누자면 3시대로 나눌 수 있다.

2.1. 초기-원시주의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의 러시아 5인조의 영향을 받아 러시아 특유의 음악을 작곡하다가, '불새'에서부터 본격적으로 대담한 화성과 리듬을 사용, 봄의 제전에서 제대로 원시주의의 특징인 충격적인 화음, 리듬을 중심에 두는 음악을 선보였다.

2.1.1. 주요 작품

관현악곡 '꽃불'
발레곡 불새
발레곡 페트로슈카
발레곡 봄의 제전

2.2. 중기-신고전주의

1차 세계대전 이후 바로크, 고전파 음악을 재발견, 다시 단순한 화성과 형식을 준수하는 신고전주의로 전향하였고, 관현악 규모도 축소하였다.그리고 다른 현대작곡가들에게는 까였다.

2.2.1. 주요 작품

발레곡 '결혼'
발레곡 '풀치넬라'
발레곡 '병사의 이야기'
시편 교향곡
관악기를 위한 교향곡
칸타타 '오이디푸스 왕'

2.3. 후기-음렬주의 수용과 종교음악에 관심

2차 세계대전 이후 쇤베르크의 음렬주의와 12음 기법을 수용하였다. 한편으로 종교 음악에도 관심을 가져 많은 작품을 만들었다.

2.3.1. 주요 작품

7중주
미사
칸타타 '아브라함과 이삭'
발레곡 '아곤'

3. 기타

  • 그가 남긴 자서전이 있는데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아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3] 다만 절판된 듯 하니 찾아보려는 위키러들은 근처 헌책방이나 도서관을 뒤져서 읽어보자.
  • 코코 샤넬이 말년 스트라빈스키와 자신은 그렇고 그런 사이였다는 아무래도 노망끼에 한것 같은발언을 한 바 있는데, 그로인해 2009년 둘의 염문을 다룬 넬과 스트라빈스키라는 영화도 만들어진 적 있다. 나 무글라시스가 샤넬로, 매즈 미켈슨이 스트라빈스키로 나오고 칼 라거펠트가 영화 후원을 해준 영화다. 하지만 샤넬 발언 외에 두사람의 염문은 근거가 전혀 없다고 한다.
----
  • [1] 사실 림스키코르사코프도 그의 가능성은 알아보았다. 다만 그가 그때 기초 실력이 많이 부족했을 뿐이지..
  • [2] 그러나 이 관람 이후 그는 바그너 안티가 되었다.
  • [3] 이 항목의 '생애'부분도 그의 자서전을 참조해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