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이건희

last modified: 2013-07-31 19:24:24 Contributors

수정이 제한된 문서입니다. HELP!

이 문서는 @[email protected] 수정이 제한되었습니다. (해제 예정 일시: @[email protected])
수정이 필요한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덕후

삼성그룹 창업자인 이병철의 셋째 아들. 현 삼성전자 회장으로 사실상 삼성그룹의 실질적인 경영권을 가지고 있다.

1966년 10월 동양방송에 입사한 뒤, 1968년 주식회사 중앙일보·동양방송 이사, 1978년 삼성물산주식회사 부회장, 1980년 중앙일보 이사를 거쳐 1987년 12월 삼성그룹 회장이 되었다. 회장이 된 뒤 이듬해에 제2창업을 선언하고, 인간중심·기술중시·자율경영·사회공헌을 경영의 축으로 삼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을 그룹의 21세기 비전으로 정하였다. 1993년 6월 위로부터의 적극적인 혁신을 시작하여, 모든 직원에게 '가족만 빼고는 모든 것을 바꾸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러한 '신경영'을 통해 획기적인 경영혁신을 추진해 나갔고 삼성그룹을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시켰다.

삼성전자 회의에서 항상 위기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매출이 100조를 넘어서면 팔만큼 팔았으니 갑자기 시장 흐름이 바뀔지 모르니 걱정. 매출이 줄면 줄었다고 걱정한다.

그런데 다들 알겠지만 이렇게 항상 경각심을 늦추지 않는게 삼성 성장의 비결 중 하나다. 실제로 인텔의 前 CEO도 일본과의 메모리반도체 전쟁을 치르며 순간적인 우세를 점해도 다음엔 항상 위기가 온다고 주장하며 위기론을 내세웠던걸 보면 위기론은 잘나가는 기업의 사장님들이 갖추어야할 요소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