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HRSS

은혼/애니메이션

last modified: 2015-04-15 23:04:44 Contributors


gintama_anime.jpg
[JPG image (Unknown)]

주의: 이 화상은 165화에 나온 것으로, 애니 전체가 이런 상태는 아닙니다. 아마도.

gintama_mspaint.jpg
[JPG image (Unknown)]
애니 183화에 나온 전설의 그림판 OP[1]

Contents

1. 개요
2. 막나가는 제작진
3. 적은 제작비
4. 화려한 성우
5. 대한민국 방영
6. 판매 성적
7. 연출의 특징
7.1. 막나가는 연출
7.2. 패러디
7.3. 스태프의 메시지
7.4. OP/ED의 변화
7.5. BG only
7.6. 전투신
7.7. 장편 시리즈
7.8. 단막 애니메이션
7.9. 그 외
8. 애니메이션 만의 오리지널
9. 다사다난한 휴방과 재방
9.1. 1차 휴방
9.2. 1차 재방
9.3. 위기?
9.4. 종영 낚시
9.5. 2차 휴방
9.6. 3차 재방
9.7. 10주년 기념 한정부활
9.8. 4차 재방
10. 사건사고(?)
11. 극장판
12. 주제가
12.1. 시즌 1
12.2. 시즌 2 ~ 시즌2 연장전
12.3. 시즌 3
12.4. 선발 은혼씨
12.5. 그 외

1. 개요

소년 점프 연재 만화 은혼의 애니메이션 판. 제작사는 3기까지는 선라이즈, 4기부터는 BN 픽쳐스.[2] TV 도쿄를 중심으로 관련 계열 방송국 등에서 방영.

애니메이션의 감독은 99화까지는 타카마츠 신지, 100화부터는 후지타 요이치[3]가 맡았다. 각본은 야마토야 아카츠키. 후지타 감독은 동란편 끝나고 몇몇 초기 오리지널 에피소드에서 삽질과 무리수로 혹평을 받은적이 있다.

2006년 점프 페스타 애니메 투어용 애니메이션으로 단편이 제작되었다가 반응이 괜찮아서 2006년 4월 4일부터 TV에서 방영하게 되었다. 이후 3년이 넘게 방영되며 선라이즈의 장기 시리즈가 된다.

26화까지는 황금시간대(매주 화요일 PM 07:00~)에 방영되면서 애니메이션치고는 나름 시청률이 괜찮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국에서 기대하던 시청률을 넘지 못하자 애매한 시간(매주 목요일 PM 06:00~)으로 방영 시간[4]을 옮겨야 했다. 그 이후로는 당연하게도 시청률은 땅으로 곤두박질. 쉬어가는 화라 할 수 있는 50화에서 캐릭터들이 위의 내용을 직접 밝히게 해서 시청자의 눈시울을 적시게 했다.

하지만 가끔씩 위험할 때마다 폭등하는 시청률과 DVD 판매 성적, 낮은 제작비로도 시청률이 뽑히는 점이 어필해서 지금도 방영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정착했다. 이쪽도 원작처럼 천운을 타고난 애니.

중간에 쉬는 기간이 전혀 없이, 원작에 분량이 따라잡히면 오리지날 에피소드를 집어넣는 식으로 끊임없이 만들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시즌제를 표방해서 1년 단위로 시즌1, 2, 3, 4로 나눈다. DVD 구입자들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일부에선 내용의 부적절함과 과격한 패러디, 가끔 나오는 어른의 사정이 원인으로 오후 6시로 시간대가 이동된 것을 계기로 심야 42시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른다. 42시를 다시 바꾸면 18시, 방영시간인 오후 6시가 된다.

2011년 4월부터 일본 현지에서 애니메이션 재개. 드디어 16:9비율, 단팥빵 에피소드나 가부키쵸 4천왕편 등이 나왔다. 좋아 본편도 16:9면 제작비 박살 나겠구나 BG Only를 기대하자

2. 막나가는 제작진

원작자 소라치 히데아키는 성인 테이스트의 취향이 많은 이 작품이 애니화 되어서 저녁 타임에 방영되면 큰일날 것을 예상하면서도 애니 스태프들에게 장난을 치고 싶었는지, 애니가 나오고 나서도 막나가는 경향이 있는데... 애니 스태프들은 한술 더 뜬다. 원작에서 굉장히 위험했던 장면도 짤라먹기는커녕 업그레이드한 형태로 고스란히 제작해서 보여준다. 애니메이션화가 확정된 상태에서 원작에서 시무라 신파치가 "애니화 무산되면 어쩌려고요!"라고 혼의 절규를 뿜었음에도, 애니메이션에서도 안 나오기는커녕 거창하게 내보낸 네오 암스트롱 사이클론 제트 암스트롱 포는 이미 전설. 은혼다운 막장스러운 세계관을 매우 잘 표현해주고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처음부터 막나가는 원작이지만 원작자가 애니메이터들을 골려주려고 좀 더 막 나갔는데 애니메이터들이 더 막나가는 전개를 보여주는 것 그러고는 또 원작자가 또 더 막나가고 이것을 또 다시 애니메이터가... 여러모로 양의 상관관계이다. 아니 음의 상관관계인가?

저작권도 왕창 무시. 같은 제작사 작품이면 몰라도, 다른 제작사 작품인 프리큐어,[5] 가면 라이더 V3, 주제가가 같은 것이 멜로디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가 잦아서 시청자로 하여금 뿜게 한다. 한 번은이웃집 페도로[6], 게로전기 같은 걸 극중극으로 삽입했다가 스튜디오 지브리에게 태클 먹고 재방송과 DVD에서 다 지워버린 전례도 있다.

당연히 주기적으로 경고를 먹으나 애니 제작진은 오히려 자신들이 또 경고 먹었다며 개그 삼거나 오히려 방송 심의 따위 엿이나 먹으라는 대사를 작품에 집어넣기도 한다. 잡지 인터뷰에서도 감독이 가끔 프로듀서가 정장을 입고 오면 '아, 또 사과하러 가시는구나' 싶다는 말을 했다. 일부 지역 방송국에선 수위 문제로 아예 방송을 중지해버려서 은혼을 보려고 이사를 가는 팬까지 생겨났다(...).

그러나 성우부터 감독까지 전원이 이 바보축제를 엄청나게 즐거워하는 듯. 스즈무라 켄이치는 잡지 인터뷰에서 공중파에서 XX같은 단어를 남발해도 되는 게 최고에요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시다 아키라가 관련된 대부분의 행사에 참여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직접 노래까지 부르는 것 만으로도 설명이 필요할까

막나가는 장면이나 저작권 관련요소는 대부분 본방송 1회에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재방송 때나 DVD에서는 지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본방을 사수해야 하는 애니가 되어버렸다.

하여간 원작자의 정신세계에 대한 완벽한 이해도를 가진 제작진이 애니화를 하면 이런 작품이 나온다는 걸 매우 잘 보여주는 작품.

2011년 이후 방영분에서는 유난히 bitch라는 비속어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 필터링될 때도 있지만 필터링이 되지 않을 때도 있다. 특히 203화에서는 동생누나에게 Bitch라는 말을 쓰질 않나(...)[7] 221화에서는 빗치가 캐릭터 이름에 들어가고 빗치와 함께 Fucking(...)이라는 욕까지 대여섯 번씩이나 쓰이는 등 이미 저녁 시간대고 PTA고 뭐고 아득히 초월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막나가는 스타일은 패밀리 가이사우스 파크와 비슷하다고 볼수있다. 물론 막나가는 성향만(...).

232화는 온갖 CM패러디에 심지어는 정치인 이야기까지 나와서 여러모로 위에서 불호령이 떨어졌다고 한다.코렁탕? 그 결과 232화는 테레비도쿄에서만 방영되고, AT-X에서는 방영하지 않기로 하였다.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사고를 많이 쳤는데(...), 이에 대한 사항은 아래 사건사고 문단 참고.

2012년 10월 방송을 재개했는데 제목을 금혼으로 바꿨다. 일본 발음으로는 킨타마(...)

3. 적은 제작비

애니(145화)중 긴토키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애초에 삐ㅡ의 절반정도 예산을 주면서 비슷한 수준의 배틀씬 넣으라는게 무리란 말이지. 이 애니는 원래 이렇게 앉아서 떠드는 정도를 만드는게 딱인 예산인데 말이다. 4년차가 되어도 예산은 그대로고 화면 사이즈도 4:3으로 그냥 간단다. 세상에 방송이 하이비젼이고 블루레이고 하는 시대인데, 아직 16:9로 방영하지 않는 애니가 어디있냐고.

이 말대로 은혼은 201화까지 4:3 사이즈로 방영했었다. HD도 아니다. 방영 당시 소년 점프만화 중 애니화된 것 중에 16:9 방영도, HD 방영도 하지 않는 것은 이 작품뿐이었다.

말로는 다른 HD 방영에 인기있는 애니메이션의 거의 반도 안 되는 예산이 주어진다고 한다. 건담 더블오[8]시드에 비해서 제작비가 1/4수준인 듯 하다. 덕분에 심심치 않게 예산 좀 더 주세요라는 말을 서슴치 않게 하는 등 대놓고 선x이즈에 불평을 내놓곤 했다. 심지어는 157화 ~160화의 한 달 동안은 오프닝 전의 짧은 시간 동안 예산을 늘려 달라는 주제의 코너를 만들기도 했다.

gintama_money(1).jpg
[JPG image (Unknown)]

gintama_money(2).jpg
[JPG image (Unknown)]


(이 예산 코너는 사실 실존 일본 방송와랏테 이이토모의 패러디다. http://gall.dcinside.com/anigallers/148572 참조.)

실제로 당시 선라이즈 내에서 최저 예산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한다. 선라이즈 내에서는 최저지만 그래도 다른 애니메이션 평균 정도의 예산은 된다고 한다.

대신 1년에 2~3회 정도 장편 시리즈로 돌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제작비를 팍팍 사용하며 평소에 허접했던 작화가 갑자기 선라이즈 특유의 멋진 작화로 돌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도 여전히 4:3이었지만.

하지만 이러니 저러니해도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예산이 아주 깎이진 않은 듯하다. 방영 초기에 중국 하청을 줬다가 작화가 박살난[9] 에피소드가 몇 개 있는 거에 비하면 현재는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여준다.

4. 화려한 성우

게도우마루 : 카와스미 아야코(川澄綾子)
니시노 츠카무 : 노베 요시노리(園部好徳)
도쿠가와 시게시게 : 오노 유우키(小野友樹)
다이고로 : 타케우치 준코(竹内 順子)
블루 레이코 : 사와시로 미유키(沢城 みゆき)
마츠다이라 카타쿠리코: 와카모토 노리오(若本規夫)
마츠다이라 쿠리코 : 사이토 치와(斎藤千和)
미나미토 스이 : 미도리카와 히카루(緑川光)
베이다 : 이케다 슈이치(池田秀一)
사다하루 : 타카하시 미카코(高橋美佳子)
세이타 : 산페이 유코(三瓶 由布子)
사루토비 아야메 : 코바야시 유우(小林ゆう)
사이고 토쿠모리 : 에가와 히사오(江川 央生)
사사키 이사부로 : 모리카와 토시유키(森川智之)
사사키 테츠노스케 : 이토 켄타로(伊藤健太郎)
사카모토 타츠마 : 미키 신이치로(三木眞一郎)
사카타 긴토키 : 스기타 토모카즈(杉田智和)
사카타 킨토키 : 나카무라 유이치(中村悠一)
시무라 신파치 : 사카구치 다이스케(阪口大助)
시무라 타에 : 유키노 사츠키(雪野五月)
아부토 : 오오츠카 호우츄(大塚芳忠)
야규 빈보쿠사이 : 타츠타 나오키(龍田直樹)
규 코시노리 : 쿠로다 타카야(黒田崇矢)
야규 큐베 : 오리카사 후미코(折笠富美子)
야마자키 사가루 : 오오타 테츠하루(太田哲治)
야왕 호우센 : 긴가 반죠(銀河万丈)
엘리자베스 : 타카마츠 신지(高松信司)[10] & 후루야 토오루(古谷徹)[11]
오카다 니조 : 아오야마 유타카(青山穣)
오키타 소고 : 스즈무라 켄이치(鈴村健一)
오보로 : 이노우에 카즈히코(井上和彦)
오토세 : 쿠지라(くじら)
우미보즈 : 하야미 쇼(速水奨)
이마이 노부메 : 히라노 아야(平野 綾)
이쿠마츠 : 아사노 마유미(浅野まゆみ)
이토 카모타로 : 마도노 미츠아키(真殿光昭)
지라이아 : 야라 유사쿠(屋良有作)
츠쿠요 : 카이다 유코(甲斐田裕子)
친 피라코 : 노나카 아이(野中 藍)
카구라 : 쿠기미야 리에(釘宮理恵)
카무이 : 히노 사토시(日野聡)
카와카미 반사이 : 야마자키 타쿠미(山崎たくみ)
카츠라 코타로 : 이시다 아키라(石田彰)
캐서린 : 스기모토 유우(杉本ゆう)
케츠노 세이메이 : 미도리카와 히카루(緑川光)
케츠노 아나운서 : 나리타 사야카(成田紗矢香)
곤도 이사오 : 치바 스스무(千葉進歩)
키도마루 : 나카타 죠지(中田譲治)
키지마 마타코 : 하야미즈 리사(早水リサ)
키타오오지 이츠키 : 하마다 켄지(浜田賢二)
타카스기 신스케 : 코야스 타케히토(子安武人)
타케치 헨페이타 : 챠후린(茶風林)
테라카도 츠우 : 타카하시 미카코(高橋美佳子)
토죠 아유무 : 유사 코지(遊佐浩二)
하나노 아나운서 : 타무라 유카리(田村ゆかり)
하세가와 타이조 : 타치키 후미히코(立木文彦)
하타 왕자 : 사카구치 코이치(坂口候一)
핫토리 젠조 : 후지와라 케이지(藤原啓治)
후미코 : 타나카 아츠코(田中敦子)
히지카타 토시로 : 나카이 카즈야(中井和哉)

주연 캐릭터들의 성우진이 굉장히 화려하며 단역으로 등장하는 1회용 캐릭터들의 성우도 메이져급 성우인 경우가 상당히 많다. 모 사이트에서 조사한 성우진이 가장 화려하다고 생각하는 애니메이션에서도 거품경제 시대에 제작되어 전설이 된 은하영웅전설 OVA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다.

22화에서는 당시 무명이었던 시모노 히로스즈키 타츠히사가 사루토비 아야메의 동료역으로 출연했다. 미도리카와 히카루가 한화만 출현하는 야규 가의 건달A역을 하는가 하면, 나카타 죠지는 악덕 업주A를 하는 등 이래저래 성우들을 돌려가며 단역을 시키는 듯. 후요편에서는 카미야 히로시, 135화에서는 히야마 노부유키가 소년 점프의 편집자역으로 출연했다. 또한 186, 187화에서는 세키 토시히코가 신센구미 대원으로, 197화에서는 징그럽게 생긴 애벌레 판데모니움 역으로 노토 마미코가, 221화에서는 우끼 우끼거리는 원숭이 수한무 역으로 시라이시 료코가 출연했다. 223화에서는 마츠다이라 카타쿠리코의 수행원으로 키시오 다이스케가 출연. 은혼/렌호편에서는 아주 막 나가자고 작정을 했는지 타나카 아츠코, 후루야 토오루 , 이케다 슈이치가 출연했다. 싱크로율이 천원돌파(...)

등장하는 캐릭터들 대부분이 어딘가 맛이간 캐릭터라서 유명한 성우가 망가지는 연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 즐기는 것도 한가지 재미.

이러니까 예산이 안 남아나지

5. 대한민국 방영

오프닝 - 질주(疾走). 노래는 김경호, 작곡은 박정식, 작사는 신동식 PD가 맡았다.


엔딩 - One. 노래는 펄스데이. 오프닝과는 달리 타이업곡으로, 펄스데이가 2006년에 발매한 1집 Birthday에 수록되어 있다.

gintamadub.jpg
[JPG image (Unknown)]

더빙판의 비범함을 알 수 있는 스크린샷 한장

대한민국에서는 2008년 투니버스에서 19세 미만 시청불가 등급으로 심야에 방영했다. 당시 홈페이지에선 장르를 무협/판타지로 설정. 코믹은 어디로? 연출은 신동식 PD, 번역은 윤강비.

명성에 걸맞게 오프닝 로고부터 각종 말장난 번역[12], 말투[13], 19금답게[14]막나가는 비속어, [15]까지 잘 처리해줘서 더빙팬들에게 상당한 반향을 이끌어냈다. 성우진도 적재적소에 잘 배치해 전반적으로 호평이 자자하며, 아저씨 애니답게 이인성, 이상범, 문관일, 김소형, 김태훈, 기영도, 이장우, 황윤걸, 홍승표, 장승길, 강구한, 이종혁. 그리고 무디 등 걸출한 베테랑 남성우들이 게스트로 많이 출연했으며 또한 오카마시영준을 캐스팅하는 센스까지 엿보이기도 했다. 물론 정유미, 한신정, 김효선, 조현정 등 여자쪽 게스트도 있긴 했다만 여캐가 별로 없다보니.(...)

다만 가구라김현심이 어설픈 사투리, 웅얼웅얼거려 도저히 알아듣기 힘든 발음 등으로 방영 당시엔 상당히 많이 까였으며, 사루토비의 개명이나 매 화마다 등장하는 단역들을 전속들로 써먹지 않고 작중 출연중인 성우들로 돌려막는 경향이 좀 심해서[16] 몇몇 논란이 있긴 했으나 그래도 잘 뽑힌 더빙.

그러나 1기만 방영하고 2014년 현재 6년동안 감감 무소식. 아마 막나가는 내용이 많다보니 심의 문제도 있고, 시간대가 새벽에만 한정될 수 밖에 없다보니 시청률이 별로 안 나오는게 큰 듯 싶다. 이 때문에 홍콩TVB, 대만의 Next TV, 이탈리아MTV, 스페인, 필리핀 등 해외에선 여전히 더빙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걸 보면 한국 성우팬들은 그저 눈물밖에 안 나온다. 그렇다고 이제와서 은혼 2기를 방영한다 쳐도 케이블방송 심의가 예전보다 강화되었기 때문에 19금이더라도 1기 때는 없었던 편집이 증가 될 가능성이 크며[17] 1기때만큼의 포스를 내지는 못할 것이라는 반응이 많다.

또한 애니맥스가 1~2기만 했던 블리치를 가져다 후속 에피소드를 방영해서 혹시 은혼도 같이 가져다줄 수 있을까하는 전망이 있으나 PD, 중복, 번역 시망이란 삼중크리에 경악하고, 만약 대원방송에서 했다간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필요가 없어서 차라리 타사에서 방영할거면 투니에서 다시 해줄때까진 영원히 안 해버리는게 낫다는게 대부분의 의견. 이 때문에 투니랜드 홈페이지에 후속작 방영문의가 많이 올라오는 애니 중 하나나, "호갱님고객님 은혼은 19세 이상 관람등급으로 방영하였으며 심슨은 15세로 방영하였습니다. 현재 투니버스는 어린이 채널이니까 19세 애니의 편성은 할 생각 없습니다. 무리입니다"라는 운영자의 매크로 답변에 결국 잔인한 현실을 느끼며 다른 건 필요 없으니 극장판이라도 해줘라며 팬들은 거의 절망 상태. 미국에서는 본편 더빙은 안했어도 극장판이라도 더빙 했잖아!

이렇게 시청률, 19금 수준의 내용이 조기 종영의 원인이긴 한데 워낙에 성우들의 망가지고 재미난 연기 때문에 (게다가 내용 자체중에도 성우의 영향이 개입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보는 더빙팬들이 많은지라 몇몇 팬들은 그 시기조차도 애니 편성이 영 안 좋았다는데 은혼을 마치 실험용인양 딸랑 일부분만 더빙해서 그딴식으로 영원히 후속편을 방영 안할거면 왜 처음부터 들여와 희망고문을 시키냐며 비판적인 여론을 내보내기도 한다. 애당초 방영 초기 일본 정서에 맞춘거라 러키스타와 함께 더빙 방영하지 못할거라면서 반대하는 사람 많았다. 물론 그나마 러키스타는 은혼보다는 건전(?)해서 전편 다 더빙했지만. 애초에 한국어 더빙된다는 게 상상도 안갈 정도의 수위를 가진 애니라서 은혼 일부가 한국어 더빙됐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수년 후에 그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자 충격먹은 사람들이 매우 많다.(...)

2011년 부터는 IPTV인 올레 TV와 올레 TV now에서 자막판으로 VOD 서비스 중. 투니버스에서 방영된 이후의 분량도 나왔다. 등급은 15세에 무삭제. 다른 작품 BGM을 사용한 에피소드의 경우엔 다른 곡이 나온다. 대신 다른 건 무삭제다. 전설의 쇼군 모자이크 같은 것도 무삭제로 DVD판을 틀어주는 것 같다. 자막 번역의역이 많아서 매끄러운 편이긴 한데, 고유명사 표기가 일관성이 없고 각종 오타맞춤법 오류가 난무하는 문제가 있다. '걸거치다', '적날하다', '게으치 않다' 등 각종 수상한(?) 어휘도 자주 나온다... 전편 서비스해준 것만도 감사해야 할 듯.

2012년 8월에는 은혼-Dash란 이름으로 16:9편을 서비스중인데...오프닝 후나 예고편에 나오는 스태프들 메시지 부분을 아예 다 날려버렸다.무슨 지거리야!

그리고 2013년 11월 13일 부로 olleh TV에서는 은혼 (상)(1화~99화)이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언젠가부터 다시 제공해주긴 하는데 '제공자가 가격을 정하는 오픈형'이라서 1화 빼고 한편당 500원씩이다.무슨 지거리야

스켓 댄스가 국내 방영이 되었는데. 스위치의 성우가 긴토키와 달라서 은혼과의 콜라보편이 안 나올까봐 걱정은 했는데. 결국에는 나왔고, 원본판 못지 않은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주었다. 도리어. 은혼을 방영 안하는 CJ E&M을 까고, 그리고 한국판 성우는 다르다는 것을 어필함으로서. 팬들도 대만족했다고. 그래봤자 2012년 현재는 아동채널+안그래도 빡센 심의가 더 빡세짐이잖아? 안될거야 아마.

6. 판매 성적

시청률은 그렇다 치더라도 DVD 판매실적까지 굉장히 좋아서[18] 이거 덕분에 아직도 안 짤리고 여전히 방송을 타는것 같다. 2009년 11월 DVD 셀링/렌탈 집계 100만장을 돌파했다! 애니메이션 182화에서 판매량 100만장을 넘겼다고 자랑했다. 사실 판매량만 따지면 10만장 이상을 반올림한 거긴 하지만... 남덕들뿐만이 아니라 여덕들 중심으로 팬들의 인기가 엄청나서 관련 상품도 잘 나가는 듯 하다. 긴토키 / 히지카타 침대 시트같은 괴한 물품도 나왔으나 매진되었다. 여성향 코미케에서 장난없는 부스수를 자랑한다고.

그러다 보니 사카타 긴토키가 애니(145화) 중 이런 말까지 했다. (아래 이미지의 중앙에 있는 이미지가 해당 에피소드)

gintama_dvd(1).jpg
[JPG image (Unknown)]


"원래 한 시즌 끝나고 좀 쉬었다 하는 식으로 장기 방영하려 했는데, 이게 다 이런 야리꾸리한 DVD 표지에 낚여 DVD를 펑펑 사대니까 그런거라고. (시청자를 보며) 어이, DVD 같은 거 그만 사라" 145화에서(...) 실제 저런 DVD 표지는 없다. 그냥 웃자고 하는 소리. 그런데 163화에서 이 DVD 표지를 4살짜리 꼬마애그려서 보냈다. 그리고 그 그림은 주저없이 애니에 출현했다! 더 막장인 건 저 야리꾸리한 DVD표지가 한 장이 아니라는 것. 보다 전인 92화에서는 긴토키와 히지카타의 위치가 반대로 그려진 DVD 99권[19] (실제론 없음)자켓이 등장하여 수많은 긴히지 덕후들이 경악과 기쁨에 비명을 질렀고, 193화에서는 극장판 DVD자켓이라며 야리꾸리한 표지를 선보인 바 있다. 세 버전 중 하나가 히지긴삘, 두개가 긴히지삘을 대놓고 풍기는걸로 보아 스태프들이 이쪽을 조사하고 그리는게 아니냐는 말도 있었다.

작품의 주인공이 한 말이다.

참고로 선라이즈 애니로는 드물게 다이 비주얼에서 DVD 제작/판매하지 않는 애니다. 니플렉스에서 전담하고 있다.

7. 연출의 특징

7.1. 막나가는 연출

기존 애니메이션과 전혀 다른, 이래도 되는 거냐 싶은 막나가는 연출이 자주 나온다.

원작자를 게스트 성우로 초대한다거나 각본가 전원이 릴레이로 집필했다는 막장 전설 50화와 감독 혼자 편집했다는 전설의 총집편 75화는 꼭 보자. 94화에서는 10분 가량 작화도 완성하지 않은 선화를 그대로 내보내기까지 했다. 대체 뭐 때문에 우리가 시허옇냐고 절규하는 긴토키 일당에게 신파치가 태연하게 애니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다.(...)

간혹 제작비가 부족해지면 방영 분량 중 3~5분을 긴토키의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 화면에 움직임이라곤 일절 없이 3인조가 만담하는 내용만 내보내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BG ONLY(BackGround Only)라고 한다.

정줄 놓은 연출, 혹은 연출의 부재(...)도 컨셉화 하면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범적인 사례.

7.2. 패러디

수위 외에도 패러디도 장난 없어서 이건 이것대로 전설적. 원작에선 평범하게 넘어간 장면인데 애니에서는 그 부분이 패러디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많다.

블리치쿠로사키 이치고 의상을 입은 긴토키가 "만해!"를 외치고 가츠라 고타로선라이즈 성인(…)[20]이 만든 자쿠 비스무리한 것을 타고 긴토키와 맞짱뜬 예고편이야 그렇다 쳐도, 야마자키 사가루테니스의 왕자의 등장 인물이 입는 옷을 입고 다니며, 캣츠펀치 오프닝은 전설적인 루팡 3세의 오프닝을 그대로 따다 만들었고, 드래곤볼을 패러디한 긴타맨은 이제 할 말도 없을 지경. 카네마루를 비롯한 1기 요로즈야 긴짱이 나오는 화에서 시티헌터 언급이 나오는 대사가 있었는데 애니메이션은 아예 시티헌터 최고의 명곡으로 회자되는 1기 엔딩음악 Get Wild를 틀어줬고, 이 화 마지막 장면에서는 시티헌터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수있는 Get Wild의 전주부분을 들려주면서 엔딩으로 전환된다.[21] 183화 시작에서는 신파치가 켄시로가 되어 북두의 권 세계가 펼쳐진다.

곤도 이사오의 경우 50화에서 블리치의 악역, 원피스크로커다일, 드래곤볼등을 대놓고 코스프레 하기도 했다.[22]

만화/애니메이션 패러디 뿐 아니라 일본 방송 프로그램(정열대륙, 이이토모, 카운트다운, 우치쿠루?!, 와타나베 아츠시의 건물탐방[23] 등), 연예인이나 사회면 사건 등도 틈틈이 패러디하고 있다. 그리고 그 내용도 작가나 감독의 취향이 반영되었는지 상당히 매니악하고 옛날 것들이 많다. 아는 만큼 보인다. 은혼의 아저씨스러움을 더해 주는 요인 중 하나.

사실 패러디 당한 작품은 셀 수도 없다. 수위는 그렇다치고 패러디성만 놓고봐도 이렇게까지 막나가도 괜찮을까 팬이 걱정하게 될 정도다. 실제로 위에 말한대로 패러디 때문에 경고 먹은 것도 있고, DVD에서는 지워지는 장면도 몇개나 있다. 물론 몇몇개는 제작사인 선라이즈와 원작 연재잡지인 소년 점프 쪽의 작품을 패러디 한 것이라서 별 문제가 없는 것도 있긴 하다.

성우장난도 쓰는지라 스켓 댄스와의 콜라보레이션 227화에서는 긴토키의 성우가 스켓 댄스스위치 성우와 같다는 점으로 패러디를 했다. 여기에 후지사키 유스케의 성우는 다카야 하치베, 히메코의 성우는 수한무, 스기하라 텟페이의 성우는 신파치 성우라는 점을 이용한 성우 드립은 227화의 주요 소재 중 하나. 렌호편에서 카츠라는 건삼으로 출전하며 '카츠라, 갑니다.'를 외치기도. [24] 또한 인기투표편에서 오타에는 히지카타에게 Let's party 드립을 쳤고,[25], 결국 241화에서 히지카타는 Let's party를 외치게 된다. 그리고 야규 큐베가 애니 209화에서 프리큐어 드립을 치면서 연주하는 것은 오타에의 곡조를 말했다. 당시 야규 큐베의 성우인 오리카사 후미코가 프리큐어에 출연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애니에서 여러 작품의 패러디를대놓고하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러브라이브와 콜라보 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제작사가 달라도 일단 지르고 보는 은혼의 제작진들이, 애니메이션 제작사도 똑같은 선라이즈인 러브라이브를 눈치도 보지 않고 패러디 할 지도 모른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은혼의 팬들은 은근히 바라고 있는 눈치다.그 다음에는 아이카츠와도 할 지도 모른다. 그러고보니 이것도 선라이즈..?

7.3. 스태프의 메시지

시작할 때 스폰서 표시 장면이나, 애니가 끝날 때 화면 왼쪽과 오른쪽에 스태프들이 메시지를 적어넣는데 이게 또 정신나갔다. 보통은 이번 회 내용 예고나 다음 회 예고 같은 걸 적는 용도지만 꽤 자주 개인적인 메시지가 들어간다. '이번 화 만들 때 힘들었어요' 같은 건 양반. 선라이즈의 상부에 예산 늘려달라고 항의를 하는 건 기본, 저번 회 경고 먹었다고 고지하는 것도 이걸로, 심지어 원작자보고 술 약속 확인 메시지를 대놓고 보내는 일도 서슴치 않고 한다(대표적으로 61화 끝부분). 팬이라면 꼭 챙겨봐야 할 부분이다.

애니 61화의 끝부분의 스태프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소라치 선생님, 저번에는 무척 그거였지요, 또 그거에 그걸 섞어서 마시자고요." 그리고 은혼 단행본 19권의 소라치의 코멘트. "이런 이야기는 좀 그런데, 생일에 애니메이션 스태프들이 돔 페리뇽돔 페리뇽을 섞은 술을 대접해 주었습니다."

55화에서는 어머니의 날 특집으로 소라치가 어머니에게 감사하는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를 그리기도 했다.

어딘가 맛간 스태프의 코멘트가 은혼의 개그성을 강조 하는 것 때문에 후에 스태프 코멘트는 타카마츠 신지 감독의 하나의 아이덴티티가 되었고 그가 연출한 개그 애니에서 찾아 볼 수 있다. (EX: 남자 고교생의 일상, 미남고교 지구방위부 LOVE!)

7.4. OP/ED의 변화

오프닝이나 엔딩의 순서를 바꾸거나 혹은 오프닝을 에피소드 중간에 집어 넣거나 하는 신선한 연출을 꽤나 많이 사용한다. 오프닝 풀버젼을 틀어버리거나 오프닝을 다른 노래(데라카도 츠우의 노래)로 바꿔버리는 경우도 다수. 아예 노래는 같은데 오프닝 영상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가츠라타마캣츠 펀치, 하타의 하늘(…).

67화에서 바이크를 타고 가던 도중에 미끄러져서 바이크가 박살이나 수리를 했다.

182화에서는 애니메이션 은혼 영화화 결정&DVD 100만장 판매 돌파[26]기념으로 오프닝에 은근슬쩍 몇몇 인물을 추가했다.[27]

239~240화 에피소드 내용에 맞춰서 (....) 오프닝 중간에 히로인들중에 하세가와 타이조가 추가되었다.

그 이외에도 오프닝을 2배속으로 틀어 넘기는 경우가있다.

혹은 특정 에피소드를 겨냥해서 엔딩영상에다 장난을 쳐서 바꿔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전설의 83화 한정 엔딩 영상은 꼭 봐야 한다. 해결사 1기 멤버들이 등장하는 138화 엔딩과 167화~169화 엔딩에서 도트로 바뀌어버린 타마도 빼놓을 수 없다. 인기투표를 충실하게 반영한 182화 엔딩과 그림판 하나로 애니메이션 업계를 비탄에 잠기게 한 183화 오프닝은 경악 그 자체. (여담으로 이 오프닝 곡인 light infection이 수록된 오프닝 장면을 보면 긴토키의 양이전쟁 시절 복장이 평소 회상되던 복장과 다소 다르다.)장편 시리즈가 끝날 때는 해당 에피소드의 하이라이트를 모아 놓은 특별 엔딩을 내보내기도 한다. 게다가 이 전통(?)은 2기가 시작된 후에도 계속되어 216화(정체불명의 물건 패트리어트를 만드는 에피소드)에서 하세가와 다이조가 특별히 벌거벗은 천사 복장을 하고 엔딩에 출연하는 쾌거를 이루었다(...).[28]


게다가 224화 오프닝의 마지막에서는 긴토키가 드리프트 하는 장면에서 사다하루와 충돌하는 바람에 보통이면 얼굴을 들이대면서 '다'를 연발하는 장면에서 요로즈야 긴짱의 멤버들이 나오지 않고 그저 스낵바 오토세 배경만 나오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은혼에선 오프닝을 재활용하는 것이 아닌듯(...)배가 불렀다 제작진놈들, 4:3시절을 잊었던 거냐 4:3시절인 67화 오프닝에서도 넘어진다 이 때 바닥에 누워있는 긴토키의 변명 "23회나 같은 짓을 하면 실수할 때도 있는 거잖아" "나 부끄러우니 빨리 스폰서 틀어주면 안될까?"(...)

227화 오프닝엔 처음에 주인공 3인방이 히죽~하고 웃을 부분에 스켓의 주인공 3인방(보슨, 히메코, 스위치)가 대신 나왔다. 해당 화 엔딩에도 그들이 등장.

반년만에 재방영을 시작하게된 253화 메인타이틀을 포함하여 오프닝, 엔딩, 심지어 공홈까지 킨상으로 교체되었다.[29]

256가 되어서야 킨상이 아닌 긴상으로 되돌아 왔지만 캐릭터 성격에 맞춰서 미묘하게 오프닝과 엔딩의 내용이 달라졌다.[30]

그래서 오프닝, 엔딩까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이 항목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잘 찾아보면 꽤 많이 보인다.) 은혼은 오프닝부터 엔딩까지 반드시 다 보도록 하자.
총정리(여기있는 내용의 포스팅인듯)


2010년 9월 일본에서 방영된 은혼 걸작선(선발 은혼씨)의 오프닝과 엔딩도 꼬박꼬박 따로 제작하였다. 2기 엔딩과 3기 오프닝의 괴한 센스가 일품이며 애니메이션 본편에 비해 상당한 수준의 작화를 보여 줬다.

7.5. BG only

왜인지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하고 목소리만 들리는 라디오 형식의 진행이 자주 나온다. 단순 뱅크신으로 보이지만 이 때 말해선 안되는 어른의 세계가 맘껏 터져나와서 시청자들의 눈물을 쏙 빼게 만든다.

딱히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 한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면을 뱅크신으로 돌려 쓰고 있는데 어째서인지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한 BG only 장면이 유명해져서 어느센가 은혼의 전통 비스무리한 것이 되었다. 이는 결국 극장판 은혼 신역홍앵편에서도 써먹고 말았다.[31]

여하튼 스토리 자체엔 큰 관계가 없지만 공지사항이라든가 은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흥미있는 정보가 많으므로 꼭 챙겨듣자.

7.6. 전투신

심플 이즈 베스트라는 말을 유감없이 실감하게 해 준다.

이 작품은 본업이 코미디인 주제에 전투신에서 상당한 퀄리티를 자랑한다. 만화에서는 표현하기 힘들었던 푸른 검광과 타격음이 보여주는 타격감은 웬만한 액션물보다 낫다는 느낌이다. 이녀석들 정말 싸우고 있구나 특히 은혼 애니메이션의 극장판인 은혼 ~신역홍앵편~의 후반부 하루사메 잡졸들과의 싸움은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의 무쌍을 보여준다.

이능력처럼 화려함이 없음에도 은혼의 전투신은 해외에서도 수준급에 들어가는 전투신들로 평가 받고 있다.[32]

다만 어른의 사정을 자주 떠드는자폭 코너에서 은근슬쩍 언급하는걸 보면 이런 전투신이 예산을 상당히 잡아먹는 듯 하다. 하지만 액션보다는 만담/개그BG ONLY 위주인 은혼이니 평소에는 그다지 역동적인 움직임을 필요 하지 않아서 전투신 마다 예산을 퍼붓는 것이 가능한 것도 퀄리티에 한몫하는 듯 하다(...)

7.7. 장편 시리즈

원작에서 한 권 이상 분량을 잡아먹은 대형급 에피소드의 경우 애니에서도 3~4주 이상에 걸쳐 방영하는데 이것을 대충 장편 시리즈라고 한다. 몽키 헌터편 같이 3주 정도 잡아먹은 일부 에피소드도 있지만 별로 공 들인 에피소드가 아니라 그런지 장편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장편 시리즈 방영 전 화에서는 3분 정도 장편 시리즈의 예고편을 보여준다.

장편 시리즈에서는 작화가 기존보다 매우 좋아지며 내용도 괜찮은 편이라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시청률이 상승한다. 진선조 동란편의 경우 애매한 시간대에 방영했음에도 시청률이 4% 정도 나오기도 했다.

장편 시리즈 중 평소의 은혼과 다르게 진지한 분위기의 에피소드를 팬들은 시리어스 편이라고 부른다.

장편시리즈 목록은 해당항목 참조.

7.8. 단막 애니메이션

원작에서 작가가 대충 한 컷만 그리고 넘어간 장면 (카토 켄 삼바, 이웃집 페도로, 긴타맨) 같은 것들을 애니메이션에선 1~4분 짜리 단막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일부는 원래 애니의 제작사에게 항의를 받거나 방송위원회에서 경고를 먹기도 했다(…).

7.9. 그 외

매화 타이틀의 글씨는 스태프 중에 붓글씨 하던 사람이 있어서 그 사람이 적는다고 한다. 이 사람은 소라치에게 '오다기리 조라면 안겨도 좋다' 라고 발언한 적이 있다고 한다.

8. 애니메이션 만의 오리지널

※ 애니메이션에서만 나온 재밌는 것들은 여기다 기록해주세요.

62화에서 고도간 도장이 요새로 거듭난 장면이 나오는데, 수많은 무장들 중 SOL이 등장한다. 바로 AKIRA의 패러디. 의미는 『SOL(ストーカー・おしおき・レーザー:스토커 오시오키(방법) 레이저)』

121화~123화는 게임 '몬스터 헌터' 패러디인 몽헌편. 아직 오프닝은 신센구미 동란편의 주제가 그려진 '담천(曇天)'에서 바뀌지 않는데, 특정 인물 부분만 다른 캐릭터로 대체. 그리고 그 캐릭터는 파판7의 클라우드 패러디다. 게다가 121화는 원피스 패러디로 시작하였고, 극중에 게임의 등장인물 에디트 장면이 있는데 여기서 세츠나, 를루슈, 티에리아가 패러디 되었다.

131 ~ 133화 선망향 편에서는 세이키마츠[33]를 패러디한 김에, 그 편 차회예고에서 아예 세이키마츠의 대표곡 중 하나인 '밀랍인형의 저택'의 패러디를 흘려보냈다.

130화 부근부터 '최종막 돌입' 이라고 말해대더니 3년차 마지막회인 150화에서는 선라이즈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문에 망해버렸다면서 종영을 선언, 가짜 최종회를 내보냈다. 이때 신세기 에반게리온 26화가 패러디된다. 신파치의 혼의 절규가 일품.
신파치: 이게 뭐요, 완전 갖다 베꼈잖아요?!
긴토키: 응? 뭐가?
신파치: 뭐가라니!! 지금 그런 말이 나와요? 이거 어떻게 봐도 에삐삐삐삐이잖아요!!
긴토키: 아... 뭐, 이런식으로 갖다 내면, 나중에 진짜 엔딩이 궁금한 사람은 극장으로 달려가세요~ 거리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도 생기는데 말이야.
신파치: 제작방법까지 다 베끼려고 작정을 했냐!!!
결국은 점프의 그분께서 난입, 애니 감독을 전기고문하면서 4년차 연장방송을 강제한다. (...) 4월 1일에 이 방송이 나왔으면 대박이었을텐데.... 여담으로 다음화 스탭 메세지에도 나오지만 실제로 영향을 미쳐서 선라이즈 전화통에는 아주 불이 나도록 전화가 쏟아지고 일시적으로 주가가 떨어지기까지 했다고 한다(...)

165화 도입부에서는 긴토키, 가구라 복장을 한 마네킹을 내보내서 푸콘 가족 패러디를 했다. 애니를 초월한 애니가 되겠다느니 뭐니 하는데 실제로는 그딴 거 없다. 할 게 없어서 고민하던 도중 '아, 아직 실사판은 한 적 없었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실행에 옮겼다고 아예 다 까발리고 있다. 참고로 시무라 신파치안경만 나왔다.

또한 165화 7분 35초부터 43초(...)에서는 기동전사 건담 00의 등장인물들이 카메오 출연하기도 했다.

176화부터 카운트다운을 선언한다. 신파치와 가구라는 또 안 속는다고 했다. 그리고 일본의 인기 음악 순위 프로그램 '카운트다운'을 패러디 해서 예전의 명대사 랭킹 소개를 하는 총집편을 방영했다. 이번에는 상반기의 예산이 왠일인지 남아있어서 캐릭터들을 CG처리를 했다. 후반부의 하타 황태자의 명대사 더빙이 압권.

189화 A파트에서는 긴토키의 양이지사 시절에 대해 눈치를 챈 기자가 당시 전쟁에 참여한 사람을 붙들고 취재를 하는 내용이었는데...... 결론은 그냥 건담이다~. 건담 30주년으로 한화 뽑아먹으려고 작정한 스태프들 참고로 기자의 얼굴은 카이 시덴을 쏙 빼닮았으며 심지어 성우마저도 같으며 명함에 이름은 대놓고 후루카와 시덴. 인터뷰하는 사람은 나가이씨, 이 쪽도 기동전사 건담의 나레이션의 성우인 나가이 이치로, 게다가 들고있던 책도 퍼스트 건담의 조종 메뉴얼 에라이

206화에서는 오프닝부터 갑자기 긴파치 선생이 등장해서 타이틀에 붙어있는 '에 대해 해명했다. 사정상 뭔가 붙여야한다고 '를 붙였다는 듯. 2006년의 1기와 저작권 구분을 위해 붙였다고 한다. 읽는 것은 '를 무시하고 그냥 '은혼(긴타마)'이라 읽는다.

227화에선 비슷하다는 말을 들었던 스켓과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졌다. 긴토키와 보슨이 서로 화려해지기 위해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내용. 성우 장난도 터진다. 스켓의 등장인물이 나오지만 캐릭터성을 살리기보다는 은혼의 세계관에 스켓 3인방이 휘말리는 내용이 중점이 되었다.

스켓 26화에서는 해결사 3인방이 그 쪽으로 갔다.

237화에서는 은혼 실사화 설마했던 2탄!! 이라면서 종이로 지은듯한 해결사 사무실 건물과 피규어 하나 올려놓고서는 신파치가 결말이 없다고하자 가구라와 긴토키가 결말을 낼 수 없다면 그거다. 라면서 불태웠다(...).

그리고 실사화 2탄에서 신파치가 1탄보다 훨씬 실망스럽다고 하더니,저번에 쾌원인가 때문에 스태프들이 신이 나서 예산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더니 237화는 그림체가 군데군데 망가진다. 어? 설마 2탄은 예산 올려달라는 이야기를 돌려말한거였나 겨우 쇼군이 나왔는데!!

2015년 4월 8일에 방영이 재개된 첫 화인 266화에서는 "완결편이라고 했지만 어영부영 다시 시작한" 경위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으로 막을 열었다. 긴토키의 그 분 패러디가 압권. 결국 책상에 엎드려서 개 울음소리까지 내다가 기자석에서 날아온 접이식 의자에 얻어맞는다.[34] 이후 동명의 원작 만화의 484화 (일시정지는 원하는 장면에서는 안 먹히는 법)가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는데, 마다오와 겐가이가 마관광살포에 꿰뚫린 채로 사망한 장면에 피골로 대마왕이 직접 마관광살포를 사용하는 장면까지 그려넣었다(...).

9. 다사다난한 휴방과 재방

9.1. 1차 휴방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넣어가며 버텨오긴 했으나, 4년차에 들어가게 되자 원작을 완전히 따라잡아 버려서 스태프들이 애를 먹었다. 여기에 맞춰 은혼 단행본의 발매 페이스마저 빨라지기도. 작중 등장인물인 야마자키 사가루의 입을 통해 제작진이 이런 메시지를 전달했다(172화). 야마자키: 방송 4년차라 원작 스톡도 완전 제로! 매주 원작 팩스로 받아본다고! 여유 없다고! 다들 스트레스 잔뜩 받고 있다고!

그러다가 2010년 1월 28일 방영된 193화에서 종영된다는 공지를 때렸다. 공지는 매년 그래왔듯이 뱅크샷으로 때운 씬에다가 은근슬쩍 흘려넣었다. 알고봤더니 카운트다운을 언급한 이후 제목에다가 자그마하게(교묘하게 숨겨놓은거보면 무슨 네버 엔딩 레벨 게임도 아니고...) 진짜로 카운트다운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카운트 다운 회 이후부터 타이틀 화면을 확인해보면 정말로 그런게 붙어있다. 선라이즈 이 쌈박한 자식들 은혼 팬의 분위기는 그저 망했어요. 결국 201화를 끝으로 종영.

종영 관련 요로즈야 토크에서 실업드립이 나왔고, 긴토키가 "그렇게 되면 우리도 하세가와씨를 비웃을 처지가 못되지."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9.2. 1차 재방

애니 임시종영 후 "선발 은혼씨(よりぬき銀魂さん)"라는 제목으로 방영된 에피스드 중 인기 에피소드를 재방영하였다. 이 제목도 "선발 사자에상"의 패러디. 타이틀 색 배열도 똑같다.

이후 비교적 적은 제작비로 엄청난 수입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스폰서가 나타나지 않아서 방영재개를 못한다(…)는 류의 소식이 들려오다가, 2010년 12월 소년 점프에서 예의 중대발표 형식으로 방영재개를 발표하였다. 재개 첫 방송은 2011년 4월 4일, 월요일 저녁 6시로 최종 결정! 심야 42시 애니메이션은 계속된다.

이후 이례적으로 3분 30초나 되는 2기 예고편이 서플먼트 형식으로 공개되었다.[35]

아아 드디어 은혼도 16:9 사이즈로 볼수있어

그리고 4월 4일, 드디어 2기가 시작되었다. 분명 은혼´라는 이름으로 방송하는데 그런 거 신경쓰는 사람은 극히 적고 그냥 은혼 202화부터 시작한다고 설명한다(...). 그것도 '2년후'편. 재개 첫 날부터 아주 화끈(?)하게 밀어붙였다! 주요 포인트는 성숙해진 카구라와 큐베의 XXX!!! 이 외에도 대놓고원래도 그랬지만 원작이 너무 빨리 나갔다고 투덜대거나 뜬금없이 4월인데도 연하장 편과 발렌타인 데이 편을 방영했다. 문제의 연하장 편에서는 실제로 보낸 연하장의 실사를 올려놓고 비꼬기도 한다. "'가족이 한명 늘었습니다' 하고 아이 사진 보내는 녀석", 정확하게 삐-하고 생겼다고 말해!"

9.3. 위기?

1년 만에 가까스로 다시 시작한 은혼이지만, 2006~2010년과 비교하면 여러 모로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한다.

  • 우선 은혼을 송출하는 방송국이 줄었다. 은혼 1기까지만 해도 상당히 많은 방송에서 송출했고 거의 전국에서 공중파로 볼 수 있었지만, 2기에서는 급격히 줄어 공중파는 도쿄 근처와 홋카이도 및 테레비도쿄 계열의 몇 개 현/부에 불과하며, 독립 UHF 채널 하나를 제외하면 전국시청이 가능한 루트는 유료 케이블인 AT-X 하나뿐이다. 일본 위키피디아의 방송국 정보

  • 방송국이 줄어든 만큼 시청률도 떨어져서, 3~4%는 꾸준히 유지하며 전성기에는 5%도 노리고 애니메이션 시청률 TOP10에 들어가기도 했던 애니가 이제는 2%도 간당간당한 수준까지 내려가 버렸다. 안습 한국어 위키피디아의 시청률 정보 사루토비 아야메의 안경 두 번째 에피소드는 기어이 1%를 찍었다.

  • 2기부터는 16:9로 방송하고 있는데 제작비는 예전 4:3 시절 거의 그대로라고 한다. 화면 비율뿐만 아니라 화질도 많이 개선되었으므로 실질적인 예산제약은 훨씬 강해졌다고밖에 할 수 없다. 일부 팬들은 은혼이 2기 들어 상당히 빠른 전개를 보이는 것이 이 때문이 아니냐며 걱정하고 있다.

분위기로는 가부키쵸 사천왕 편에서 상당히 선방한 듯 하나, 결국 4년씩이나 방영되었던 효자 애니 1기와는 달리 여러 모로 불투명한 상황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일단 2012년에도 방영이 되었다. 240화에서 예고. 시청률이 떨어졌지만 계속 방영할 수 있었던 이유는 1기 DVD처럼 2기도 꾸준히 권당 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각주 7번을 보면 알 수 있듯 잘팔리는데 왜 선라이즈가 안만들겠어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이 방영 안하는 지역에 살고 있는 은혼 팬의 버프(...)를 받지 않았을까.

그러나 2분기 신작인 이 은혼이 방영하던 시간대에 방영하는걸로 밝혀져 또 종영할 확률이 높아졌다(...)

그리고...

9.4. 종영 낚시

은혼은 과거 1기 본방중에도 각종 종영 드립을 쳐온전적이 있었다. 최종화 돌입이라든가, 선라이즈가 망했다던가, 카운트 다운이라든가(...).

그리고 251화에서 방영한 252화 예고편에 사카타 킨토키가 나왔다! 혹시!? 덕분에 일부 팬들은 이 종영드립이 또 낚시일지도 모른다며 희망을 걸었다.이거 끝나고 이거 시작한다는 소리니까 맞긴 맞는 말이잖아? 뭐 꼭 방영이 아니더라도 일단 금혼 시작편만 던져 놓고 종영한뒤 언젠가 훗날 재방영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나갈수도 있을런지도 모르겠다. 킨토키의 등장은 극장판 2기와 관련되었을수도 있고(...)

공식적으로 마지막화라고 선언해놓은 252화의 제목은 251화 예고편에서는 '미정(未定)'이라고 했으나 며칠 뒤 '죄송합니다'라고 공개했다. [36] 예고가 낚시였다

하지만 은혼'이 애초부터 1년만 방영하기로 기획된 것으로 밝혀져, 낚시일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1년 방영하고 1년 쉬었다가[37] 다시 1년 방영하는 패턴을 계속 반복할 거라고...

9.5. 2차 휴방

결국 타카마츠 신지가 자신의 트위터에서 은혼 애니메이션을 3월까지만 방영하고 종영할 것이라는 소식으로 완전 말뚝을 박아버렸다! 너무 빠른 진도로 원작을 또 따라잡은 건 둘째치고,[38] 경고를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더 이상 진행하기가 힘들 것이라고 한다. 게다가 2012 개봉할 극장판 2편이 대박나지 않는 한, 재 방영또한 무리수라고...

일부 팬덤에선 제작진이 하도 종영 낚시질을 너무 많이 한 까닭에 이 종영 역시 떡밥이고 금혼편으로 넘어가는 낚시, 혹은 개드립이기를 바라는 측면도 있는듯 하다. 하지만 역시 분위기가 이래서야(...)

결국 20기 엔딩 仲間[39]의 아련한 분위기는 사실이 되고 말았다.아아

이런저런 낚시에 대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252화에서 진짜로 종영했다.

252화의 소라치의 편지(한글)

애니 은혼을 봐주시는 여러분 긴 세월 동안 은혼을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회를 끝으로 애니 은혼은 일단 막을 내리기로 했습니다만 이건 딱히 뭔가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이라든가 그런 것이 아닙니다. 애니 스태프가 분위기 파악도 못하고 추잡스런 원작을 너무 그대로 재현을 했다든가 그런 것도 관계없습니다. 제가 어째선지 닭튀김을 입에 대지 못하게 된 것도 관계없습니다. 어느샌가 후지타 감독이 이혼남이 되어있던 것도 전혀 관계 없습니다. 문제 같은 것은 일절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생겼던 것은 후지타 감독의 가정뿐이었습니다. 꼭 이유를 말해야 한다면 프로듀서가 어느날 갑자기 빡빡이가 됐기에 어떤 일이 있을 때 머리를 밀 제물이 없어진 것 뿐입니다. 그러니 슬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가 다시 찰랑찰랑 머리카락을 길러 카바레 클럽 등에 돌아다닐 수 있게 될 무렵에는 저희는 반드시 다시 그의 머리를 빡빡 밀어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립니다. 그러니 눈물을 거둬주세요 기운을 내주세요.후지타 감독. 맞선 사진 같은 것도 누군가 좀 보내주세요 이건 결코 끝이 아닙니다. 그러니 작별 인사 같은 걸 할 생각은 더욱 더 없습니다. 이런 때 할 수 있는 말은 그저 한가지 뿐입니다. 죄송했습니다아아아아!!! 만약 다시 만날 수 있는 날이 있다면 여러 반성을 딛고 몸을 단정히 하고 더욱 파워 업한 은혼을 여러분에게 전해줄수 있다면...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은혼 스태프를 대표해서 여기에 맹세 합니다. 설령 어떤 일이 있다 해도 우리 은혼 스태프와 은혼은 영원히 불결(오타아님)합니다.

9.6. 3차 재방

2012년 8월 26일, TV애니메이션 은혼을 2012년 10월 4일(목)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6시에 방송한다. 이전 방송이었던 스켓이 완결되고, 그 뒤를 은혼이 이어받는식.그렇게 스켓은 희생되었다(...) 특선재방송 "요리누키 은혼상"에 더해 신작 에피소드도 방송한다고 한다. 또한 극장판 은혼 제2탄을 2013년 여름 공개결정.

……인줄 알았으나 공식 홈페이지에선, 그런거 없다며 스기타 토모카즈가 연기하는 사카타 긴토키가 아닌 나카무라 유이치사카타 킨토키가 주인공인 금혼의 방영을 공지해놨다.[40] 낚시였던 예고가 진짜였어?!

금혼 에피소드가 끝난후 방송된것은 136화의 재방송. 요리누키 은혼씨[41]에 대해 정보가 없었던 팬들은 이 무슨짓이냐며 분노 혹은 당혹해 하고 있으나 그러기로 한걸 어떡해.

그렇게 약 두달간 방영된 재방편이 끝나고 일국경성편이 1월 10일부터 방영 결정! 그러나 일국경성편 종료후 다시 요리누키로 진행된다.

그러다가 3월 7일날 항도관편이 시작되면서 신방송이 재개.

항도관편이 끝나고, 그 다음 주 사다하루 관련 에피소드(265화)를 마지막으로 또 다시 종영 되었다. 워낙 팬덤이 많은 은혼이기도 하고 종영 낚시를 그간 수없이 쳐온터라 당시에는 반신반의 하는 팬들이 많았었다. 그러나 결국... 극장판 은혼 완결편 요로즈야여 영원하라 항목 참조.

9.7. 10주년 기념 한정부활


2014년 7월경, 동년 11월에 열리는 점프 스페셜 애니메 페스타에서 은혼 애니메이션 10주년을 기념하여 단 1화로 한정부활하여 스페셜 에피소드를 공개한다는 소식이 떴다. 출처

이 소식에 팬들의 반응은 크게 '이것이라도 감지덕지'나 '한정부활 말고 정규부활 좀ㅠㅠㅠㅠ'라는 반응으로 나뉘고 있는 중. 그리고 일부는 은혼의 수많은 전례 때문에 이젠 이것마저 못믿겠다고도 한다(...)


9.8. 4차 재방

kintama.jpg
[JPG image (Unknown)]

모두가 체념하고 있었을 때, 2014년 12월 21일 점프 페스타 은혼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2015년 4월부터 애니메이션을 재개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소라치는 '남한테 억지로 애니메이션 마지막화(극장판) 그리게 해놓고 부활이라니, 무슨 낯짝으로 그런 소릴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걸로 단행본 매상도 부활한다면 상쇄해서 전부 없던거로 하려고 합니다. 즐겁게 기대해 주세요.'라는 코멘트를 달았다.
2ch에 달린 스레(번역)


다시 새출발을 하는 의미에서인지 타이틀 로고도 수정했는데 은혼'에서 은혼°으로 바뀌었다.
'는 눈에 잘 안띄었는데 °는 확연히 눈에 띈다

2015년 4월 8일 수요일 6시부터 TV도쿄 계열에서 방영이 시작되었으며, 오프닝 곡은 록밴드 'BLUE ENCOUNT'의 <Day by Day>가, 엔딩은 여성밴드 '네고토(ねごと)'의 <DESTINY>로 결정되었다. 둘 다 이전처럼 소니 뮤직.

제작사가 선라이즈에서 BN Pictures 로 변경되었다. BN Pictures 는 반다이남코 홀딩스에서 아동, 가족용 애니메이션 담당으로 분사한 스튜디오로서 기존 선라이즈의 스튜디오 두 개를 합친 것이라고 한다.

youtube(nN3JLkHlBz4)
그리고 돌아오자마자 한 건 거하게 해드셨다(...)
이 영상은 일본의 정치인노노무라 류타로의 기자회견을 패러디 한 영상이다.

패러디한 대상의 원본


말문이 막힌 점프 편집부 일동 하...이게...허....이ㄱ..하...

그리고 짤린 줄 알았던 야마자키 맞선 에피소드도 3화(267화)에서 방영하게 됬다.

10. 사건사고(?)

위에서도 서술되었다시피 저작권 따위는 개나 줘버리라는 제작진들의 활약(...) 덕택에 여러의미로 사건사고(?)가 여럿 터졌다. 이하 사례 외에도 더 있으면 추가바람.

  • 오토세랑 캐서린이 초대 프리큐어 패러디했다가 토에이가 대분노, 프로듀서가 도게자까지하면서 사과. 자칫했으면 소송전까지 갈 뻔함.

  • 타마가 가면라이더 V3 오프닝을 패러디 한 적이 있는데,[42] 애니와 특촬은 서로 패러디는 허용하되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음. 토에이가 고소를 실제로 했는데, 결과는 알려지지 않음.

  • 드래곤퀘스트 패러디 할 때 실제 드래곤퀘스트의 OST를 사용했는데[43], 공식으로 사용료를 내고 한 것도 아니고 직원이 사운드트랙 CD 사와서 집어 넣음. 당연히 DVD에서 수정.

  • 지브리 작품도 여럿 패러디되었는데, 천공의 성 라퓨타 패러디 당시 제작진도 사과할 준비로 만들었으나 오히려 지브리에서 '잘하네 좀 더 해라!'라고 순순히 허용.
  • 렌호편에서 '렌호'는 일본의 여성 국회의원 렌호를 말함.[44] 실제로 렌호편에서 모자이크 처리된 렌호 비스무리한 여성캐릭터가 나옴. 결국 이것 때문에 해당 화는 AT-X는 방영 중지를 결정하고 TV도쿄에서만 방영. 프로듀서는 또 사과하러 감.

  • 가짜 최종화 방영 당시 '선라이즈가 서브프라임 모기지때문에 망했다'고 말했다가 제작사와 방송국에 전화가 불나도록 왔다고 함. 그리고 이 때문에 선라이즈의 주가도 폭락했다고.(...)

  • 4기 1화에서 긴토키가 사죄 기자회견 하는 가운데 선라이즈[45]와 담당 PD를 디스해서 또 위로 불려갔다고 한다.

기타 너무 많은 이유어른의 사정 때문에 DVD에서 수정된게 많았다. 그래서 은혼은 반드시 본방사수를 해야하는 애니메이션으로 평가되고 있다.


11. 극장판

극장판에 관해서는 해당항목들 참조.

12. 주제가

작품 자체는 유쾌한 개그만화에 약간의 시리어스를 합친 정도인데, 주제가만 들으면 웬만한 시리어스물 뺨을 후려친다. 오프닝과 엔딩 라인업에 소니뮤직 산하의 대중적 인기를 보유한 아티스트, 노련한 실력파 아티스트, 갓 메이저에 입성한 신인 아티스트를 골고루 기용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09년 봄에 발매된 주제가 컴필레이션 앨범 '은혼 BEST'의 경우는 21만 장 이상이 출하되어 16만 장 이상의 높은 소화율을 보였다. 실로 괴물같은 성적.

12.1. 시즌 1

1OP 『Pray』
(1~24화)
작사Tommy heavenly6
작곡
편곡
Chris Walker
가수Tommy heavenly6
(DefSTAR Records)
1ED 『풍선껌』
(1~13화)
2ED 『MR.RAINDROP』
(14~24화)
원제風船ガム작사CHRIS EDWARDS, TERRENCE MA
작사마츠모토 타카시
작곡
편곡
나가토모 세이야, 오오히라 타이치
캡틴 스트레이덤
작곡
편곡
CHRIS EDWARDS, TERRENCE MA
amplified
가수캡틴 스트레이덤
(SMA Records)
가수amplified
(DefSTAR Records)
2OP 『머나먼 향기』
(25~49화)
원제遠い匂い
작사YO-KING
작곡
편곡
YO-KING
시마다 마사노리
가수YO-KING
(Ki/oon Records)
3ED 『눈의 날개』
(25~37화)
4ED 『캔디 라인』
(38~49화)
원제雪のツバサ원제キャンディ・ライン
작사이노우에 아키오작사타카하시 히토미
작곡
편곡
무라야 코지
redballoon, 혼마 아키미츠
작곡
편곡
TAKUYA
가수redballoon
(SME Records)
가수타카하시 히토미
(gr8! records)
3OP 『은빛 하늘』
(50~75화)
원제銀色の空
작사이노우에 아키오
작곡
편곡
무라야 코지
redballoon, 혼마 아키미츠
가수redballoon
(SME Records)
5ED 『수라』
(50~62화)
6ED 『기적』
(63~75화)
원제修羅원제奇跡
작사우지하라 와타루작사니시무라 신야
작곡
편곡
우지하라 와타루
DOES
작곡
편곡
니시무라 신야
스노클, tasuku
가수DOES
(Ki/oon Records)
가수스노클
(SME Records)
4OP 『겹쳐지는 그림자』
(76~99화)
원제かさなる影
작사Hearts Grow
작곡
편곡
Hearts Grow
Fabric
가수Hearts Grow
(EPIC records Japan)
7ED 『SIGNAL』
(76~87화)
8ED 『Speed of flow』
(88~99화)
작사코지마 류스케작사TAKESHI KAJI
작곡
편곡
KELUN작곡
편곡
TAKESHI KAJI
THE RODEO CARBURETTOR
가수KELUN
(SME Records)
가수THE RODEO CARBURETTOR
(kowalski)
5OP 잿빛 하늘
(100~125화)
원제曇天
작사우지하라 와타루
작곡
편곡
우지하라 와타루
DOES
가수DOES
(Ki/oon Records)
9ED 『Sanagi』
(100~112화)
10ED 『This world is yours』
(113~125화)
작사43K, EIG작사사카이 슌스케
작곡
편곡
KAZU-O, SHIMADA, HAYATO
POSSIBILITY, NAOKI-T
작곡
편곡
프링민
가수POSSIBILITY
(MASTERSIX FOUNDATION)
가수프링민
(Ki/oon Records)
6OP 『당신 MAGIC』
(126~150화)
원제アナタMAGIC
작사모모노 요스케
작곡
편곡
모모노 요스케
monobright
가수monobright
(DefSTAR Records)
11ED 『나, 사랑, 만나다』
(126~138화)
12ED 『빛났다』
(139~150화)
원제I、愛、会い원제輝いた
작사오오히라 노부마사작사시기
작곡
편곡
오오히라 노부마사
아베 요시하루, ghostnote
작곡
편곡
시기, 우에다 켄지
우에다 켄지
가수ghostnote
(SME Records)
가수시기
(EPIC records Japan)
7OP 『Stairway Generation』
(151~176화)
작사코이데 유스케
작곡
편곡
코이데 유스케
타마이 켄지, Base Ball Bear
가수Base Ball Bear
(EMI Music japan)
13ED 『아침 ANSWER』
(151~163화)
14ED 『워 아이 니』
(164~176화)
원제朝ANSWER원제ウォーアイニー
작사PENGIN작사타카하시 히토미
작곡
편곡
PENGIN, 오다카 코타로
PENGIN, Koma2 Kaz
작곡
편곡
BEAT CRUSADERS
가수PENGIN
(EPIC records Japan)
가수타카하시 히토미×
BEAT CRUSADERS
(gr8! records/DefSTAR Records)
8OP 『Light Infection』
(177~201화)
작사스즈키 유타
작곡
편곡
Prague
가수Prague
(Ki/oon Records)
15ED 『원더풀 데이즈』
(177~189화)
16ED 『이별의 하늘』
(190~201화)
원제ワンダフルデイズ원제サヨナラの空
작사LANCE작사Qwai
작곡
편곡
LANCE
CHOKKAKU
작곡
편곡
Qwai
가수ONE☆DRAFT
(SMA Records)
가수Qwai
(gr8! records)

12.2. 시즌 2 ~ 시즌2 연장전

9OP 『도원향 에일리언』
(202~227화)
원제桃源郷エイリアン
작사稲増五生
작곡
편곡
新井弘毅
serial TV drama
가수serial TV drama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17ED 『사무라이하트』
(202~214화)
18ED 『밸런스 돌(balance doll)』
(215~227화)
원제サムライハート(Some Like It Hot!!)원제バランスドール
작사MOMIKEN작사스즈키 유타
작곡
편곡
UZ
SPYAIR
작곡
편곡
Prague
Prague
가수SPYAIR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가수Prague
(Ki/oon Records)
10OP 『딜레마』
(228화~240화)
원제ジレンマ(Dilemma)
작사Ecosystem
작곡
편곡
Ecosystem
가수ecosystem
(SME Records)
19ED 『아나그라』
(228화~240화)
원제アナグラ
작사와타나베 야마토
작곡
편곡
사와 류지
黒猫チェルシー
가수黒猫チェルシー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11OP 『원더랜드』
(241화~252화)
원제ワンダーランド(Wonder Land)
작사토나키 사치코, 이시와타리 쥰지
작곡
편곡
토나키 사치코
FLiP, 이시와타리 쥰지
가수FLiP
(DefSTAR Records)
20ED 『동료』
(241화~252화)
원제仲間
작사Good Coming
작곡
편곡
Good Coming, DJ Art'Saka All Back
가수Good Coming
(gr8! Records)
12OP 『LET'S GO OUT』[46]
(253화~256화)[47]
원제LET'S GO OUT
작사카와세 토모코
작곡
편곡
오쿠다 슌사쿠
가수AMOYAMO
(DefSTAR Records)
21ED 『문워크』
(253화~256화)[48]
원제ムーンウォーク
작사모모노 요스케, 데구치 히로유키
작곡
편곡
MONOBRIGHT
가수MONOBRIGHT
(DefSTAR Records)
13OP 『벚꽃만월』
(257화~265화)
원제サクラミツツキ
작사MOMIKEN
작곡
편곡
UZ
가수SPYAIR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22ED 『익스펙트』
(257화~265화)
원제エクスペクト
작사PAGE
작곡
편곡
PAGE
PAGE, 타카네 신사쿠
가수PAGE
(Ki/oon Records)


12.3. 시즌 3

14OP 『DAY×DAY』
(266화~)
작사
작곡
타나베 슌이치
가수BLUE ENCOUNT
(Ki/oon Records)
23ED 『DESTINY』
(266화~)
작사
아오야마 사치코
작곡
편곡
마스다 미즈키, 아오야마 사치코
네고토
가수네고토
(Ki/oon Records)

12.4. 선발 은혼씨

1OP 『질주 댄서』
(1~9화)
1ED 『우리들의 계절』
(1~9화)
원제バクチ・ダンサー원제僕たちの季節
작사우지하라 와타루
작곡
편곡
우지하라 와타루
DOES
가수DOES
(Ki/oon Records)
2OP 『바람처럼』
(14~26화)
2ED『WAVE』
(14~26화)
원제風のごとく작사古城康行、Vijandeux
작사이노우에 죠
작곡
편곡
작곡
편곡
Vijandeux
가수이노우에 죠
(Ki/oon Records)
가수Vijandeu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3OP 『가능성 Girl』
(27~39화)
3ED 『IN MY LIFE』
(27~39화)
원제可能性ガール작사AZU・菜穂
작사이시와타리 쥬지
작곡
편곡
호테이 토모야스작곡
편곡
Vijandeux
가수쿠리야마 치아키
(DefSTAR RECORDS)
가수AZU・菜穂
(아리오라재팬)
4OP 『카토니아고』
(40~53화)
4ED 『벚꽃 소리』
(40~53화)
원제カートニアゴ원제桜音
작사이시와타리 쥬지작사ピコ・タイラヨオ
작곡
편곡
渡名喜幸子・FLiP・이시와타리 쥬지작곡
편곡
samfree
가수FLiP
(DefSTAR RECORDS)
가수ピコ
Ki/oon Records)

12.5. 그 외

오프닝에 4가지 전통이 존재한다.

1. 오프닝시 은혼 타이틀이 나올 때는 항상 하늘을 배경으로 한다.
  • Pray - 우주
  • 먼 향기 - 구름이 깔려있는 하늘
  • 은색하늘 - 동틀녘의 수평선
  • 겹쳐지는 그림자 - 황혼
  • 잿빛 하늘 - 흐린 하늘
  • 당신 magic - 달밤
  • Stairway Generation - 대낮의 태양
  • Light Infection - 노을
  • 도원향에일리언 - 에도 상공
  • 딜레마 - 야경
  • 원더랜드 - 동 트는 아침
  • LET'S GO OUT - 은행잎 흩날리는 대낮
  • 벛꽃만월 - 벚꽃잎 흩날리는 달밤
  • DAY×DAY - 벚꽃잎 날리는 파란 하늘

단, 선발 은혼씨 같은 경우에는 모두 배경이 하늘이 아니었다.그러므로 금혼편은 재방편에 안들어 간다
  • 폭주 댄서 - 검은 배경에 꽃잎
  • 바람같이 - 앤틱한 벽무늬
  • 가능성 Girl - 알록달록한 역포커스 배경
  • 카트니아고 - 황혼의 도로 한가운데[49]

2. 스쿠터에 탄 긴토키와 신파치, 사다하루에 탄 카구라가 함께 질주하는 장면이 나온다. 사다하루의 경우는 6기에서 한번 빠졌고, 스쿠터는 10A기와 벛꽃만월에서 두번 빠졌다.

3. 긴토키의 양이전쟁 시절 백야차 모습이 나온다. 이쪽은 3기와 7기 그리고 10B기에 빠졌다. 대신 10B기에는 히지카타 토시로의 유년시절과 청년시절이 등장.

4.선역 캐릭터들은 하늘 혹은 정면을 보지만,악역인 다카스기 신스케카무이는 땅을 본다.물론 상황에 따라 캐릭터들의 시선이 바뀌기도 한다.사카모토 다츠마의 경우 아예 누워서 하늘을 보는 등 가장 적극적으로 하늘을 본다.애초에 이 작품의 주제가 하늘바라기.

BGM 제목도 어느 의미로는 대단하다. 보통은 특정 상황을 대략 설명하는 단어나 단어의 조합을 제목으로 사용하는데, 은혼은 아예 제목이 문장이다. "이 스토커 자식이!" 장난이 아니고, 진짜 은혼 BGM 제목이다.(...) "또 그거냐?!"라는 제목의 BGM은 양반. 자세히 보면 은혼의 대사를 BGM제목으로 한 것이다.
----
  • [1] 참고로 이 당시의 오프닝인 8기 오프닝 Light Infection은 기존의 은혼 오프닝 영상과는 달리 웃기는 장면이나 캐릭터들이 망가지는 모습이 하나도 안나오고 멋진 모습들만 나오는 진지한 내용의 오프닝 영상이었다. 이 그림판 OP를 제외한다면. 이 8기 오프닝과 비슷하게 개그신 일절없이 진지한 장면만으로 구성된 오프닝은 5기 오프닝 담천, 10-A기 오프닝 딜레마가 있는데 5기 오프닝 담천은 112화의 '가츠라타마'로 한번 망가지고 딜레마는 망년회 편 한정으로 히로인들 사이에 마다오가 끼어들어서 분위기가 박살났다(...).
  • [2] BN 픽쳐스는 은혼 제작진들이 속했던 선라이즈 5스튜디오, 타이거&버니등을 만들었던 6스튜디오가 독립하여 반남 산하로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제작진은 거의 안 바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 [3] 애니메이션 252화에 등장한 소라치 히데아키의 편지에 따르면 후지타 요이치는 이혼했다고 한다. 맞선 사진 구합니다
  • [4] 제가페인의 방영이 끝나고 그 시간대를 물려 받았다.
  • [5] 톳시 편에서 히지카타의 벨소리로 나왔다.
  • [6] 여기서의 '페도로'는 그 익숙한 괴 생명체의 패러디같은건 아니고 하드게이 복장의 왠 이상한 아저씨가 나와서 소녀를 찾는데, 일반적인 인명인 페드로와 페도로를 중의적으로 노린 작명같다.
  • [7] 만화와 애니메이션 대본에는 핏치라고 되어 있으나 실상 누가 봐도...
  • [8] 더블오 스태프들이 뭐라 했는지 다음 화에서 더블오 얘기가 아니라 코드 기아스 얘기였어요 라고 해명하고 더블오 감독에게 대놓고 사과했다. 사실 이럴만도 한게 더블오 자체도 시드보다 저예산으로 만들어 지고 있었기 때문...(...) 일단 타카마츠 감독의 말에 따르면 더블오 1화 제작비가 은혼의 1.7배 수준이라고 한다.
  • [9] 대표적으로 5화의 이 장면을 들 수 있겠다.
    gintama_anime(1).jpg
    [JPG image (Unknown)]
    히트맨 리본작붕데라에 지지 않을 퀄리티.(...)
  • [10] 은혼을 만드는 아저씨(...) 즉 은혼 애니메이션의 실제 감독. 다리에 털이 많을지도 모른다.
  • [11] 렌호편 한정.
  • [12] 특히 만화 정발판에서도 못 살렸던 '우리를 려해주고 나지 않게 보살펴주는 머니', 즉 염병할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
  • [13] 토사벤을 쓰는 사카모토 다츠마충청도 사투리를 쓰는 걸로 바뀌었는데, 담당 성우인 현경수가 실제 충청도 천안 출신이라 상당히 자연스럽다.
  • [14] 캐서린으로 나온 정선혜는 "모델일도 하고 있는 멀쩡하고 예쁜 김선혜저런 막장 연기를 하는게 신선하게 다가와서 보기 좋다. 앞으로도 저런 연기를 자주 했으면 좋겠다."고 평했다.(...)
  • [15] 유명한 걸로는 신파치의 "뻥이야 이 븅신아!!!"(츠우 말고 고양이 귀를 한 다른 여자한테 돈을 탈탈 털렸던 내용.) 이거 말고 ㅆ발이라는 대사도 나왔다.
  • [16] 특히 손종환은 워낙 음색 자체가 특색이 있어서 두세개 단역을 돌리더라도 금방 티가 난다.
  • [17] 한 예로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는 19금인데도 불구하고 모자이크 처리된 것이 많았다.
  • [18] 제작사 입장에선 시청률은 아무래도 상관없고 DVD/BD만 잘팔리면 된다.
  • [19] 자세히 보면 히지카타의 볼이.. 설마..
  • [20] 작중 명칭은 히노보리(해돋이;sunrise) 성인.
  • [21] 참고로 DVD에서 Get Wild는 짤렸다. 중간은 다른음악으로 바꿨지만 마지막 장면에선 아예 빼버림.
  • [22] 그리고 그 꼭지의 마지막에 나오는 애니메이션 제목은 드래곤블리피스(...)
  • [23] 국내에선 홈스토리tv에서 방영중
  • [24] 카츠라 성우 이시다 아키라는 건담 시드에서 아스란 자라 역을 맡았었다.
  • [25] 둘 다 담당성우가 나카이 카즈야전국 바사라 2기를 앞두고 Let's party 외치고 싶지 않냐 놀려댔다. 이에 히지카타의 반응은 '이 세계를 붕괴시키는 발언은 하지 마!'
  • [26] 실은 87만 8236장을 반올림한 거라고...
  • [27] 참고로 스태프 메시지는 '축하하는 김에 OP도 살짝 바꿨습니다. 진화하는 OP은 선라이즈의 전통이죠. 지금까지 다 못 그렸던 거 아니거든요!! 축하하는 겸 바꿔 본 것 뿐이거든요!!'
  • [28] 사실 2기 두번째 엔딩의 그 장면에 나오는 인물은 각 화마다 전부 다르다.
  • [29] 게다가 오프닝 스텝롤의 글씨마저도 흰색에서 금색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대체 약을 어디까지 빤 거냐...
  • [30] 예를 들어 하세가와, 사루토비를 만났을 때의 상반된 반응이라든가, 여자들에게 받는 취급이라든가, 마지막에 카구라와 신파치의 반응이라든가(...)
  • [31] 하지만 전통적인 완전 멈춰있는 해결사 사무소 배경이 아니라, 햇빛 만큼은 쨍쨍 거리고 있다.역시 극장판은 뭐가 달라!
  • [32] 유튜브 같은 곳에서 MAD무비를 찾아본다면 쓸려오는 수준.
  • [33] 선망향 편에서 패러디된 것을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 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실은 그 모티브가 되었다고 할 만한 일본의 헤비메탈 밴드인 '세이키마츠(聖飢魔 II)'이며 그 중에서도 보컬리스트인 '데몬 코구레 각하'의 패러디이다.
  • [34] 이 장면을 편집해서 올라온 니코니코동화 동영상 하나는 사흘만에 100만 재생을 돌파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 [35] 그런데 2기에서 다른 에피소드는 다 방영했지만 카츠라가 수련한다는 에피소드는 방영되지 않았다.
  • [36] 줄거리는 '5년째의 방송도 끝이 다가오고 있다. 그래서 이번 회에서 지금까지 폐를 끼친 분들께 사과를 하는 것으로! 반성의 기색은 찾아 볼 수 있을 것인가....!?'라고 한다.
  • [37] 이 시기 때마다 극장판을 제작할 거라고 한다.
  • [38] 당시 점프에서는 곧 392훈이 연재될 예정이며, 애니메이션에 방영되었던 세뱃돈 에피소드가 382훈으로 아직 방영이 안된 금혼편을 제외하면, 원작과의 차이가 10훈분량인데 386훈부터 또 장편 돌입을 한다는 걸 감안하면 실질적인 차이는 4훈(!!)밖에 되질않는다. 은혼 만화 특성상 다른 장편 만화처럼 애니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만들 수가 없으니 애니메이션을 계속 진행할래야 진행할 수가 없다.
  • [39] 동료라는 의미다.
  • [40] 긴토키 왈 '광물적인 등급은 올라갔지만 이미지론 더 흉물스러워졌어!'
  • [41] 일본에서 틀었던 은혼 재방송 에피소드에 선발 은혼씨라고 이름 붙인것. 오프닝과 엔딩은 따로 제작했지만 내용은 모조리 재방송이었다(...) 그리고 그걸 1년간...흐미
  • [42] 노래도 그대로 사용
  • [43] 드퀘 작곡가는 그 저작권 까다롭기로 유명한 JASRAC 고위인사인 스기야마 코이치
  • [44] 렌호 문서의 3번 참고.
  • [45] 사실 은혼 4기 제작진은 선라이즈 산하의 스튜디오 2개가 통합한 BN 픽쳐스가 담당하고 있다.
  • [46] 1기 OP인 Pray와 연관이 있다. 작사가, 작편곡가라던가 노래제목이라던가
  • [47] 영상의 경우 킨토키 버전과 긴토키 버전이 따로 존재
  • [48] 영상의 경우 킨토키 버전과 긴토키 버전이 따로 존재
  • [49] 역대 은혼 로고중 가장 이질적으로 검은 붓글씨만으로 휘갈긴듯한 로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