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윤상현

last modified: 2017-05-25 17:51:46 Contributors

Contents

1. 배우
1.1. 기본 정보
1.2. 소개
1.3. 출연작
2. 정치인
3. 사랑은 노래를 타고의 등장인물

1.1. 기본 정보


생년월일 : 1973년 9월 21일
키/몸무게 : 176cm, 68kg
소속사 : 엠비지엔터테인먼트
데뷔 : 이승철 MV '열을 세어 보아요'
(TV 데뷔는 2005년 SBS 백만장자와 결혼하기)


1.2. 소개

본래 연기를 전공하지 않았으며[1] 분식집, 옷장사 등의 다른 일을 하며[2] 살던 중 기무라 타쿠야를 닮은 외모로 연예기획사에 픽업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가수가 될 예정이었고 보컬 트레이닝을 받았으며, 실제로 4인조 남성그룹의 멤버가 되기도 했으나 성과가 없었는지 배우로 전향했다. 하지만 가수 준비를 했었기 때문인지 후에 시크릿가든 OST에 참여하고 앨범도 냈다. 사실은 그 전에 내조의 여왕에서 부활의 네버 엔딩 스토리를 불러 화제를 부른 바 있다. 해피투게더에 이승철과 함께 출연해서 (방송상?) 칭찬을 받기도 했다.

TV에는 드라마 '백만장자와 결혼하기'의 PD 역으로 데뷔했다[3]. 이후 불꽃놀이, 독신천하에서 고만고만한 전형적인 남자조연 캐릭터를 연기하다가, 2007년 MBC 드라마 겨울새에서 주경우 역을 맡아 주목받게 되었다. 원래 이 드라마는 이태곤, 박선영이 주연이었으며 윤상현은 주조연급 정도의 인물이었지만, 오히려 주연들보다 더 돋보이는 가엾은(…) 찌질이 연기를 선보인 끝에 시청자들이 드라마의 제목을 쪼다새, 찌질새 등으로 바꿔 부르게 할 정도였다.[4] 결국 이때의 호연으로 MBC 시트콤 '크크섬의 비밀', 수목 미니시리즈 '내조의 여왕' 등에서 중요한 역을 맡게 되었다.

'내조의 여왕'에서 부하 직원의 부인을 사랑하게 된 사장 허태준 역으로 주가가 대폭 상승했다. 일명 중년 구준표.[5] 이 당시만 해도 크게 주목받았지만 이후 차기작으로 예능을 선택했는데 그것이 바로 패밀리가 떴다 시즌 2... 모두가 알다시피 프로그램과 함께 주가가 폭락했다(...) 그러다 1년여의 공백기를 거쳐 시크릿 가든오스카역으로 재기 성공. 앞으로의 작품 선택이 중요할 듯 싶다.

MBC 신작 드라마 '지고는 못살아'에 최지우와 함께 출연했지만 드라마는 당시 동시에 방송되던 공주의 남자보스를 지켜라에 밀려서 안습한 시청률로 종영했다(…)

여담이지만 전라북도에선 꽤 익숙한 얼굴인데, 다름 아니라 그의 고향인 전라북도 임실군피자브랜드인 실치즈피자의 광고모델이기 때문이다. 전북고속의 대부분의 차량의 임실치즈피자광고에서 그의 기름진(...)눈빛을 발견할 수 있다.

김승우의 승승장구 박근형편에서 박근형이 너무 지나친 발연기를 보여주었다고 하며 심지어 'X배우'라고 거론한 이가 바로 그임을 김승우의 승승장구 본인 편에서 스스로 밝혔다. 그러나 박근형씨는 "내가 앞서 '승승장구'에서 '똥배우'라고 질책했던 대상은 특정인을 언급한 것이 아니라 모든 연기자 후배들을 염두에 두고 말한 것"이라며 딱히 윤상현을 지목한 것이 아님을 밝혔다. #

너의 목소리가 들려에서 인간미 넘치는 차관우 역할을 통해 2년만에 브라운관에 복귀했다. 너목들이 2013년 최고의 드라마로 꼽히는 데에 많은 기여를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본격적으로 대중에게 인지도를 알린 겨울새 이후 핵심적 조연으로 출연한 드라마들은 그 해 최고의 흥행작으로 성공했으나[6] 그가 주연을 맡은 드라마들은 가차없이 까이는 망작들로 평가받고 있다[7]. 연기력이 부족하다거나 작품을 고르는 눈이 형편없다기보다는 드라마를 이끄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8]

2015년 2월 8일 메이비결혼했다.

1.3. 출연작

백만장자와 결혼하기 (2005)
불꽃놀이 (2006)
독신천하 (2006)
겨울새 (2007)
아빠 셋 엄마 하나 (2008) - 특별출연
크크섬의 비밀 (2008)
내조의 여왕 (2009)
아가씨를 부탁해 (2009)
시크릿 가든 (2010)
지고는 못살아 (2011)
너의 목소리가 들려 (2013)
갑동이 (2014)
덕수리 오형제 (2014)

2. 정치인

정치인은 원칙적으로 작성제한 대상이나 동명이인이므로 기본적인 사항은 서술합니다.


尹相現
1962년 12월 1일~

충청남도 청양군 태생이다. 제18대- 20대 국회의원(한나라당, 새누리당, 인천 남구을)이다. 과거 전두환대통령사위였다.

3. 사랑은 노래를 타고의 등장인물

배우 곽희성이 연기한다. 윤상현(사랑은 노래를 타고) 항목으로.
----
  • [1] 최종학력 고졸이다, 과거 허위사실 기재로 학력논란이 있었다
  • [2] 그 때까지만 해도 장사계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고 밝힌바 있었다.
  • [3] 그런데 당시 심각한 발연기로 박근형 씨에게 엄청 혼났고. 심지어 감독한테도 욕을 바가지로 먹었다고 한다. 로케이션 촬영분이 너무 심각해서 재촬영 하느라 국내에 성(城)세트를 짓느라 제작비가...
  • [4] 원래 이 역할은 이전까지 맡아왔던 실장님(...)스러운 캐릭터였는데 윤상현이 감독과의 회의 끝에 어수룩한 마마보이 역으로 만들어버렸다고 한다.
  • [5] 머리스타일 때문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민호랑 어딘지 비슷하게 생겼다.
  • [6] 내조의 여왕, 시크릿 가든, 너의 목소리가 들려
  • [7] 아가씨를 부탁해는 시청률 1위를 기록했으나 맞대결 작품들과 함께 하나같이 혹평을 면치 못했다. 지고는 못살아의 경우는 더 심각하여 시청률도 못 나왔다(..). 그나마 갑동이는 평가가 좋았지만.
  • [8] 캐릭터의 변화가 없음이 지적받는 부분인데, 내조의 여왕 때부터 좀 모자란(..) 선역 역할에 치중된 연기를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