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육아

last modified: 2015-04-07 22:05:52 Contributors

Contents

1. 육아(育兒)
1.1. 갓난아기 기르기
1.2. 초등학교 입학 전의 유아 기르기
1.3. 위험요소
1.4. 기타
2.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에서 나오는 물체

1. 육아(育兒)

자녀를 기르는 것, 좁게는 초등학생까지의 어린 자녀를 기르는 것을 뜻한다.

직접 해 보면 상상을 초월하게 더럽게[1] 힘들다.

F. 더드슨은 육아를 1년 365일 내내 쉬는 시간이 없는 직장을 갖는 일이라 표현했다.
20~30년간 철이 안 들었던 남녀를 부모로 업그레이드 시켜주며, 부모님에 대한 효심이 샘솟게 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1.1. 갓난아기 기르기

태어난 직후의 아기는 부모의 모든 체력을 소비케 한다.

특히, 잠을 가리기 이전에는[2] 기저귀 갈기, 밤중 수유 등으로 밤에도 편안하게 잘 수 없으며, 가끔 아기가 우는 환청을 듣고 잠에서 깨기도 한다. 아버지가 육아에 무심한 사람일 경우 24개월 동안 어머니의 평균 1일 수면시간은 2~4시간을 넘지 못한다.

아기가 낮잠 자는 시간에 어머니도 자면 되지 않냐는 속 터지는 소리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때는 밀린 집안일을 해야 한다. 모유로 키울 경우에는 수유 기간 중 커피음주도 금지다.

24개월이 지나면 기저귀를 떼기 시작한다.

1.2. 초등학교 입학 전의 유아 기르기

생후 36개월 쯤 되면 어느정도 의사소통도 가능해지며, 체력적인 부담은 거의 없어진다. 하지만 이때부터 부모의 정신력을 갉아먹는다. 언어 습득이 빠른 경우에는 끊임없는 질문공세를 펼치기도 한다.

1.3. 위험요소

책이나 인터넷에서 배운 육아정보는 어디까지나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기초자료로만 활용할 것. 이런 걸 알고 있다고 해서 전문가를 무시하거나 위급상황에서 전문가를 찾지 않는다면 손해보는 건 부모와 아이뿐이다.


  • 돌발행동
차도로 갑자기 뛰어나가 사고를 당하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서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베란다 같은 곳에 꼭 안전장치를 해두는 게 좋다.

  • 질병
아기가 아프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증세를 보이면 즉시 소아과로 데려가자. 하루이틀 바쁘다고 내버려뒀다가 평생동안 장애가 생기거나 죽을 수도 있다.

아이를 둘 이상 낳기로 맘먹은 경우 2년쯤 후에 동생이 태어나게 되는데, 동생에 대해 시샘을 많이 하곤 한다. 밀고 때리거나 밟는다든가, 을 찌르는 위험한 경우도 있다. 말문이 트인 아이라면 '동생이 없었으면 좋겠다', '동생을 버리자', '동생을 반품해버리자' 라고 하고, 동생이 죽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동생을 죽입시다 동생은 나의 원수 시샘하는 다른 방법(?)으로 동생을 흉내내어 갓난아기처럼 '퇴행'하는 경우도 있다.## 형제자매가 있는 위키러라면 나는 어떤일을 했는지 부모님께 여쭤보자.] 동생에 대한 시샘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한테 나타나는 현상이다. 자신만 바라보던 엄마, 아빠가 어느날 갑자기 변했다고 생각하는 것. 이러한 시샘은 돌무렵부터 24개월까지 가장 강하게 나타나며, 40개월쯤 되면 상황파악을 좀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첫째 아이가 동생을 처음 보고 받는 충격은 성인이 배우자가 다른 사람과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는 것과 맞먹는다고 한다! 그래서 첫 아이 육아 + 둘째 아이 육아 + 첫 아이의 해코지 방어 및 달래기로 임무가 3배로 늘어난다. 물론 나이 터울을 많이 두면 동생한테 해코지 하진 않겠지만, 터울을 두는만큼 엄마의 나이도 많아지므로 체력부담은 더 커진다. 여기에 아기가 셋으로 늘어나면... 엄청나게 힘들어질 것 같지만, 경험자들에 의하면 셋째부터는 늘어나는 부담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고 한다. (나쁜 의미로는 애정을 쏟는 정도가 첫째 둘째보다 소흘해지기도 한다.)

  • 애완견
중학생 정도만 되도 자기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에게 해를 입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하지만 유아를 애완견이 시샘하거나 물어버리는 등 사건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


1.4. 기타

아이의 웃음과 자라는 모습이 그 많은 어려움을 달래준다.

만약 쌍둥이를 키우는 경우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오리지널 제로의 취미이기도 하다.(...)

어째서 2번항목이 먼저 쓰여졌는지는 불명. 죠죠러의 불타는 혼...은 무슨 리그베다 위키는 오덕 위키잖아

맘스홀릭 등 여초 사이트에서 다뤄지는 소재 중 하나이다.

이제는 이걸로 예능을 찍는다 카더라

2.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에서 나오는 물체

이쪽은 肉芽. 자세한 사항은 육신의 싹 항목 참조.
----
  • [1] 더럽다는 말이 나빠서가 아니라 그정도 단어로는 표현이 불가능하다.
  • [2] 보통 돌은 되어야 잠을 가리며, 24개월이 지나도 밤에 한번 씩 깨는 아기도 있다.